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 학교 다니며 미국이 참 답답하다고 느낀 이유

by 이방인 씨 2013. 11. 25.

미국 학교를 처음 다니게 되었을 때 흔히들 알고 계시는대로 수학과 과학이 가장 쉽지 않을까 기대했었습니다.
예상대로 교과 커리큘럼은 어렵지 않았으나 미처 몰랐던 변수가 하나 있더군요.
미쿡에서 공부하기 때문에 배워야 했던 무언가가 있었습니다.
그게 뭔지 짐작하시겠나요?

이 지도를 보시면 감이 오실지도요.

 

(thematadorsghs.com)

전세계에서 회색으로 표시된 미국, 버마, 라이베리아 이 세 곳만이 Metric System을 사용하지 않는 나라랍니다.

 

Metric System은 십진법에 기초하여 프랑스에서 개발한 계측 시스템이죠?
한국을 비롯하여 전세계에서 (미국, 버마, 라이베리아를 제외한) 쓰이고 있는 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국제 단위 체계)입니다.
길이는 Meter, 질량은 Kg, 용량은 Liter 등등 우리에게 익숙한 단위 체계가 Metric System이죠.

하지만 미국은 Imperial System을 쓰고 있습니다.
British Imperial System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이 시스템은 1824년 영국에서 제정된 단위 체계입니다.
길이는 Foot, 질량은 Pound, 용량은 fl ounce로 계측하는데 까놓고 말하자면 참으로 비합리적이고 멍청하기까지 한 방법이랍니다.
왠 독설이냐구요?

십진법을 사용하는 Metric System은 0의 갯수에 따라 단위가 바뀌는 논리만 이해하면 헷갈릴 일이 없는 간단한 방식이지만 Imperial System은 계측 기준 자체를 외워야 하거든요.
예를 들어 길이를 나타내는 Foot만 봐도, 12 inch가 1 foot이 되고 다시 3 feet이 1 yard가 됩니다.
100cm가 1m가 되고 다시 1000m가 1km가 되는 Metric System에 비하면 비합리적인 방식이 확실하죠.
무게를 재는 pound 역시 16 ounces = 1 pound, 14 pounds = 1 stone이고, 용량을 재는 fl ounce는 20 fl ounces = 1 pint, 160 fl ounces = 1 gallon이 됩니다.

복잡하죠? 


한 단계 위로 올라가는 기준도 제각각 다르고 단위 자체의 이름도 다 달라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외워야 사용할 수 있는 답~답한 체계랍니다.
오죽하면 Imperical System을 만들어 낸 영국조차 1995년에 공식적으로 단위 계측에 Metric System을 사용하도록 법이 바뀌었다고 하는데 미국은 아직도 Imperial System을 쓰고 있습니다.

미국이 어떤 방식을 쓰든지 국제 표준은 어디까지나 Metric System이기 때문에 미국인들은 일상생활에서는 Imeprical System을 쓰지만 학교에서 수학과 과학을 배울 때는 Metric System을 익혀야 합니다.
Imperial system으로 출제되는 문제도 있지만 Metric system을 적용한 문제도 많거든요.
한국에서 학교를 다닌 저에게는 Metric쪽이 훨~씬 쉬웠지만 미국 아이들은 과학을 공부하기 이전에 mm에서 cm으로, cm에서 m으로, 다시 m에서 km로 올라가는 등의 Metric system의 단위 변환을 먼저 깨쳐야 하기 때문에 본래 이과 쪽에 흥미가 없는 아이들은 이중고를 겪게 된답니다.

단위 계측 체계 양다리를 걸치고 있는 미국에서 파는 자는 한 면에 cm와 inch가 같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윗 부분이 cm이고 아래가 inch입니다.
1inch는 2.54cm죠.

 

Imperical System에 익숙하지 않았던 저는 오히려 과학시간에 쓰는 Metric System이 그렇게 편안할 수가 없었는데 미국 아이들은 이렇게 차근차근 공부해야 한답니다.

 

 

처음 배우는 Metric System에 고전하다가도 한 번 깨치고 나면 십진법 방식이 얼마나 쉬운지 알게 되기 때문에 미국인들 중에도 "도대체 왜 미국은 Imperial System을 고집하는 거냐"며 답답해하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특히 수학자나 과학자들은 처음부터 국제 표준을 배우는 다른 나라 아이들에 비해 미국 아이들이 불리한 조건에 놓이게 된다는 주장도 하고 있죠.

 

(casiano.aju.edu)

Metric system을 도입해야 한다는 이런 작은 시위도 있구요.

 

(chenected.aiche.org)

Metric system은 더 간단합니다! 더 쉽습니다!
그리고 전세계가 사용하죠!

 

미국,
너 왜 Metric system을 안 쓰는 건데?!

 

왜 안 쓰는 건지는 이 문제의 결정권을 가진 미국 해당 기관의 윗 사람들만이 알겠지만 현재 미국에서 쓰이고 있는 Imperial System이 답답한 건 확실해요.
이것 저것 다 배우느라 고생하는 미국 아이들이 안 됐죠.
영국이 시스템을 바꿨을 때라도 같이 따라 바꿨었으면 좋았으련만...

여러분, 즐거운 한 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