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의사들이 말하는 우유주사, 프로포폴

by 이방인 씨 2012. 10. 20.

최근 한국이 프로포폴 (Propofol) 문제로 시끄럽죠?
TV에 모습을 보이는 연예인이 사용해서 법적처벌을 받기도 하고, 프로포폴을 투약하고 사망한 사람들의 뉴스가 보도되기도 하구요.
프로포폴이라는 이름보다 "우유 주사" 라고 더 많이 불리는 이 약, 모습을 보니 왜 그런 별칭이 붙었는지 단박에 이해가 되네요.

 

 

이 약은 미국에서는 이미 3년전 마이클 잭슨의 사인으로 밝혀지면서 엄청난 이슈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마이클 잭슨 역시 이 약을 "My milk" 라고 불렀다고 하는군요.
워낙 거물급 스타의 죽음에 얽힌 약이라 그런지 당시 미국의 모든 주요 미디어에서 이 프로포폴에 관한 심층보도를 했었습니다.
요즘 한국에서 이 약이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하니, 미국의 전문의사들이 프로포폴에 대해 어떻게 설명했는지 한번 소개해보겠습니다.

 

1. 프로포폴은 무엇인가?

Propofol은 수술이나 시술을 받는 환자에게 투약되는 진정제 (sedative) 라고 합니다.
굉장히 빠르게 작용하는 약으로, 보통의 환자들은 투약후 몇초안에 의식을 잃기 시작합니다.
특히 마취 효능이 뛰어나서 미국의 마취의학계에서는 이 약을 망각의 우유 (Milk of Amnesia) 라고 불렀고, 여기서 우유라는 별칭이 생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로 수술을 앞둔 환자를 진정시키기 위해 사용하지만, 때로는 살 날이 얼마 남지 않는 불치병 환자에게 고통을 잊게 하기 위해 투약하기도 한다는군요.

 

2. 프로포폴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

프로포폴은 그 위험성이 널리 알려진 의약품으로, 반드시 전문가들의 통제가 가능한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때문에 미국에서는 프로포폴 투약시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을 해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반드시 마취전문의가 직접 투약하도록 제한되어 있다고 하네요.

모니터링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 약이 호흡부전을 유발할 수 있고, 이는 더 나아가 심정지 (Cardiac Arrest) 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Iowa 대학의 심장전문의 Olshansky 박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약은 정말 위험한 약입니다. 이건 수면제가 아니예요. 응급상황에 대비한 의료장비가 갖춰지지 않은 곳에서 이 약을 쓴다는 것은 저로선 생각할 수도 없는 일입니다. 이 약이 이토록 위험한 이유는 약의 작용시간이 놀랍도록 빠르기 때문이죠. 프로포폴은 투약후 단 몇초안에 환자를 무의식, 무호흡 상태로 유도합니다.

 

3. 사람들은 왜 프로포폴에 중독될까?

전문가들은 사람들이 프로포폴에 쉽게 중독되는 이유 또한 이 약의 Speed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어떤 방법을 써봐도, 무슨 약을 먹어도 쉽게 해결되지 않았던 불면증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프로포폴을 한번 경험하게 되면 이 약의 번개같은 효과에 중독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죠.
실제로 이 약을 사용해보았던 사람들은 "너무나 편안한 숙면을 취했다" 고 밝혔다네요.

또한 프로포폴은 남성에게는 최음제로 작용하기도 한답니다.
플로리다 대학의 Goldberger 박사의 말에 따르면, 프로포폴을 투약받은 남성 환자들 중에는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도 선명한 Sexual Dreams 을 꾸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네요. (무의식인데! 어떻게! 선명하게 저런 꿈을 꾸는지... 참... 남자들일세...  ^^;;)

 

이건 병원에 납품되는 대용량이라고 하는데요.
컥! 저희집 우유통이랑 완전 똑같아요.

 

쭉 읽어보니까 정말 사람들이 죽을만한 위험한 약이네요. ㅎㄷㄷ
미국의사들이 말하기를, 심신이 약한 사람들은 그 유혹을 뿌리치기 힘든 약이기 때문에 의료인들의 철저한 통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이 약을 빌미로 나쁜 짓을 한 몇몇 비양심적 의사들도 있고 약을 빼돌린 간호사들도 있다고 하는데, 히포크라테스까지는 무리일지라도 적어도 의료인으로서의 소명만큼은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일반인들도 이 약을 그저 마음을 안정시키고 잠을 자기 위해서 쓰겠다는 위험한 생각은 아예 하지도 말아야겠죠!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이 글은 ABC News 의 프로포폴 보도를 참고, 인용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