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이야기

한국인의 80% 이상이 가지고 있는 유전적 형질

by 이방인 씨 2012. 10. 26.

저는 평소에 우유 대신 칼슘이 첨가된 두유를 마십니다.
씨리얼을 먹을 때도, 우유 대신 두유를 부어 먹죠.
우유가 싫어서가 아니라, 우유를 마실래야 마실 수 없는 체질이기 때문입니다.

유당분해효소결핍증 (Lactose Intolerance) 이라는 말, 한번쯤은 다들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Lactose 는 유당을 뜻하고, Intolerance 는 "견딜 수 없음" 이라는 뜻이니까 유당에 대한 거부반응을 뜻하는 말이죠.
흔히들 이런 형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우유를 소화 못한다고들 알고 계실텐데요.

 

정확하게는 우유 뿐만 아니라 Lactose (유당) 이 들어간 모든 유제품 분해에 곤란을 겪는 증상입니다.
우유나 요거트, 치즈같은 유제품을 섭취했을 때 가볍게는 배가 부풀거나 복통을 겪고, 심한 경우에는 설사 등의 소화장애를 겪는 분들은 Lactose Intolerance 를 가지고 계신 겁니다.

이 Lactose Intolerance 는 안타깝게도 동양인, 특히 한국이 속해있는 동아시아인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데 그 수치가 우리가 짐작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높습니다.
아래의 지도가 바로 세계의 Lactose Intolerance 인구를 나타낸 자료입니다.

 


파란색이 짙을수록 그 지역의 Lactose Intolerace 인구가 많다는 뜻입니다.
한중일 동아시아 3국은 전부 80-100%의 인구가 유당분해효소결핍증을 가지고 있다고 나오죠?
그러니 비교적 가벼운 증상 때문에 눈치 채지 못하신 분들이 계실지 모르지만 여러분도 유당분해효소결핍증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절대적으로 높다는 얘기죠.
반면 백인인구가 주를 이루는 북미지역과 유럽은 0-40% 정도로 집계되었습니다.

Lactose 를 분해하는 것은 소장에서 만들어내는 Lactase 라는 이름의 효소인데, 이는 자라면서 점점 감소하기 시작하여 전체 동양인의 무려 90%가 이 효소 결핍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전체 흑인의 75% 백인의 25% 라는 수치에 비하면 우리가 유달리 유당에 취약한 것이죠.
저도 이 통계를 접하고서 '아... 우리 (동양인) 몸이 조금 유별난 모양이네...' 생각했었는데 최근에 알게 되었습니다.


이상한 것은 우리가 아니라 저들이었다는 것을 말입니다!

제가 얼마전 읽은 뉴스 기사에 따르면, 백인들이 유당분해를 잘 하는 것은 아주 오래전 북유럽인들에게 유전자 변이 (Genetic Mutation) 가 일어났기 때문이랍니다.
원래 인간은 자라면서 유당분해효소가 줄어드는 것이 정상이고, 줄어들지 않는 쪽이 비정상이라는군요.
그런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북유럽인들에게 성인이 되서도 유당분해효소가 감소하지 않는 특이체질이 나타났고, 그 덕분에! 그 돌연변이 X맨들의 후손들은 현재 우유를 벌컥벌컥 잘들 마실 수 있게 된 것이랍니다.

그 동안 미국에서는 유제품 섭취에 문제가 없는 백인들이 워낙 주류인구였기 때문에 Lactose Intolerance 에 대한 문제의식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높아지는 타인종 비율 때문인지 요즘은 미국의 우유소비권장 정책에 대한 비판이 일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학교나 영양교육기관에서 우유가 건강한 칼슘원이라고 가르치거나 홍보하고 있는 것에 대해 철저히 "백인중심" 이라고 불만을 품은 것이죠.
실제로 증상이 심한 유당분해효소결핍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우유를 마시지 말고 칼슘은 유제품 이외의 다른 식품으로 대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글 첫머리에 쓴대로 우유대신 칼슘이 함유된 두유를 마시고 있는 것이랍니다.

하지만 요즘은 유당이 들어가지 않은 Lactose Free 유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죠?

 

 유당이 전혀 함유되지 않은 우유도 나오구요.

 

 요거트도 마찬가지.

 

아이스크림에도 유당을 쏙 뺀 제품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그 동안 우리가 우유는 무조건 몸에 이롭다고 교육받은 것은 서구백인을 기준으로 한 영양상식이라고 합니다.
동양인들 중에서 Lactose Intolerance 증상이 심하거나 혹은 평소에 소화장애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우유대신 대체 칼슘원을 섭취하거나 Lactose 가 들어가지 않은 유제품을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하니 혹시 여러분 중에 우유를 마시면 속이 불편하신 분이 계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 참, 그런데 저희 오빠는 아주 심각한 유당분해효소결핍증을 앓고 있는데 이것을 약삭 빠르게 혹은 미련하게 이용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다이어트를 할 때죠.
저희 오빠가 다이어트를 할 때는 운동이고 식이요법이고 없습니다.
그저 우유만 벌컥벌컥 마시고, 또 마시고, 또 마십니다.
우유 마시고 조금 기다리면 화장실로 직행해서... 그 다음은 어떤 드~러운 일이 벌어지는지 짐작하시겠죠??
짧게는 며칠동안 길게는 일주일 정도 이러고 나면 탈수를 동반하여 살이 쪽쪽 빠져있더라구요. -.-;;

절대 따라하지 마십시오~~~  Do Not Try This At Home!!

여러분 좋은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