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인생 지나치게 편하게 사는 미국인들이 있긴 있죠

by 이방인 씨 2013. 9. 24.

요즘 개인적인 사정으로 우체국에 자주 갔었는데요.
갈 때마다 지나치게 속 편하게 사는 어떤 미국인들 때문에 제 속은 터질 지경이었답니다.
센스가 없다고 해야 할지, 인생 너무 편하게 산다고 해야 할지, 여러분이 듣고 한 번 판단해 보세요.

우리가 보통 우체국에 편지나 소포를 부치러 갈 때 말입니다.
내용물을 봉투나 상자에 잘 봉하고 주소까지 깨끗이 써서 우체국 직원 분께 드리는 것이 상식 아니던가요?
뭐, 적어도 저의 뇌는 그것을 '기본 상식'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만 과하게 속 편한 일부 미국인들에게는 아닌가 봅니다.

저는 지난 2주간 우체국에 한 7-8번을 드나들었던 것 같은데 그 때마다 목격하게 되는 광경이 있었습니다.

Step 1. 우편물을 보내고 싶은 사람이 봉투도 상자도 없이 그냥 물건만 덜렁 들고 들어온다.

Step 2. 다짜고짜 우체국 직원에게 이걸 어디로 보내고 싶다고 말한다.

Step 3. 직원이 상자를 꺼내와 물건을 넣고 직접 봉하고 주소 레이블까지 붙여 주는 사이 가져온 사람은 그냥 보고 서 있는다.

 

미국 우체국의 Priority Box는 어느 우체국에서든 구할 수 있고,
대부분의 우체국 내에는 직접 packing를 할 수 있는 테이블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즉, 집에서 미리 포장해 오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우체국 내에서 직.접. 할 수 있다는 말이죠.

 

그런데 스스로 해도 될 일을 꼭~ 직원에게 시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직원이 있는 창구에서 바로 뒤로 돌면 박스들이 있고, 테이블이 있고, 주소를 쓸 수 있는 펜도 구비되어 있는데도 굳~이 물건만 덜렁 창구에다 내려놓고 이것 좀 보내달라고 한다니까요.
가끔 깐깐한 직원들은 사이즈에 맞는 상자를 고르고 packing을 해 오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앓느니 죽는다'고 하나부터 열까지 다 해 주더군요.
상식대로라면 편지나 소포는 배송 준비가 끝난 상태로 창구에 들고 와야 하지만 '제 몸 하나 편히 살겠다'는 센스없는 사람들 탓에 뒷사람들의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건 당연지사죠.

소포 뿐만 아니라 한 번은 어떤 사람이 First Class로 카드를 보내려는 모양이던데, 아 글쎄 그것도 그냥 카드만 한 장 들고 왔지 뭡니까.
밤색 머리를 뒤로 질끈 묶은 젊은 여직원이 직접 봉투에다가 주소를 쓰고 우표까지 붙여주는 걸 멀뚱~멀뚱~ 보고만 있더라구요.

그 중에서도 가장 짜증났던 사례는 스마트폰 충전기를 어디론가 반품하려던 아주머니였습니다.
그 조그만한 걸 포장하는 것도 귀찮았는지 그냥 들고 와서 직원에게 어디로 보내달라고 말하더니 직원이 포장하고 레이블을 붙이는 내내 잔소리를 해대더라구요.
깨지지 않게 하라느니, 봉투를 구겨지지 않게 잘 봉하라느니, 주저리주저리~

아오~ 제가 그 직원이었으면 한 대 치고 그 바닥 떴을 거예요.

 

저는 우체국 직원도 아니고 우체국에 상주하는 죽순이(?)도 아니니까 이런 고객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없지만 2주간 저런 상황들을 목격했습니다.
우체국 직원도 공무원이기 때문에 '공무원은 시민의 편의를 위해 일해야 한다'는 인식이 시민들에게 있어서 그런지 자기들이 직접 할 수 있는 일도 그냥 넘겨버리는 듯한 인상도 조금 받았네요.

사실 비단 우체국 뿐만 아니라 곳곳에서 이런 '무의식 민폐형' 미쿡인들을 간혹 목격한답니다.
알면서 그러는 것 같지는 않지만 보고 있노라면 조금 답답하달까요.
순화해서 말하자면 센스가 부족하고 적나라하게 말하면 생각없이 둔한 사람들의 비율이 한국보다 높은 것 같습니다.
정신 바짝 차리고 살지 않아도 되는, 조~금 지나치다 싶게 여유로운 사회라 그런 건지도 모르겠네요.

이런 미국인들을 목격할 때마다 느끼는 것은 미국과 한국의 매너 교육의 방향이 조금 다르다는 겁니다.
한국인들은 부모님들께 이런 말씀 많이 듣고 자라잖아요.

"밖에 나가서 다른 사람에게 신세지지 말아라~"
"남들도 다들 인생은 바쁘고 할 일 많으니 폐 끼치지 말아라~"

미국인들도 공공질서나 시민의식 교육에는 철저하지만 의외로 쉽게 남의 도움을 받는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아마 잘 모르는 사람에게 [도움받는 것 = 신세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우리와는 달리, 선의의 도움은 그냥 호의로 받아들이면 된다고 여기기 때문인 것도 같습니다.
우리는 "남에게 신세지거나 폐 끼치지 말라"가 먼저지만 미국인들은 "곤란함을 겪고 있는 사람을 보면 도와주라"가 먼저 나오기 때문일 수도 있구요.
하긴 여기서는 생전 처음 보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크고 작은 도움을 주고 받는 것이 일상적이니까요.

그런 관점에서 보면 우체국에서 어리바리한 손님을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것을 당연히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하는 직원들도 많겠고, 반대로 이 정도 서비스를 요구하는 건 크게 매너없는 행동은 아니라고 여기는 손님들도 있겠죠.

그래도 저는... 제 생각에는... 이건 아무리 봐도 매너 없는 행동 같은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빠릿빠릿하게 제 할 일을 하는 한국인들 중에는 이런 민폐 손님 별로 없을 것 같은데요.
제가 한국의 우체국 사정을 잘 모르니까 확신할 순 없지만, 느낌이 그래요. (← 엄청나게 치밀한 논리!)

오늘은 제 몸 편하자고 남의 손을 빌리는 센스없는 일부 미국인들의 이야기를 살짝 해 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수없이 말씀드려도 모자라지만 이 글은 미국인들을 일반화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렇게 제 뇌리에 박힌 사람들도 있다는 것 뿐이죠.

제가 요즘 왜 이렇게 우편 보낼 일이 많은지 이 글을 써 놓고 오늘 오후에 우체국에 또 갔다가 눈 앞에서 보고야 말았습니다!
40대 초반으로 보이는 백인 남성이 역시나 물건만 달랑 들고 들어와서 진열되어 있던 박스 중에 하나를 들고 직접 포장하기 위해 테이블에 놓고 낑낑대자, 우체국 직원이 먼저 나서서 묻더군요.

Do you need help? 제가 도와드릴까요?

Oh, I'll try first. 아니예요. 일단 제가 혼자 해 볼게요.

Four hands are better than two. 손이 두 개인 것보다 네 개가 낫잖아요.

그리고선 창구로 가져오라고 하더니 자기가 다 해 주더라구요.

아하~!  생각중
직업의식 투철하고 친절한 우체국 직원들이 많아서 손님들 버릇(?)이 나빠진 걸지도요.

댓글28

    이전 댓글 더보기
  • kiki09 2013.09.24 09:43

    음 저도 우체국 자주 가는 편인데요..
    논외로 직원분들이 엄청 빠르고 정확해요 ^^
    소포 고객분들은 대부분 포장을 해서 가져오고요
    우체국에 비치되어 있는 포장 박스를 별도로 구입해서 재포장 하는경우가 많더군요
    그 과정에 젊은 사람들은 알아서들 포장 및 주소적기까지 대부분 끝내고요
    (이 경우에 직원들께서 도와주시겠다고 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아무래도 기다리는 분들 생각해서 빨리 일처리를 하기 위함인 거 같아요 )
    연세 드신 분들은 직원에게 도와달라고 하시는 경우가 많지요..
    미안해하면서요 뭐 물론 사람마다 다르므로 대부분의 경우 도움을 요청할 경우
    미안해하는 경우가 많은 거 같아요.

    확실히 많은 한국 사람들은 도움을 요청할 경우 미안함은 반드시 동반하는 거 같아요
    방인님 말씀처럼 폐를 끼친다라는 생각이 밑바탕에 깔려 있지요..

    미국의 경우 도움은 일종의 권리'로 인식을 하는 거 같군요.
    그러다보니 관공서에서 직원의 도움을 받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또한 도움을 주는 일이 당신들 일이니 각자의 역활에 충실할 뿐~이란 생각이 잠재되어 있는 거 같네요.
    ㅋㅋㅋ
    그런데 내용물만 달랑달랑 들고와서 어디로 보내달라고 하면
    짜증 나긴 하겠네요 ..저 같으면 속으로 얄미울 거 같아요
    조금씩 서로가 배려해주면 저런 막무가내 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이 줄어들 거 같은데요..
    그건 뭐 어디까지나 각자의 마음의 크기~니까요 ㅋㅋㅋㅋ

    저도 방인님 마음 이해가네요 ㅍㅎㅎㅎ




    답글

  • 익명 2013.09.24 09:51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이온 2013.09.24 09:55

    우리나라 우체국.. 제가 경험했던 것만 얘기하자면요.
    일단 젊은사람이 저렇게 덜렁가면, 직원분들이 뒷쪽가서 다 정리해오라고 안내하더라구요.
    소포면 포장하시고 주소쓰셔서 오세요. 이렇게
    그리고 어르신이 오시면 대부분 직원분들이 도와주시구요. 상주하고 계신 청원경찰? 뭐 그런분들이 다 해주시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답글

  • 칼국수 2013.09.24 09:57

    오...저런 분들이 계시는군요.
    우리나라도 나이드신 분들이 가끔 그러시긴 하는데,
    대개가 글을 못읽으시는 할머니들이세요.
    주소가 적힌 종이를 들고서 여기로 부쳐달라고 하시는데,
    당신들의 주소는 직접 불러주시지요.
    그건 정말로 정말로 우리가 가난했던 시절 남자들은 교육시켜도
    여자들을 교육시키지 않았었던 그런 시절을 겪으며 사셔야했던 분들의 경우에 해당되어서
    옆에서 보면 도와드릴 수 있는 한 도와드리고 싶고 가슴아프게 생각하고 있어요.
    하지만 그분들은 늘 우체국 직원들한테만 도움을 구하시더라고요.
    다른 사람이 눈치채지 않도록.
    버스정류장에서도 가끔 그런 분들이 계세요.
    그...
    음....그들도 혹시 글을 못쓰고 못읽는 사람들일까요?
    그럴 수도 있다는 생각이 잠깐 들긴 합니다.
    미국의 문맹률이 꽤 된다는 얘길 들었거든요.
    우리나라가 문맹률이 세계에서 가장 낮다는 걸 알고 있거든요.
    답글

    • 이온 2013.09.25 13:04

      헉.. 그쪽으론 생각을 못했는데..
      만약 그런거라면 갑자기 막 슬퍼지네요

  • 차차 2013.09.24 10:01

    혹시 말이예요....
    미국의 우편물 포장 방법이 너무 너무 복잡하고,
    주소 쓰기가 너무너무 어려워서 저러는 것은 아닐까요?
    아니면 손톱이 너무 귀해서 박스테이프 뜯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그것도 아니라면 세금으로 운영되는 우체국은 적당히 부려 먹어야한다는 심보는 아닐지...
    답글

  • 존사모님 2013.09.24 10:42

    혹시 다들 우체국을 처음 이용해 보는 사람들이 아니였을까요?
    처음이라 몰라서 짐만 딸랑 들고 왔던 게 아닐까요?
    그게 아니라면 저 정도 서비스 받으면 팁을 좋아하는 거 아닌가요?
    거긴 팁의 나라 미쿡이니까요 ^^
    답글

  • 망고스틴 2013.09.24 12:30

    가끔 민폐형 인간들이 좀 있죠. 정말 몰라서 도움을 요청하는 건 괜찮지만 자기가 할 수 있는 것도 남에게 미루는 사람들은 정말 얄미워요.
    한국에서 동사무소에서 알바해봤는데 어디에나 이상한 사람들은 있더라구요.

    한국은 우편물을 부피에 대한 요금이 아니라 무게에 대해서 요금부과해요.
    미국은 Priority는 박스 크기에 따라 일정요금이고 다른 건 무게에 따라 부과 하더라구요.
    Priority도 무게의 상한선은 정해있더라구요.

    정의감 투철하신 이방인님 저도 이방인님 의견에 동의 한표 날리고 갑니다.
    답글

    • 추억별 2013.09.26 02:01

      우체국 택배의 경우 부피에 대한 요금도 있어요.
      택배포장해서 상자 보여주면
      부피측정과 무게 측정 둘다 해서
      상자의 가로 세로 높이 길이를 더한 값을 기준으로 한 요금과 보내는 물품의 무게를 기준으로 한 요금 중 더 비싼요금으로 받아요.

  • 소심한 아이 2013.09.24 15:29

    사실 저는 소포를 직접 포장해서 우체국에 가져는게 상식인줄 전혀 몰랐습니다. 한국에는 한번밖에 가본적이 없고 중국과 호주에서 몇번 물건을 부쳐보았는데 이제까지 다 위에서 말한 Step 1,2,3에 따라 했고 그게 당연한줄 알았어요. 왜냐면 제 주변 사람들도 다 그렇게 하고 우체국에서도 자기가 직접 포장을 하는 사람을 한번도 못봤습니다. 특히 중국 우체국에는 전문 포장을 해주는 직원들이 따로 있으니까요.
    그리고 저만 그런지는 모르지만, (편지는 몰라도)소포는 상자에 넣어 주소만 쓰면 되는 그런 간단한 절차가 아니더라구요. 물건 하나를 부치는데도 여러가지 서비스종류가 있고 보험에 관련해서도 혼자 골머리를 앓기보다 직원분한테 문의해서 적는게 훨씬 편하고 빠르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일단 물건을 들고 우체국에 가서 어디로 부치겠다고 얘기한 뒤 직원분이 시키는 대로 한답니다. 직원분은 저한테 주소적는 일 같은건 시켜도 포장은 시킨적이 없었어요. 한국에서는 다 스스로 해야 되나봐요. 저는 제가 서투른 솜씨로 허술하게 포장하기보단 숙련된 직원분이 하는 것이 더 마음이 놓일 것 같습니다.

    답글

  • 산들이 2013.09.24 17:06

    어쩌면 미국에서는 그런 형식의 우체국이 정상인 것 같아 보여요.
    한국인은 남에게 폐 끼치지 않고 또 빨리 빨리 일처리 하기 때문에 기다리는 모습 참 싫어하죠.
    시간 절약 차원에서도 한국형은 아주 쓸모있는데... 이런 것을 모르는 나라가 대부분인 듯해요.
    유럽에서도 물건만 달랑 들고와 패킹해달라고 하는 고객들이 많아요.
    그런데 뒤에서 기다리는 사람은 아주 당연한 듯 기다리고... 아무 불평이 없답니다.
    그것이 정상, 정상! 이겠죠? ㅎㅎ
    답글

  • 위에 kiki09님 말씀대로 우리와는 달리 일종의 '권리'로 생각하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한 가지 궁금한 것은 함께 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 중에 이방인님 처럼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까 적을까 하는 점입니다. 다른 사람들도 민폐라 괘씸하게 생각하는지, 아님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지...서울에서라면 물론 민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많겠지만요. ^^
    답글

  • 세상 엿보기 2013.09.24 20:45

    한국에서는 불친절한 말투로 직원이 팩킹하라고 방법 알려주고 바로 자기 볼일 봐요.
    포장해 달라고 부탁한 것도 아닌데 넘 퉁명스러워 언짢은 적도 있구요,저렇게 속편한
    미국인이라면 사람도 아니라는 시선을 받게 될지도 모르겠네요.ㅎㅎ
    답글

  • 전직뉴요커 2013.09.24 22:58 신고

    오오 친절한 사람들이 많은 캘리에선 그런가봐요. 물론 동부에도 친절한 사람들이 있겠지만 뉴욕 뉴저지 어느 우체국에서도 직접 포장해주는건 못봤거든요. 오히려 신경질적으로 "저기 가져가서 포장해오세요" 그러는건 수도없이 봤고말이죠. 대신포장 안한채로 줄서서 기다렸다가 직원한테 들은대로 저 뒤에가서 포장을 다 해오면 그다음엔 줄안서고 바로 창구로 가도 되요.
    답글

  • arabiangirl 2013.09.24 22:59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피해를 준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과 쓸데없이 친절한 우체국 직원들이 만나서 그런 현상(?)이 생기는거 같아요.
    한국에서는 나이드신 분들 아니면 우체국 직원들이 직접해 주는경우는 거의 없어요. 젊은사람들이 잘 모르는 경우에도 말로 설명만 해 주는걸로 끝이예요. 저런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면 직원들의 업무 스트레스도 상당할것 같아요.
    답글

  • 익명 2013.09.24 23:45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낭망공양잉 2013.09.25 02:30

    안녕하세요. 아 5년간의 미국 생활이 생각나네요. 들어온지 얼마 안됐지만
    우체국에서 저러는건 확실히 사람마다 틀리긴 한데 저렇게 직원시키는거 미국사람들 생각보다
    많습니다. 근데 저도 이상해서 아는 분들 한테 몇번 물어봤는데 약간 경제하고 관련있는 거 같고 그리고 생각이 틀린 것 같습니다. 미국 경제가 어려운데 우체국 직원들은 복지혜택 다 누리고 월급 안 깍기고 잘 산다고 열받아서 저런 거 시켜도 된다고 이야기 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미국에 우체부들 10만명인가 하여튼 최종적으론 없애는게 목표라고 작년에 발표나서 저는 우체부들 막 미래걱정하시는 줄 알았더니 아니더라구요. 연금이 빵빵해서 그거만 받고 사셔도 잘 산다고 아시분들은 열받아서 막 일 시켜야 한다고 하시더라구요. 솔직히 미국이 지금 빨리 못일어서는 이유가 공공부채인데 공공부채 중 가장 많은게 공무원 연금이니 좋은 시선으로 보이지 않는게 당연하죠. 그렇다고 다른 일에 비해 엄청 힘든 일도 아니니 말입니다.
    그리고 팩킹하는 것도 그들의 일이라고 보는 시각이죠. 왜냐면 돈을 받는데 그것도 일의 일부라고 생각하니까요. 진짜 미국에서 느낀건 자기가 일한만큼 벌 수 있지만 아무것도 하지않으면 돈을 못받는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나라이니까요.
    답글

  • 사랑한다 2013.09.25 14:46

    글은 잘 보고 있습니다.
    님 덕에 미국을 휄 많이 이해하는 계기도 됐습니다.

    그런데, 뭐 하나 궁금한게 있어서 글 남깁니다.
    이번에 미서부 여행을 다니면서 생긴 의문점인데..

    1. 여행 중간에 식사를 한 후, 식당 화장실에서 양치를 하는데 가이드 왈 미국에서는 화장실에서 양치하는게 매너가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정말 그런가요? 그럼 미국 사람들은 외식 후 양치는 어떻게 해결하지????

    2. 호텔에서 잠을 자는데, 아니 베게가 왜 그렇게 많나요? 보통 침대당 최소 3개이상, 어떤 호텔은 침대당 6개의 베게를 세팅해 놧더라구요. 특별한 이유라도 있나요?

    특별히 물어볼데가 없어 질문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

  • 박 아무개 2013.09.27 15:55

    전 한번 한국들어갔다가 삼성 서비스 센터에 갔는데
    고장난 제품을 가져와서 완전 직원을 잡는듯 대하는 어르신들 여럿봤습니다.
    제가 진짜 직원들 입장이였으면 어른이고 뭐고 확!
    근데 조용조용히 친절히 대하는걸보고 정말 대단하고 얼마나 스트레스 받으며 일할까
    하고 좀 안됐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 일본에서 도시바 컴퓨터문제로 서비스센터를 알아보니 콜센터만 존재하고 사람과 대면해서 처리해주는 서비스는 없더군요.
    처리가 아주 가관입니다. 융통성도 없고 원리원칙 강조하고 새제품 사는가격에 수리비용 청구하고 .. 한국의 서비스의 질은 정말 세계에 내놓아도 절대 밀리지 않는..
    제가 뭔소리 하고 있는지 딴 길로 새고 말았네요.
    항상 글 잘보고 갑니다.^^
    답글

  • 알랑이 2013.09.27 16:15

    그러게 저희동네 사람들도 일상다반사로 이렇게 일처리를 해서 저의 시간을 낭비하도록 만들어서 방법을 바꿨죠...ㅋㅋ
    주방저울을 이용해서 무게를 달아서 거기에 맞게 미리 우편요금을 지불하고 우체국에 가져다주면 끝....
    길게 줄서있는 사람들을 쳐다보며 기분 좋게 나오곤하지요...ㅋㅋㅋ
    답글

  • ggg 2013.10.04 03:12

    근데 사실 미국 우체국 가서 안 친절한 우체국 직원은 사실 정말 많이 못봤죠. 그놈에 정부가 맨날 우체국만 잡고 늘어지니까 그러는지도 모르지만 정부 직원 치고 우체국 보다 친절한 정부 직업체는 정말 많이 못 봤어요. DMV만 가도 알잖아요. 그많은 horror stories... ㅋㅋㅋ
    답글

  • ㅗㅘ문 2014.01.11 02:33

    캘리라 다른가 구러고보니 우체국직원들은 친절한 편이긴 했던거 같은데 뉴욕에서 느낀 건 여긴 공무원들이 권위의식 쩔고 너무 불친절하는데 사람들은 너무 순종적이라 놀랐ㄴ데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