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판 '백치 된장녀' 들은 과연 어떤 여자들일까?

by 이방인 씨 2013. 5. 25.

어제는 미국판 허세남들인 douchebag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요.
오늘은 반대로 미국판 '백치 된장녀' 들을 일컫는 표현을 소개할까 합니다.

여러분 미국의 '백치 된장녀' 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모습이 그려지시나요?
밝은 금발에 화려한 치장, 그리고 쇼핑중독이 의심되는 여성의 모습이 아닐까 하는데요.

 

(wattpad.com)

이런 분위기랄까요?

 

이 사진 상단에 써 있는 말, 보이시나요?

Valley Girl

바로 이 'Valley Girl'이 백치 된장녀를 가리키는 표현이랍니다.
valley는 '계곡' 이란 뜻이니 valley girl 이라면 '계곡 여자' 라는 뜻... 이 아니고!
캘리포니아 L.A의 San Fernando Valley 라는 지역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80년대 미국의 경제 부흥기에 San Fernando Valley 지역에는 중산층 이상의 부유한 계층이 늘어났습니다.
대다수가 백인이었던 이들 Valley 부자들의 딸들은 돈 많은 아버지 덕에 쇼핑만이 인생 최대의 관심사인 철 모르는 아가씨들이었습니다.
대체로 자기 밖에 모르는 성격에다가 Best Friend라고 호들갑을 떨다가도 없을 때는 뒷담화 작렬! 하는 내숭 9단의 여우들로 묘사됩니다. ㅋㅋㅋ
이들은 끼리끼리 어울리며 그들만의 문화를 형성했는데 화려한 옷차림과 과장된 언어습관이 특징이죠.
80년대에는 이런 스타일의 옷차림이 Valley Girl들의 상징이었습니다.

 

(halloweencostumes.com)

부잣집의 딸바보 아빠 밑에서 자란 철부지 말괄량이 느낌이랄까요?

 

스타일 말고도 이 소녀 혹은 젊은 여성 집단이 미국 문화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된 이유가 바로 Valleyspeak (또는 valspeak) 이라고 하는 그들만의 독특한 언어입니다.
미국 영화를 자주 보시는 분들은 영화에서 이런 여성 캐릭터를 분명히 여러번 보셨을텐데요.

 

Oh My God, Whatever, Bitxx 등 호들갑스런 감탄사나 추임새를 많이 넣는 것이 valspeak의 특징입니다.

 

이 영상을 보시면 valleyspeak을 영화나 미드에서 보신 것이 생각나실 거예요.

 

 
두 영상 다 웃기려고 과장된 측면이 있지만 valleyspeak의 주요 특징은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OMG, Like, Totally 등이 한 문장안에 몇 번이나 들어가는 게 valspeak의 핵심이죠.

 

사실 이 Valspeak이 독특하긴 해도 California English를 기반으로 한 것이라 저는 많이 듣기 때문에 호들갑스럽다는 느낌은 받아도 익숙하답니다. 
하지만 일전에 TV에서 보니 미국의 다른 지역 출신들이 들으면 이 말투가 굉~장히 거슬린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L.A에 사는 것은 아니지만 고등학교 때도 그렇고 대학 시절에도 valspeak을 사용하는 여학생들을 자주 접해서 잘 몰랐어요. ㅋㅋㅋ

아무래도 미국 쇼비지니스 문화의 중심이 되는 L.A 지역에서 시작됐다 보니 이 집단의 문화는 금새 언론의 주목을 받으며 미전역에 알려졌습니다.
니콜라스 케이지 주연의 영화 Valley Girl 이라는 작품도 있었고 같은 제목의 OST도 인기를 끌었다네요.

 

 저도 이 영화를 못 봤는데
도시의 펑크족 니콜라스 케이지와 The Valley의 부잣집 딸의 사랑과 신분차이를 다룬 영화라네요..

 

발매된 영화의 사운드트랙 자켓인데, 당시 valley girl 하면 떠오르던 여성의 모습이죠.

 

지금 보면 유치할 정도로 화려한 화장과 옷차림을 하던 80년대 valley girl은 이제 없지만 형태가 조금씩 변화되어 아직까지도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whysoblu.com)

 이런 류 혹은

 

이런 류의 백인 여성 캐릭터들이 valley girl을 계승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Valley Girl이란 말이 전국적으로 유행하던 시절은 이미 지났지만 80년대를 지나온 미국인들이나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오래 산 사람이라면 Valley Girl이라는 말이 어떤 뜻인지 다들 알 거예요.
신랄하게 말하자면 부잣집에서 부족함 없이 자라 할 줄 아는 것이라고는 돈 쓰는 것 밖에 없는 이기적인 백치녀라 하겠고, 반대로 긍정적 측면을 보자면 오히려 그렇게 단순 멍청해서 순진하고 귀여운 그러나 말버릇은 고약한 공주님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미국판 '백치 된장녀' 라고 할 수 있는 Valley Girl에 대한 글이었는데, 재밌게 보셨길 바랍니다.
여러분 즐거운 토요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