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브래드 피트는 Jock, 빌 게이츠는 Nerd? 미국 학생 분류법

by 이방인 씨 2012. 3. 2.

 

엄친아, 모범생, 평범한 학생, 문제아 등등 같은 학교안에서도 학생들을 분류하는 말들이 많이 있죠.
미국에도 역시 개성적인 학생들을 구분짓는 단어들이 존재합니다.


브래드 피트는 Jock (좍)

 

Jock 이라 불리는 남학생들은 미국 학교내의 최고 인기인들입니다.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체격이 건장하고 얼굴이 잘 생긴 스포츠맨이라는 것이죠.
주로 이런 학생들을 Jock 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google image)



이들은 varsity jacket 이라고 부르는 학교 스포츠팀의 점퍼를 즐겨 입습니다.

(google image)

 

미국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에도 자주 나오지만, 대부분 Jock 들은 학교안의 꽃보다 남자 집단을 구성하며 마찬가지로 외모가 출중한 치어리더 여학생들과 어울립니다.

평범한 학생들이나 운동을 못하는 학생들 사이에서는 "뇌까지 근육으로 이루어진 운동 잘하는 바보" 들이라는 비아냥을 듣기도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Jock 들의 뒤에서나 할 수 있는 다분히 질투섞인 놀림이랍니다.
단순히 스포츠를 잘하는 것 뿐만 아니라, 몸매와 얼굴도 받쳐줘야 Jock 이 될 수 있기 대문에 이들은 내심 모든 남학생들의, 특히 스포츠에 광적인 미국 남학생들의 동경의 대상이랍니다.

구글에서 High School Jocks 라는 이미지를 검색했더니 이런 사진이 나오네요.
이제 Jock 들이 어떤 아이들인지 느낌이 확 오시죠?

 

 

 

 

브래드 피트도 미주리 스프링필드에 있는 고등학교 재학시절에 테니스를 치던 교내 인기남이었다고 하네요.
사실 그런 얼굴이라면 운동을 못해도 학교의 왕자님이었을테지만요. ^-^ 

 

스티브 워즈니악은 Geek (긱)

 

Jock 과 정반대의 학생들을 Geek 이라고 부릅니다.
이들의 특징은 바로 '저주받은 육신' 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지요.
학교에서 가장 운동을 못하는 학생들로 꼽히는 아이들이 바로 Geek 입니다.
대신 이들은 미친듯이 몰두하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google image)

 

미국에서 Geek 들은 주로 이러한 이미지로 묘사됩니다.
모습이 일본에서 오타쿠 라는 부르는 한 가지에 열중하는 사람들과 닮아 있죠?
오타쿠들과 마찬가지로 이들은 주로 컴퓨터나 비디오 게임, 혹은 기계분야에 막대한 관심이 있으며 또한 그런 방면으로는 누구보다 뛰어납니다.
그래서 학창시절에는 교내에서 가장 괴롭힘을 당하지만, 졸업 후 한 분야의 전문가로 성공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성향이 정반대인 Jock 과 Geek 들은 당연히 사이가 좋지 못합니다.
주로 Jock 들이 장난으로 Geek 들을 못살게 굴곤 하죠.


 

 

아마 미드나 영화에서 이런 장면 많이 보셨을거라고 생각되네요.

모든 Geek 들의 우상은 애플의 공동 창업자인 스티브 워즈니악이 아닐까 합니다.
Geek 역사상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사람이라고도 할 수 있겠죠?

 

 

 

(google image)

이게 바로 젊은 시절의 스티브 잡스 (왼쪽) 와 스티브 워즈니악 (안경 쓰신 분) 입니다.

 

 

애플하면 스티브 잡스가 먼저 떠오르지만 실상 스티브 잡스는 혁신적 사고방식을 가진 비지니스의 천재였고, 컴퓨터 개발 및 모든 기술 사항은 스티브 워즈니악이 전담해서 창립된 회사가 애플입니다.

워즈니악은 어린 시절부터 기계에 미쳐 살았던 희대의 Geek 이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말할 것도 없이 억만장자가 됐죠.
몇년 전에 그의 다큐멘터리를 봤더니 이 분은 오로지 기계공학에만 관심이 있어서 본인이 돈을 얼마나 벌었는지도 모를 뿐더러 돈 쓰는 일에도 무심하다고 합니다.
스티브 잡스나 스티브 워즈니악이나 둘 다 미국의 서민층 쇼핑몰로 유명한 Target 이나 Walmart 에서 쇼핑을 한다고 하더라구요.

 

빌 게이츠는 Nerd (널드) 라고 오해받았다!

 

Geek 과 혼동되거나 혼용되는 단어로 Nerd 가 있습니다.
본래 Nerd 는 공부벌레라는 뜻입니다.
외모에서 풍기는 비슷한 분위기 때문에 많이 혼용되고 있는 단어이긴 해도 Nerd는 Geek 일 수 있지만 Geek은 반드시 Nerd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Geek 인 아이들은 컴퓨터 게임에 천재적일 수는 있으나 공부는 못할 수 있죠.
하지만 Nerd 는 반드시 공부를 잘해야 한다는게 전제조건입니다.

 

주로 이런 열공하는 아이들로, 늘상 책을 끼고 살고 시험에서는 항상 최고성적을 거두죠.
하지만 쉽게 예상할 수 있듯이 학생들 사이에서는 놀림감이 되기 일쑤랍니다.

Windows 를 개발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 사실 전 세계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스티브 잡스보다 더 지대한 영향을 끼친 또 하나의 IT 천재죠.


 

 

 

이 분은 1973년 하버드 입학 당시 미국의 수능인 SAT 에서 1600점 만점에 1590점을 기록하셨다는군요.
학교에서 알아주는 Nerd였다고 하네요.

하지만 나중에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미친(?) 성공으로 Nerd 가 아니라 Genius였음이 증명되었죠.
Nerd는 '할 줄 아는 것이라곤 공부 밖에 없다' 는 뜻으로 미국에서는 그다지 좋은 의미로 쓰이지 않습니다.
빌 게이츠도 학창 시절엔 아이들로부터 공부만 잘하는 Nerd 라고 불렸다지만 실상 그는 공부도 역시 잘하는 천재적 능력의 소유자라는 것이 현재의 평가랍니다.
 
Jock, Geek, Nerd 외에도 거친 문제아 Punk나 여자 꼬시기에만 몰두하는 Pimp들도 있지만 또 말이 정신없이 길어졌기에 여기서 줄입니다.

재밌게 보셨으면 좋겠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