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이야기

한국말은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데...

by 이방인 씨 2013. 12. 10.

어릴 때부터 자주 들어오던 속담에 따르면 "말이란 아 해 다르고 어 해 다르다"고 하죠?
원래 나이가 들면 '옛말 틀린 거 하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고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진정 말은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것을 매일 실감합니다.

오늘 한국 인터넷 포털을 보니 실시간 검색어에 "이종혁 사과"가 1위를 차지했더라구요.
무슨 일인가 하고 봤더니 MBC '아빠 어디 가' 방송 뉴질랜드편에서 배우 이종혁 씨가 홈스테이 중이던 현지인 집의 부엌 개수대에서 아들 준수 군을 세수시킨 일로 비난을 받았다고 하죠?

 

(ⓒ MBC 아빠 어디 가)

 

이 방송을 보고 한 네티즌이 이종혁 씨의 트위터로 이런 멘션을 보냈다네요.

"나라 망신이나 시키고 창피하네요. 그게 무슨 짓인가요? 세수도 안 한 얼굴로 밥상머리에 앉아 가지고. 그리고 애 세수를 왜 부엌에서 시키나요? 아. 창피해. 매너 좀 챙겨요. 예의를 밥 말아 먹었나 봐."

이를 보고 이종혁 씨가 "죄송합니다... 밥은 먹었어요."라며 사과를 했다는군요.

저는 뉴질랜드 문화를 알지 못하기에 이종혁 씨의 이런 행동을 현지 가정의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속으로 뜨악했을 수도 있고 그냥 허허 웃었을 수도 있겠죠.

아마 저 멘션을 보낸 네티즌은 현지인들이 불쾌했을 것이며 그런 행동은 한국의 이미지를 격하시킨다고 여긴 모양인데, 그렇다 한들 "예의를 밥 말아 먹었"냐며 보낸 그 말 속에도 예의는 들어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같은 요지의 말이라고 해도 얼마든지 다르게 표현할 수 있잖아요?

방송을 보면서 아쉬운 장면이 있었습니다. 제가 보기에 하루 신세지고 있는 현지 가정에서 아침에 세수도 안 한 얼굴로 식탁에 앉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 행동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 급한 상황이긴 했어도 부엌에서 아이의 얼굴을 씻긴 것도 그렇구요. 외국에 나가셨으니 만큼 평소보다 세심하게 신경을 쓰셨더라면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이 정도로만 말해도 평균치의 IQ를 가진 사람이라면 무슨 뜻인지 충분히 알아들었을 것입니다.
게다가 저라면 오히려 후자 쪽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네티즌의 원문 멘션을 읽어 보면 '그렇게 밖에 말 못하는 당신의 예의는 씨리얼에 말아 드셨나요?' 하는 반발심이 드니까요.

이솝 우화 중에 "바람" 이야기가 있죠?
해와 바람이 지나가는 남자의 옷을 누가 먼저 벗기는지 내기를 시작했습니다.
바람이 옷을 날려 버리려고 거센 입김을 불자 남자는 옷깃을 더욱 세게 부여잡을 뿐이었지만 해가 따뜻하게 내리쬐자 남자는 옷을 훌~렁 벗어버렸다네요.

 

북풍은 해에게 이길 수 없었어요.

 

좋은 약이 입에 쓰다고 하지만 몸을 낫게 하려고 주는 쓴 약과 '내 맘에 안 드는 너, 어디 쓴맛 좀 봐라~' 하고 주는 쓴 약은 엄연히 다르죠.
아, 게다가 요즘은 좋은 약일수록 먹기 좋게 맛있는 맛으로 많이 나오던데요.

여러분, 신나는 하루 유후~

댓글45

    이전 댓글 더보기
  • 와코루 2013.12.10 11:12

    글 잘 읽고 갑니다ㅎㅎ 아 다르고 어다른건데 말 이쁘게 하는게 좋은것같네요^^
    답글

  • singenv 2013.12.10 11:19 신고

    그렇죠.
    비난 받을 어떤 행동에 대해, 비난을 하는 건 결코 잘못된 게 아닙니다.
    하지만 같은 비난의 말이라도, 예의를 갖춰서 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더욱이 그 비난 받을 행동이 '예의'에 관한 것이라면 말이죠.

    답글

  • 연리지 2013.12.10 11:26

    저도 말이 곧 그 사람의 인격이라고 생각해서, 말을 할 때 굉장히 조심스러워하는 편이에요.
    욕설도 물론 싫어하지만, 전 부정적인 언어라든지 혹은 짜증스러운 말투 등도 정말 싫어해요.
    말끝마다 짜증난다 그러고, 어투에도 짜증이 묻어있고.. 그런 사람과는 얘기하기 정말 싫어요.ㅜㅜ
    특히나 인터넷 상에서는 얼굴도 안보고 대화하는 거라 더 예의를 갖춰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그 익명성을 이용하여 저렇게 막말하는 사람들도 싫어요.
    오늘은 싫은 사람 이야기 뿐이네요 ^^;;
    답글

    • 존사모님 2013.12.10 11:46

      짜증이 베어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기분도 상하게 해요
      하지만 자기들은 그걸 모르는 것 같아요

    • 킴삵 2014.01.21 23:52

      저 투덜투덜 불평쟁이여서 항상 고치려고 노력하는데도 실패.
      물론 안친한 사람들 앞에서야 안그렇지만, 친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한테 항상 투덜투덜 불평불만을 늘어놓거든요. 다시 한번 반성합니다. 긍정의 한줄이라도 사다가 매일 읽을까봐요

  • 존사모님 2013.12.10 11:46

    정작 뉴질랜드 사람 마음은 어떤지 모르면서 나라망신 시킨 사람이 되었군요
    별 신경 안 썼을 것 같은데....
    저희 시누애는 싱크대에서 목욕하던데요
    그리고 다른 미국인 가정 아이는 세면대에서 쉬를 하더라고요
    아 다르고 어 다르고 모든 화는 입에서 나오니 말을 조심해야겠어요
    그리고 저도 밥 먹고 씻는데....
    답글

  • 네아네아 2013.12.10 11:49 신고

    말이라는게 그 말이 오간 상황이라든지, 분위기 까지 포함하는 거라고 생각을 해요.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보여지는 상황만을 가지고 이야기 하다보니 개인적인 느낌으로 쉽게 판단을 하고 오해를 낳게 되는거 같네요...
    인터넷 상에서 너무 쉽게 쓰고 상처를 주는게 대수롭지 않게 되어버리진 않았나. 생각해 보게 되네요.


    답글

  • 건강하자 2013.12.10 12:58

    그 네티즌분은 충고라고 했겠지만...제가 보기에는 충고을 가장한 비난글처럼 보여요.
    이종혁씨의 행동은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같은 한국사람은 이해할만한 상황인데요.
    한국에서는 내집 내가족과 있는 편한상황에서 저런일은 있을법한 일이고 다른나라는 모르겠지만
    미드나 영화에서 재미로 나오는 장면이겠지만 싱크대서 씻는 장면을 본적이 있는데 그런 장면이
    나온다는건 급하면 어느나라 사람이건 자기집에서 있을 법한 일이라는겁니다.
    그게 공공장소나 다른사람의 집이라면 예의가 아니지만요. 마치 한사람의 행동이 한국전체을
    대변한다 듯이 말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저스틴 비버가 해외투어을 하면서 호텔에 낙서을 하고 매춘을 해도 여론은 저스틴 비버을 비난하지
    캐나다을 비난하거나 캐나다 이미지가 나빠졌다는 말은 못들었어요.
    한국유명인이 해외에서 예의 없어 보이는 행동이 이종혁씨에게 맨션을 보냈다는 그네티즌은 창피하고
    한국 이미지가 나빠질까봐 확대해서 걱정한것 같습니다.
    답글

    • 맴매 2013.12.10 13:15

      생각해보니 우리나라에서 유독 나라망신이란 말을 많이 쓰는것 같은데...
      남의 시선을 많이 신경쓰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연대책임이 강조되는 문화라서일까요?
      아니면 일반화가 흔한 문화라서일까요?

    • 건강하자 2013.12.12 00:20

      에구~맴매님 물음표가 많아요...ㅎㅎ
      제가 배움이 길지 않아서 전문적지식이나 논리적으로 잘 표현을
      못해요. 이건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 의견입니다.

      한국은 역사적으로 강대국의 침략과 탄압 받은 역사가 있고 일본에
      강제 합병된 일제시대지나 한국전쟁, 군사독재시대와 민주화운동 격으면서 빠른 경제 성장을 이룩합니다.
      이 과정을 치루면서 집단의식이 강해진것 같다고 조심스럽게 생각해봤어요. 한국사람이 많이 쓰는 '우리'라는 말이 집단의식의 하나의
      예가 될 수 있겠내요. 동일화가 강할수록 집단의식이 높다고하구...
      한국 정치인이나 유명인이 해외나가서 불미스러운 일이 있어다는
      뉴스나 기사을 보면 내가 저지른 일마냥 동일화가 되어 창피하고
      미안하게 되고 불미스러운일을 저지른 그사람이 같은 한국사람이란게
      창피하고 해외나가서 나라망신시켰다고 화가나게 됩니다.
      한국언론매채는 그사건을 사골국 우리듯이 며칠내내 올리거고 사람들은 볼때마다 '나라망신'이라며 손가락질하고 얘기하고 댓글쓰고 지겹게 듣게되니 많이 쓰는 말이 아니여도 많이 쓴것 처럼 생각할수도
      있겠구요. 아...나 머라고 말하는거니...너무 횡설수설한것 같아요.
      제가 잘못알고 쓴내용이 있다면 정중한 가르침을 주세요.
      은근히 유리멘탈 소심쟁이라서...ㅎㅎ 이종혁씨가 받았다던 맨션을
      제가 받으면 전 며칠 앓아누울것 같아요.

    • 맴매 2013.12.12 01:18

      정성스런 답변 감사드려요...
      가르침은 무슨... 저도 열심히 혼자 생각하는 "개인적인 생각"만 가득한 사람인걸요.. ^^
      "정"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이 우리라는 개념이 부정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라 볼수 있겠네요...
      참 그런데 요즘 한국에서도 애들이 우리집 우리엄마 이렇게 안하고 내집 내엄마 이런다면서요?
      대학다닐때 경상도에서 온 친구가 "서울애들은 내동생이라 하지? 우리 경상도는 정이 많아 동생도 우리동생이라칸다"하던 기억이 나네요...
      내집.. 내엄마... 좀 낯설어요.. ^^

  • 까망콩08 2013.12.10 13:28 신고

    네~ 저도 씽크대 장면을 볼 때 약간 뉴질랜드 사람들의 시선이 걱정스러웠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제가 이종혁과 그의 아들 팬이다보니 그런 모습을 스스럼 없이 내보낸 이종혁 부자와 편집인에게 오히려 감사합니다. 사실 저는 그 프로그램의 그런 자연스럽고 우발적인 행동들을 볼 때 가장 즐겁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프로그램이 뉴질랜드 사람들 보다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더 많이 볼 것같은데 그런 모습에서 나 스스로 교육의 기회로 삼는 것도 좋겠다 생각했습니다~.


    답글

  • 지나가다 2013.12.10 14:37

    외국인의 집 부엌 개수대에서 세수를 한건
    예의가 아니지만
    방송을 볼때 비몽사몽 한 상태에서 미안하다고 하고
    준수를 씻겼는데 그게 큰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기사 제목이 그랬던 거였군요.
    이번에 이랬으니 다음에는 주의 하셨으면 합니다.
    라고 하면 될것 같은데 리뷰 잘보고 갑니다. ㅋ
    답글

  • 취업준비생 2013.12.10 15:24

    오! 이 글을 악플러들에 보여주고 싶네요...요즘 너무 막말하는 사람이 많죠....그냥 좋은 말로해도 충분히 알아들을텐데 말이죠...새삼스레 말의 중요성을 느낌니다 ㅋㅋ
    답글

  • kea 2013.12.10 17:54

    또하나의 사실은 그만큼 저런사람들이 서양사람 눈치를 많이 본다는것이다
    답글

  • 식구들이 모두 몰리는 아침 이른 시간대면 어쩔 수 없이 세면대 차지가 오지 않아 저희집 아이들도 싱크대에서 해결할 때가 종종 있기 때문에 전 별로 역겹다 생각하지 않는데, 독신인 친구들 보면 우엑 하면서 질색을 하더군요.
    답글

    • 들꽃처럼 2013.12.10 23:05

      전 미혼일적에
      돌쟁이 아가 응가 대충 물티슈로 치우고
      씽크대서 씻기는거 봤거든요
      그거 보고도 아무렇지도 않았는데... ^^
      생선 씻는거 보단 낫지 않나요??

      하하하하핫

    • 흐억! 비위도 좋으시고 이해심도 많으시고 정말 바람직한 심성이세요.
      진심 감동이십니다. 전 아이들 낳기 전에는 정말 비위 약했어요. 그래서 엄마한테 맨날 혼났었죠. 제일 드러운게 제일 깨끗한척 한다구요. ㅋㅋ

    • 킴삵 2014.01.21 23:49

      아 하긴 자신의 경험에 따라 가치관이 달라지니까 말이예요. 저도 저번에 차를 마시려고 물이 끓는거를 기다리다가 엄마가 보시도 계시던 이휘재씨가 쌍둥이 아들을 데리고 나오는 프로그램을 살짝 봤었어요. 근데 남자화장실엔 아이 기저귀가는게 없다고 손씻는 곳에서 씻기는데 정말 말그대로 "우웩"이더라구요. 근데 저희엄마는 물티슈 등으로 처리했으면 나았을텐데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니 이해해줄 수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떄도 전 이해를 못했는데 열매맺는나무님 글을 보니 이해에 도움이 되네요 :)

  • 수채화물감 2013.12.11 00:54

    이번편 외국으로 나간것 자체를 별로 안좋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한마디로 돈지랄이라고 보는 사람들도 꽤 있음 저도 살짝 뜬금없이 왠 뉴질랜드까지? 하는 생각이 들었음. 이 프로 첨에는 좋았는데 이제는 그냥 부모잘 만나서 매주 놀러다니며 즐기는거로 밖에 안보임 처음 서먹한 아빠와의 관계개선이라는 명제는 날아간지 오래 됬음
    답글

  • 캣맘 2013.12.11 01:17

    싱크대 세수는 좀 실례한 것 같지만, 이종혁씨에게 말씀 드린 그분이 잘한것은 아닌것 같애요. 가시가 팍팍 돋힌 말투가, 듣고 잘못했다 느끼기 보다는 반감을 사게 하니까요. 에휴.

    하지만 여기 댓글 다신 분들도 싱크대 세수가 왜 잘못이냐고 이해 못하시는 분들이 계시니까 제가 조금 부연설명할게요.

    전 미국 사는 아줌마인데요. 싱크대를 세면대처럼 사용하면 서양문화 쪽에선 야만스럽게 보기는 할꺼에요.
    보통 세수하면 자연스레 침도 뱉고 코도 풀고 그러잖아요.. 근데 싱크대는 음식을 준비하는 장소이니까요.
    서양문화쪽에선 싱크대에 먹고 쓴 그릇을 모아두긴 하지만, 설겆이는 디시워셔가 하고 남은 음식은 분쇄기로 해결하기에, 한국분들처럼 음식찌꺼기가 남고 쌓이는, 더럽다고 느껴지는 공간은 절대 아니에요. 이렇게 얘기하면, 내가 아는 누구는 아니던데? 하고 딴지 거시는 분 꼭계시는데,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인식의 대부분이, 그러니까 적어도 열명중에 일곱명은 이렇게 생각한다는 거에요. 물론 그런 남의 눈 상관없이 자유롭게 사는 사람들은 뭐 여기나 한국이나 마찬가지니까 그런 경우는 제외하고요.

    여러분들 집에 서양인이 방문해서 묻지도 않고 흙신발로 아무렇지 않게 걸어다니고 신발채로 침대에 발올리고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세요. 더럽히니까 기분나쁘죠? 묻지도 않고 예의도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요. 우리가 청결하게 쓸고 닦는 바닥을 길거리 야외 보도처럼 사용하니까요. 그래서 한국인에겐 별것 아닌것 같은 싱크대 세수가 서양문화에선 이렇게 느껴질 수 있다는거에요.

    게다가 더 중요한 것은, 서양에서 부엌은 화장실과 달리, 주부나 집주인만의 고유공간의 하나로 여겨지기에, 게스트가 무작정 허락받지도 않고 가서 사용하면, 청결에 앞서 불쾌감을 느낄 수 밖에 없어요. 이종혁씨가 물어보고 쓰겠다고 하지 않았다면,(그랬다면 화장실 가서 씻으라고 했을꺼란 생각이 들지만...) 그런 이유때문에 집주인은 황당했을 수도 있고요.

    저도 한국사람이지만, 제 집에 온 손님이 내 부엌 싱크대에서 아이 세수를 시키면 상당히 불쾌했을 거에요.
    서양문화에선 그렇게 생각한다는 걸 아시고... 외국에 나가시면, 내가 편하고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되어도, 먼저 묻고 양해를 구하고, 예의를 갖추는 것이 서로서로 문화차이에서 오는 반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거같아요.

    ^^
    답글

    • 연리지 2013.12.11 10:22

      우와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이해가 쏙 쏙~ 됩니다. ^^

  • Y 2013.12.16 17:57

    참...말이 그래요~
    같은 말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결과가 다른 것 같다는 걸 많이 느껴요,,
    그나저나 캣맘님은 말씀을 참 잘하시네요~
    답글

  • 아몬드 2013.12.17 03:58

    공감되는 글이네요. 항상 "나는 바른말을 한 것 뿐인데 사람들이 기분나빠 한다" 라고 말하는 사람이 주위에 있는데..제가 보기엔 사람들이 불쾌해하는 이유는 그 말이 "바른말" 이라서가 아니라
    무례한 어투라서인 것 같더군요. 불쾌하게 만드는 원인은 말의 "내용"이 아니라 말하는 태도와 어투에 있어보였어요. 그런데도 늘상 "사람들은 쿨하지가 못해서 자기말에 무조건적인 공감을 안해주고 바른말 하면 감정적으로 반응하고 싫어하지" 라며 마치 자기는 수준높고 예리해서 남의 헛점을 잘 지적하는거고, 그런 지적에 불쾌해하는 사람들은 다 수준낮고 감정적이라 그런다는 식으로 여기더군요..==; 하지만 그렇게 가르치는 투로 말하면 좋아할 사람 얼마나 될까요.(더군다나 듣는사람 쪽에서 충고해달라고 부탁한 것도 아니라면)분명 "도움이 되는 말=거친말" 은 아니며 꼭 그래야 할 필요도 없을텐데 말입니다. 꼭 바람같은 방법이 아니라 저 동화의 해 같은 방법으로 자기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전하는 방법도 있다고 말한다면 그들은 아마 "그런건 솔직하지 못하고 가식적인거고 반칙이지" 라고 할 것 같더군요..==; 자기에게 잘못이 있다면 그건 남들과 달리 각별히 바른말을 할 줄 알며 가식을 모르는 자신의 솔직함과, 남들이 못보는 헛점을 볼 줄 알고 지적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진 것 뿐이라고 할 듯 하네요;
    답글

  • 킴삵 2014.01.21 23:41

    맞아요. 저는 뭐 빙빙 돌려말하는 재주도 부족하고 그런 표현법을 좋아하는 사람도 아니지만, 명확히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밝히면서 예의까지 갖추어 말할 수 있는 방법이 정말 많을텐데 말이예요. 아 갑자기 최근에 면접본 곳의 면접자가 생각나서 짜증나네요ㅋㅋㅋㅋ
    답글

  • 2014.02.27 11:45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들꽃처럼 2013.12.10 11:06

      저도 애들한텐 버럭쟁이 엄마랍니다

      울 큰딸이 고함쟁이 엄마라는 책을 보곤
      아~~울 엄마랑 똑같다~~
      그러더라구요

      아이들이 제게 장래희망을 물어보면
      전 우아하고 친절한 엄마라고 얘기한답니다

      그나저나 배고프고 피곤할땐
      절대로 우아하고 친절하기 힘들어요
      불가능하다고 봐요... ^^;;;;;;;

  • 이소라 2014.04.15 15:08

    오오오~~~~
    반성하고갑니다ㅠㅠ
    답글

  • anyalee 2014.06.17 11:55

    저도 이 글의 본문을 봤습니다 저는 호주에서도 살았고 미국에서 현재 현지인과 결혼하여 거주중입니다 제가 해당 화면을 비디오로 봤을때는 문제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외국은 아웃도어와 인도어 구분 자체가 거의 없습니다 바비큐 문화가 확실히 보편화되어있어서죠 그리고 외국에서도 싱크대에서 강아지도 씻기도 사람들도 가끔 화장실이 차면 사용하기도 합니다 글을 보이 분쇄기가 가정마다 있다고 하는데 그건 집주인이나 거주지에 따라 있고 없고 차이가많습니다 호주에서도 그렇고 미국에서도 그렇고 뉴질랜드에 놀러갔을때도 말이죠 제가 남편과 남편 가족들에게 보여주니 별 이상할거 없다고 하더군요 거기에 용변을 보지 않는 이상 별 이상할 행동들이 아닌거죠 하지만 그에반해 글쓴 분은 정말 초등학교도 제대로 들어가지 않은 아이에게 뭘 바라는지 이해가 안가더군요 외국이란 나라에 놀러라도 가봤을지 의심될만한 글을 말이죠 외국에서도 아이들은 테이블매너가 그닥 좋지 않습니다 외국에서는 아이들의 인격자체가 덜 형성이 되어있다고 생각하죠 준수만한 테이블 매너면 그나이에 외국에서도 꽤나 좋은 편입니다 한국에서의 시각에 맞춰 한국을 망신시켰다고 하기에는 말도안되는 글입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사신다는 분은 한국인의 시각으로 바라봐서가 아닐까요? 외국에서 오래살고 외국인들과 지내다 보면 딱히 테이블 매너가 최악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외국도 그렇고 한국도 그렇듯 각 가정이나 사람성격에 따라 다르죠 외국에서는 맨발로도 거리 걸어다닙니다 한국시각에서는 이상할지 몰라도 외국에서는 아니죠 올리비아 집에서 지아가 놀때도 현지 아이들도 맨발로 뛰어 다니고 준수가 머물던 집의 아이들도 맨발로 다니고 하니까요 외국인들이 보기엔 전혀 불쾌함을 느낄만한게 아닙니다 오히려 맨발로도 뛰어놀게 하니까요 미국에서 얼마나 사셨는지는 몰라도 각 가정마다 다 다릅니다
    답글

  • 애리 2014.08.25 03:31

    글올리고댓글달고무조건실명.사진다나와야되는데 언제바뀔려나 이노무 IT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