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 & A

방문객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

by 이방인 씨 2014. 7. 13.

러분의 편의를 위하여 평소 방문객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을 모아 정리했습니다. 이 곳에서도 답을 얻지 못하셨다면 질문 코너에 올려 주세요.


Q1. 미국 생활 초보인데 영어가 마음처럼 늘지 않아요. 이방인 씨가 추천하는 영어 공부법이 있다면 알려 주세요.

어려운 질문입니다. 아시다시피 공부에는 왕도가 없지 않습니까?! 게다가 저도 십대 후반에야 미국에 온 교포 1.5세 아니, 1.7세 정도라 2세들처럼 완전한 Native 영어 실력을 갖추고 있지도 않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히. 제가 영어 초보 분들께 알려 드릴 수 있는 방법이라면...?


만화를 보세요!


안습
으~아~니~ 요, 요, 요 이방인이...
또 무슨 이방인스러운 말을 하는 겨?!

 
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제 말을 끝까지 들어 보세요.


저도 이거 이름 있는 신문에서 읽은 비법이라구요!

미국의 무슨 대학 교수가 그랬단 말이예요!!!
미국 신문에 칼럼도 쓰고, 뭐 그런 사람이란 말이예요!!!


미국의 어린이 채널인 Nikelodeon이나 Disney 혹은 PBS에서는 유아 및 아동을 위한 만화를 많이 방영합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화 프로그램의 특징은 '발음이 정확하고
 말이 느리며 바르고 고운 표현을 쓴다'는 것이죠. 한국의 어린이 프로그램을 한 번 떠올려 보세요.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천천히 또박또박 말하고 국어사전에 없는 아름답지 못한 표현은 쓰지 않죠? 미국도 마찬가지랍니다. 영어 초보가 어린이 프로그램으로 공부를 하면 좋은 점이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요즘은 미드로 영어를 공부하는 시대라고도 하고, 또 어떤 분들은 CNN 뉴스를 들으며 공부를 한다고도 하시는데요. 제 생각에 미드나 CNN 뉴스는 적어도 영어실력 중급 이상의 분들이 보셔야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귀가 안 트여 잘 들리지도 않고, 미국인과 대화할라치면 버벅거리는 초보 분들에게 미드나 CNN은 조금 과한 선행학습이랄까요? 스스로 수준을 평가했을 때 영어회화 초급반이라고 느끼시는 분들은 너무 빨리, 멀리 가시려고 하지 마시고 만화부터 시작해 보세요~

저는 이 나이 먹고도 가끔 디즈니 채널을 보는데 아주 그냥~ 눈물과 감동이 넘쳐 흐릅니다.

 

Q2. 미국에 사는 친척/친구/지인에게 선물을 하려고 하는데 뭐가 좋을까요? 미국에 없는 게 뭐가 있나요?


하아~ 미국에 없는 것들이라...

여긴 찰옥수수가 없구요,
설레임 아이스크림이 없구요,
붕어빵이 없구요,
길거리 분식이 없구요,
가나 초콜렛이 없구요,
닭갈비가 없구요,
회오리 감자가 없구요,

여긴... 여긴... 있는 게 없어요!!!!!!!!!!!!!!!!


화가 난드아~~~~


★ 이건 어디까지나 이방인 씨가 살고 있는 지역의 이야기로, 잠시 제 속에 내재된 분노를 폭발시켜 보았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죠. 많은 분들이 미국에 있는 지인에게 줄 선물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시더라구요. 아무래도 미국에는 없고, 한국에는 있는 물건들을 주시고 싶은 모양인데, 사실 제가 한국 구경을 한 지 오래라 한국에 어떤 참신한 제품들이 있는지 잘 모른답니다. 그래도 미국에 없는 것들을 생각해 보자면...

받을 사람이 학생이라면, 예쁘고 질 좋은 학용품이 좋을 것 같고
젊은 여성 분이라면, 한국의 젊은 여성들이 많이 쓰는 화장품 종류가 좋을 것 같고
한국 식품점이 없는 곳이 사는 분이라면, 간식 종류가 좋을 것 같네요.

또한 미국인 친구에게 한국적 선물을 주고 싶다는 분들이 계신데 예산이 허락한다면 고급 공예품을 사시는 게 좋겠죠. 하지만 부담 되지 않는 선에서 생각하신다면 인사동에 가셔서 합리적 쇼핑을 한 번 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물론 한 눈에도 조잡해 보이는 물건은 피하셔야할 테죠.

제 경험에 비춰 보면, 이국적 느낌이 나는 작은 소품들이 반응이 좋았던 것 같아요. 전통 문양이 들어간 컵받침 세트나 접고 펼 수 있는 부채도 괜찮구요. 예전에 미국인 여성 친구에게 고운 색의 노리개를 선물하며 옷에 걸어도 되지만 벽이나 문고리에 장식용으로 달아도 좋다고 했더니 정~말 좋아하더라구요.

하지만 지금까지 말씀 드린 건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 생각일 뿐이라는 걸 잊지 마시고, 받는 사람의 취향을 고려해서 선물하시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Q3. 저도 미국으로 이민을 가고 싶습니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이방인 씨는 어떻게 이민을 가게 되었나요?

미국 이민이라 하면 곧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영구히 거주할 수 있는 '영주권' 획득을 말하는 것일 텐데요. 아시다시피 영주권 획득 조건 및 절차가 무척 까다롭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족 이민과 취업 이민이 있지요.

가족 이민: 가족 이민이란 미국 시민권자가 한국에 있는 가족을 이민 초청하는 것을 말하는데 혈연관계에 따른 우선 순위가 있습니다.

1. 시민권자의 미혼 자녀

- 미국 시민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결혼하지 않은 자녀가 가족 초청 이민 우선권 1순위입니다.

2A. 영주권자의 배우자 및 21세 미만 미혼 자녀

- 이미 영주권을 획득한 사람의 배우자나 미성년 미혼 자녀가 2순위 A가 됩니다.

2B. 영주권자의 21세 이상 미혼 자녀

- 영주권 소지자의 성인 미혼 자녀가 2순위 B가 됩니다.

3. 시민권자의 기혼 자녀

- 미국 시민권자의 결혼한 자녀가 3순위입니다.

4. 시민권자의 형제 자매

- 미국 시민권자의 형제 자매가 가족 초청 4순위가 됩니다


취업 이민: 말 그대로 일 때문에 미국으로 이주하는 사람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우선권 순위는 아래과 같습니다.

1. 국제기업 간부

2. 석사학위 이상 전문직

3. 전문직 (의사, 간호사, 등등)

4. 종교 비자

5. 투자 비자

- 일정 금액 이상의 미국내 부동산을 매입하거나 사업체에 투자할 경우를 말합니다.


이상 제가 소개한 두 가지는 미국 이민의 일.반.적. 방법이며, 미국인과의 결혼을 통한 이민이나 전쟁 난민 또는 망명의 경우는 다른 기준이 적용됨을 알려 드립니다.


Q4. 미국 남자/여자와 사귀는 방법 좀 알려 주세요.

웃지 마십시오. 실제로 이런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제 대답은 하나 뿐입니다.

미국 사람도 한국 사람이랑 똑같이 사랑하고 연애하고 결혼합니다. 인연이라면 제게 묻지 않으셔도 알아서 운명의 수레바퀴가 데굴데굴~ 굴러갈 겁니다요!

'Q & 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문은 여기에 올려 주세요  (22) 2014.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