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ything & Everything

당신이 꼭 들어야할 세계 지식인들의 명강의 6선!

by 이방인 씨 2013. 3. 7.

저는 얼마전에 신문에서 TED Conference 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기사를 읽기 전에는 TED라는 게 무엇인지도 몰랐는데요.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 을 줄여 TED 라고 부르는 이 컨퍼런스는 각 분야의 혁신적 전문가들이 매년 한 자리에 모여 펼치는 발표회라고 합니다.
실제로 가서 발표를 들으면 더 좋겠지만 그럴 수 없는 다수의 사람들을 위해 TED.com 에서는 그간의 강연들을 무료로 동영상 서비스하고 있더라구요.
신문은 이 강연들을 "당신이 놓쳐서는 안되는" 이라고 표현하고 있네요.
2006년부터 지금까지 있었던 강연 중에 가장 호응이 좋았던,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명강의 6선이라고 하기에 저도 서둘러 가서 영상을 보았는데 대부분의 강연이 길지도 않을 뿐더러 재미있더라구요.
그래서 여러분께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한글 자막도 지원하기 때문에 쉽게 보실 수 있을 거예요. ^^

 

1. Schools kill Creativity (창의력을 죽이는 학교들) by Ken Robinson

 

http://www.ted.com/talks/ken_robinson_says_schools_kill_creativity.html
링크를 클릭하시면 영상 페이지로 가실 수 있습니다.

 

켄 로빈슨은 영국의 교육학자로 영국의 대표적인 창의성 교육 프로젝트인 Creative Partnership은 그의 제안으로부터 시작했다고 하네요.
그는 '인간은 누구나 창의적이며 다양한 지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획일화된 지능만을 강조하는 교육이 우리의 창의성을 죽이고 있다'고 주장하네요.

뭐, 듣고 보면 우리도 다 알고 있는 이야기인데 '전문가는 이래서 전문가구나' 라고 느낄 만한 강연입니다. ^^
1491만명이 시청하여 TED에 올라온 강의 중 최고의 조회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2. Stroke of Insight (뇌졸중이 준 통찰) by Jill Bolte Taylor

 

http://www.ted.com/talks/jill_bolte_taylor_s_powerful_stroke_of_insight.html

 

질 볼트 테일러는 하버드 대학의 뇌과학 연구원입니다.
그녀의 강연이 이렇게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건, 뇌졸증에 걸린 사람이 바로 그녀 자신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1996년 12월 10일 아침 뇌졸증에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녀는 자신의 뇌졸증을 스스로 공부하고 연구하며 투병생활을 해나갑니다.
8년여의 투병 끝에 뇌졸증을 이겨낸 그녀는 뇌졸증을 '지혜와 통찰을 준 외상 경험' 이었다고 말하고 있네요.

 

3. Underwater Astonishment (해저의 신비) by David Gallo

 

http://www.ted.com/talks/david_gallo_shows_underwater_astonishments.html

 

David Gallo는 해양 탐구 분야의 세계적 개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의 이 비디오는 5분 25초로 아주 짧은데, '아~ 조금 더 보고 싶어!'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재밌어요.
지루한 강연이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상상 그 이상의 해저 생물들을 보여주거든요. ^-^
제 눈에는 불꽃놀이 같기도 하고, 네온 사인 같기도 하고, 참 신기하더라구요.
수컷 오징어 두 마리가 싸우는 화면도 재미있어요. ㅋㅋㅋ

 

4. Wearable Device (입는 장치) by Pattie Maes

 

http://www.ted.com/talks/pattie_maes_demos_the_sixth_sense.html

 

Pattie Maes 박사는 MIT에서 '입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입는 기술이란 최근 애플이 만들고 있다는 손목에 차는 아이폰처럼 신체에 작용하는 기계들을 말합니다.
수많은 패러디 장면들을 양산해 낸, 탐 크루즈 주연의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한 장면을 기억하시나요?
탐 크루즈가 아무런 기계 없이 손가락만 가지고도 허공에서 스크린을 사용하잖아요.
이 영상을 보면 탐 크루즈처럼 폼 나진 않지만 꽤 근접한 기술들이 이미 개발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Stats that reshape your worldview (당신의 세계관을 바꾸는 통계들) by Hans Rosling

 

http://www.ted.com/talks/hans_rosling_shows_the_best_stats_you_ve_ever_seen.html

 

2012년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든 Hans Rosling은 스웨덴의 의학박사이자 통계학자입니다.
이 강연에서 그는 전 세계 다양한 소득층에 속한 가정들을 비교한 뒤, 개발도상국들이 어떻게 빈곤에서 벗어났는지 시각적으로 풀이한 통계 결과를 발표합니다.
일반적으로 통계는 머리 아프고 복잡하다는 상식을 깨고, 숫자와 데이터를 이야기로 풀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네요.

 

6. Your elusive creative genius (창의성의 함양) by Elizabeth Gilbert

 

http://www.ted.com/talks/elizabeth_gilbert_on_genius.html

 

Elizabeth Gilbert는 소설가인데 그녀의 작품 Eat Pray Love는 줄리아 로버츠 주연의 영화로도 탄생된 적이 있습니다.
2009년 TED에서 그녀는 평범한 사람들의 '천재 컴플렉스'를 없앨 수 있는 명강의를 들려주었다고 하네요.
흔히 사람들은 천재적 창의성은 특별한 사람들에게만 부여된 재능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녀는 천재적 재능은 특별한 사람들의 소유물이 아니라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여섯개의 명강연을 공짜로 보는데 채 1시간도 걸리지 않네요.
여러분도 시간 나실 때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좋은 하루 보내세요~


저는 TED.com과 아무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