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당황스러웠던 미국인 친구의 질문, "한국 남자들은 왜?"

by 이방인 씨 2012. 8. 1.

전에 미국 친구에게 질문을 하나 받고 갑작스러워서 잠시 말문이 막혔던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묻더군요.

 

한국 남자들은 핑크색 옷을 아무렇지 않게 입는 것 같더라?


친구는 K-POP 뮤직비디오속 아이돌이나 드라마 남자주인공의 의상을 보고 그런 인상을 받았다는군요. 실제로 샤방샤방 아이돌들이나 드라마에 나오는 미남 배우들이 화사한 분홍 의상을 입고 나오는 것을 저도 여러 번 보았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거리에서도 분홍색 티셔츠나 재킷, 와이셔츠를 입은 남자들을 간간이 본 적도 있었구요. 한국에서 분홍은 대표적인 공주풍 여성의 색상이라는 인식인 있긴 하지만, 남성들이 입는다해서 눈길을 보내거나 하지는 않는 것 같은데요.

미국에서는 핑크를 입는 남성은 둘 중 하나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패션에 대담한 남자들이거나, 아니면 성정체성을 숨기지 않는 게이거나....

물론 이것은 미국인들 모두가 그런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 아니며, 미국에도 아무렇지 않게 핑크를 입는 남성이 분명 있겠지요. 제가 사는 지역은 패션피플이 그다지 많지 않은 곳이라 그런지, 십여년 동안 핑크색 옷을 입은 남성을 본 게 몇 번 안되는 것 같아요. 미국 남성들이 핑크를 기피하는 이유로는 "마초" 에 대한 환상과 고정관념이 많은 미국 문화를 들 수 있습니다. 단순한 예를 들면, 미국 남성들은 할리 데이비슨을 타고 가죽 옷을 입고 하이웨이를 당당히 질주하는 남성들에 대한 동경이 있답니다.

 

뭐, 이미지로 보자면 이런 겁니다.
진정한 마초는 머리는 길어도 되지만 핑크는 입으면 안되는!


특히 전형적인 미국 성인 남성들은 핑크를 입는 것이 자신의 남성성을 해친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이건 핑크가 아니라 밝은 빨강이예요!

 

이런 장난스런 변명이 적힌 Joke 티셔츠도 있구요. 저도 예전에 미국 남성 친구에게 핑크색 옷 입는 남자들을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더니 이런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음.....뭐...입는 건 그 사람들 자유지....... 나라면 저~얼~대 입지 않겠지만. (Me? NEVER~)

 

이렇게 질색하는 남자들이 많기 때문에 미국에는 "남자들은 핑크를 무서워해~" 하는 농담도 있답니다.

핑크는 해치지 않아요~

이런 인식이 있다보니 여성들 중에도 핑크를 입는 남자는 남자답지 않다고 보는 시선도 있구요. 솔직히 한국의 아이돌이나 남자 배우들은 얼굴도 곱상하고 호리호리해서 핑크를 입혀놔도 어울리고 심지어 예뻐보이기까지 하잖아요. 그런데 전형적인 미국 남자들은 대부분 핑크에 어울리지 않는 얼굴과 몸매를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간혹 패션을 중요하게 여기는 젊은 남자들이 핑크를 입은 걸 봤는데, 느끼하고 부담스러웠답니다. ^^;;

그러나 미국에서도 남성이 당당하게 핑크를 입을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긴 합니다.


 

바로 이 핑크 리본 티셔츠를 입는 것이죠.
핑크 리본은 미국의 유방암 예방과 홍보 단체의 상징입니다.
"진짜 남자는 핑크를 입는다" 라고 해서
진짜 남자는 여성 건강에도 관심을 기울인다라는 의미의 캠페인이죠.

그런데 이 문구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자 뒤이어 나온 재밌는 문구가 하나 더 있습니다.

진짜 남자가 핑크색을 입는다고?
아니, 진짜 남자는 여자를 올바로 대한다!

 

여성을 존중하고, 잘 대해주는 남자가 바로 진짜 남자란 뜻이죠. 이 바람직한 포스터를 제작한 사람이 여성인지 남성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하지만 반대로 진짜 여자 역시, 남성을 존중하고 제대로 대하는 여자겠죠.
우리 모두 진짜 남자, 진짜 여자가 됩시다요~! ^-^

참, 다시 처음의 제 친구의 질문으로 돌아가면, 의외의 질문에 잠시 말문이 막혔던 저는 이내 대답을 해주었습니다.

 

아이돌이나 배우들은 스타일적인 측면에서 핑크를 입는 경우가 많을 것 같고, 설령 일반 남자들이 핑크를 입는다 해도 미국처럼 남자답지 못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을 거야. 어울리는 남자가 입으면 여자들도 싫어하지 않을 걸.

 

했더니, 아하~ 그렇구나! 하고 알아들은 눈치였습니다. 그런데 사실 저도 한국을 떠나온지 오래라 확신은 못하겠더군요. ^^;; 한국분들은 핑크를 입는 남자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오늘도 화사한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