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 교수님이 말씀하신 다문화 사회 유지 비결

by 이방인 씨 2014. 1. 19.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짧은 국가 역사를 지닌 나라일지 모르나 다문화 사회 역사로 치면 저만치 앞서 나가는 선배님이 아닐까 합니다.
 "다문화가 곧 미국 문화" 라는 말도 있을 정도로 이 나라에서는 세계 각국 사람들과 어우러져 살 수 있답니다.
국제사회 정세에 가장 무관심하고 무지하다는 미국인들이 실생활에서는 그 어느 나라 사람들보다 풍부한 이국문화를 경험하며 살고 있다니...

아, 기묘한 Irony!

둘째 가라면 자존심 상해할 다문화의 땅, 캘리포니아로 이민 와 보니 미국인들은 좋게 말하면 생동감 넘치고 나쁘게 말하면 정신 사나운 사회에서 잘 살고 있더군요.
물론 간혹 인종차별주의자들도 있고 이민자 혐오자들도 있지만 어떤 방문객이 제게 남기신 명언 중의 명언처럼 세상에는 '돌 + I 질량 불변의 법칙'이라는 게 있으니까요.
그런 종자들은 과거에도 있었고, 현재에도 있으며, 미래에도 있을 테니 조물주가 창조하신 이 세계의 버그라 생각하는 수 밖에요.
간간히 돌아다니는 버그들을 제외하면 미국인들은 다문화 사회를 자연스레 받아들이며 사는 듯 보입니다.
"보입니다"라는 표현을 쓴 것은,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말이 미국에서도 통용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인간 사회에서 '보이는 것들'은 언제나 중요한 법 아니겠습니까.
특히나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예의와 매너라는 눈에 보이는 형태로 표현되니까요.
한 길 사람 속은 오직 신만이 아시겠지만, 같은 인간의 눈으로 보면 보.편.적. 미국인들은 다문화를 포용하려는 노력을 많이 합니다.

제가 그걸 어떻게 아냐구요?

'다문화 사회'라는 강의를 들은 적이 있거든요.
교양 과목으로 그 강의를 선택한 학생들 중 적지 않은 수가 네이티브 미국인들이라는 사실에 조금 놀랐답니다.
걔 중에는 진솔하게 자신이 타 민족과 처음 가까이 교류하면서 느낀 문화충격을 털어놓는 백인들도 있었죠.
외국에 나간 것도 아니고 본인이 나고 자란 땅에서 문화충격을 받는다니...

 

미국인들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너털웃음이 나오기도 할 거예요.

 

그 강의의 교수님도 백인이셨는데 그 분이 강조하신 평화로운 다문화 사회 유지 비결이 하나 있습니다.
오~호~라~ 비결이라?!!
여러분은 과연 그 귀중한 비결이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서로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

"다른 것은 틀린 것이 아니"라는 논리?


교수님의 정답은...

 "너그러워야 하느니라~"

였답니다.


그 분은 늘 입버릇처럼 이렇게 말씀하시곤 했거든요.


Open your Window of Tolerance! Open it wide!
당신의 "관용의 창"을 여십시오! 화~알~짝~ 여십시오!

 

Tolerance라는 단어는 "관용, 아량, 인내"라는 뜻을 지닙니다.
교수님 말씀은, 결국 인간이 자신과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비결은 "tolerance"라는 것이죠.
저는 미혼이긴 하지만 어른들 말씀 들으면 비단 다문화 사회 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가, 심지어 부부사이도 별 다를 것 없는 것 같더군요...?
결혼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건 사랑보다는 인내심이라구요.

 

얼룩말처럼 멋진 동물도 tolerance의 결과?!
만일 창조주가 편협함 (intolerance)의 소유자였다면
우리는 아름다운 얼룩말 대신 허리가 뚝! 끊어진 반白 반黑의 생명체를 봤을...

아니, 그것보다 저러면 애초에 살 수나 있겠냐?!!!

포스터 그린 사람이 아무래도 조금 오버한 것 같지만...
"관용"에 대해 말하고 있으니 넘어가죠. ^-^


아시겠지만 저도 한 "까칠"하는지라 때때로 세계 평화를 유지하는 것보다 제 상식 기준을 벗어나는 사람을 참아내기가 더 힘든 것 같다고 느끼는 순간들이 있답니다. (세계 평화는 마이클 잭슨의 Heal the World를 목청껏 부르면 어떻게든 유지될 거라고 믿고 싶어요.)
최근 제게도 tolerance를 발휘해야만 했던 사건이 있었거든요. ^^;;
하여 오늘은 저 자신에게도 다시 한 번 "관용"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싶어 글을 써 보았습니다.

여러분 아량이 넘치는 일요일, 유후~

댓글38

  • 맴매 2014.01.19 08:52

    백배 공감하는 글입니다..
    정녕 문화적으로만 필요한게 아니라 인관관계에서 모두 필요한게 관용이지 싶어요...
    누구를 봐도 그사람이 나와 같은 인간이다라는 관점을 가질 수 있다면 관용을 베푸는게 좀 쉬울것 같습니다..
    마이클 잭슨 노래 안불러도 아마 세계 평화 오지 않을까요? ^^
    사실 세계평화는 관용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일부 사람들이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부러 깨뜨리는것 같긴 한데 말이죠.. -_-
    답글

    • 이방인 씨 2014.01.19 16:12 신고

      정말 관용을 베푼다는 게 어려운 일이죠. "Zero tolerance for intolerance"라는 말도 있던데 그것도 따지고 보면 웃기지 않아요? 편협한 상대를 너그러이 보아 넘겨야 진짜 관용이잖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니 참 힘든 일은 힘든 일인가 봅니다. ^^;;

  • K양 2014.01.19 10:39

    맞아요.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르죠.
    사람들은 참 친절한데 그럴 때마다 속으로 저들은 전혀 신경을 쓰지 않을까라고 궁금해합니다 ㅎㅎ
    그리고 제가 좀 민감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만, 네이티브 미국인(Native American)이라고 하시면 미국인으로 태어난 사람들을 일컬을 수도 있겠으나, 통칭 American Indian를 가리키는 용어인지라 글 읽는 중에 조금 헷갈렸어요 ^^;;
    답글

    • 이방인 씨 2014.01.19 16:14 신고

      그러게 말입니다. 사람 속을 알 수 없어 난감할 때가 많죠. 그들도 제 속을 모르긴 마찬가지일 테니까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갈 수 밖에요. ㅎㅎㅎ

      제 독자들 중 대부분은 한국에 살고 계신 분들이라 네이티브 미국인이라는 소리를 듣고 인디언을 떠올리는 분들이 별로 안 계세요. 미국 원주민을 Native American이라 부르는 건 미국식이고 한국에서는 아직도 미국 인디언이라고 해야 더 잘 통하니까요. ^^
      제 독자 분들은 제가 네이티브 미국인이라고 써도 글의 맥락상 외국 출신이 아니라 "미국에서 태어난 미국인"을 말하는 것이라 찰떡 같이 알아들으셔서 저는 크게 개의치 않습니다. ^^

  • kiki09 2014.01.19 11:13

    관용은 곧 성숙함과도 직결되는 것 같아요..
    이상하게
    저는 나이가 들수록 더욱 편협해지는 거 같아요..
    내가 보고 들은 것이 전부인것 마냥
    쩝;

    상식을 지키고
    관용을 베푸는 사회.
    모두가 바라는 유토피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법 쌀쌀한 일요일이네요
    뜨근한 뜨근한 구들장에 몸을 지지고 싶어용~~

    답글

    • 이방인 씨 2014.01.19 13:33 신고

      우리는 누구나 각자의 가치관에 맞게 살고 싶어하니까 자연히 상대적 편협함은 다 가지고 살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편협함 0%인 사람은 아마 신선이 되서 구름 위에 살지 않을까요? ㅎㅎㅎ 오히려 큰 소리로 "나는 편협하지 않고 열린 사람"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더 의심스럽죠. 제가 만나 본 사람들 중 가장 편협했던 사람들이 그렇게들 주장하시더라구요. ㅋㅋㅋㅋㅋ

      구들장에 몸을 지지면서 김치부침개 먹는 거... 환상이죠!

  • 존사모님 2014.01.19 13:55

    관용은 진짜 어디서나 필요한 것 같아요
    근데 나이 먹을 수록 관용을 베풀기가 더 어려워지는 것 같네요
    10,20대의 저는 대담했던 것 같은데 지금은 작은 일에 폭발할
    것만 같거든요
    답글

    • 이방인 씨 2014.01.19 14:08 신고

      kiki님도 같은 말씀을 하셨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자신만의 세계관이 확고해지기 때문이 아닐까요...? 10-20대는 어떻게 보면 혼돈과 방황의 시기잖아요. ㅎㅎ 그 시기를 지나면 '이것만은 양보할 수 없다!'는 상식과 기준이 정립되니까 그것에 부합하지 않는 사람이나 상황에 분노하게 되는 것인지도요. 저도 그래요. ㅋㅋㅋ 그런데 그것도 조금 더 나이를 먹으면 나아진다고 하잖아요...? ^-^

    • 들꽃처럼 2014.01.19 19:05

      음...
      뭐랄까...
      어렸을땐 다양성이란 잎이 가득한 나무였다면
      시간이 흐를수록 다양성 잎이 좀 떨어지고
      내 본연의 천성인 가지가 드러나는 느낌일까요??
      저도 내가 이런 성격이었나?? 할때가 있으니까요
      (가끔 나도 참 성질 더럽다.. 싶을땐...ㅠㅠ)

      이제 제가 취하게 된 방법(?)은요
      한 발 물러선 선에서 지켜 보는거예요
      지켜보다 저랑 다르면 다르구나... 하고 받아들이니 편하더라구요
      이건 아니다 싶을 때엔
      입은 닫고, 한 발 더 물러서면 되구요
      (저는 특히 아이 엄마들과의 교류엔 두세발 뒤에 서있는답니다 ^^;;;; )

      가끔 보면 나이를 똥꾸멍으로 먹는 사람들도 있는거 같던데
      우리는 너그러운 어른들이 되도록 노력하자구요 ^^

      폭팔 할꺼 같을 때도 있으시고
      우리 존 사모님 보기 보다 화끈하셔요~~~~~

  • 성개군 2014.01.19 14:14 신고

    마이클 잭슨의 Heal the World라... 저는 We Are the World를 목청껏 부르면 세계평화가 유지될 것이라고 믿었는데 말이죠ㅎㅎ^^
    한국도 어느새 다문화사회로 진입한 것 같은데 뉴스나 신문에서 나오는 걸 보면 그걸 포용할 수 있는 관용은 아직 제대로 갖추진 못한 것 같네요. 물론 이게 하루아침에 번갯불에 콩 볶아먹듯 이루어지진 않을 것 같지만 그래도 조금씩이나마 변화되는 모습이 보이면 좋겠네요^^
    답글

    • 이방인 씨 2014.01.19 16:16 신고

      둘 다 좋은 노래죠. ^^ Heal the World가 조금 더 제 취향에 맞을 뿐입니다. ㅎㅎ

      저도 전해 듣기로는 한국도 외국인의 유입이나 국제결혼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더군요. 다문화 사회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 과도기는 불가피하겠죠.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익명 2014.01.19 14:35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이방인 씨 2014.01.19 16:21 신고

      그런 고민을 하고 계셨군요... 저도 나이 들수록 세상에서 제일 힘든 건 '사람을 대하는 일'이라는 걸 느끼게 되더라구요. 님께 속상한 일이 있었다니 부디 금방 마음 풀고 털어버리시길 바래요. 오늘 글은 저 자신에게 하는 다짐 같은 것이었지만 님께도 조~금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 바다 건너 위로의 마음을 보낼 테니 기분 전환하세요~!!

  • Blue Tits 2014.01.19 15:41 신고

    피로할만한 횟수의 맞선으로 지쳐가고 있었던 몇년전의 제가 내렸던 결론이 이것이었습니다.
    "다양한 사람을 많이 만나보는것 자체가 아량있는 사람을 만들진 않는다."
    한명 더 만날 때마다 너그러워지기는 커녕 "이건 절대 못참아"의 목록이 하나씩 더해져 가고 있었거든요.

    같은 맥락으로, 다양한 문화의 공존 만으로 그 다문화 사회가 저절로 유지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배려와 존중이라는 피나는 노력이 없다면, "저 문화는 저래서 절대 포용이 안돼"라는 무서운 배척이 사회를 더 험악하게 만들겠죠. 그런 의미에서 다문화라는 것 자체에 대해 생각해보고 공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는 분위기가 조성되는 사회가 참 건강해보입니다.
    답글

    • 이방인 씨 2014.01.19 16:28 신고

      아~ 정말 공감가는 말씀이예요!!! 저도 딱 그렇거든요. 사람을 많이 만날수록 "우우~ 이건 싫구나..." 하는 것들이 늘어나요. ^^;;

      옆에서 지켜 보는 미국인들은 가끔씩 어이 없을 만큼 아둔하거나 무지하기도 하지만 그 단점들을 상쇄하고도 남을 장점들도 많더라구요. 가능한한 다수에게 이로운 결론을 도출해내려는 합리적 토론 문화나 "다름"에 대한 인내심이 특히 그렇죠. ^-^

    • 들꽃처럼 2014.01.19 18:51

      으하하하하하하
      에뜨랑제님 다워요~~
      우아를 넘어 어느 나라 귀족인듯한 그런 느낌이예요 ^^

      필심 에뜨랑제는...
      아녀 아녀~~
      필심이가 뭐여 필심이가!!!

      우아 에통쉬(쥐??)


    • Blue Tits 2014.01.20 04:45 신고

      쿠하하하하 필심에뜨랑제가 뭔지 다시 가서 확인했어요. 푸하하하하하
      kiki09님의 복귀 선물, 저는 괜찮은데요?! 덤으로 계속 반성도 하게 되구요. ㅋㅋㅋㅋㅋ
      저 별로 안 우아해요. 좋게 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_^
      그런데 음.. 추적을 해봐도 에통쉬(쥐)가 뭔지 모르겠어요. 그게 뭔가요? 혹시... "연필심"을 이르는 다른나라 말인가요?!!!

    • 맴매 2014.01.20 05:29

      조심스럽게 추측해보자면 에뜨랑제의 프랑스식발음????

    • 들꽃처럼 2014.01.20 07:57

      아아아아아악~~
      전 방인님 아버지 심정이 이해가 가요
      네이버 사전을 뒤져가며
      에뜨랑제 프랑스 발음을 연습까지 했건만
      정작 프랑스 사시는 에뜨랑제님이 못알아들으셨어요!!!! ㅠㅠ

    • Blue Tits 2014.01.20 13:16 신고

      아니 이런!! 이건 제 탓이예요. ㅠㅠ 들꽃처럼님은 완벽하셨는데..
      반성의 의미로, 적어도 이번 한주는 쭉 에통쥐로 가는걸로.. ^-^;;
      (저, 전 에뜨랑제?예요.)

    • 들꽃처럼 2014.01.20 13:30

      히히히히히히

      울 에통쥐님은
      프랑스에 사는 허당 아가씨로군요
      흥할분이랑 짝져주고 싶오요~~

    • 이방인 씨 2014.01.20 13:32 신고

      악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웃겨요~~~~~~ 에뜨랑제님 아이디가 에통쥐로 바뀐 것 때문에 광대 폭발할 뻔 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적어도 제가 들어본 중에 제일 재밌는 쥐네요. 에통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tranger의 한국어 표기법이 에뜨랑제인 거죠?? 현지 발음과 통하지 않는 외래어 표기법이 이렇게 큰 웃음을 안겨 주네요.

    • 꿀밍 2014.01.21 06:51

      ㅋㅋㅋㅋㅋ들꽃처럼님 진짜 귀엽다 ㅋㅋㅋㅋ 에통쥐라니 ㅋㅋㅋㅋㅋ 진짜 정확하게 들으셨다 ㅋㅋㅋㅋ 아우 귀여워 쓰담쓰담

  • 라비 2014.01.19 17:21

    미국인들...이기적으로 보이지만...배려심은 실생활에서 아이든 어른이든 몸에 베인듯...한국에선 그 조금의 배려심이 점점 사라져가는듯해서...안타까울때가 많다는....서로 배려하고 삽시다^^
    답글

    • 이방인 씨 2014.01.24 14:22 신고

      생활의 단위가 "나 자신"인 개인주의적 성향이 지배적이긴 하지만 미국인들이 타인에 대한 매너는 정말 좋죠. ^^

  • 히티틀러 2014.01.19 18:05 신고

    저는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가장 관건이라고 생각해요.
    한국도 국제 결혼이 많아지고 많은 외국인들이 유입되면서 점차 다문화 사회로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잖아요.
    그런데 보면 상대편에게 무조건 우리나라의 문화를 배우라고 강요하면서 자신은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거나, 혹은 우리나라에서는 안 그런데 너네 나라는 왜 그래 하면서 뒤에서 욕하거나 혹은 이용하거나 사람들이 많거든요.
    학교 같은 데 보면 요즘 외국 유학생들이 많은데, 한국어를 배우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고 자기들끼리 어울려다니고,수업 시간 같은 때에는 '난 한국어 몰라' 하면서 발뺌하는 것을 보면 없던 감정도 생기는 게 사실이니까요.
    답글

    • 이방인 씨 2014.01.24 14:25 신고

      이제 갓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으니 아직은 시간이 많이 필요하겠죠. 애초에 한국인들은 다문화에 대한 거부감이 많잖아요. 전반적 인식이 먼저 개선되고 나서야 서서히 다문화가 정착되지 않을까 합니다. ^^

  • 익명 2014.01.19 20:18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난나사자 2014.01.20 00:25 신고

    저희동네가 외국인노동자들이 한국에서 손꼽힐정도로 많은곳이라 버스노선에따라 한국인보단 외국인이 더 많이타는 버스도 있어요 저도 평생자란 우리동네에서 컬쳐쇼크를 느끼며ㅋㅋㅋㅋㅋ 사람사는곳이 안 그런곳이 있겠냐만은 외국인들이 자주 모이는 거리에 한국인들이 사라지고 그 곳에서 칼들고 싸우고 패싸움하고 그런걸 보니까 참...무섭네요 한국인도 안싸우는건 아니지만 왠지 더 무섭게 느껴진달까... 그래도 그나마 위안이되는건 그들이모이는 그 장소에 생긴 중국인들이 하는 중국음식점ㅋㅋㅋㅋ 그것만은 진짜 맘에들어요 남들에겐 컬쳐쇼크ㅋㅋㅋ나에겐 행복ㅋㅋㅋㅋ 그래도 아직 몰려다니는 외국인들의 추파는 무서워요ㅠ 왜 맨날 나만보면 같이놀자고하는거야ㅠ
    답글

    • 이방인 씨 2014.01.24 14:27 신고

      저도 가끔 TV에서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이 모여 사는 지역의 모습을 봤는데 깜~짝 놀랐어요. 한국에 외국인 인구가 그 정도인 줄은 몰랐거든요. 그런 걸 보면 결국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을 테니 건강한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아요. ^^

  • 킴삵 2014.01.20 00:34

    맞아요. 다르다는게 틀리지 않다는 논리는 알면서, 마음을 여는 것 참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언제나 사고를 넓혀주는 방인님의 글 오랜만에 와도 굿굿 귿귿!! 마음의 창을 좀 더 열어야겠어요 여러모로
    답글

  • 익명 2014.01.20 04:38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익명 2014.01.20 15:25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파랑차차 2014.01.21 14:50

    "나는 파리의 택시운전사"라는 홍세화씨의 책을 감명있게 읽은 저로서 tolerance라는 단어가 참 반갑네요. 그 책을 꿰뚫고 있는 주제가 바로 그것이거든요. 참 우리사회에 부족한 것이 바로 그것인데요. 그 이유중 하나가 여유없는 사회가 아니라서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답글

    • kiki09 2014.01.21 19:58

      저도 그 책 재밌게 봤어요
      똘레랑스~~란 말을 그 때 처음 알았어요

    • 킴삵 2014.01.24 02:16

      저도 고딩 떄 야자할 떄 공부가 너무 하기싫어서 책을 많이 봤는데 (그럼 뭐라 안했었거든요. 반복되다 보니 결국 한소리 들었지만), 그 책을 그 때 읽었고 그때 똘레랑스라는 말도 저도 처음 배웠었어요!! 한국인의 "정"처럼 번역이 힘든 개념이라고 써놓았던게 뇌리에 아직도 :)))

    • 이방인 씨 2014.01.24 14:29 신고

      프랑스는 똘레랑스의 나라라는 말을 저도 많이 들어 봤는데... 프랑스의 인종차별도 심각하다는 뉴스도 본 적이 있으니 어허허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