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도 널리 알려진 대학 UCLA는 누군가 "우클라" 라고 읽었다는 전설적인 농담이 있긴 하지만 유씨엘에이라고 읽는다는 것은 다들 아실 텐데요. 정식 명칭을 풀어 보면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가 됩니다. LA에 위치한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이란 뜻이죠.미국 동부의 명문사학들의 집단인 Ivy League가 있다면 서부에는 Public Ivy라고 불리는 최고의 공립대학들인 UC가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대학으로는 세계적 명문 버클리가 있는데 이 역시 정식 이름은 UC Berkeley입니다.
오늘은 미국 학생들은 물론, 전세계 유학생들이 가고 싶어하는 UC 대학들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UC Berkeley - 2012 세계 대학순위 10위
1868년에 최초의 UC로 개교한 버클리는 말이 필요없는 미국 최고의 공립 명문입니다. 비타민 E를 최초로 발견한 것도, Flu 바이러스를 최초로 설명한 것도 바로 이 버클리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명성에 걸맞게 20명이 넘는 노벨상 수상자들이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Humanities, Sciences, Engineering 학부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Haas School of Business라는 경영대학원 역시 유명합니다. 제법 가까운 곳에 위치한 사학 스탠포드와 전통의 라이벌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두 대학간의 스포츠 경기는 한국의 연고전을 방불케 합니다.
2. UCLA - 2012 세계 대학순위 13위
1919년에 개교한 UCLA 는 헐리웃과 가까운 학교이니 만큼 Film과 Television 관련 학과가 훌륭합니다. 5개의 학부, 7개의 대학원과 5개의 의학 관련 대학원이 있습니다. 아주 강력한 대학 운동팀으로도 명성이 자자합니다. 재미 한인 인구가 가장 많은 LA에 있다 보니, 한국 학생이 가장 많이 재학하는 대학이기도 합니다.
3. UC San Diego - 2012 세계 대학순위 33위
1960년에 개교한 UCSD 는 바닷가에 위치한 학교답게 권위있는 해양학부와 생물학부를 자랑합니다. 컴퓨터 랭귀지와 프로그래밍 학과 역시 뛰어나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Java Script를 개발해 낸 학교이기도 합니다. 옥스포드와 캠브리지의 시스템을 도입한 6개의 학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8명의 노벨상 수상 경력의 교수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4. UC Santa Barbara - 2012 세계 대학순위 35위
1944년에 개교한 UCSB는 인문학으로 유명한 학교로 Humanities, Social Sciences 등의 학부가 훌륭합니다. 인문학 외에도 최근들어 Engineering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5명의 노벨상 수상자 교수들이 있으며 2만3천여명의 학부생이 있습니다. 북부 LA에서 약 16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캠퍼스에서 5개의 학부와 87개의 전공과목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5. UC Davis - 2012 세계 대학순위 38위
1905년에 개교한 UCD는 Research 프로그램과 노벨상 및 퓰리처상 수상 경력의 교수진이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무려 2천2백 평방미터나 되는ㅡ UC 대학들 중 가장 넓은 캠퍼스를 가지고 있으며 100여 개의 전공과목이 있습니다. 특히 미국은 물론이고 세계적인 농업공학과 식물학의 메카로, 씨 없는 수박과 각종 개량품종의 식물들이 이 학교에서 개발되었습니다. Agricultural Science, Biology, Botany의 권위학교이며 로스쿨과 의과대학원, 수의학 대학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6. UC Irvine - 2012 세계 대학순위 86위
1965년에 개교한 UCI는 미드에 자주 등장하는 Orange County 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Biology, Health Sciences와 독특하게도 범죄학과 심리학으로 유명한 학교입니다. 98개의 전공과목을 제공하며 2만7천여명의 학부생을 위해 무려 2천6백여명의 교수진이 있어 학생 대 교수 비율이 좋은 학교입니다.
7. UC Santa Cruz - 2012 세계 대학순위 110위
1965년에 개교한 UCSC는 태평양 연안을 굽어볼 수 있는 삼나무 숲 속에 위치한 아름다운 캠퍼스로 미국내에서 명성이 자자합니다. 학생들의 말에 따르면 너무 아름다운 캠퍼스 때문에 공부에 집중이 안 될 지경이라고 하니 그 풍광을 짐작할 수 있죠. UCSC는 교육철학이 Progressive & Innovative 라고 할 만큼 진취적이고 현대적인 학교답게 건축학과가 좋기로 유명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학교 운영 참여와 정치적 활동을 장려하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8. UC Riverside - 2012 세계 대학순위 143위
1907년에 개교한 UCR은 미국내에서 가장 다양한 국적, 민족, 경제수준의 학생층을 가진 학교입니다. 학교의 교육철학이 다양성의 존중과 사회공헌이기 때문이죠. 때문에 사회적 약자와 minority 들에게 소중한 학교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학부는 UC 캠퍼스 중에서는 낮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미국에서 손꼽히는 석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대학원과 Bourns College of Engineering 이라는 공과대학원이 훌륭합니다.
9. UC Merced
2005년에 개교한 UCM은 이제 겨우 7살밖에 되지 않은 학교이기 때문에 순위를 정할 Data가 충분치 않은 상황입니다. 아직까지는 유명한 학부나 특이 사항도 없는, 다른 UC 대학들과 비교하면 신생아 수준의 학교입니다.
10. UC San Francisco
1873년에 개교한 UCSF는 UC 시스템에 속한 학교지만 특이하게도 학부는 없고 오로지 대학원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교 때부터 Public Health를 위한 학교라는 목적을 분명히 하였기 때문에 의과, 치의과, 약학, 간호등의 대학원이 유명하고 특히 UCSF의 치의대학원은 하버드 치의대학원과 전미 순위를 다툴 만큼 최고의 권위를 자랑합니다.
이 정도면 University of California 대학의 간략한 소개는 모두 마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세계 대학순위의 1위는 모두의 예상을 뒤엎고 캘텍이라고 부르는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가 차지했고, 하버드와 스탠포드가 공동 2위에 올랐습니다. 영국의 자존심 옥스포드가 4위, 캠브리지가 6위, 일본의 명문 동경대학이 30위를 차지했습니다. 또 저에게도 제법 질문이 들어오는 USC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는 55위에 올랐네요. 한국에서는 포항공대가 53위, 카이스트가 94위, 서울대학교는 12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얼마 전에 UCLA를 소개하면서 UC 계열 대학들을 설명하며 "서부의 명문"이라는 한 줄을 적었는데 그 때 '버클리나 UCLA까지는 명문이라 할 수 있겠지만 그 밖의 캠퍼스는 명문이 아닌데 과장하지 말라'며 항의를 한 독자가 있었습니다. (본인 기준에 명문이 아니라는 것은 이해할 수 있어도 저한테 그런 항의를 한 건... 참 어처구니가 없더군요.) 명문의 기준은 저마다 다를 테니 UC 대학들의 세계대학순위 랭킹을 보시고 여러분이 직접 판단하시면 되겠네요.
'U.S. Colleg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유학 - UC 8개 캠퍼스 대학 등록금 (8) | 2012.05.09 |
---|---|
미국 유학 - 명문대 (아이비, UC) 입학을 위한 SAT Subject Test (4) | 2012.05.07 |
UC 유학정보- 한국계 학생 합격률과 평균 SAT 점수 (5) | 2012.05.03 |
비싼 등록금이 아깝지 않은 미국 대학 순위 (2) | 2012.02.24 |
미국 수능시험의 두 가지 종류와 특성 (0) | 2012.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