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에도 영어 사투리 쓰는 사람들이 있냐구요?

by 이방인 씨 2013. 7. 15.

그럼요~ 있습니다. 응응

미국 영어에도 사투리가 있냐는 질문을 간혹 받는데 이 넓은 땅에 방언이 없는 것이 오히려 불가능한 일이겠죠? ^^
하지만 학자들마다 사투리를 분류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인지 몇 가지 버전의 정리가 있더라구요.
극도로 세분화한 버전도 있고 너무 광범위하게 구분한 버전도 있어서 여러가지 들여다 보다가 이것이 가장 적당할 듯 싶어 가져왔습니다.

 

(rossieronline.usc.edu)

이 분류는 USC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의 온라인 블로그에서 발췌했습니다.

 

주요 지역 액센트만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The West (서부)

워싱턴, 오레곤, 캘리포니아, 아이다호, 네바다, 유타, 애리조나, 몬타나, 와이오밍, 콜로라도, 뉴 멕시코에 이르는 지역은 서부 액센트를 쓴다고 보면 됩니다.
서부 액센트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uw] 모음 발음에 있습니다.
[uw] 모음은 Too, Student, Blue 등등의 단어에서 우- 로 소리나는 발음을 말하는데 서부 액센트를 쓰는 사람은 이 [uw]를 소리낼 때 혀가 앞니에 닿을 정도로 전진합니다.
이것을 Fronting (앞으로 나오다) 이라고 하는데 서부 액센트의 특징입니다.

 

The Midland (중부)

오하이오, 인디애나, 일리노이, 미주리, 네브라스카, 캔사스, 사우스 다코타, 아이오와, 오클라호마 일부 지역에서 쓰이는 중부지역 영어는 General American 혹은 Standard American English 라고 불립니다.
일반/표준 영어라고 번역할 수 밖에 없지만 한국의 '서울말' 이라는 뜻이 아니라 지역 특징적 액센트가 없다는 뜻입니다.
한마디로 이 지역 영어에는 지역을 구분할 수 있는 발음적 특징이 전혀 없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미국에서도 과연 그 이유만으로 Standard American English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가에 대해 회의적인 시선이 있습니다.

 

Greater New York City (뉴욕 일대)

버팔로 동남부와 Inland North의 동쪽은 Greater New York City 액센트를 씁니다.
이 액센트의 가장 큰 특징은 non-rhotic 이라는 것입니다.

아... 여기서 설명해야 할 부분이 나오는데요.  안들려
천천히 정리해 볼 테니 잘 들어 보세요.

미국 영어가 여타 영어권 나라 영어와 다르게 들리는 대표적 이유는 일명 버터발음 때문이죠?
버터발음은 주로 알파벳 T나 R의 소리를 부드럽게 굴리는 데서 비롯되는데요.
그 둘 중 R 발음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미국 액센트를 rhotic과 non-rhotic으로 대분류할 수 있습니다.
rhotic 액센트는 어떤 상황에서도 R 발음을 소리내지만 non-rhotic 액센트는 R뒤에 모음에 왔을 때만 소리를 냅니다.

한마디로 Rhotic 액센트는 여러분이 흔히 알고 계시는 무~지하게 혀 굴리는 미국 영어입니다.
예를 들어 Die Hard 라는 영화 제목을 한국어로 쓴다면 [다이 하드]지만 흔한 미국 영어로 발음할 때는 [다이 하아알드] 쯤 되죠?
R 발음을 굴려줘야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Non-rhotic 액센트라면 Hard는 R뒤에 모음이 아니라 자음이 왔으므로 R 소리를 내지 않고 [다이 하아드]로 발음합니다.
굳이 말하자면 영국식 발음과 비슷해지는 거죠.

또 한가지 예를 들자면 butter 입니다.
rhotic 액센트라면 [버럴] 하고 맨 끝의 R을 충실하게 굴리지만 non-rhotic은 [버러]라고 발음합니다.

일전에 어떤 분이 제게 뉴욕 상류층 사람들은 영국식 영어를 쓰는 것 같다고 물으신 적이 있는데 이 지역 일대에는 non-rhotic speaker가 많기 때문에 미국 영어보다 딱딱한 영국식 영어와 더 비슷한 것 같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The South (남부)

제가 듣기에 미국 영어의 여러 액센트 중 가~장 독특한 것이 바로 남부지역 방언입니다.
텍사스 서쪽부터 시작해서 아칸소, 미시시피, 루이지애나, 앨라바마, 조지아, 플로리다, 테네시, 켄터키, 버지니아, 노스 캐롤라이나, 사우스 캐롤라이나 지역에서 쓰는 액센트입니다.
남부 액센트를 가르켜 Southern Drawl이라고도 하는데 Drawl은 모음을 길게 빼서 느릿느릿 말한다는 뜻입니다.

네이티브 스피커가 아니라면 이 남부 액센트....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정말 알아듣기 힘듭니다.
캘리포니아로 이민 온 저도 초기에는 남부 액센트 쓰는 사람들은 피하고 싶을 정도로 안 들리더라구요.
남부 액센트의 맛을 살짝 보여드리자면 이렇습니다.

It's Jawja and furners can't understand Southern accents.

이게 무슨 말인지 아시겠어요?
알아들을 수 있는 영어로 다시 옮기면 이렇게 됩니다.

It's Georgia and foreigners can't understand Southern accents.

보통 영어에서는 Georgia, Foreigner지만 남부에 가면 그 발음이 Jawja, Furner가 되는 거죠.

남부 액센트는 헐리웃 영화에서도 자주 들을 수 있는데 장난기 많고 시끌벅적한 흑인 캐릭터들이 주로 사용하곤 하죠.
여러분도 들으면 아~ 하고 아실 거예요.

 

 

흑인들만의 액센트라는 오해를 사기도 하는데 본래 남부 지역에 흑인 노예들이 많았기 때문에 흑인들 중에 남부 액센트를 쓰는 사람이 많은 것 뿐이지, 흑인이라고 다 남부 액센트를 쓰는 건 아닙니다.
그 지역에서 나고 자라 살고 있는 사람들은 백인 흑인 할 것 없이 다 익숙합니다.

다만 백인들 중에는 Southern accents를 교정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더군요.
제가 대학 다닐 때 교수님 중 한 분이 남부 출신이셨고 흑인 유모의 손에서 자랐기 때문에 어린 시절 내내 남부 액센트를 썼지만 캘리포니아로 이주해서 사회생활하면서 남부 액센트가 professional하지 못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액센트를 고치셨다고 하시더라구요.
한국에서도 심한 지방 사투리를 쓰는 사람이 서울에 와서 조금 더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사투리를 고치는 경우가 있듯이요.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특유의 모음 발음 때문에 다른 지역 미국인들이 듣기에는 대~충 껄렁하게(?) 말하는 듯 해서 남부 액센트는 썩 좋지 않은 선입견의 대상이라 남부 액센트를 교정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교본들이 많이 출판되고 있답니다.
또한 미국의 다른 지역에서 이 남부 액센트를 대표적 '흑인 액센트'라고 인식하는 탓인지 남부 출신이라도 백인들은 남부 액센트를 쓰지 않는 일도 흔하구요.
그래도 유투브에서 Southern accents를 찾아보면 남부 출신 백인들이 올려놓은 비디오도 상당히 많은데 저 역시도 헐리웃 영화 때문인지 남부 액센트는 흑인이 쓰는 것에 익숙해서 백인이 말하는 걸 들으니까 생소하기도 하고 재밌기도 하더라구요. ^^


자, 여기까지가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릴 수 있는 미국 영어의 지역 액센트들입니다.
이것보다 훨씬 세세하게 나눌 수도 있고 제가 사는 캘리포니아에서도 남가주, 북가주를 나눌 수도 있지만 그러려면 이 포스트는 아마도 내년 2/4분기쯤에 마칠 수 있을 것 같아요.
발음학적으로도 깊이 들어가면 Cot-Caught merger (cot과 caught의 발음이 같은지 다른지), Pin-Pen merger (pin과 pen의 발음이 같은지 다른지) Mary-Marry-Merry (세 단어의 발음이 같은지 다른지) 등등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이 역시 이야기가 쓸데없이 복잡하게 길어질 것 같아 생략합니다.

혹시 여러분 중 영어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이 퀴즈를 한 번 풀어보시면 자신의 영어가 어느 액센트에 가장 가까운지 알 수 있을 거예요.
특정 단어들을 어떻게 발음하는지 객관식 문항에 대답만 하시면 되는 간단한 퀴즈니까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재미로 한 번 해 보세요.

http://www.gotoquiz.com/what_american_accent_do_you_have

더불어 해 보신 분들은 댓글로 결과를 알려주시면 더 좋을 것 같구요. ^-^

어느새 월요일이네요.
여러분 활기찬 한 주 시작하세요~


그런데 오늘 너무 재미없는 이야기였나요???

헉이방인씨 감 떨어졌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