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인들이 이혼하는 이유, 한국과 다르지 않네

by 이방인 씨 2012. 10. 14.

한국이 최근 몇년새 이혼 강국(?)으로 떠오르긴 했지만, 그래도 이혼율 높은 나라하면 바로 떠오르는 나라가 미국이죠.
세계에서 이혼율이 가장 높은 나라 순위를 보니, 한국은 10위더라구요.
9위부터 체코, 쿠바, 몰도바,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파나마, 미국, 아루바, 그리고 마지막 1위는 러시아가 차지했습니다.
(http://www.tiptoptens.com/2012/01/11/top-10-countries-with-highest-divorce-rates-in-2012/)

미국이 의외로 낮은 순위를! 받아서 조금 놀랐답니다. ㅋㅋㅋ
가장 최근의 통계를 보니 미국에서 첫번째 결혼의 10년내 이혼율은 29%이고, 일생에 한번 이혼할 확률은 40-50%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확률로 보자면 미국인 2명중 1명은 평생 한번은 이혼을 경험한다는 것이죠.
이들이 이혼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번째 - 소통의 부재

미국인들이 꼽은 이혼의 첫번째 이유는 바로 부부간의 대화단절, 소통의 부재였습니다.
사소한 오해들이 쌓일 때 솔직히 감정을 털어놓지 못하고, 점점 더 대화를 하지 않게 되어 결국 함께 있는 것을 견디지 못하는 지경에 이른다고 합니다.

 

흥, 너랑 말하기 싫어!

 

두번째 - 경제적 어려움

돈은 모든 문제의 원인이라고 하는군요.
부부들이 돈 때문에 싸우는 큰 이유는 어디에 어떻게 소비할 것인지 충분히 상의하지 않고 한 쪽이 멋대로 돈을 쓰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가정 경제가 궁핍해질수록 부부의 스트레스는 커져가고, 싸움이 잦아져서 이는 결국 관계를 어그러지게 한다네요.

 

기름이냐 개스냐... 내가 계산해봤는데...
우린 둘 중 어떤 것도 쓸 형편이 안돼! ㅠ.ㅠ

 

부자라 행복해요??

 

세번째 - 배우자의 부정행위

역시나... 세번째 이유는 배우자의 바람! 이네요.
지속적인 내연관계뿐만 아니라 하룻밤의 실수 (One night stand) 또한 이혼의 큰 사유였습니다.

 

나한테 어떻게 이럴 수 있어?!

 

네번째 - 배우자 혹은 자녀 학대

배우자나 자녀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학대가 큰 이혼의 사유가 된다고 합니다.
흔히 "학대" 라고 하면 가정폭력을 생각하기 쉽지만, 감정적 학대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원인이라고 하네요.
배우자나 자녀들에게 신체적 고통뿐만 아니라 지나친 스트레스, 공포심, 불안감 등을 유발하는 말과 행동은 모두 학대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부..부인, 나 지금 정신적으로 심히 위축되는구려....

 

다섯번째 - 중독

온갖 종류의 중독 현상도 이혼의 이유입니다.
전통적이라 할 수 있는 알콜이나 마약중독 이외에도 도박, 폭식, 지나친 흡연, 그리고 게임 중독도 큰 문제라고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같은 SNS에 중독되어 결혼생활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까지 있다고 하는군요!

 

이 맛을 끊질 못하겠네!

 

이상의 다섯가지가 미국인들이 이혼하는 흔한 이유라고 합니다.
한국과 별반 다를 게 없죠?
마지막으로 미국인들이 이혼에 대해 하는 농담 한 가지 들려드릴게요.

When your ex says "You will never find anyone like me", reply with "That's the point!"

당신의 전 배우자가 "당신은 절대로 나 같은 사람 또 못 만날거야" 라고 하거든 이렇게 대답하세요.

바로 그게 핵심이야!!!  쌩유

아이고~ 미국인들 긍정적이고 유머러스한 건 좋다지만, 이런 농담이나 하고 있으니 이혼률이 높은 건지도 모르겠어요. ^^;;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 중에 결혼하신 분들은, 위에 나온 다섯가지 사유들을 보고 그 반대로 하시면 평~생 행복한 결혼생활 하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