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이야기

친구와 카톡을 하며 알게된 한국의 스마트폰 문화 두가지

by 이방인 씨 2012. 6. 21.

카카오톡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공감하시겠지만, 사실 중요한 얘기가 오간다기보다는 주로 막간을 이용한 잡담을 하는 경우가 많죠.
저 역시 한국에 있는 친구들과 만나서 수다 떨지 못하는 한을 실시간 잡담으로 풀고 있는데요.
한국에 있는 친구들과 카톡을 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한국의 독특한 스마트폰 문화가 몇 가지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저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두 가지를 소개할까 합니다.

첫번째 - 음식은 먹는 것보다 사진 찍는 것이 더 중요해!

친구들은 종종 제게 그날 그날의 외식 메뉴를 사진찍어 보내줍니다.
이야기 하다가도 뜬금없이 음식 사진을 보내곤 하는데, 아마 미국에 있어서 맛있는 한국음식 못 먹는 저를 위해 그런거려니 하고 별 깊은 생각없이 넘어가곤 했습니다.
그런데 며칠전에 수다를 떨다가 제가 시즐러에 저녁을 먹으러 갔다왔다고 하니 친구가 대뜸,

사진! 뭐 먹었는지 사진 보여줘!

하는게 아닙니까.
순간 엥? 하고 당황했습니다.
"사진 없는데... 안 찍었어." 했더니 이번엔 반대로 친구가 엥? 하는 반응입니다.
왜 안찍었냐, 스마트폰을 안 가져갔느냐 묻길래 듣고 있다가 저도 하나 물었습니다.

맛집 블로거도 아닌데 왜 음식 사진을 찍어야 되는데? 넌 왜 음식 사진을 찍어??

했더니 친구는 "그냥, 재밌잖아." 라는 신통치 않은 대답을 내놓습니다.
그러더니 또 미국에서는 다들 음식 사진을 안 찍느냐, 아니면 너만 그런거냐 묻더군요.
제가 미국 친구들이랑 밥 먹으러가도 음식 사진 찍는 친구는 그다지 본 적 없는 것 같다고 말했죠.
그랬더니 제 친구 또 뭔가를 물어옵니다. (요런 집요한 녀석같으니....ㅋㅋㅋ)

그럼 페이스북엔 도대체 무슨 사진을 올려?!

음...각자 올리고 싶은 사진을 올리지요!
놀러가서 찍은 사진, 집에서 혼자 찍은 사진, 학교 사진, 직장 사진, 어릴적 사진 기타 등등 아무거나 올리고 싶은 사진을 올린다고 말했더니 친구가 저를 깨달음의 길로 인도하더군요.

그래? 한국에선 음식 사진 올리는게 기본이야.

아하~ 그렇구나.
한국에선 음식 사진 공유하는 걸 좋아하는구나! 하고 깨달았습니다.
아무래도 음식 좋아하는 걸로는 빼놓을 수 없는 한국인들이라 음식 먹으러 다니는 걸 좋아해서 그런건가 짐작해봅니다.
제 친구들도 무언가 먹으러 갈 때마다 그 자리에서 바로 사진을 찍어서 저한테 카톡으로 보내곤 하거든요.
심지어 그 날 회사에 싸간 도시락부터 디저트로 먹은 커피와 케익까지 찍어서 SNS 에 올려놓구요.
무엇이든 먹는 것 앞에서는 이성을 잃고 무조건 입에 넣고 보는 저로서는 음식 앞에서 그들이 보여주는 놀라운 자제력에 감탄할 따름입니다. ㅋㅋㅋ

두번째 - 스마트폰 관리, 애인이 가장 위험 인물!

이것도 역시 친구가 별 생각없이 한 질문에서 시작된 이야기입니다.
Go Locker 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쓰냐고 제게 묻기에 그게 뭔지도 모른다고 했더니 스마트폰 잠금 어플리케이션이라고 알려주더군요.
제가 스마트폰 잃어버릴 일이 없어서 잠금장치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했더니 친구의 대답이 생뚱맞습니다.

헤에~ 미국식 사고방식이다!

여기서 또 저의 엥? 이 등장합니다.
그게 무슨 미국식 사고방식이란 말인지 도무지 모르겠는겁니다.
저는 스마트폰을 분실해서 타인에게 정보가 노출될 것이 염려될 때 잠금을 한다고 생각한 것이지만 친구는 주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보기 때문에 잠궈두는 것이라고 하더군요.
가족, 친구, 회사 동료들이 아무렇지 않게 스마트폰을 구경한다고 하는게 아닙니까.
단순히 스마트폰 기기 구경을 한다는 말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무슨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지, 사진은 어떤 것들이 들어있는지, 심지어 카톡 테마는 무엇을 쓰는지 보는 사람도 있다는 겁니다.
솔직히 말하면 친구의 주변 사람들이 좀 이상하다는 생각을 했을뿐 쉽게 수긍이 가지 않았습니다.
요즘처럼 스마트폰에 개인 정보가 수두룩한 세상에 타인의 폰을 이리저리 구경하는 것은 언뜻 이해가 되질 않네요.
물론 미국 사람들도 가끔 스마트폰 기기 구경을 위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핸드폰 구경 좀 해도 되냐고 묻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기기의 사양이나 디자인을 구경하기 위한 것일 뿐이고 그 안의 내용에는 일체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저부터도 가까운 사이라고 해도 무슨 어플리케이션을 쓰는지, 무슨 사진을 찍는지 정 궁금하면 말로 물어볼 뿐 스마트폰을 볼 생각은 전혀 안했거든요.
아무리 시덥지 않은 것이라도 개인의 Privacy는 최대한 존중하는 미국식 사고방식일 수도 있겠죠.

그런데 친구의 말에 따르면 한국에서 가장 조심해야 할 사람은 바로 남자친구 여자친구라고 하더군요.
그건 또 어째서냐고 물었더니 그냥 사귀는 사이에 비밀은 없어야 한다고 보는 거지만 속으로는 의심해서 보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친구가 분개해서 덧붙이더군요.

이게 다 TV만 틀면 나오는 막장 불륜 드라마 때문이야!

ㅋㅋㅋㅋ  정말 그럴 수도 있겠네요.
그런데 저는 여기까지 듣고 궁금한 것이 하나 생겼습니다.
몰래 애인의 스마트폰을 보다가 발각되면 도대체 어떻게 되는 건가요????
또는 반대로 애인이 내 스마트폰을 몰래 보고 있는 현장을 목격했다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미국이라면 헤어지네 마네 할 정도의 심각한 싸움일 될 가능성이 크지만 한국의 경우는 어떤지 궁금하네요.

오늘은 친구와 카카오톡을 하면서 깨닫게 된 한국의 독특한 스마트폰 문화에 대해 써봤습니다.
모든 것은 사람 나름이니 한국인들중 일부 혹은 소수의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저에게는 신선한 충격이었기에 포스트해봅니다.
모든 한국분들이 그런 것이 아니라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니 오해 없으시길 바랄게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16

  • *저녁노을* 2012.06.21 10:34 신고

    ㅎㅎㅎ핸드폰으로 인한 일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지요.
    공감합니다

    잘 보고가요
    답글

  • sunny 2012.06.21 10:35

    생각해보니 그러네요~ 저는 음식사진을 안찍긴하지만 주변에보면 꼭 먹기전에 잠깐만!!하는 사람이 있어요ㅋㅋ 스마트폰 구경하는것도 그렇네요~ 근데 전 누가 제 폰 구경하는거..특히 사진첩보는걸 싫어해서 비밀번호를 걸어놓습니다ㅋㅋ한국에서도 애인폰 ‘몰래‘보다 걸리면 엄청 큰 싸움을 하죠ㅎㅎ 아마 그래서 다들 갈수록 더 정교하게? 숨겨놓는듯하네요ㅋㅋ
    답글

  • 구독자 2012.06.21 11:13

    그러게요 저도 한국에 살지만 두가지 다 해당 사항이 없는데 ㅎㅎ
    가끔 여기서 새로운 한국 문화를 배워간다는 ㅋ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답글

  • genome 2012.06.21 13:46 신고

    저도 음식 앞에서는 동물인지라...먹기 바빠요~^^;
    초토화된 빈접시를 보면서 그저 씁쓸하기만 합니다...ㅋㅋㅋ(사진 찍을 시간이 어딨어? 음식 식으면 어쩔라고...?ㅋㅋㅋ)
    저는 스마트폰 안써요~~~2G폰 사용하는 1人입니다~
    주변 사람들이 안불편하냐고 지겹도록 물어봐서 아이팟터치 와이파이로 해결했지요~ㅋㅋㅋ
    view on 손가락 살포시 누르고 갑니다욧~!
    답글

  • 애정결핍 2012.06.21 16:50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은 관심결핍증의 일종이라고 생각됩니다.
    누군가 자기의 말에 대꾸해주지 않으면 미치는거죠.
    하루종일 수시로 그런다는 것은 이미 자신의 통제력을 잃은 상태며..
    답글

  • 속초반달 2012.06.21 17:23

    이방인님,안녕하세요?

    아내와 저는 가끔 TV 에서 음식을 앞에두고 소위 인증샷 이라며 호들갑을 떠시는 분들을 보면서
    저 분들이 왜 저럴까요 하며 의아해 했는데요, 글쎄 지난 연휴에 오면 반갑고 가면 더욱 반가운
    작은 처제 내외와 어린 조카들이 놀러 왔었읍니다. 하여 제 주특기인(이때 제 아내가 저를 가장 사랑스런 눈으로 저를 봅니다)앞다리살 바베큐를 대접 했는데요 아! 바베큐의 생명은 불판 위에서
    지글지글 할 때 감사히 먹어줘야 하는데, 이건 뭐 먹는건 뒷전이고 사진찍고 전송하고 하는라
    정신을 쏙 빼는것이, 아무리 주객이 전도가 돼도 분수가 있는것 아니겠읍니까?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니,넉넉치 못한 음식에 대한 기억으로 항상 허둥지둥 먹기에 바빳던 저희들에 비해
    음식을 앞에두고도 예의를 갖추고 공손하게 사진을 찍고 하는 조카들을 보면 격세지감 이란 말이
    절로 생각이 납니다.

    산과들은 신록을 지나 진 초록으 번져 가고, 속초 해변은(예전에는 해수욕장 이었죠) 7월1일 개장을 앞두고 준비로 한창 분주 하네요!

    오늘도 재미있는 글 써주신 이방인님께 고마운 마음 전 합니다.


    답글

  • 히히 2012.06.22 00:25

    오늘 포스팅도 재미있네요~^^ 저는 음식사진은 가끔 찍어요~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스토리는 하지 않지만 친구와 함께한 시간을 간접적으로 남기고 싶거든요~
    친구얼굴을 직접적으로 찍는 건 싫어하는 친구도 많고... 음식을 찍으면 에둘러서
    저의 시간을 남기는 방법이라 생각하거든요~

    스마트폰에 잠금이라면.. 저도 아주 철저히 해놓기는 해요
    그 이유는 부모님 때문이지요...ㅋㅋ 부모님께서 이리저리 살펴보실 때가 있으세요ㅜ
    사춘기 시절 책상 서랍 속에 자녀 일기장을 보는 기분이신가봐요..
    저는 물론 무척 싫어서 비밀번호를 걸어두지요
    하지만 아주 가끔 있는 경우를 대비하는 것이에요
    저 같이 다른 사람 핸드폰은 손끝에도 안대는 사람도 있고
    바탕화면엔 어떤 어플을 깔고 쓰는지 까지 살펴보는 사람도 있고 그러네요~
    답글

  • 2012.06.22 04:52

    이런이유 저런이유 사람들이 많이들 대지만
    결국 음식사진 찍는 이유는 타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거죠.
    남들이 자기가 뭐먹었다 라는걸 알아줬으면 관심을 좀 줬으면 그런거 아니겠어요?
    정말 사진찍는게 재밌다면 그냥 사진기에 저장해두면 되지
    꼭 올리잖아요. 결국 목적은 남이 봐주기 워하는겁니다.

    답글

  • 피아자 2012.06.22 10:36 신고

    첫번째 이야기는 공감이 많이 가네요.. 한국분들 사진 찍는거 너무 좋아하는것 같아요. 음식 사진찍고, 음식 들고 찍고, 셀카찍고..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사진 너무 좋아하시는것 같아요.. 그리고 각종 카페, 블러고, 페이스북 등에 사진 포샵 또는 정리해서 올리고 정성이 대단하신것 같아요..
    두번째 이야기는 다 그런것 같지는 않구요.일부에 분들이 그러겠지요^^ 남의 핸드폰을 보면 기분 나쁘잖아요..
    답글

  • 이방인GA 2012.06.25 17:26

    전철타거나 버스타면 승객 중 90%는 스마트폰 본다고 고개숙인 모습들.. 이것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생겨난 문화죠. 친구끼리 전철 버스타도 서로 얘기 잘 안해요. 자기들꺼 스마트본만 보죠.
    답글

  • 복댕이 2012.06.26 15:03

    그렇죠?아무리 가까운 사이라 할지라도 상대의 핸드폰을 함부러 보는건 진짜 아닌거 같아요..
    제 폰에 별거 없지만 그래도 보는건 정말 싫어요. 근데 남친은 뺏어가서 보기도 한답니다.
    정말 열받아서 다툰적이 있는데 숨길게 없으면 당연히 보여줄수 있는거 아니냐며 자신의 폰을 보여주며 맘껏 보고싶은거 다 봐라고 하는거 있지요..기가 막혀서...정말 매너꽝이죠.!
    답글

  • 냠냠aracsi 2012.07.11 22:05 신고

    헝가리에살면서 제 핸드폰 보는 사람은 한국사람들 뿐이예요.
    헝가리인들은 저한테 핸드폰 좀 봐도 돼? 하고 묻고.
    제가 사진을 보여주면 보여준 사진만 딱 보는 헝가리인들과는 달리
    한국사람들은 앞 뒤 옆 사진까지 다~~~보고 나서 돌려줍니다..-_-;;
    참,,, 퐝당퐝당하기 그지없죠..

    답글

  • 보름달 2012.08.11 14:35

    저도 한동안 외국에 살다 와서, 사람들이 음식 사진을 찍고 블로그나 페이스북같은 데 올린다는 사실을 알고 꽤 깜짝놀랐었죠..ㅋㅋ
    답글

  • 2012.09.24 08:30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2012.09.24 08:31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choo 2012.10.19 07:43

    악~ 전 그 음식 사진 찍는 거 너무 민망해요...ㅋ
    가끔 저도 그런 적 있는데 사실 이유는....
    "나 이런 맛있는 음식 먹는다~ 부럽지?"를 보여주기 위한? ㅋㅋㅋ
    근데 생각해보니 남들도 다 먹는 음식..
    좀 더 데코가 이쁘거나 화려하면 찍는 거 같아요.

    근데 남의 핸드폰 뒤지는 건 정말 이해가 안 돼요.
    저 카톡으로 대화하는데 옆에 있는 친구가 내용 읽고 있는 거 보고 기겁...
    별 내용은 없었지만....-_-;;

    근데 한국여자들이 질투많고 의심 많이 한다는 이야기는 정말 맞는 거 같아요.
    저도 좀 그런듯 -_-;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