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원정출산으로 낳은 아기, 미국에서는 뭐라고 할까?

by 이방인 씨 2014. 7. 17.

도적으로 외국에서 아이를 낳는 것을 원정출산이라고 하죠? 간혹 한국의 연예인이나 사회 유명인사가 미국 원정출산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하고, 재벌가에서는 비일비재한 일이라고도 하더군요. 이는 부모의 국적에 관계 없이 미국 땅에서 태어난 아기들에게 자국 시민권을 부여하는 미국의 속지주의 때문입니다. 출산만 미국에서 하고 고작 2-3개월 후에 다시 고국으로 돌아가도 아기에게 주어진 미국 시민권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필리핀이나 한국에서 원정출산을 많이 했지만 요즘은 신흥강호(?) 중국 산모들의 비율이 무척 높다고 하네요. 하지만 필리핀, 한국, 중국 및 기타 아시아 국가들의 원정출산율을 모~두 합쳐도 상대가 안되는 나라가 있으니 바로 미국과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멕시코입니다.

멕시코인들의 원정출산은 한국 부모들의 그것과는 성격이 사뭇 다르답니다. 한국 산모들의 목적이 아이가 미래에 유학 및 미국 이주 등을 할 경우에 받게 될 혜택이라면, 멕시코 산모들은 더 많은 가족을 미국으로 이주시키기 위해 원정출산을 합니다.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 시민권자가 된 아이가
 멕시코에 남아 있는 다른 가족들을 이민 초청할 수 있기 때문이죠.


미국 시민권자가 다른 국적을 가진 직계 가족을 초청하는 것을 가족이민이라 하는데 많은 멕시코인들이 이것을 위해 원정출산을 감행합니다. 그리고 가족의 미국 이민이라는 사명을 가지고 미국 땅에서 태어난 그 아이는 미국에서 이렇게 불립니다.


Anchor Baby


Anchor는 배가 정박할 때 내리는 "닻"을 뜻하죠?
원정출산을 통해 미국에서 태어난 아기가 닻이 되어 고국에 남아 있는 다른 가족들을 미국으로 끌어온다는 의미로 Anchor Baby라는 말을 씁니다.

 

"불체자들"이라는 배에 멕시코 국기가 달린 옷을 입은 사람이 타고 있네요.

"미국에 가까워지고 있어! 닻을 내려라!"

하며 Anchor Baby를 던지고 있습니다.


날로 늘어만 가는 이민자 인구를 달가워하지 않는 미국내 반이민주의자들이 Anchor Baby들을 반길 리가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지난 2009년에 캘리포니아 주의 공화당 하원의원이 원정출산 금지법을 제안하기도 했으나 제정까지 가지는 못 했습니다. (당시에 한국의 몇몇 언론이 "미 원정출산 금지법에 한국 재벌가들이 화들짝 놀랐다"고 보도하기도 했었죠.)

미 전역으로 치면 멕시코인들의 원정출산이 가장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지만, 캘리포니아 최대 도시 LA만 놓고 보면 중국 출신 Anchor Baby들의 비율도 만만치 않다고 합니다. LA의 산후조리원에서는 아예 한국/중국 산모들을 대상으로 원정출산 광고를 하기도 한다네요.

사정이 이렇게 심각해지자 LA 카운티 운영위원회에서는 작년 초에 다시 한 번 원정출산금지법 제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북경어와 광둥어를 구사하는 요원을 배치해 중국인들의 원정출산을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하더군요.

정당한 절차가 아닌 '꼼수'를 쓰는 이민자들에 대해 반감을 가지는 미국인들이 늘어나다 보니 Anchor Baby를 강력히 금지해야 한다는 시위도 벌어지곤 합니다.

 


(sodahead.com)

Anchor Baby는 이제 그만!
NO 원정출산!


2012년 허핑턴 포스트의 기사에 따르면 중남미 출신 불법체류자 부모들이 이민을 목적으로 원정출산할 경우, 출산시에 드는 만만치 않은 의료비를 내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불체자 복지에 매년 2 빌리언 달러 (한화 2조원 이상)가 든다고도 합니다. 또한 한국, 중국, 홍콩, 타이완 출신 원정출산 아기들이 미국 대학에 입학하게 되면 미국에서 태어나 살아온 학생들이 내는 금액과 동일한 학비만 내게 되어 결과적으로 미국 학생들을 위한 기회가 줄고, 학비 지원 등의 혜택도 줄어든다고 하네요.

원정출산금지 시위까지 하는 미국인들이 있는 이유를 알 수 있죠?

그러나 또 한 켠에서는 이렇게 가슴 아픈 시위도 볼 수 있습니다.

 


(google image)

우리 엄마를 추방하지 마세요.


불법체류 상태에서 출산을 하면,
아기는 미국 시민권자가 되지만 엄마는 여전히 불체자 신분입니다. 그 많은 불법체류자를 무조건 사면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이민 금지와 불체자 추방이 뚜렷한 해법도 아니니...

미국의 이민정책, 그야말로 진퇴양난이랍니다.


여러분 신나는 하루 유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