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동방예의지국 출신이 미국에 살려니 난감해요

by 이방인 씨 2013. 8. 4.

여러분 똑똑일요일인데 뭐하고 계신가요?
저는 어제 마켓에서 못 볼 걸 봐버렸어요.
누가 봐도 마흔은 족히 되어보이는 백인 여성이 이런 차림으로 마켓에 왔더라구요.

 

이 분은 이 옷차림으로 엄청난 핫이슈가 됐었죠?

 

제가 어제 마켓에서 본 여자분은 이 사진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진 않았답니다.
그 분은 아예 어깨 끈도 없는 오프숄더 탑을 입으셨는데 속옷을 안 입은 것은 물론이고 가슴의 절반 이상이 훤히 보이는 걸 전혀 신경도 안쓰시더라구요.
당시 술이 취했다거나 혹은 가끔 볼 수 있는 마약 중독자라면 그러려니 하겠지만 그 여자분은 너무 멀쩡하게 장을 보고 계셨을 뿐더러 더 기함할 일은 글쎄 옆에는 어머니도 같이 계시지 뭡니까.
"Mom~" 하고 부르는 소리를 못 들었더라면 짐작이나 했겠습니까...

아무리 요즘 이 동네 날씨가 뜨겁기로소니 아휴~ 이럴 때는 정말 난감합니다.
저는 국적이 미국이긴 하지만 민족성 정체성은 한국인에 더 가까워서인지 어제도 그 여성분을 보며 속으로 '왠만하면 나이값 좀 하시지요~' 했거든요.
물론 그 분의 옷차림이 공익에 해가 된 건 아니니 쓸데없는 간섭은 입 밖에 낼 수도 없고 내서도 안되지만요.

한창 젊음과 육체적 아름다움을 과시하고 싶을 나이인 십대 후반이나 이십대 초중반의 여성들이 노출이 심한 옷차림을 하는 건 '저 나이 때만 할 수 있는 일이겠거니...'하면 그만인데 어제는 솔직히 너무 한다 싶었습니다.
옆에 계신 분은 은발을 곱게 빗으시고 아래 위로 연두색 옷을 맞춰 입으신 노모(老母)셨는데 아무리 미국인이라지만 딸의 옷차림이 정말 아무렇지 않으셨을지 궁금하기도 했구요.
그간 여러번 말씀드렸다시피 미국에도 한국인들보다 훨씬 더 보수적인 사람들이 많거든요.
일례로 저스틴 비버가 유행시킨 팬티 다~ 보이는 바지 (saggy pants)를 입지 못하게 법으로 지정한 지역도 있고 그 선례를 따라 불법으로 규정하고 싶어하는 미국인들이 많다고 하더라구요.

 

(newsasylum.com)


또한 여대생들의 자유로운 옷차림이 사람들에게 민폐가 된다며 캠퍼스내 특정 노출 옷차림을 금지하는 학칙을 통과시킨 학교도 있고 말이죠.

십념 넘게 미국에서 살면서 이들이 말하는 '최대한의 자유 보장'이라는 것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걸 알았답니다.
제게 아직 '동방예의지국' 출신의 정서가 남아있어서 그런 걸지도 모르겠지만 인간이 단순히 피부보호의 목적 뿐만 아니라 사회적 의미로 옷을 입고 사는 동물이라면 옷차림이 사람의 격을 내보이는 하나의 단서가 된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좋은 옷, 비싼 옷, 우아한 옷이 문제가 아니라 때와 장소, 상황에 맞춘 옷차림이 필요하다는 거죠.
온 가족이 장 보러 나오기도 하는 식료품 마트에 가슴이 거의 다 보이는 옷을 입고 오는 건 삼가는 게 좋잖습니까.

얼마전 한국을 방문하셨던 블로그 이웃 분의 말씀을 들어보니 몇 년 만에 나간 한국의 거리에는 하의를 안 걸친 듯한 모습으로 다니는 여성분들이 많았다고 하시더라구요.
그게 이른바 요즘 유행한다는 '하의실종'이라죠?

 


저는 젊은이들의 유행에 특별히 반대하는 쪽은 아니지만 적정선을 넘기는 건 썩 좋아 보이진 않더라구요.
요즘 세상에 속살 보이지 않게 가리고 다니라는 것도 말이 안되고 하의실종이든 상의실종이든 옷차림을 통한 개성 표현이 중요하죠.
그래도 '실종의 정도'(?)를 지켜면 더 좋을 것도 같은데요. ^^
40대 여성이 가슴 다 내놓고 다니는 일은 동방예의지국에서는 절대 일어나지 않겠죠?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제가 나이에 비해 너무 고리타분한 걸까요?

그렇다고 해도 제 기준을 남에게 강요하지 않으니 해치지 않습니다. 

오케이

행복한 일요일 보내세요~

댓글45

    이전 댓글 더보기
  • 콩양 2013.08.04 16:07

    댓글은 처음이지만, 심심하면 한번씩 들어 와서 글 읽고 있어요. 이방인님 글솜씨에 혼자서 비실비실 웃은 적도 많구요.

    오늘은 글 읽다보니 옛날 생각 나네요. 15년 전에 미국에서 시스루 블라우스 입고 속옷을 안 입은 여자를 봤어요. 한국 목욕탕도 아니고 길거리에서 다른 여자 가슴을 보다니... 이방인님처럼 동방예의지국 출신인 전 완전 멘붕이었죠. 그래서 미국인들은 참 남의 눈 신경 안 쓰는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그 아가씨 지나가고 주변에 있던 미국인들이 어찌나 흉을 보던지... 다시 한번 멘붕... 아~ 미국인들 눈에도 저건 이상하구나 라고 생각했네요.
    답글

    • 이방인 씨 2013.08.06 10:38 신고

      안녕하세요? 콩양님 반가워요~
      제 글을 읽고 웃으신 분들은 다들 저랑 유머 코드가 맞는 분들이라 더 반갑습니다. ^^

      어휴~ 그런데 엄청난 분을 보셨네요. 저도 아직까지는 속옷 안 입은 시스루 패션은 못 봤거든요. 저는 지금 본다 해도 입이 떡 벌어질 것 같은데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미국인들도 노출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아니예요. 다만 이들은 남에 일에는 워낙 말을 아끼는 사람들이라 속으로 생각하는 일이 더 많아서 그렇죠. ^^

  • 들꽃처럼 2013.08.04 16:10

    저두 쎅쒸 코드를 그닥 좋아하지 않는지라
    좀 과한 노출을 한 사람들을 보면 좀... 거시기 하더라구요..
    어리디 어린 연예인들이 거의 벗다시피 한 것도 보기 싫어요
    아마 연예인들의 영향이 많이 큰거 같아요
    밤 무도회장이라면 또 모르지만 ^^

    하의 실종 정말 꼴보기 싫어요
    집에서나 그럼 모를까.. 옷 하나 덜 입고 나온거 같잖아요
    어이구~~~

    제가 또 그닥 좋아하지 않는 것 중 하나는
    나이에 안맞게 하고 다니는 사람들이요
    젊게 보이고 싶은 마음은 알지만 가끔 너무 과한 사람들이 있어서요
    나이 먹는건 자연스러운 현상이잖아요
    애기 엄마가...
    짧은 치마에 뽀족 구두 신고 한쪽 어깨까지 드러내고 애 안고 가는 모습을 보면
    아찔 아찔 하더이다

    가만보면 저도 엄청 보수적이고 고리타분?? 한가 봐요

    답글

    • 이방인 씨 2013.08.06 10:43 신고

      저도 요즘 한국 걸그룹들의 의상을 보면 한국이 더 이상 내가 알던 한국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히 느낀답니다. 성인이 그러는 건 연예계 문화라 여기고 넘어가겠는데 미성년 아이돌에게 과한 노출 의상을 입히고 민망한 춤을 추게 하는 건 오히려 미국보다 더 심한 것 같기도 하구요. ^^;;

      저도 들꽃처럼님과 같은 생각이에요. 나이 먹었다고 한계를 느끼거나 주눅들 일은 아니지만 적어도 옷차림과 언행은 '그 나이대에 맞게'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미국에서도 보편적 사람들은 다들 '나이값'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답니다. ^^

  • 들꽃처럼 2013.08.04 16:12

    저스틴 비버 저 똥싼 바지는
    보기도 싫지만 걷기도 불편할꺼 같은데...

    어렸을때 엄마가 기저귀 잘 안갈아줬나...

    아무리 봐도
    저건 테러예요
    시각적인 테러!!!
    답글

    • 이방인 씨 2013.08.06 10:43 신고

      참 세상에는 이해 못 할 패션센스를 가진 사람들이 많죠? 저렇게 인기가 많고 돈도 많고 도와줄 스타일리스트도 많은 사람이 왜 저런 옷을 입고 다닐까요????

  • RiderGabriel 2013.08.04 17:44

    아 그 여성분의 옷차림이 어땠는지 심히 궁금하군요ㅋㅋㅋㅋ 길 다닐 때 저런 하의실종 패션 입고 다녀주시면 저야 아이고 감사합니다~하지만 동생이면...ㅎㅎ 오늘따라 동생의 유행 안 따지는 줏대있는 패션 감각이 어여쁩니다ㅎㅎㅎㅎ 우리 동생이 말도 참 안듣고 주말이면 오빠 삥도 뜯지만(31가지 맛 아이스크림은 인간적으로 참 쓸데없이 비싼 것 같아요) 밖에 나가서 다닐 때는 참 예쁘면서도 가벼워보이지 않게 잘 해 다니거든요ㅎㅎㅎㅎㅎ
    답글

    • 이방인 씨 2013.08.06 10:46 신고

      여자인 제가 봐도 민망할 정도로... 나이도 있으신대 속옷도 안 입으셨으니 가슴이 중력을 이기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는데 참 민망했답니다. ^^;;

      오빠들이 특히 여동생의 옷차림에 민감하죠? ^^ 저희집 흥할 인간도 비슷해요. 그런데 RiderGabriel님 동생에게 꼼짝 못하시는 좋은 오빠이신 것 같아요. 주말이면 얌전히 동생에 삥 뜯겨주시는 오빠라니... 그런 존재가 현실 속에 있을리 없어!!!!! ㅠ_ㅠ

  • 행복한사람 2013.08.04 18:27

    미국에 교환학생 갔을 때, 그 학교가 펜실베니아에 있는 사립 여대였는데,
    학생들이 종종 기숙사에서 있던 잠옷 바람으로 교실 오는 걸 보고 좀 충격 받았었어요.
    일부 학교 관계자들은 그걸 극도로 싫어해서 잠 옷 못 있게 하는 법을 만들려고 했었어요.
    옷차림이 남에게 직접적인 피해는 주지 않더라도 상대방을 존경하는 뜻으로 단정하게
    때와 장소에 맞게 입는 노력은 필요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아주 더을 때 옷을 다 벗는 것보다 얇은 곳을 걸치는게 햇빛 차단과 땀흡수를 통해 더 시원하다고 하더라구요. 매번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해서 많이 배우고 갑니다.
    답글

    • 이방인 씨 2013.08.06 10:51 신고

      아하하하하. 파자마 차림으로 돌아다니는 철 없는 여학생들 이 곳에도 간혹 있었답니다. 몇 년 전엔가 그런 게 유행했던 시기가 있었어요.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왜 그러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색색깔의 체크무늬 파자마 바지 차림으로 돌아다니더라구요.

      타인을 존중하는 뜻으로라도 단정하게 때와 장소에 맞는 옷차림을 해야한다는 말씀에 깊이 동감합니다. 클럽이나 바에 간다거나 혹은 젊은이들끼리 파티를 한다거나 하면 모르겠지만 남녀노소 누구나 올 수 있는 곳에서는 삼가하면 참 좋을 텐데 말이죠.

      글 재밌게 읽어주신다니 저야말로 늘 감사합니다. ^-^

  • @@@ 2013.08.04 21:26

    얼마전 모 아이돌 여가수가 반바지 모양이 아닌 속옷 팬티와 비슷한 팬츠를 입고 TV에 나와 노래를 불러서 이슈가 되었는데요 그 밑에 댓글이 참 재미있었습니다
    어릴적 할머니가 "저러다 빤스입고 나올라" 혀차는 말씀을 하셨다는데 진짜로 빤스를 입고 나왔다나요...ㅋㅋㅋ 공감을 하면서 읽었어요 또 바로 얼마전에는 레드카펫에서 무명인 여배우가 어깨끈이 끈어져 가슴이 노출이 되는 사고?도 유투브에서 보았답니다
    답글

  • @@@ 2013.08.04 21:48

    지극히 의도적이라는 비난이 많았는데...어쨋든 별로 좋아보이진 않더라구요 모뉴스진행자는 트위터에 "어깨끈 수위조절기준을 세워야한다, 나중엔 기분이 나쁘다" 는 말도 했답니다 연예인 얘기를 하긴 했지만 그들의 영향력도 무시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서요
    옛 속담 하나 생각나네요
    "뭐든 지나치면 모자람만 못하다"
    잘 읽고 갑니다~
    답글

    • 이방인 씨 2013.08.06 10:56 신고

      요즘 여자 아이돌들의 옷차림 정말이지 후끈하더군요. ^^;; 얼굴은 귀여운데 옷이나 춤은 최대한 선정적인 것이 남자들에게 어필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어깨끈 수위조절기준이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대중이 피로감을 느낀다는 말인데 노출보다 더 좋은 어필 방법도 많은데 말입니다. 예를 들면 '실력' 이라던가 말이죠. ^^

  • 새벽.. 2013.08.05 00:22

    저는 아버지가 안동 출신이시라 좀 심하게 보수적인 분위기에서 자라나서 더워도 의관을 정제하고 지내요... 쿨럭..
    습관이 되어서 좀만 짧거나 달라붙는 옷을 입으려면 남사스러워서리...
    뭐... 그래도 자신있게 노출하는 분들이 부러워요... ^^
    가끔 해변에서나 어울릴 차림은 좀 거시기하지만요...ㅎㅎ
    40대도 잘 어울리면 때와 장소를 가린 적당한 수준은 괜찮지 않을까요? 요새 40대는 예전 30대 같기도 하구요..
    답글

    • 이방인 씨 2013.08.06 10:58 신고

      '안동 출신'이라는 그 말 만으로도 무슨 뜻인지 단박에 알아듣고 빵 터졌습니다. ㅎㅎㅎ

      모든 일에는 상황이라는 게 있으니까 주변 사람들이 불편해하지 않는 때와 장소라면 괜찮겠죠. ^^

  • Blue Tits 2013.08.05 01:08 신고

    제가 생각하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옷이라는 것의 기능은,
    1)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2) 본인의 신분과 품위 (혹은 개성)을 표출하는 것 이거든요.
    이런 기준으로 본다면, 더워서 "옷을 덜 걸치는 정도"에는 어느정도 "본인의 품위를 지킬 만한 한계"가 있어야 하쟎겠어요.
    그런 의미에서 저런 "진짜 가릴데만 가린" 차림은 지양합니다.
    물론 그분의 품위가 "딱 가릴 곳만 가려도 되는 품위"일 수 있으니 그 분이 그렇게 입으신건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제 품위는 그와는 다르므로 적어도 저는 싫.어.요. 하의이든 상의이든, 그 곳이 한국이든 다른 나라이든 말이죠.

    그나저나 서양의 문화가 "자유롭고 개방적이다", 서양 사람들은 "노출이 자연스럽고 심하다" 라는 선입견은 대체 어디서 온 것일까요?
    제 남자인 서양 친구들의 95퍼센트는 한 여름에도 절대 발가락이 보이지 않게 양말을 꼭 신구요, 제 여자인 서양 친구들의 70퍼센트는 다리를 남에게 안보여주려고 여름에도 늘 발목 또는 종아리까지 오는 바지를 입거나 종아리 중간까지 내려오는 치마를 입고 나머지 30퍼센트도 별로 벗었다는 느낌 없이 갖추어 입고 다닙니다. 끼리끼리 논다는 말이 있으니 제가 비슷한 사고방식의 그런 친구들이랑만 놀아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오히려 제가 알고 지낸 서양사람들 중 일부는 "동양의 문화가 성적으로 굉장히 개방적이다"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어서 절 당황시킨 경우가 굉장히 많았어요.
    서로를 겪어보지 않고 가지는 잘못된 선입견만큼 무서운 것도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옷을 벗는것과 자유를 느끼는 것이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옷의 기능에 제가 알지 못하던 "자유를 억압하는 수단"이 포함되어 있는건가요?

    답글

    • 이방인 씨 2013.08.06 11:15 신고

      에뜨랑제님의 생각이 제 생각과 200% 일치하네요. 다만 차이점이라면 저보다 훨~씬 논리적으로 정리를 잘 해주셨다는 거예요. ^^ 특히 "저는 싫.어.요." 라는 대목에서 저와 에뜨랑제님이 영혼의 쌍둥이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ㅋㅋㅋ 어쩜 그리 하고 싶은 말도, 표현법도 저랑 비슷하십니까.

      그리고 마지막 말씀에도 깊이 공감합니다. 입고 싶은대로 입을 수 있는 것은 자유라고 할 수 있지만 모두가 노출을 용인하는 것이 곧 자유로운 사회라는 공식은 어디서 나온 건지 모르겠어요. (미국을 자유로운 사회라 칭하면서 미국인들은 노출에 관대하다는 주장이 나온 걸 보면요.)
      일부 여성들이 말하는대로 '여자가 아무 눈치 안 보고 편견없이 노출할 수 있는 자유'가 남녀 평등한 사회적 자유라는 의견에도 저는 동의하지 않구요. 우리가 남녀평등과 여권신장에 대해 말할 때는 고작 그런 것을 원하는 게 아니잖아요??

  • 스틸홈리스 2013.08.05 03:56 신고

    오늘이 시험 당일이지만, 잠이 안와서 들어왔더니ㅋ 흥미로운 글이 있군요ㅎㅎ
    제가 있는 곳이 대학가인지라, 요새 제 또래 젊은 여자 대학생들 차림에 자연스럽게 눈이갑니다. 정말 하의 실종이란 말이 딱 맞습니다.
    저도 남자인지라 아주 보기 싫지는 않습니다만, 엉덩이 접힌 선까지 보이는 차림은 너무 심하지 않나 싶습니다.
    저희 남자들끼리는 그런 여자들을 보면 농담조로 이렇게 말합니다. 그렇게 더워서 까고 싶으면 시원하게 다 까라ㅋㅋ(좀 야한가요ㅎㅎ)
    답글

    • 이방인 씨 2013.08.06 11:18 신고

      "남자인지라 보기 싫지 않다'는 솔직한 말씀이 재밌어 웃었습니다. ^^ 하기야 남자분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싫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리가 길어보인다는 장점도 있고 다리가 예쁜 분들은 각선미를 어필할 수도 있는 차림이니까 적정선만 지키면 좋을 것 같아요. ^^

  • 페핀 2013.08.05 03:59

    제 생각에는
    사진에서 보이는 것만큼의 숏팬츠를 입는 사람보다
    그래도 조금은 바지를 입고 있다는 것을 인지시켜주는 옷을 입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심하게 짧다 , 보이지 않는 다는 옷차림을 보기는 가끔 보게되어서
    답글

    • 이방인 씨 2013.08.06 11:21 신고

      바지를 입고 있다는 것을 인지시켜주다니 친절하군요. ^^ 오히려 미국에서는 그런 차림은 보기 드물군요. 그런 걸 보면 위에 올리브나무님이 써 주신 것처럼 서양여성들은 상의노출을 선호하고 동양여성들은 하의노출을 좋아하는 걸지도요.... ?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8.05 08:46

    정작...노출이 불편한 남자들도 많은데 말이죠 ㅋ_ㅋ

    그런 노출은 애인이나 남편 앞에서만..ㅋ
    답글

  • kiki09 2013.08.05 10:26

    요즘 시원하게 입고 다니는 분들이 많죠~^^ 전철안에서 가끔 눈을 어디다 둬야 할지 난감할 때가 가끔 있긴해요...저야 꽁꽁 싸매고 다니는 스타일이라서 답답해 보이는 편이라..자신있게 하고 싶은대로 하는 분들도 부럽긴해요..주로 몸매가 되시는 분들이 짧게 짧게 입고 다니는 경우가 많은거 같더라고요..저야 모...어느정도 노출하고 싶어도 민폐될까봐 ㅎㅎㅎ 그런데 어디에든 정도'라는게 있는거 같아요 남의 이목에 따라 살 필요는 없지만 고려' 내지는 배려'를 해줘야 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애매한 문제일수 있는데...개인의 자유는 사회 속에서 사는 인간인 이상...그 사회가 인정해주는 범주 내에서의 자유를 뜻하는거 같습니다. 그나저나. 끈 민소매티를 몇개 사뒀는데 이거 제 생애에서 입게 될 날이 올런지 --.-;;;;;;;;
    답글

    • 이방인 씨 2013.08.06 11:31 신고

      다 개인적 성향이겠지만 저는 그냥 싫더라구요. ^^;; 몸매가 되든 안되는 싫어요. ㅋㅋ 그런 차림을 즐기는 분들이 있는 반면 저처럼 질색하는 사람도 있기 마련이니까 제가 시대에 뒤떨어진다거나 촌스럽다는 생각은 전혀 안 하고 살고 있답니다.

      그나저나 민소매티 산 당신, 과감하게 입으세요~! 민소매티는 노출이라고 할 수도 없잖아요. 그 정도는 충분히 남을 배려하는 옷차림이니까 마음껏 입으십시오~ (내 일 아니라고 마구 부추겨 봅니다. 푸하하하하하)

  • 또리또리 2013.08.05 11:00

    전에 혼전순결에 대한 포스팅도 그렇고 노출도 그렇고
    요건 저하고 생각이 반대네요. 왜냐하면 전 차비 애끼느랴 이 더위에 수영장을 40분정도 떙볓에 자전거 타고 가거든요. 시원한 나시티가 있는데 하필 어깨가 끈나시라 (남자들 입는 메리야스 민소매 말고) 어쩔수 없이 위에 흰 남방 걸쳐 입어요. 근데 더워 죽겠음.
    사람 별로 없는 데에서 살짝 벗어 자전거 앞 바구니에 놓고 페달 밟으면 그렇게 시원할 수가 업어요.
    순간적으로 그 때 이방인님이 부럽다 싶었어요. 더워서 시원하게 살고 싶은데 한국은 그렇게 여성 상의 노출에 관대하지 않거든요. 남자들은 여름이면 수영장이건 해변에서건 젖꼭지 잘만 내놓잖아요. 그건 여자들이 불편해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요? 반대로 여자가 그러면 남자들이 보기 불편하니 남성들의 시선때문에 노출을 할 수 없는 거구요.
    독일은 공원에서 여자가 브라까지 풀고 젖꼭지 내놓아도 누가 뭐라 못해요. 그래서 독일남자랑 국제결혼한 한국여성이 남편보고 " 좋겠다?" 하니 남편왈 " 좋긴 뭐가 좋아? 눈 잘못 뒀다간 감방가는데, 벗는 지들(독일 여성)만 좋지 우리는 불편하지."라고 했답니다.
    물론 이렇게 여성의 노브라, 상의 노출엔 관대한 저지만 언제 술집여자가 노출한 거 보고는
    (상의는 저보다 심하진 않았습니다만.) 저건 아니지.. 싶을 때는 저도 있어요 ^^
    더워서 시원하게 입는 노출은 환영이지만 딱 봐도 남자 꼬실려고 하는 노출은 같은 여자로서
    좀 그래요.
    답글

    • 이방인 씨 2013.08.06 11:40 신고

      40분을 자전거타고 수영장에 가신다구요?? 또리님 철인 3종 경기 준비하십니까아~?! 이 더운 여름에 왠 고생이십니까...
      아니, 그런데 더운 여름에 땀 뻘뻘 흘리며 자전거 타고 가는 여성이 민소매 좀 입었기로소니 아무도 지나치다고 하지 않을 것 같은데요. ^^;; 때와 장소와 상황에 적합한 노출이 바로 그런 거 아닐까요?

      저도 유럽여행 갔을 때 스위스 제네바에서 여성이 topless 차림으로 호숫가에 누워있던 모습이 지금까지도 잊혀지지가 않아요. 10년 넘게 미국에서 살았지만 단 한번도 못 본 광경이거든요. (바닷가에서 선탠할 때 상의를 풀어 놓는 경우가 있긴 해도 대놓고 벗고 있는 미국 여성은 드물어요.) 이래서 유럽인들이 "미국인들은 점잖은 체 한다"고 흉보는 건가 봐요. 한국인들은 미국인들이 노출이나 성문화에 관대하다고 짐작하고 있는 것 같지만 정작 그렇지 않기 때문에 유럽인들 눈에는 내숭떠는 걸로 보이는 거죠.

      여자들이 남자 꼬실려고 하는 노출은... 남자들은 좋아하겠죠 뭐. ㅋㅋㅋ

  • 세상 엿보기 2013.08.05 12:16

    저도 나이 40인데 오히려 그분의 용기가 부럽다는 생각이 한편으로 듭니다.물론 험한
    세상이라 범죄유발 가능성도 있지만 더 나이 먹기 전에 마지막 젊을 때나 입어 볼 수
    있는 옷 맘껏 입어 보는 것도 좋겠다 싶거든요.50대가 되면 상상 조차 불가능 하게
    될테니까요.그래도 저건 우리 정서상 힘들겠지만요.^^
    답글

    • 이방인 씨 2013.08.06 11:43 신고

      그렇군요... 저는 나이에 관계없이 노출하고 싶지 않은 쪽이지만 사회적 제약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에게는 부러울 수도 있는 상황이네요. 그래도 요즘 한국 사회가 노출에 많이 관대해진 분위기인 것 같은데 너무 지나치지 않는다면 적당한 때와 장소에서 원하시는 옷을 입어보셔도 괜찮지 않을까요... 말씀하신대로 한 번쯤 해보는 걸 원하신다면 정말 더 늦기 전에 시도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 달아곰 2013.08.06 20:32

    이게 다 연옌과 티비와 유행때문...이지않을까요?
    레깅스 유행때 저도 입어봤는데,,,편하긴 하지만 살찐 다리때문에 정말 내복같아 보여서 못다니겠더라구요. 날씬한 다리라면 예쁘겠지만...
    문제는 대다수 여성들이 연예인 같지는 않다는거. 근데 그렇게 입으면 예뻐보일줄 안다는거.
    사실은 좀 추해보이기까지 한다는거...
    요즘도 베이지색 스키니 입은 애들 보면 깜짝깜짝 놀란다니까요. 얼핏보면 안입고 나온듯 해서요.
    근데 그게 예쁘다고 입는거겠죠?
    울 딸도 크면 그럴라나..저도 잔소리엄마 되게생겼어요.
    답글

  • 가끔 2013.08.06 21:30

    그냥 자신의 옷차림에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근처가 해운대인데요,
    방인님 와보시면 기절하실거에요. -.-;; 가족들이 피서즐기던 예전같은 오붓한 바닷가가 아님.
    아마 주변 클럽들 덕분일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부산같은 지방은 아직 보수적이구요,
    해운대구 중에서도 조용한 주택, 아파트 단지에서는 노출하고 다니는 사람을 찾기 힘들어요.
    서울도 주택밀집지역에서는 노출하는분들 거의 없고 암튼 관광객과 현지인은 다른거 같아요.


    답글

  • 캐나다여자 2013.08.09 01:34

    ㅋㅋㅋㅋ 사람마다 기준이 다른거 같아요. 저희 바텐더중에도 맨날 가슴 다 내놓고, 바지도 짧게입는 친구가 있는데 다른 바텐더들이 미스 쇼잉 빅 붑 하면서 뒷담화를 ㅋㅋㅋㅋ 저희 신랑만해도 집안에선 짧게, 밖에선 길게 입으라고 하고 -_-;; ㅋ
    답글

  • 종이컵 2013.08.18 10:20

    모처럼 시간이나서 전시회 볼려고아이들 데리고 전철을타고 가는데 제가앉은자리바로앞에 선 여성분의 짧아도 너무 짧은 핫팬츠때문에 시선처리가 너무 힘들었던적이 있었네요. 거의 고개 돌려 깜깜한 창문바라보며 갔습니다.
    답글

  • 나옹 2013.09.23 11:14

    어릴때부터 한쿡과 서역 등 여러 문화를 접하다보니 본인의 생각이 좀 다른가는 모르겠지만, 무엇이 문제인지 전혀 모르겠네요. 노출에 대한 가치관은 모두 다르겠지만 적어도 나에게 객관적인 피해가 없는 이상 참견할수는 없다고 봅니다.

    본인 생각엔 가끔 마음에 안드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에대한 집단적 권력남용을 자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유를 사랑하는 사람들이라 보기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저스틴비버의 경우와같이 심하게 우웩스러운 경우는 좀 다른 경우입니다. 그런걸 법으로까지 막을 필요가 있나 생각은 들지만, 그런 법을 제정하는 그 기분이 아주 공감이 되는건 사실입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