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죽이냐, 샐러드냐?' 한마디로 설명하는 현대 미국 문화

by 이방인 씨 2013. 8. 20.

미국을 수식하는 말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많은 분들이 이 말을 한 번쯤은 다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인종전시장

그 만큼 다양한 인종이 모여들어 사는 곳이라는 뜻일 텐데 제가 살고 있는 캘리포니아에는 많이 사용되는 언어가 12가지, 소수가 쓰고 있는 언어를 다 모으면 122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캘리포니아 교육국의 통계에 따르면 공립 초중고에 다니는 학생들이 쓰는 언어만 해도 59가지라고 하니까요.

이쯤되면 다민족·다문화 국가의 절대지존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그래서 생겨난 사회·문화적 개념이 'Melting Pot' (멜팅 팟)입니다.
뭐든지 넣고 함께 녹여버리는 용광로를 melting pot이라고 하는데 전 세계에서 온 다양한 사람들이 한데 뒤섞여 살아가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른 말이죠.
이민으로 개국한 미국 땅에서는 이미 18세기부터 쓰였던 말이랍니다.

이 말이 쓰이던 1700년대 후반부터 1900년대 초반까지는 이민자라고 해도 거의 다 유러피안들이었습니다.
물론 유럽 각국이 다르긴 해도 다른 대륙에 비하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었죠.
문화적 공통점을 지닌 유러피안 이민자들이 모여 '미국'이라는 신생국가에 둥지를 틀었으니 그들은 '미국인'이라는 공통의 정체성까지 나누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이들의 문화를 모두 뒤섞어도 '융합'이 가능했고 한 가지 성질을 지닌 American Culture로 거듭날 수 있었던 거죠.

하지만 19세기, 20세기를 지나면서 미국의 melting pot은 점점 더 커졌고 내용물은 늘어만 갔습니다.
유럽 뿐만 아니라 지구촌 곳곳에서 사람들이 유입되었으니까요.
그리하여 90년대 후반부터 이 Melting Pot의 오류를 지적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www.cglearn.it)


각기 다른 수많은 재료를 넣고 끓이면
결국 모든 재료들이 녹아 하나의 물질이 된다는 주장이 Melting Pot이지만
현대 미국에는 도무지 들어맞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생각해 봐도 수많은 '다른 문화들'을 한 군데 모아놓는다고 해서 하나의 동일한 성질을 가진 (homogeneous) 문화로 재탄생될 수 없는 것 같단 말이죠.
실제 미국 사회의 모습을 봐도 중국인, 멕시칸, 아이리쉬, 러시안, 기타 등등 사람들이 한 가지 성질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건 말이 안되구요.

이렇듯 현실과의 괴리가 큰 Melting Pot을 대신하여 새로 등장한 정의가 Salad Bowl (샐러드 볼)입니다.
샐러드를 담는 커다랗고 둥근 그릇이라는 뜻이죠?
평소 여러분이 드시는 샐러드의 모습을 한 번 떠올려 보세요.
양상추, 토마토, 오이, 닭가슴살, 치즈, 양파, 등등 뭐 수십가지도 넣을 수 있겠죠?
그 재료들을 한 그릇에 넣고 아무리 뒤섞어도 양상추는 양상추 그대로, 토마토는 토마토 그대로, 또 다른 재료들도 그들의 본래의 모습을 유지합니다.
한 군데 모아 섞는다고 해서 재료들 고유의 모습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거죠.

그러나 재료들이 모두 원래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고 그 음식을 '양상추 + 토마토 + 오이 + 닭가슴살 + 치즈 + 양파' 라는 이름으로 부르지는 않습니다.
그것들을 다 모아 섞으면 '샐러드'라는 새로운 형태가 되니까요.
현대 미국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문화가 '각기 다르되 공존'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인 거죠.

 

(www.cglearn.it)

모든 것이 섞여 한 가지 색의 '죽'처럼 보였던 melting pot과는 달리
각양각색 재료들의 모습이 살아있죠?

다양한 문화가 섞인다고 해서 '한 가지의 전혀 다른 무언가' 혼합되는 게 아니랍니다.


Salad Bowl 정의가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으면서 melting pot이라는 단어를 마지막으로 들어본 게 언제인지 기억도 잘 안 나네요.
더욱이 다수의 Californian들은 melting pot이니 salad bowl이니 따질 필요도 없이 '다양성'을 자연스레 받아들이기 때문에 이런 논의를 잘 하지도 않구요.

한 차례 폭풍을 불러 일으켰던 며칠 전 글 밑에 남겨주신 의견들을 보니 몇몇 분들은 (미국에서 유학했다는 분조차) 미국 사회의 특징을 전혀 이해하지 못 하고 계셨는데요.
이런 것이 지구상에서 가장 다문화·다민족 국가인 미국의 진짜 모습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양함의 독특한 공존'이 현대 미국 문화 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사실도요.

여러분, 다채롭기에 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20

  • 정말 공감가는 글입니다.
    샐러드 볼.
    저희 집도 작은 샐러드 볼 같은 집안인데,
    갈 수록 그릭 샐러드가 되어가는 것 같아서 가끔 샐러드를 가장한 비빔국수를 만들어 선 보이곤 한답니다.
    그렇지만 말씀하신대로 다문화 가정이든 국가이든 절대로 Melting Pot은 되기 어렵지 싶습니다~
    섞여 살지만 각자의 정체성을 존중하며 어우러져 살아가는 게 더 행복한 것 같아요~
    좋은 하루 되세용*^^*
    답글

  • 릴리안 2013.08.20 07:12

    샐러드 접시 이론 !! 반갑네요 ~ ^-^
    다양성이 존중되는 사회가 되었음 하고 바랍니다.
    이방인님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답글

  • 캐나다여자 2013.08.20 07:35

    캐나다는 모자이크 라는 얘기를 어디서 많이 들었던거 같은데.... 전 시골 살아서 잘 모르겠어요 ㅡㅡ 여기는 아직 아시안이 1/500 정도인 동네라 ㅋㅋㅋㅋㅋㅋ 저를 신기하게 보지는 않지만 동양에 익숙하지도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 투성이 ㅎㅎㅎㅎ
    답글

  • RiderGabriel 2013.08.20 07:57

    서로 다른 것이 부딪칠 때 창의가 생기고 혁신이 탄생한다고 하는데 중국이 아무리 약진해도 미국을 초월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가 그 다양성이 아닌가 합니다. 세상에 미국보다 다양한 나라는 없잖아요? 물론 땅땡이도 미친듯이 크긴 합니다만ㅋㅋㅋㅋ
    답글

  • 들꽃처럼 2013.08.20 08:35

    미국에 창의적인 인재가 많은건
    교육과 함께 인종의 다양성도 한 몫 하는거 같네요

    우리나라도 장점이 많겠지만(많겠지요..?)
    저런 면은 부럽기도 하고
    또 배워야할 것 같네요
    답글

  • 비너스 2013.08.20 09:08

    이렇게 생각할 수 있군요~ 잘보고 갑니다^^
    답글

  • 하나 2013.08.20 09:10

    미국은 원래 첨부터 이민사회로 시작했으니까요~~유럽이나 일본,한국이랑은 상황이 다르잖아요. 미국은 다인종 다문화로 장점이 참 많은데 울나라옆중국도 흑인, 백인 이민도 받아 다인종하면 좋을테데 그게 아니라 무조건 옆에 나라만 자기꺼라 하니 문제가 생기는데.
    답글

  • kiki09 2013.08.20 09:45

    내용과 상관없지만,.

    갑자기 샐러드가 땡겨요 ;;

    저는 대충 제목만 보고서 음식에 관한 것인 줄 알았지 뭐에요 ^^;



    답글

  • 또리또리 2013.08.20 12:53

    섞이되 재료들 고유의 모습은 사라지지 않는다라...
    비빔밥이 생각나네요 ㅋ
    우리의 문화도 흔히 비빔밥 문화라고 하잖아요.
    이 점은 미국과 같은가 봐요. 물론 요새 다문화 보는 시각은 마냥 비빔밥의 문화라고 하기엔 그렇지만은요. ^^ 오늘 점심은 고추장 비벼 비빔밥이나 해먹야겠습니다.
    실은 어제도 2끼를 비빔밥으로 떼웠음 ㅋ
    답글

  • 2013.08.20 13:57

    힝 비밀번호입력안했다고 댓글을 싹날려버리다니ㅠ 나쁜 티스토리ㅠㅠ
    이번게시글 재밌게잘봤습니다! Melting pot도 몰랐는데 샐러드 볼이라니ㅋㅋ
    다양한 민족문화를 인정한다는 점이 참 좋은것같아요 다문화가정이나 이주노동자분들이 증가하고있는 우리나라에도 필요한개념인것 같아요
    답글

  • 길위에서 2013.08.20 16:11

    캐나다 사람들은 자기들을 '모자이크'라고 부르며 자랑스러워하더라구요. 그 전에 한마디를 잊지 않죠, '미국은 멜팅 팟이라고들 하지만 우리는 말야...'
    은근히 캐나다 사람들 미국사람들을 말이죠.....음....그 다음은 말하지 않겠어요. 사람들이 점잖은 편이라 감추려고? 하는 것 같지만 꼭 표가 나더라구요.
    요즘에 미국에서도 각 민족들의 개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가나보네요. 그런데 그냥 미국도 모자이크라고 해도 될 듯한데....샐러드는 주재료라는 것도 있고 지나만 가는 드레싱도 있고...저는 모자이크에 한 표 더 주고 싶어요. ^^
    답글

  • 세상 엿보기 2013.08.20 22:12

    요즘 타국가와 결혼 이민자가 늘어나고 있는 한국도 다문화, 다인종 국가에 대해
    샐러드 볼 이론을 깊이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아직도 시대 착오적 발상으로
    동남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을 하대하거나 너희 나라로 가라하는 사람이 많다하니까요.
    입으론 글로벌 시대라고 떠들면서,우리가 다른 나라가서 무시 당하면 자존심 상해 하면서,
    그러지 않았으면 싶어요.제발 배운만큼 사고도 넓힐 수 있는 사람들이 됐으면 해요.
    답글

    • 동남아인 차별안하는데요 2013.08.21 01:25

      인터넷에서는 외국인에게 악플이 많지만 실제로는 평범한 한국인들은 동남아인 무시안해요~~인터넷에서나 그러지. 그리고 사랑해서 결혼한게 아닌 매매혼이라서 사람들이 안좋게 보는거구요~매매혼 하는 남자들중에는 정신분열 등의 정신질환자도 많고 한국사회에서 낮은계층의 사람들의 사람들이 많거든요~또 예전에 성범죄를 저지른 남자등 남자나 여자나 문제많은 사람이 많다보니 동남아 매매혼을 안좋게 보는겁니다. 사랑해서 결혼한 동남아인과의 다문화는 좋게봅니다.그리고 언론에서나 인종차별 어쩌구하지 일반인들은 별로 외국인에 악감정 없는 사람들이 많아요 . 단 불체자와 매매혼을 안좋아하는거에요

    • 동남아인 차별안하는데요 2013.08.21 01:50

      외국인과의 정상적인 연애결혼은 환영이지만 지금처럼의 매매혼은 없애야해요. 문제가 넘 많아요 . 50대남자가 마눌죽자마자 바로 베트남에서 어린여자 돈주고 데려와살고 근친상간을 저지른 잡안의 경계선 지적장애 남자가 동남아여자를 데리고 매매혼을 하는등 매매혼을 아름다운 다문화로포장하지 마세요

  • 따뜻한청진기 2013.08.20 22:23

    오, 저에겐 새로운 표현이네요!
    샐러드볼이라.. 그게 더 적합하다는것에 저도 동의합니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조화가되면서도 개개인의 특징이 잘 살아있어 건강한 음식을 만들어내죠ㅋㅋ 문득 샐러드파스타가 먹고싶네요, 츄릅ㅋㅋ
    답글

  • 존사모님 2013.08.21 14:06

    저는 전공이 정외과여서 미국정치를 수강했었어요.
    그 때 당시 원서로 공부했었는데 거기서 melting pot를
    봤었어요. 중간고사인가 기말고사 때 작은 문제로 melting
    pot이 나오기도 했었죠. 그리고 시간이 지나자 어느 순간
    수업에 미국에 대해 얘기할 때 salad bowl로 바뀌었어요.
    salad bowl이 맞지만 melting pot에 대한 개인적 애착은
    남아있답니다. 그 때 그 과목 공부를 열심히 했거든요.
    이건 마치 명왕성이 왜소행성으로 강등됐지만 초딩시절 열심히
    그 이름을 외운 제 마음 속에는 영원히 행성으로 남아있는 것처럼요.
    답글

  • 새벽.. 2013.08.21 16:08

    중학교나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미국은 melting pot이라고 나와있던 게 기억이 나요. ㅎㅎ
    샐러드 볼이라 누구나 쉽게 차이점을 인식할 수 있는 좋은 표현이네요. ^^
    답글

  • 멋진 비유입니다. 저도 학교다닐 때 melting pot으로 배웠지만, 사실 지금 미국은(요즘 우리나라도 비슷하긴 하지만)녹아들어 하나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지요. 개성 존중하면서 또 다른 하나의 문화를 이뤄내는 Salad Bowl. 좋군요. ^^
    답글

  • 그러게요 2013.08.25 13:10

    이 내용을 고등학교 영어시간에 배웠던 기억이 나요. 그 때 멜팅팟의 예로 프랑스 사회가 나왔고, 샐러드볼의 예로 영국 사회가 나왔는데, 옛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답글

  • 킴삵 2013.09.01 23:29

    뒤쳐지게 멜팅팟만 알고있었네요 :( 이런이런이런!!!!!!

    그래도 오늘이라도 알아서 너무 다행이예요. 이래서 방인님을 좋아할 수 바께없으뮤<3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