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이야기

정말 한국만 그런 걸까? 다른 나라도 똑같을까?

사실 오늘은 예약해 두었던 포스팅도 없고 새로 쓸 생각도 없었는데 갑자기, 문뜩, 불현듯, 궁금해지는 게 있어 이렇게 글을 씁니다.
평소 제 블로그에는 한국과 미국은 물론이고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 각지에서 생활하고 계신 분들이 와 주시는데 바로 그래서 이 곳에서 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캬아~ 좋네요! 물리적 거리 따위에 연연하지 않아도 되는 온라인이란~


뭐가 그리 궁금하냐면요,
헐리웃 스타들이나 해외 아티스트들이 내한할 때 말입니다...
한국 interviewer들이 반.드.시. 묻는 3종 질문 세트가 있다고 하죠?

1. 싸이 (혹은 싸이 전에는 비) 아세요?

2. 한국 영화를 본 적 있나요? / K-POP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3. 좋아하는 한국 음식은 있나요?

마치 입국심사에 포함이라도 되는 듯 빠트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질문하는 바람에 내한하는 외국 스타들은 저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과 "안뇨~옹 하쎄요" "쌀랑해요" 정도는 익혀 온다고도 하죠.

그런데 매번 반복되는 이런 관례(?)를 두고 창피하다고, 그만 좀 하라고 성토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한국이 전쟁을 겪은 작고 가난한 나라라는 인식만 있었던 시절도 아니고
세계적 대기업들과 한류 열풍도 거센데 
굳~이 그렇게 외국인에게 심문하듯 국가적 존재감을 확인할 필요가 없다구."


이런 말을 들으니 '오~ 그건 그렇지. 맞는 말이야.' 싶더군요.
그런데 또 어디선가 이런 말도 들려옵니다.


"외국에서 온 사람이니까 그냥 물어볼 수도 있지 뭘~
그리고 한국만 그런 줄 아나? 어느 나라나 다 비슷하지!"


팔랑~ 팔랑~ 나비가 되어 날아갈 것 같은 귀를 가진 이방인 씨, 듣고 보니 이 말도 맞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국 분들은 물론이고 세계 각국에 계시는 독자들께 묻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오랜만에 토론의 시간을 가지는 건 어떨런지요.
간.만.에. 상호 소통하는 블로그인 좀 해 봅~시다!

모두 신나는 하루, 유후~!

태그

  • 이전 댓글 더보기
  • vara 2014.03.13 09:15

    다른건 모르겠고요, 일본에서도 할리우드 스타 오면 좋아하는 일본음식 정도는 물어보던데,
    그리고 방송 나오면 같이 나온 가수나 연예인이 자기 일본에서는 유명한데 혹시 아냐고;; 물어보기도 하고요. 전에 비욘세가 일본 모스버거 데리야끼 버거 좋아한다고 일본 올때마다 매번 먹는다고 그래서 인터뷰하는 사람이 엄청 좋아했어요 ㅎㅎ

  • 들꽃처럼 2014.03.13 09:22

    음...

    한국에 오시는 분들은 한국에 대해 기본적인 것은 좀 알고 오시는 성의를 보여주면 좋겠고
    인터뷰 하시는 분들은 유치뽕!한 질문은 안했음 좋겠어요~


  • 비너스 2014.03.13 09:48

    오옷, 저도 바로 윗 분처럼 생각해요! 맞는 말씀이네요. ^.~

  • 자칼타 2014.03.13 10:58 신고

    한국만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ㅋㅋ
    이럴때 보면 한국참..유치하죠 ㅎㅎ

  • 지나가다 2014.03.13 11:03

    낮은 자존감, 열등의식을 외부의 인정에서 찾으려는 것 같은데요. 자신의 행복을 자기 내면이 아닌 외부의 인정으로 보상 받으려는.... 미디어의 인터뷰에서 이런 열등의식이 걸러지지 않고 나타나는 것은, 미디어로 갔을때, 미디어의 수준(기자들 수준, 특히 데스크의 수준, 무엇보다 그들이 가진 대중에 대한 기대치)가 낮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건 일본도 비슷한 것 같은데요.

    농담으로

    외계인이 지구를 방문했을때 각국 기자들의 질문

    미국: 너희도 군대가 있느냐?
    중국: 너희 인구는 얼마냐?
    프랑스: 너희도 문화가 있느냐? ( 이것도 매우 무례한 질문이죠.ㅋㅋ 오...프랑스)
    한국: 한국을 아느냐?

    그리고 웃기지도 않는 진짜 인터뷰...

    외국 연예인이 방문하면 "싸이를 아느냐?"
    외국 야구선수가 방문하면 "류현진을 아느냐?"
    외국 축구선수가 방문하면 "박지성을 아느냐?"

    아니면 "김연아를 아느냐?" "김치를 먹어봤나? 좋아하는 한국음식이 뭐냐?"

    사실 일본도 비슷한 것 같아요. 거기도 "카가와를 아느냐?" "이치로를 아느냐?" 나올겁니다.

  • 성개군 2014.03.13 12:02 신고

    저는 위의 지나가다님의 말씀에 동의해요. 어디서 읽은 적이 있는 데 한국 사회가 개인과 국가의 자존감이 낮고 타인의 반응에 민감해서 자꾸 이런 답정너식의 질문을 던져서 자존감을 어떻게든 높여보려 한다고 하는 기사가 있었어요.

    물론 이런 질문자체는 나쁜 건 아니라고 봅니다 저는. 하지만 기자들이 이걸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한다는 게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 한 한국 기자가 미국 국무부 브리핑 시간에 어떻게든 추가 질문 기회를 얻어서 기껏 한다는 질문이 "두 유 노 강남스타일?" 이었다는 것도 있고요.
    또 해외 유명인이 방한할 때 기자들이 이 질문을 던져놓고 어떻게 대답하느냐에 따라 한국에 호감이 있냐 없냐를 따지는 것도 문제가 되는 것 같고요.

    근데 꼭 한국만 이런질문을 하는 것 아닌 것 같아요.
    오히려 다른 외국인들도 제가 한국인이라고 하면
    오히려 그 쪽에서 먼저 "ㅇㅇ알아? 나 한국음식 중에 ㅇㅇ 좋아해" 이렇게 물어오는 사람들도 있고요.
    제 친구들 중에도 먼저 저에게 한국문화를 알려달라고 하는 애들도 있으니
    굳이 제가 먼저 저런 질문을 할 필요가 없더라구요.

    역시 결론은 위에 지나가다 님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 언론이 이 질문을 시도때도 없이 하고
    외국스타만 한국에 왔다 하면 이 질문을 해서 더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질문을 하는 기자의 입장에서는 딱 한번 질문을 하는 거지만
    질문을 받는 외국스타의 입장에서는 그 전에도 지겹도록 받은 질문일테니까요.

  • 하늘비 2014.03.13 12:06

    개인적으로 싸이아냐...이런 질문 안했으면 좋겠어요.....
    싸이나 케이팝 아니면 한국에 대해 전혀 모르지 않니? 하는 것 같은 느낌...
    그냥 좀 더 우회해서 한국 영화나 배우 중 좋아하는 사람 있냐? 혹은 먹고 싶은 음식 있냐? 이게 더 나은 것 같아요.

    좀 더 바라는 마음이 있다면..
    이렇게 아느냐 묻기 전에 알아주면 좋겠다는..그런 마음이 들어요.
    그리고 다양한 문화를 알아주면 좋겠다는..마음도요.

  • 수리부엉이 2014.03.13 13:53

    문제는 기자들이 상대에 대해서는 기본 지식도 없는 상태로 회견장에 오니 저것 이외에는 다른 질문을 할 수가 없다는것 아닐까요?

  • @@@ 2014.03.13 14:25

    근래 어느 기자가 쓴 기사중에 싸이 김연아 같은 뻔한 질문을 꼭 해야할까...라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요
    이제는 같은 기자들 사이에서도 이런 질문들은 좀 진부하다고 느낄정도라고 간혹 분위기상 안했으면 한다는 대충 이런 내용...
    대다수의 네티즌들이 이제는 좀 자중하자는 성토의 의견이 많아서
    이런 기사가 나왔던 걸로 압니다

    요즘 한국이 해외 특히 헐리웃 스타들에게 좋은 영화시장으로 인식되어서
    많은 스타들이 내한하고 있죠
    방인님의 남자 브레드피트가 연예가 중계에서 한 인터뷰중에 한국의 갈비가 맛있어서
    아들에게 먹이고 싶어서 데리고 왔다고 갈비찜을 극찬을 했었죠
    저도 기사로 읽은거라 잘 기억은 안나는데 한국에서 빵아저씨라고 불린다는 설명에 빵 터뜨렸다는...ㅋㅋㅋ
    네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자랄 때 한국인 친구들이 있어서 김치를 안다고 먼저 말을 했었고
    주최측에서 진지한 질문만 해달라는 요구에 인터뷰내내 차분하면서도 진지한 질문만 오고갔다는...
    끝날쯤엔 네오가 중요하고 진지한 질문만 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얘기까지 있더라구요...
    멧데이먼의 아프리카 식수공급에 관한 인터뷰등도 많지만 이쯤만 하고
    제가 방 콕 인터넷기사읽기와 집TV영화감상이 취미라 또 예전하고 다르게 한국의 위상이 높아짐을 나름 느껴서 전부는 아니어도 대충은 읽어보았답니다
    싸이가 한창 미국에서 활동할(아님 활동을 막 끝낼) 당시,
    강남스타일이 한국과 다르게 뒤늦게 남미등에서 유행할 당시에 쏟아진 질문들 같아요
    요즘은 제발 좀 뻔한 질문은 하지말라는 네티즌들의 비판들이 많아서
    영화에 관한 질문들 아님 K-POP에 관한 질문들만 하더라구요

    윗분 말씀처럼 방한하는 손님들도 예의상 어느정도 알고 온다면 또 그들이 먼저 우리의 음식이나 대중문화에 대해서 질문을 해준다면..(이건 욕심인가요?ㅋㅋㅋ)
    더 친밀한 질문과 대답들이 오고가겠죠

    잘 읽고 갑니다~

  • singenv 2014.03.13 16:33 신고

    저도 외국에서 지내본 적이 있습니다만
    국가적 자존감, 열등의식 등을 떠나서
    자연스레 물어보게 되더라구요.

  • 햇살 2014.03.13 18:02

    저도 물어봤어요 소치때 김연아 경기봤냐고 ㅠㅠ
    그래도 일부러 싸이나 그런 얘긴 하진 않아요. 그럼 무슨 질문이 좋을까요 인터뷰할 때 @@_@

  • 일종의열등감? 2014.03.13 19:12

    내새울것이 그거밖에없다는게 슬프네..ㅋ싸이김연아삼성 질문하고안하고를떠나서 이런유형의질문은계속될듯..내세울게저렇게손에꼽힌다면 ㅋ

    • 천사 2014.03.24 06:32

      내세울것은 많은데 아이디어가 부족한건지 있는것도 제대로 못살리는 한국이 안타깝고 답답합니다 세계에서ㅈ과학적인 언어 신비로운 언어라고 연구까지하고있는 한글도 제대로 홍보못하고 앞으로 언제 인기가식을지모르는 시시한연예인보단 이런 영양가있고 영원한 문화를 더욱더 앞으로 내세우고 살렸으면좋겠어요

  • 양날의 검 2014.03.14 01:06

    조금 돌려 말하면 이쪽에서 외국말을 하고 번역을 해야 하는 사람의 능력이 그것밖에 물어볼 수 없는 질문 능력에 그것만 번역할 수 있는 능력이라서는 아닐까요? 그 배우에 대해서 이것저것 물어 보고 소개할 수도 있는데 너 나 알아? 우리 싸이는? 우리 누구는? 이런씩의 질문은 국민성이나 여타를 떠나 인터뷰하는 사람의 능력이 딱 고만큼인걸로 보여요. 외국어 실력이 딱 고만큼인거죠.

  • 에뜨랑제 2014.03.14 07:19

    저는, 많은 분들이 짚으신 인터뷰어의 수준 문제, 국가 홍보의 문제, 뭐 그런걸 떠나서,
    본론만 간단 명료하고 짧게 가는걸 선호하는지라, 저렇게 변죽을 울리는 문답이 좀 답답하더라구요.

    영화 홍보하러 온 사람에겐 홍보하러 온 영화에 대해 문답하고,
    신규앨범 홍보하러 온 사람에겐 그 신보에 대해 문답하고,
    정치적 현안을 가지고 온 사람에겐 그 현안에 대해 문답하고,
    신제품 홍보하러 온 사람에겐 그 제품 자체에 대해 문답하고,
    뭐 그렇게 본론만 얘기하면 훨씬 효율적이고 생산적이지 않을까요?

    인터뷰에 소비하는 시간도, 그렇게 따낸 인터뷰를 내보내는 시간도 굉장히 제한적일텐데, 하려고 준비해두었던 이야기를 못하는 인터뷰이에게 안타까운 일일뿐 아니라, 그 사람에게 진짜 듣고 싶었던 이야기를 못 듣고 내용없는 이야기만 듣고 있어야 하는 시청자들도 안타깝고, 심각하지도 않고 내용도 없는 얘기로 인터뷰이와의 분위기를 만드느라 식은땀을 흘려야하는 인터뷰어도 안타깝잖아요.

    화기애애한 문답시간을 만드느라 전채요리 먹듯 하는 얘기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시간이 오히려 해가되는 경우를 더 많이 보게되는 것 같아서 말입니다.

  • 남산골 딸깍발이 2014.03.14 22:37

    예전엔 참 단골 메뉴였죠... 어쨌거나 한국에 왔으니 한국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가 궁금하기도 하겠지만..... 요즘은 인터넷이 매우 발달한 시대잖아요..? 이방인님이 말씀하신대로 국적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 받을수 있는 그런 시대다 보니 예전처럼 우리끼리만 모여 살던 우물안 개구리같은 시대에서 많이 탈피 했다고도 할 수 있죠..그러다보니 이젠 그런 질문이 무지 유치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너무 국수주의적인 느낌까지 들어서 이제는 그런것에 대한 거부감이 많아요. 얼마전에 영국배우 톰 히들스턴이 왔을때는 그래도 기자들 질문이 한국에 대한 질문이 아니라 영화에 대한 질문을 많이 했습니다..ㅋㅋㅋ 근데 한가지 아쉬운건... 무슨 심각한 현안을 취재하는것도 아닌데 기자들이 넘 딱딱하게 굳어서 참 민망하더군요... 보다못한 진행자가 농담 몇마디를 건넸지만 그래도 웃음끼 없는 살벌한 취재현장이였어요... 다른나라에서는 기자들이 해외스타를 취재할때는 참 자유스럽게 농담도 건데고 같이 소리내서 웃기도 하는 화기애애한 현장인데 울나라 기자님들은 참 너무 딱딱하다고나 할까요?? 톰 히들스턴이 기자회견장에서 좀 머쓱해 하더군요...그와 반대로 팬들을 만나는 레카 행사때는 정말 어디서도 경험 할 수 없는 열렬한 환영을 받죠... 해외스타들은 울나라 오면 아마 냉 온탕을 왔다갔다 하는 느낌일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ㅋㅋㅋ

    근데 좀더 세련되어 질려면 영화 홍보하러 온 배우한테 영화에 관한 질문을 해야지..
    기껏해야 좋아하는 한국음식이 뭐예요?? 이딴거 물어보는건 참 시간 낭비 같아요 ^^

  • leo 2014.03.19 06:19

    싸이가..강남스타일이..이만큼발전한 한국을 알아 달라고 립서비스 좀 하라는 기자들의 질문이 창피 한가요?
    왜들 그렇게 우리식을 저급함이나.후진적인것으로만 보는지...
    싸이나 강남스타일..이만큼 이룬 우리...모두다 세계에 내놓고 마르고 닳도록 자랑해도 되는 대단한 일입니다.
    식상하다느니..국가적 자존감 부족이라느니...외국기자의 인터뷰방식은 이러한데..우리는 딱딱하다느니...이런문제를 신경쓴다는 자체가 자존감 부족이지요... 예를들면 미국사람들은 내가 질문하는 내용이나 질에 대해서 남들이 어떻게 보던지 신경 안씁니다. 왜일까요? 그것은 남과 비교할 필요없이 내가 내행위가 세상에 유일하고 최고다라는 자부심이 있기 때문이지요...그것을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던지 말이지요...우린 그런걸 오만함 이라고 할지라도...

    • leo 2014.03.19 06:21

      물론 저도 공부 안하는 엉터리 기자는 항상 욕하는 사람 입니다.

    • 천사 2014.03.24 06:28

      우리식을 저급하고 후진적으로 보는건 일본일제강점기에 대한 국민들의 자존감하락에 영향을 받은것같아요 국민자존감을 높히고 세계에서 영원한 품격을 갖추기위해선 이순신장군님이나 세종대왕님의 한글의 위대함에 대해 알리는방법으로 접근해야할것같아요.우리 한국도 무궁무진한 발전가능성이있고 위대한 위인들 영웅들도 많은데 역사의 아픔속에 잊혀져가 뿌리가 흔들리고있어서 안타깝네요 있는것도 가진것도 살리지못하고 있다는것이 가장 마음아픕니다ㅜㅜ

  • 천사 2014.03.24 06:22

    제 생각에는 그런 연예인보다 한국이 미국처럼 역사가 없는 나라나 짧은나라도 아니고 좀더 영양가있는 것을 물어봐서 모른다고하면 그것에 대해 알려주며 한국을 품격있게 알려가는게 좋을것같아요 예를 들자면 한글에 대한것이나 한글은 세종대왕님이 애민정신을 담아 창조했고 한글은 과학적인언어로 소리나는대로 무엇이든적을수있는 위대한 언어다라던가 이순신장군에 대한 13척으로 일본배 300척을 격파하는 학익진,강강술래,거북선에 대한 이런 지혜롭고 용맹한 역사에 대해 알려줘서 한국의 국격과 품격을 높혀야한다고 생각해요 솔직히 싸이도 위대하지만 연예인은 잠깐이고 역사는 영원한것이니깐요 ㅜㅜ제발 발전했으면좋겠어요

  • 천사 2014.03.24 06:38

    한국은 의식수준이 높아질 필요가있다고봐요 아이디어넘치는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고 생각하는 초점이 누굴따라한다기보단 없었던걸 창조해보자에 더욱더 맞춰졌으면좋겠고 문화를 죽이기보단 살리고 소중히여기는 정신이 갖춰졌으면 해요 물론 싸이와 연아양도 소중한자산이고 자랑스러운 인물이지만 그분들이 나라를 세상에 알릴수있는 계기가 되어주어 세상이 한국에 주목한다면 그걸로 끝이아니라 거기에만 머무는것이아니라 한국이 갖고있는 한글 이순신장군 한국이 된장 간장 고추장 창조한 이런 역사를 과정과 함께 알려주어야 국격이 높아지고 그런모습을 티비에 자주비춰줘야 국민의식도 함께높아질수있다고 생각하고 세상사람들이 한국인을 보는 인식도 달라지고 보다 선진화할수있고 한국인으로써의 자존감 애국심도 향상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 훌커 2014.06.11 18:52

    한국민의 자존감은 몽고로부터 침략받은 이후부터 계속 하강세인걸요.
    몽고시절은 식민지를 넘어 완전히 원제국의 한 지방이었고
    조선은 명에게는 사대,
    청에게는 식민지에 가까운 굴복을 당한데다
    일제강점기는 말안해도 알만큼
    야만 섬민족으로부터 갖은 모욕을 당했지요.

    사실 거의 천년에 가까운 시절을 이렇게 당하고만 지내면
    자존감이 바닥을 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렇다고 반도국가 특성상 타국을 점령, 통치하는 것도 보통 힘든일도 아니고요...

    사실, 정말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되는 것은
    우리가 살아남아 있는 것이 기적이고
    우리말과 글이 남아있는게 기적이고
    우리만의 특징이 남아있는게 기적입니다.

    그 기적들로 충분히 자존감을 보상받으면 되는데
    그 이상을 바라니 항상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환빠, 국뽕 같은 것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구요.

  • 요로콤 2014.08.27 08:14

    전 한국스타들 해외나갈때 인터뷰 많이보는데요..다른나라가서도 마찬가지던데요??
    연습해온 말 한마디씩 하고..제일 좋아하는음식말하고..
    일본영상보세요..카라.동방신기.빅뱅 다봐보세요~제일좋아하는일본음식 맨날 묻고 가본곳중에 좋은곳 맨날묻고..최근에 배운단어까지 묻고..찾아보면 수십개씩나옵니다만...
    일본뿐만이 아닙니다.대만.태국.호주까지 그런질문이나 상식?같은것 많이 하는것보았습니다.
    그것을 보면서 그나라에 대해 알기도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대만에서 버블티를 이야기 많이했고.중국에서 딤섬이야기를 많이했습니다.
    그러면서 서로 알아가는것 아닐까요??
    가끔 했던얘기 또하고 또하고 하는 곤란해하는 한국스타와 외국스타도 보았지만 그게 나쁘다 생각하지않아요...서로 알아가는것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