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에서 한국인으로 살기 살짝 곤란할때

by 이방인 씨 2012. 3. 6.


그 간의 경험으로 보아, 제목을 보고 어떤 분들은 "재미교포가 무슨 한국인이냐 미국인이지" 하실텐데요.
물론 개인차는 있겠지만, 저는 스스로 한국인에 조~금 더 가깝다고 생각하고 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 지역 출신이 대학을 서울로 갔다고 서울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살진 않잖아요.
물론 그 후로 오랜 기간 서울에서 살다보면 서서히 서울사람화 되겠지만요.
그래서 저도 스스로 미국인이라고 생각해 본 적은 없습니다.
그간 하도 외국인인 주제에 한국 얘기 하지말라는 말을 많이 들었기에 잠시 부연설명을 해봤구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오늘은 제가 미국에서 한국인으로 살면서 살짝 곤란함을 느꼈던 순간들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첫번째 - 무슨 음식을 먹어도 김치 생각날 때


한국에서도 이에 대한 우스개 소리가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고급 이탈리아 레스토랑 가서 김치를 찾았다거나, 피자나 햄버거를 먹을 때도 꼭 김치가 필요하다던가 말이죠.
입맛이나 식성은 역시 어릴 때 결정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다보니 전세계 음식이 모여있다는 캘리포니아에서 저는 그 어떤 나라의 음식을 먹어도 김치 생각이 꼭 난단 말이죠.
이거 정말 곤란합니다. -.-;;
 

한국이라면 김치를 구비해놓은 식당이 있을 수도 있고, 외국 음식 먹을 때 김치를 먹는 풍경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테지만, 미국에선 한식당이나 혹은 한인이 많이 사는 곳의 중식당을 제외하면 김치를 구할 수 있는 음식점이 없습니다.
그래서 애써 맛있다는 식당가서 식사하고 나서, 집에 와서 뭔가 개운치 않다며 김치만 집어먹는 경우도 가끔 있죠.

사실 더 안타까운 건 집에 있는 김치도 맛 좋은 김치는 아니라는거죠.
한국식 배추 구하기가 쉽지 않다보니까, 김치는 담그지 않고 주로 사서 먹게 되는데요.
제가 김치를 사오는 한인마켓에서는 한인 농장에서 대량으로 배추를 사서 마켓에서 음식을 담당하시는 아주머니가 담그십니다.
아주머니가 컨디션의 기복이 좀 있으신지....어떤 날은 참 맛있고, 어떤 날은 뭐한 맛입니다.
그래서 식탁에서 김치를 먹을 때 간혹 식구들이 이런 대화를 나누게 되는 날도 있죠.

 

아주머니 요즘 컨디션 별로신가보네..-.-;;

 

 

두번째 - 한글 띄어쓰기 엄청나게 고민될 때


블로그 운영하면서 가장 힘든 것은 역시 악플이지만, 그 다음으로 신경쓰이는 것이 바로 한글 띄어쓰기입니다.
맞춤법은 그런대로 자신있지만, 띄어쓰기만은 정말 고민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포스트 작성할 때마다 수 많은 띄어쓰기를 다 검색해서 바르게 쓸 엄두가 안나거든요.
대학교에 들어가서야 리포트나 에쎄이같은 쓰는 과제를 많이 해볼텐데, 한국에서 대학을 안 나왔으니 올바른 띄어쓰기가 맞는지 헷갈릴 때가 많거든요.
제가 어려워하는 것은 이런 것들입니다.

몇년전 일까? 아니면 몇년 전 일까? 그것도 아니면 몇 년전?

그때 그때 일까? 아니면 그 때 그 때 일까? 그마저도 아니면 그때그때?

할 수있어 일까? 아니면 할 수 있어 일까?

하나 둘씩? 아니면 하나 둘 씩?  그것도 아니라면 하나둘 씩?

어려울때? 아니면 어려울 때?


계속 쓰다 보면 끝도 없이 나올테지만, 대략 이런 느낌입니다. -.-;;

가끔 웹서핑하다 보면, 많이 보이는 악플이 글쓴이의 한글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를 지적하면서 과도하게 욕설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그런데 더 황당한 건, 그런 악플다시는 분들도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틀리신다는 겁니다.
그러고보면, 한글이 기초단계는 쉬운 것 같으면서도 제대로 쓰려면 어려운 글인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한국분들 중에서도 띄어쓰기 헷갈려하시는 분들 꽤 계실 것 같아요.

 

세번째 - 아무리 이성적으로 대처하려해도 일본인이 껄끄러울 때

이민 100주년을 맞은 지 얼마 안되는 한국인에 비해, 일본인들은 벌써 교포 4세들이 있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미국으로 이주해 살아왔습니다.
때문에 이들은 미국화한 일본인들이 아니라 애초에 미국인으로 나고 키워지는 경우가 많지만 부모나 조부모의 영향으로 일본의 문화도 어느 정도 간직하고 살고 있죠.

오래전에는 태평양 전쟁 탓에 일본계 미국인들은 일본인임을 숨기고 살았을 정도로 미국인들이 일본을 적대시했지만 세월이 흐르고 일본이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면서 상황이 변했습니다.
특히 얼마전 미국인들의 좋아하는 나라 설문조사에서 캐나다, 영국에 이어 3위를 일본이 차지했을 정도로 미국인들이 일본 문화에 호의적이기 때문에 이제는 일본계 미국인들도 본인들의 문화를 많이 배우려고 합니다.

제 주변에도 그런 일본계 미국인들이 있는데요.
이들은 가끔 제게 일본 다녀온 이야기라던가, 할머니들에게 들은 일본 전통이라던가 얘기를 해줍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일본의 아름답지 못한 역사 이야기는 모르고 있죠.
그럴 때마다 저는 머리로는 

 

이 사람들이 모르는게 당연하지. 못 배워서 모르는 건 죄가 아니야.

 

생각하지만, 속으로는 왠지 조금 열이 나는 겁니다.
그리고 자꾸 일본 제국주의의 만행이랄까, 얘기해주고 싶지만 분위기 싸~해 질 것 같아서 입을 다물고 맙니다.
이 글 보시고, 또 어떤 분들은 당연히 말해서 가르쳐줘야지 뭐하는거냐며 매국노라며 악플을 다실지도 모르겠지만 아무것도 모른다는 얼굴로 앞에 앉은 사람한테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답니다.

예전에 미국 태생이 아니라, 일본에서 일 때문에 연수 온 친구가 일본은 아직 왕실이 있는데, 한국은 왜 없냐기에 우리나라 마지막 왕비를 일본군이 시해했다는 얘기를 했다가 그 친구는 난생 처음 들어본다며 얼굴 빨개지고 저 역시 민망했던 적이 있거든요.
그 친구는 그 당시에 이미 29살이었는데, 그 나이 되도록 그런 얘기는 듣도 보도 못했답니다.
이렇게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무작정 그들의 조상의 잘못을 읊어줄 수도 없는 노릇이기에, 늘 이성과 감정 사이에서 곤란하답니다.

오늘은 미국에서 한국인으로 살기 살짝 곤란한 경우를 적어보았습니다.
한국분들 중에도 공감하시는 분들이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16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3.06 07:34

    확실히 일본사람과의 관계는 애매한 점이 있죠. 전 예전 여친이 일본공부를 해서 저도 덩달아 일본인을 자주 접했는데요. 그쪽에서 먼저 시비걸거나 물어보거나 역사얘기가 대화주제로 뜬다면 팩트를 주장하고 설득시키기 위해 필사적으로 싸우겠지만, 뜬금없이 툭 꺼내놓는 것은 웃기죠. 그런걸로 비난하는 사람들은 과연 본인은 길거리 지나다니다가 일본인 보면 길 가로막고 역사교육 하실런지 궁금하네요.
    악플다는 사람들의 심리는 그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함이지, 절대 정의구현 같은 명분은 없습니다. 현실에서 많이 치이는 사람일 수록 악플을 달기 마련이죠.
    답글

    • 이방인 씨 2012.03.07 02:42 신고

      네. 저도 같은 동양계 1.5세인 일본인 여자친구가 있는데요. 사이가 정말 좋지만 서로 역사나 민족에 관한 얘기는 절대 하지 않는다는 불문율이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그들은 일본이 과거 전쟁을 일으킨 것은 알아도 왜 그랬는지, 그리고 어떤 짓을 했는지 전혀 모르더라구요. 아님 알면서 회피하고 싶은건지...
      악플 다시는 분들 때문에 댓글을 로그인 사용자만으로 설정했더니 별로 소통할 수가 없어서 심심하긴 한데요. 그래도 악플 달릴때보단 스트레스가 줄었어요. 굳이 이래야되는지 말이죠..ㅠ.ㅠ

  • 저도 캐나다에서 스테이크랑 김치랑 같이 먹었습니다.
    밴쿠버 IKEA에서 보았던 세계지도에 동해가 Japan Sea라고 기재되어 있더라구요.
    순간 불끈했습니다^^
    답글

    • 이방인 씨 2012.03.07 02:44 신고

      그렇죠? 왠지 김치는 세상 모든 음식들하고 어울리는것만 같아요. ^-^ 저도 미국에서 일본해로 표기된 지도들을 많이 봤지만, 그걸 대체 누구한테 항의해야될지도 모르겠고 마음만 답답하죠. 방문 감사합니다.

  • Kwiksand 2012.03.06 18:50 신고

    제가 한동안 Second Life를 했었는데

    몇년 전에 거기서 일본계 캐나다인을 마주친 적이 있어요.

    20살 정도 된 여학생이었는데 일본이 한국을 침략했던 일에 대해서 하는 말이

    자기네들은 '방어'를 위해 싸웠을 뿐이라고 얘기하더군요. 나 참. 기가 막혀서.

    제가 영어가 짧아서 제대로 설명을 한건지는 좀 의심되지만

    아무튼 최선을 다해 사실을 알려주려고는 했던 기억이 납니다.

    마지막에 그 사람은 자기는 일본계이지만 캐나다에서 태어난 캐나다인이라고 했었죠.
    답글

    • 이방인 씨 2012.03.07 02:46 신고

      일본의 젊은 사람들은 정말 몰라도 너무 모르더라구요. 제가 작년에 본 다큐멘터리에도 일본에서 반한시위를 하고 있는 25살 정도된 젊은 여성이 인터뷰하는데 글쎄 "한국이 다케시마를 뺏어갔다. 한류에 빠진 사람들은 한국이 일본땅을 강제로 차지하려는걸 아는지 모르는지 정신 빠진 사람들 같다." 라고 말하더라구요. 정말 어처구니가 안드로메다행....-.-^ 역사 교육은 못 받고, 우익세력에 세뇌당한거겠죠. 젊은 세대가 그러니, 앞으로 한국과의 관계도 걱정입니다.

  • 우다리 2012.03.07 06:18 신고

    국립국어원에서 어떻게 해라 이건 하지마라 등등으로 정해놓은게 있기는 할테지만, 다른나라에 나가 사시는 분들이 어려움을 겪는만큼 한국에서 한국인끼리 지내는 사람들도 제대로 모르고 대충들 씁니다

    국문과 교수, 방송 아나운서, 교정자같이 한글을 학문과 업으로 삼은 사람들조차 어느정도씩 각자 버릇대로 쓰고 있어요

    일단 우리말에는 띄어쓰기가 없었거든요

    개화기에 주시경선생을 비롯한 여러 국문학자들이 새로이 알려진 외국어(영어)의 장점을 취하는 와중에 도입하게 된건데요

    그런데, 영어나 독일어나 스페인어같은건 의미를 이루는 단어마다 딱딱 끊어놓기만 하면 되잖아요

    생각해볼 필요도 없는건데, 한글은 스페이스바를 어디서 눌러줘야 맞을지 생각을 해야 하지요

    그래서 한국어 네이티브중에 고학력자들도 중구난방으로 갈피를 못잡으며 대강 말하고 대강 쓰면서 삽니다

    거기까진 그렇다 치고, 이 아티클의 본문이랑 주인장께서 달아놓으신 답글을 쭉 읽어보니 저랑 다른 포인트에서 띄거나 붙인게 몇군데 보이긴 하는데요

    제가 한국어 띄어쓰기 규약을 100% 지키는것도 아니고 서로 약간씩 다른 버릇일 뿐이라는 생각만 듭니다

    물론 무슨 얘긴를 하신건지는 충분히 이해했구요

    그러니까 결론은 띄어쓰기로 고민하시지 말라는 거에요

    한국어는 쓴 사람이 적당히 느낀대로 칸을 두면, 그리고 품사고 나발이고 상관없이 떠오른 순서대로 아무렇게나 갖다 채우면 읽을 사람도 적당히 나누거나 머릿속에서 맞춰가며 알아먹을 수 있는 융통성있는 언어거든요

    그리고 한국어는 공업표준같은 띄어쓰기가 절대 불가능한 애매한 말이기도 하구요
    답글

    • 이방인 씨 2012.03.08 03:15 신고

      원래 띄어쓰기가 없는 글이었군요! 많은 정보 가르쳐주시네요. 말씀하신대로 띄어쓰기 틀려도 다 알아듣는 신통한 언어네요. 영어는 간단한 띄어쓰기지만 틀리면 의미가 안 통하는데 말이죠. 댓글 감사합니다. 많이 배웠네요.

  • Sabi 2012.06.14 00:47

    일본인..어떤 건지 알 것 같아요. 아이스크림 먹으면서 순진한 얼굴로 물어보는 데 난감하더라구요. 근데 저는 그럴 때 그냥 현실을 이야기해준답니다. 조상들의 잘못이지만, 뭐 후세에 짐이 가는건 당연한 일이니까요. 그랬더니, 그 친구가 묻더라구요. "그럼 한국인은 다 일본인을 싫어해? 한국에 여행가면 위험한거니?" 그래서 "아니 대부분 한국인들은 이미 그게 과거의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어. 물론, 잊혀지지도 잊을 수도 없는 역사이지만, 과거이니까. 오히려 지금 한국인들은 과거에 일어났던 일보다, 그 과거의 일을 반성하거나 사죄하지 않은 현재 일본의 태도에 더 실망하고 있는거야. 하지만, 아마 너가 여행을 가도 너가 일본인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당할 일은 없을꺼야. 일본연예인을 보면서 열광하는 아이들도 있고, 일본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매해 여행을 가는지 알면 너 놀랄껄" 뭐 이런식으로 대답해줬답니다. 그냥 아무말도 안하고 넘기기엔...가슴이 뜨거워지더라구요 ㅋㅋㅋㅋㅋ
    답글

  • KOO 2012.07.10 10:58

    tip을 하나 드리자면 '한글'프로그램에서 한글로 된 글 작성하시면 띄워쓰기 잘 고쳐준답니다. MS WORD가 영어 문법 잘 잡아 주는 것처럼요. ㅎㅎ
    답글

  • 공감이 가서... 2013.01.28 16:32

    이방인님 블로그 넘넘 재밌게 지금 두시간째 읽고있어요.^^ 직장이라는게 함정일 뿐;;;;
    유럽에서 교환학생으로도 있어보고, 어학연수도 해보고 나름 이년 반 있어보며 일본인 친구들도 제법 사겨보고, 외국인 친구들도 만나며 느낀 거예요.ㅎㅎㅎ
    정말이지 일본인 친구들과는 역사와 독도이야기는 불문율이라는;;;ㅎㅎㅎㅎ 그런데 역사에 관해선 우리보다 좀 전반적으로 깊게 교육을 받지않는 것 같긴 했어요. 지금 포스트 몇십개를 잼나게 읽다가 첨으로 댓글을 다네요.^^ 읽어보니 저도 미국에 가서 몇개월 살아보고싶어요. 유럽쪽만 가봐서.ㅠㅠ
    답글

  • 익명 2013.04.09 07:58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박 아무개 2013.09.04 19:29

    글을 읽고 공감가는 부분이 많고 배울부분도 많은것 같네요.
    띄어쓰기 부분은 정확하게 사용하신다면 가장 좋겠지만 틀린다고 해서 비난받을 이유는 없을듯해요 너무 신경 안쓰셔도 될듯합니다.
    저는 6년째 일본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4년간은 도쿄에 있었고 2년정도 오사카에서 거주중입니다. 역사 문제 관해서는 정말 심각한거 같아요.
    얼마전 종전기간이라 일본 티비에서도 많은 방송들이 방영됐는데, 대다수가
    전쟁에 패했기 때문에 미국이 하라는대로 따를수 밖에 없었다. 평화헌법은 개정되어야한다. 그리도 원폭피해에만 초점을 두고 방송했습니다.
    절대 자기들이 침략전쟁에서 다른국가에 어떤 피해를 입혔는지 말하는이들이 없습니다. 그리고 나치스랑 자기들은 다르다고 강조 하더라구요.
    도쿄보다 오사카가 보수적이고 우익들활동이 심한데 오사카 로컬방송엔 일요일 오후에
    우익인사들이 패널로 가득찬 방송이 매주 방송되고 내용대부분이 주변국까대고 자기들 침략 역사를 부정하는 표현이 난무합니다.
    보고있으면 역겨워서 테러 라도 하고 싶을정도입니다.
    살아보면 정말 좋은 사람도 많고 어떻게 이런 애들이 과거에는 그렇게 잔혹했을까 싶을정도로 온화한 애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전쟁을 일으켰던 쓰레기들이 그대로 살아남아 그 후손들에게 왜곡된 역사를 가르치고 그 골수 우익 후손들이 정계를 이끈다는데 있습니다. 참 답 안나오는 현실입니다.

    답글

  • 바보 2013.09.22 14:16

    ㅋㅋㅋ 저도 일본친구랑있다가 어쩌다 독도에 대해서 말했는대 그친구가 조용히 혼잣말로 다케시마 이래서 말은안했는대 화났거든요 ㅋㅋㅋ 서로 말안하는개 답인듯요 ㅋㅋ

    답글

  • 뜨든.. 2013.10.30 18:36

    서구로부터 아시아를 지키기위해 침략하였다는 일본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일본이 말하는 서구열강의 침략을 막고 조선을 개화시키기 위해 침략을 정당화시킨,또한 지금도 그러고있는 사람들에게 일본전통궁전을 밀어버리고 거기에 한국식 최첨단 놀이공원을 지어도 되냐고 묻고싶습니다.한국이 일본에대해 또한 애국주의가 강하다구요??나라를 잃어버리고 되찾은지 불과 반세기 랍니다. 점점잊혀지겠죠..오히려 반세기도 안되어 너무 쉽게 잊혀져가는게 아닐까 무섭습니다. 당장 젊은축에 속하는 나한테도 조부모님이 일본강제동원피해자 인데말이죠..그리고 과연 가르쳐주지않아서 몰라서 모른다는 그들에게 면죄부를 줄수있을지..1억이넘는 인구에 조사하면 다나오는 세상에..그많은 사람중 무엇하나 바꾸려하지않는..또한 바뀌지않는 또한 과거일로 치부해버리는....그냥 좀 슬프네요.얼마전엔 위안부는 매춘부였다는 일본의 주장에 또 그런주장이 용인되는 일본사회에 독일이었다면..독일이라면...참 새삼 독일사람들이 존경스럽습니다.
    답글

  • 홋훗 2014.03.23 06:47

    분위기 흐릴까봐 고민하시는것은 이해합니다. 역사를 잊지않고 끝까지 간직하는쪽이 승리하는쪽이 아닐까합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