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웃다가 울게 되는 미국인들의 역사상식 테스트 결과

by 이방인 씨 2014. 1. 1.

어제 저녁에 웹서핑을 하다 기가 막혀서 웃다가 울 지경이 되는 기사를 하나 읽었습니다.
여러분께 질문을 하나 해 볼게요.

 1776년 7월 4일, 미국은 어느 나라로부터 독립을 선언했을까요? 

정답을 아시는 분?!
아마 다들 마음으로 손을 번쩍 번쩍 드셨을 것 같은데요.

오케이

맞습니다~
미국은 영국으로부터 (Great Britain) 독립했죠?


상식인 듯 여겨지는 이 역사적 사실을... 미국인의 25% 이상이 모른다는 것이 2010년 한 설문조사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
.
.

이 25%의 오답 중에는 프랑스, 일본, 중국안돼  포함되어 있었다고 하는군요.

.
.
.

묵념을 하고 싶어집니다.
이들의 일반상식, 아니 (미국인이라면) 필수상식의 죽음을 기리면서요.

질문을 하나 더 해 보겠습니다.

 2차 대전 후 세계 2강이 맞선 냉전 (Cold War) 시대에 미국이 대립한 나라는 어디입니까? 


네, 맞습니다.
U.S.S.R., 소비에트 연방, 구소련 등등 여러가지로 답할 수 있겠죠.

참잘했어요


2011년 미국의 시사주간지 Newsweek에서 실시한 퀴즈 결과, 미국인의 오직 27%만이 이 답을 알고 있었고 합니다.
그렇다면 73%는 모르고 있는 말이죠.

안들려

아.... 밖에서 미국인 친구 다섯 명을 만났을 때 이걸 물으면
확률적으로 그 중 네 명은 "모른다"고 답한다는 소리구나....

목숨이 위험한 상황이 아니라면 묻지 말아야겠다.


이 밖에도 미국인의 오직 7%만이 미국 건국 후 1-4대까지의 대통령 이름을 제대로 댈 수 있으며, 현재 미국 대법원장이 누군지 아는 미국인도 25%미만이며, 콜럼버스가 미국을 발견하게 된 계기를 모르는 미국인들도 부지기수라고 합니다.

여러분, 그동안 제가 미국인들이 국제사회나 세계지리, 세계사에 어둡다고 답답해하던 거... 다 잊어 주세요!
자국 역사의 ABC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어찌 국제사회상식을 요구할 수 있단 말입니까?!
저는 이 기사를 읽으면서 처음에는 실실 웃다가 나중엔 안타까움의 눈물을 흘릴 지경이었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아시아 문화를 잘 모른다며! 한국이 어디 있는지 모른다며! 남한과 북한의 차이를 잘 모른다며! 기막혀했던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되는군요.


미안미안

미국이 중국으로부터 독립했다고 대답하는 애처로운 사람들에게
나는 그 무슨 잔혹한 잣대를 들이댔단 말인가!!!


하지만 미국의 현실을 보며 웃기만 할 일이 절대 아니죠.
한국사 교육의 중요성을 더 말해 뭐하겠습니까.
2014년이 되면 미국은 독립 238주년을 맞이하게 되는데, 한국이 광복 238년을 맞게 되는 2183년에... 설마하니... 어느 나라로부터 주권을 회복했는지 모르는 사람이 나오는 건 아니겠죠?!


한국은 1월 1일이군요!
새로운 해의 첫 날, 행복하게 시작하시길 빕니다~


기사에는 설문조사에 응한 "미국인"이 어떤 미국인인지 (네이티브인지 이민자인지)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혹 외국출신 귀화 미국인들의 탓으로 돌리려고 해도, 이민자가 귀화할 때 미국역사상식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는 사실을 떠올리면 귀화자가 이 퀴즈에 응했다면 오히려 평균점수를 올리는 역할을 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 충격적인 수치이긴 하지만 이 결과로 미국인 모두를 일반화할 수 없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