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말 한마디로 세계 경제를 출렁이게 하는 사람들이 있죠.
그 중 한 사람이 바로 여기 이 인물, Ben Bernanke입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Federal Reserve(연방 준비 은행)의 의장으로 세계 경제대통령이라고도 불립니다.
아마 경제 뉴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이름을 모르시지 않을 텐데요.
하버드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MIT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석학인 그는 지난 2006년부터 Federal Reserve Bank의 의장직을 맡고 있습니다.
세계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이 Bernanke의 말 한마디에 요동치는 일도 드물지 않죠.
그가 최근에 프린스턴 대학의 졸업식에 참석해 졸업생들에게 연설을 했습니다.
1996년부터 2005년까지 프린스턴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인연으로 졸업식에 특별 참석을 한 모양입니다.
이 연설에서 그는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내딛는 젊은이들에게 10가지의 조언을 했습니다.
꼭 24살짜리가 아니어도 젊은이라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것 같아 여기에 소개해 봅니다.
1. 인생은 예측 불허이다.
포레스트 검프는 인생은 무엇을 집을지 모르는 초콜렛 상자과 같다고 말했죠.
그 말처럼 인생은 예측 불허입니다.
만약 22살의 누군가가 10년 후 자신의 모습이 어떨지 안다고 말한다면 그건 상상력 결여일 뿐입니다.
25년, 30년, 40년 전에 졸업한 동문들을 만나게 되면 한 번 물어 보십시오.
지금 그들의 삶이 그 때 그들이 예측한 그대로인지 말이죠.
내가 장담하건데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재 그들의 삶은 그들이 사회로 나갈 때 예상했던 것과 다르다고 답할 것입니다.
이건 좋은 일이죠! 나쁜 게 아니예요.
책을 다 읽기도 전에 누가 그 결말을 미리 알고 싶겠어요?
예측 불허의 삶을 두려워하지 말고 인생의 드라마를 펼치세요.
2. 운이 인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서 노력이 무의미한 것은 아니다.
우리의 인생이 그저 '운' 이나 아주 사소한 결정들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 계획이나 노력을 무의미하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인생이 당신에게 무엇을 줄 지는 모르나 인간은 누구나 위대한 일평생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의 인생에는 기쁜 일과 그렇지 않은 일들이 일어나겠지만 "당신이 가는 곳에 곧 당신이 있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그 어떤 대단한 성과를 이룬다해도 만족하지 못합니다.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될지는 당신의 노력에 달린 일입니다.
3. 능력우선주의 (엘리트주의)도 공평하지 않다.
능력주의 시스템 (Meritocracy)이 공평하다고 생각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나마 다른 시스템에 비해 공평한 편이라고 해야겠죠.
'능력주의'의 혜택을 입는 사람들도 결국은 운이 좋은 사람들입니다.
타고난 유전자가 좋거나, 성장 환경이 부유했거나, 훌륭한 교육을 받았거나 하니까요.
하지만 그들 역시 운을 받은 만큼 되돌려 줄 것을 요구받게 될 것입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그들이 받은 만큼 되갚아야 하는 책임이 있으니까요.
4. 존경받아야 할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어떤 사람들이 타인의 존경을 받아야 할까요?
내 생각에 우리 모두가 동의할 것 같지만,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했어도 정직하고 성실하게 일하여 가족들을 먹이고 입히고 가르치는 사람들"이야말로 존중받아야 하며, 겉으로 성공한 사람들보다 더 많은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과 맥주 한잔 하는 게 훨씬 재밌더라구요.
5. 정치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 모두 때때로 정치에 대해 시니컬함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그리고 나도 마찬가지지만, 내 경험을 보면 대부분의 미국 정치인들이나 정책 입안자들은 옳은 일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들의 시각과 양심에 따라서 말이죠.
위싱턴에서 벌어지는 나쁜 결과를 두고 정치인이나 정책 입안자의 의도가 나빴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들은 그렇게 영향력이 크지는 않답니다.
때로는 그저 오류 (honest error)가 '나쁜 의도'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국민을 위해 일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그럴만한 가치가 있죠.
6. 경제학이란 무엇인가?
경제학이란 아주 정교한 철학의 한 분야입니다.
정책 입안자들에게 과거에 그들이 내린 결정이 왜 틀렸는지를 정확히 설명해 줄 수 있는 학문이죠.
하지만 미래에 대해서는 많은 것을 말해주진 못한답니다.
7. 돈?
돈이 중요하지 않다고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어차피 여러분이 안 믿을테니까요!
사실 이 세계에는 돈 때문에 생사가 결정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선택'이라는 것을 할 수 있는 운 좋은 부류에 속한다면 돈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라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돈벌이를 위한 일을 선택하는 것은 곧 불행의 레서피랍니다.
8. 유니폼을 더럽혀라.
실패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지만 실패는 인생의 중요한 부분이며 배움의 일환입니다.
당신의 유니폼이 더러워지지 않았다면 경기를 뛰지도 않았다는 겁니다.
9. 외모만 보고 배우자를 고르지 마라.
오해하지 마세요!
외모가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나도 아름다움과 로맨스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인생이라는 긴 여정을 함께 할 파트너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겉모습이 되서는 안되죠.
35년간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경험자로서 말하지만 인생에서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만큼 중요한 결정은 또 없습니다.
10. 가끔 부모님께 전화하라.
당신의 어머니 아버지께 가끔 전화하세요.
언젠가 당신도 다 자라서 바쁜 자녀가 당신에게 전화해주길 바라는 날이 올테니까요.
프린스턴 대학 학비를 누가 대줬는지 기억하세요!
이상이 그가 프린스턴 대학의 졸업생들에게 들려준 10가지 제안이랍니다.
모든 내용은 제가 매우 간추려서 번역/의역한 것이니 원문을 읽어보시고 싶은 분은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http://www.federalreserve.gov/newsevents/speech/bernanke20130602a.htm
경제학 박사지만 인문학에도 풍부한 지식을 자랑하고 유머감각도 뛰어난 사람이라 연설이 아주 재밌네요. ^^
10가지 중에 저는 1,3,4,6,10번이 특히 마음에 드는데 여러분은 어떠신지요?
황금 토요일 즐겁게 보내세요~
'Welcome to Californ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미교포, 미국인들에게 오만정이 다 떨어질 때 (15) | 2013.06.10 |
---|---|
서양식 결혼식에서 신부가 부케를 들게 된 빵 터지는 이유 (11) | 2013.06.09 |
미국 베벌리 힐스 부자들의 신종 미친 다이어트법 (21) | 2013.06.07 |
미국, 진짜 요따우(?)로 밖에 못 만들겠어?! 엉?! (34) | 2013.06.06 |
페이스북으로 애인의 바람을 확인한 미국 여성의 쿨한 이별통보 (11) | 2013.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