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나는 미국의 어떤 주와 잘 맞을까?

by 이방인 씨 2013. 10. 29.

저 며칠 전에 아주 재밌는 테스트를 발견했어요!
TIME지에서 게재된 America's Mood Map이라는 건데 몇 가지 질문에 대답하기만 하면 내 성향이 미국 어느 주(state) 사람들과 비슷한지 알려주더라구요.
여러분도 한 번 해 보시면 재밌을 것 같아서 가져왔으니 재미삼아 해 보시고 결과를 댓글로 알려주세요~
테스트 방법과 영어 질문은 제가 설명해 드릴게요.

http://science.time.com/2013/10/22/the-united-states-of-attitude-an-interactive-guide-to-americas-moods/?utm_content=buffer8d71e&utm_source=buffer&utm_medium=twitter&utm_campaign=Buffer

이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미국의 성향지도인데 붉은색"친절하고 관습을 따르는" 지역이고
초록색"느긋하고 창의적인" 지역, 파란색"괴팍하고 거리낌 없는" 지역이네요.

 Take the Test 라고 쓰여진 파란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10개의 질문이 있는 테스트 화면이 나타납니다.

 

1번은 강한 부정이고 7번으로 갈수록 강한 긍정이 됩니다.
[전혀 그렇지 아니하다 →→→ 매우 그러하다]가 되는 거죠.

10개 항목을 한국어로 옮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Extroverted, enthusiastic - 외향적이다, 열정적이다

Critical, quarrelsome - 비판적이다, 논쟁하길 좋아한다

Dependable, self-disciplined - 믿을 만한 성격이다, 자아수련이 잘 되어있다

Anxious, easily-upset - 불안해한다, 금방 욱한다

Open to new experiences, complex - 새로운 경험에 항상 열려 있다, 복잡하다

Reserved, quiet - 내성적이다, 조용하다

Sympathetic, warm - 동정심이 많다, 따뜻하다

Disorganized, careless - 체계적이지 못하다, 부주의하다

Calm, emotionally stable - 차분하다, 감정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Conventional, uncreative - 관습적이다, 창의적이지 못하다


열 가지 항목에 솔직하게 대답하신 뒤 Submit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결과가 나오죠.

 

저는 한 번도 가 본 적 없는 플로리다가 나왔어요!

느낌표


짙은 빨강도 아니고 요구르트 색(?)인 걸 보니 그냥 어중간한 모양입니다.

플로리다에 마우스를 가져가 보니 수치로 표현한 결과가 나오네요.

 

Score는 50점을 전미평균으로 봤을 때 해당 state의 점수고, Rank는 50개 주 중 순위를 말해줍니다.
각 항목을 설명해 드릴게요.

 

Openness
마음이 열려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편협하지 않고 다양성에 대한 포용력이 높다는 뜻이죠.

Conscientiousness
철저함/성실함을 말합니다.
자기가 해야할 일을 정확하게 끝내려는 의지가 높다는 거죠.

Extroversion
외향성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외향적이라는 뜻이죠.

Agreeableness
상냥함/친절함을 말합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좋겠죠?

Neuroticism
신경질적 성향을 말합니다.
불안, 초조, 과민 등으로 신경질을 잘 낸다는 뜻이니 당연히 점수가 낮을수록 좋겠네요.


이 성향 테스트는 결과 항목의 첫 글자를 따서 OCEAN Test라고 부르는데 대표적인 성향 설문 중 하나입니다.
제가 가져온 건 약식이고 조금 더 세분화된 Full version 테스트를 해 보고 싶은 분들은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www.outofservice.com/bigfive/
TIME지에서 소개한 America's Mood Map이란 건 영국 켐브리지 대학의 Jason Rentfrow라는 심리학자의 연구결과인데, 각 주에서 OCEAN 테스트를 한 사람들의 결과를 토대로 각 주의 성향을 분석한 것입니다.

한 번도 가 보지 못한 플로리다의 사람들과 비슷하다는 제가 실제로 살고 있는 캘리포니아는 다음과 같습니다.

 


Openness는 50개 중 2위고, Agreeableness는 29위, Neuroticism은 50개 중 43위입니다.

캘리포니아 결과를 보면 뭐하나... 나는 플로리다와 어울린다는데!

 

제가 몇 개월 전에 여행가서 나름 문화충격을 받고 온 뉴욕을 한 번 볼까요?

 

역시 다문화 다민족 state이다 보니 Openness는 3위에 랭크되었습니다.
Agreeableness는 48위, Neuroticism도 엄청 높아서 4위네요.

음... 뉴요커들에게 미안하지만 제가 여행가서 느낀 거랑 똑같아요.

미안2

워낙 캘리포니안들에게 익숙해서 그런가 봐요.

 

미국에 살고 있어서 그런지 저는 무척 재밌게 봤는데 여러분은 어떠실지 모르겠네요.
테스트 해 보신 분들은 결과를 꼭 댓글로 남겨주세요.
궁금해요!

이상 몸은 캘리포니아에 있지만 영혼은 플로리다와 어울린(다고 하)는 이방인 씨였습니다.
여러분 오늘도 신나는 하루 유후~

이 테스트, 너무 믿으시면 안 되는 거 다들 아시죠? 샘플 사이즈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걸로 미국 각 주의 성향을 일반화할 수도 없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