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의사들이 말하는 우유주사, 프로포폴

by 이방인 씨 2012. 10. 20.

최근 한국이 프로포폴 (Propofol) 문제로 시끄럽죠?
TV에 모습을 보이는 연예인이 사용해서 법적처벌을 받기도 하고, 프로포폴을 투약하고 사망한 사람들의 뉴스가 보도되기도 하구요.
프로포폴이라는 이름보다 "우유 주사" 라고 더 많이 불리는 이 약, 모습을 보니 왜 그런 별칭이 붙었는지 단박에 이해가 되네요.

 

 

이 약은 미국에서는 이미 3년전 마이클 잭슨의 사인으로 밝혀지면서 엄청난 이슈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마이클 잭슨 역시 이 약을 "My milk" 라고 불렀다고 하는군요.
워낙 거물급 스타의 죽음에 얽힌 약이라 그런지 당시 미국의 모든 주요 미디어에서 이 프로포폴에 관한 심층보도를 했었습니다.
요즘 한국에서 이 약이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하니, 미국의 전문의사들이 프로포폴에 대해 어떻게 설명했는지 한번 소개해보겠습니다.

 

1. 프로포폴은 무엇인가?

Propofol은 수술이나 시술을 받는 환자에게 투약되는 진정제 (sedative) 라고 합니다.
굉장히 빠르게 작용하는 약으로, 보통의 환자들은 투약후 몇초안에 의식을 잃기 시작합니다.
특히 마취 효능이 뛰어나서 미국의 마취의학계에서는 이 약을 망각의 우유 (Milk of Amnesia) 라고 불렀고, 여기서 우유라는 별칭이 생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로 수술을 앞둔 환자를 진정시키기 위해 사용하지만, 때로는 살 날이 얼마 남지 않는 불치병 환자에게 고통을 잊게 하기 위해 투약하기도 한다는군요.

 

2. 프로포폴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

프로포폴은 그 위험성이 널리 알려진 의약품으로, 반드시 전문가들의 통제가 가능한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때문에 미국에서는 프로포폴 투약시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을 해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반드시 마취전문의가 직접 투약하도록 제한되어 있다고 하네요.

모니터링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 약이 호흡부전을 유발할 수 있고, 이는 더 나아가 심정지 (Cardiac Arrest) 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Iowa 대학의 심장전문의 Olshansky 박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약은 정말 위험한 약입니다. 이건 수면제가 아니예요. 응급상황에 대비한 의료장비가 갖춰지지 않은 곳에서 이 약을 쓴다는 것은 저로선 생각할 수도 없는 일입니다. 이 약이 이토록 위험한 이유는 약의 작용시간이 놀랍도록 빠르기 때문이죠. 프로포폴은 투약후 단 몇초안에 환자를 무의식, 무호흡 상태로 유도합니다.

 

3. 사람들은 왜 프로포폴에 중독될까?

전문가들은 사람들이 프로포폴에 쉽게 중독되는 이유 또한 이 약의 Speed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어떤 방법을 써봐도, 무슨 약을 먹어도 쉽게 해결되지 않았던 불면증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프로포폴을 한번 경험하게 되면 이 약의 번개같은 효과에 중독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죠.
실제로 이 약을 사용해보았던 사람들은 "너무나 편안한 숙면을 취했다" 고 밝혔다네요.

또한 프로포폴은 남성에게는 최음제로 작용하기도 한답니다.
플로리다 대학의 Goldberger 박사의 말에 따르면, 프로포폴을 투약받은 남성 환자들 중에는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도 선명한 Sexual Dreams 을 꾸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네요. (무의식인데! 어떻게! 선명하게 저런 꿈을 꾸는지... 참... 남자들일세...  ^^;;)

 

이건 병원에 납품되는 대용량이라고 하는데요.
컥! 저희집 우유통이랑 완전 똑같아요.

 

쭉 읽어보니까 정말 사람들이 죽을만한 위험한 약이네요. ㅎㄷㄷ
미국의사들이 말하기를, 심신이 약한 사람들은 그 유혹을 뿌리치기 힘든 약이기 때문에 의료인들의 철저한 통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이 약을 빌미로 나쁜 짓을 한 몇몇 비양심적 의사들도 있고 약을 빼돌린 간호사들도 있다고 하는데, 히포크라테스까지는 무리일지라도 적어도 의료인으로서의 소명만큼은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일반인들도 이 약을 그저 마음을 안정시키고 잠을 자기 위해서 쓰겠다는 위험한 생각은 아예 하지도 말아야겠죠!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이 글은 ABC News 의 프로포폴 보도를 참고, 인용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11

  • 여강여호 2012.10.20 06:45 신고

    뭐든지 적당하면 약이 되지만
    지나치면 독이 되지 싶네요..
    제가 좀 둔감해서인지 프로포폴에 대해서는 처음 알았습니다.
    멋진 날 시작하시고요..
    답글

  • 또리또리 2012.10.20 07:30

    미드 위주 보니까 거기서 수잔 남편 마이크가 마약에 중독 됬는데 그 마약 판 사람이 알고보니 의대생이어서 허걱!했네요.
    한국은 요새 물뽕! 에 많이 당해요. 외국에선 여자들이 술집갈때 자기들이 술 가져가는게 흔하잖아요.그게 남자들이 술 사주겠답시고 술에다 약타서 몹쓸 짓을 많이 하니까 그런 거라고. 한국은 안그런줄 알았는데 이제는 제 주위를 둘러보니 심각한 걸 느껴요.
    외가 시골에서 할머니 지인이 택시를 탔는데 타고 내리니 여기가 어딘지도 몰겠고 또 끼고 있던 금반지며 지갑에 있던 돈이며 죄~~다 털리고 글서 동네서 한동안 술렁술렁 거렸어요. 한~~~참 시골인데 말이죠.
    그나마 저분은 할머니니까 돈만 털렸지 젊은 여성은 성폭행까지 당하기 쉽상이죠. 특히 범죄자들이 간악한 게 미혼여성을 노리는게 아니라 일부러 유부녀만 타겟으로 삼아요. 미혼여성은 맘만 먹으면 신고 가능하잖아요. 직장 취업시켜주겠다고 면접보러 갔다가 타준 커피 마시고 끌려가는데 의식은 남아서 '아, 내가 끌려가는구나' 하는데 몸이 도~~저히 저항을 할 수가 없드래요. 글구 윤간을 당한 뒤 카메라에 찍어서 그걸로 돈을 요구, 협박하는 바람에 자꾸.. 제 지인한테 돈 빌려 달라고 하고 저도 좀 그 언니 안 좋게 봤는데 그런 속사정이 있을 줄이야..
    나중에 그 xx들이 운 좋게 경찰한테 트렁크에 마약 실은 게 들통나서 그걸로 걸렸는데 경찰이 노트북 검사를 하다보니까 웬 여자들 나체가 산더미로 나오더라는 거예요. 주소지랑 전화번호가 다 있어서 전화가 왔는데 경찰이 호소하길" 당한게 당신 뿐이 아니다 . 헌데 아무도 신고하려들질 않는다. 이러면 마약소지로 밖에 구속할 수가 없다. " 고소좀 해달라고 사정사정 하는데 언니야 이가 갈리도록 당했으니(저도 여기서 많이 울었어요 ㅠㅠ) 구속뿐만이 아니라 쳐죽이고 싶은 심정인데 고소하면 남편도 알꺼 아니예요. 당시 남편하고 이혼하네 마네 했는데 들통나면 애뺏기고 쫒겨날꺼 뻔한데..
    경찰 전화받고 한참을 울었다네요.
    그래서 결국 마약 소지로만 들어갔으니 이 놈들 나오면 아마 유부녀만 더 파고 들 것 같아요. 빌어먹을 친고죄 같으니라구 >.<!!
    예전에 유명 연예인이 tv에 나와서 대마초를 합법화 해야한다고 했는데 합법하지도 않은 현실이 이지경인데 그땐 안그랬는데 저 일 듣고 나서부턴 마약했다는 연예인들 제`~발 tv에서 영구 퇴출 당하길 바라게 되네요.
    답글

    • 공부하자! 2012.10.21 01:22

      아니 이런 이 무슨.. 참.. 참... 밖에서는 절대 아무 것도 먹으면 안되겠네요. 이제 택시도 못타는 건지.. 나쁜 놈들 괜히 감옥 어설프게 들어갔다 나오면 인맥만 늘리고, 정보만 더 습득해서 나올 텐데 큰일이네요. 친고죄는 없어졌으면 좋겠고, 성범죄 저지른 놈들은 다 죽었으면 좋겠고.. 머리가 망고로 변해서 다 죽어버려라~~~~~~

  • 공부하자! 2012.10.20 07:32

    저거 몸에 들어가면 안될 것처럼 생겼네요. 저런 불투명한 게 피에 들어가도 되나 싶은.. 정 필요하면 마셔야될 것 같이 생겼는데..흠
    답글

  • 춥파춥스 2012.10.20 08:57 신고

    헉... 그런거였군요. 진짜 진짜 우유같이 생겼네용!!
    흐;;;
    답글

  • 한이슬비 2012.10.20 12:01 신고

    무서운 약이네요..
    이번에 조명된 만큼 철저한 통제와 관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글도 잘 읽고 갑니다.좋은 하루되세요~:)
    답글

  • 올리브나무 2012.10.20 16:13

    그렇군요. 무서운 약이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

  • 2012.10.21 05:16

    아무래도 병원에선 사용하는 빈도가 많으니, 사용량도 많겠지만...작은병째로 몇 박스씩 들여올거라 생각했는데, 저 큰 통을 보고있자니!!헉!!!!! 잘못사용되어지면 어떻게하려고..미국답네요ㅋㅋ
    답글

  • 2012.10.22 18:12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열아 2013.01.31 14:34

    이약쓰면 정말편하구기분좋아요 좋은꿈꿔요 환상적이에요 정기검진때 위장내시경때 맞아봣어요^^근대 맞고나면 기억력이 딸려지는것같던데 ㅎ
    답글

  • 열아 2013.01.31 14:34

    이약쓰면 정말편하구기분좋아요 좋은꿈꿔요 환상적이에요 정기검진때 위장내시경때 맞아봣어요^^근대 맞고나면 기억력이 딸려지는것같던데 ㅎ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