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 K-POP팬이 도통 이해 못하는 한국문화는?

by 이방인 씨 2012. 7. 14.

제가 아주 오래전에 소녀시대를 좋아하는 미국인 남자친구의 이야기를 쓴 적이 있었는데요.
요즘은 그 친구 말고도 K-POP을 좋아하는 미국 남자 아이들이 주변에 조금 더 늘어났답니다.
그 중 완전히 정신 빠져버린 친구도 있는데, 이 친구는 소녀시대의 써니양을 가장 좋아합니다.
유투브에 올라오는 영어자막이 달린 소녀시대의 동영상은 모조리 섭렵하고 써니양이 출연하는 예능 프로까지 전부 찾아보는 열성팬이더라구요.
그 친구가 하루는 저에게 도대체 애교가 뭐냐며! 도무지 모르겠다며! 답답해 죽겠다며! 정확한 개념을 설명해 달라며! 묻더군요.
으음.....흐음.... 애교의 정확한 개념이라니....평소에 생각해 본 적 없는 토픽이라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애교를 설명해주었습니다.

뭐랄까...여성이 본인의 귀여운 매력을 어필하는 표정이나 몸짓, 행동을 통틀어 애교라고 해.

그런데 한국남성인 저희 오빠는 애교를 저와 조금 다른 버전으로 설명하더군요.

애교란 말이지, 여자가 남자를 조종하기 위해 쓰는 필살기 같은거지. 후후훗~

(아하하하하....이 분 어디의 누군가에게 조종 꽤나 당해본 모양인데???)

누구의 정의가 맞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미국 친구들에게 애교란 정말 이해하기 힘든 문화인가 봅니다.
K-POP을 아무리 좋아해도 애교만큼은 익숙해지지 않는 모양이더라구요.
앞서 말한 써니양의 팬이라는 친구도 써니는 재치있고 명석한 것이 매력인데 왜 굳이 그런 행동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합니다.
그 친구가 말한 "그런" 행동이란건, 한국에서 여성이 애교부릴 때 자주 사용하는 아기들이나 쓸 법한 말투나 표정들이었답니다.
우리는 주로 애교부리는 여성을 귀엽고 깜찍하다고 표현하지만, 미국 남성들 눈에는 부자연스러운 행동으로 보이는 것 같더라구요.



애교를 이해 못하는건 미국 여성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제 친구들도 가끔 K-POP 걸그룹들의 영상을 볼 때마다 혼란에 빠집니다.
노래 내용이나 의상은 온통 섹시 노출컨셉인데 왜 말할 때는 유치원 아이같은 말투로 애교를 부리느냐 이거죠.
그리고 도대체 한국 남자들은 왜 아기같이 행동하는 여자를 좋아하는지 모르겠다고도 하구요.

미국 K-POP 팬들의 이런 의문은 한국과 미국의 매력적인 여성상이 다르기 때문에 생겨납니다.

보편적으로 미국인들은 외모적 매력이라하면 오로지 섹시함만 있는 줄 압니다. -.-^
남자든 여자든 인기 있으려면 내일 아침에 죽는다해도 오늘 밤까지는 섹시해야 되죠.
요즘 한국의 걸그룹들이 지나친 섹시컨셉으로 비난을 받기도 하지만, 미국 MTV에서 나오는 뮤직비디오들을 보고 있노라면 한국 걸그룹들은 얌전한 수준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 쇼비지니스의 영향으로 요즘은 전 세계가 섹시함을 추구하고는 있지만, 걸그룹들이 과도한 노출로 비난 받는 것을 보면 아직 한국에서는 섹스어필 문화를 거북해하는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
오히려 한국에서는 어린 아이같은 순수함과 소녀적 이미지를 가진 여성을 매력적으로 생각하는 남성들이 많죠.
단적인 예로, 아이유양이 거느리고 있는 수 많은 삼촌팬들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문화차이를 설명해주고 반대로 미국친구들에게 하나 물어보았답니다.

그러는 너희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왜 그렇게 벗어 제끼고 유혹하는 걸 좋아하니?
나도 도저히 이해가 안가서 그러니 속 시원하게 설명 좀 해줘라.

속 시원하게 할 말이 있을리가 없겠죠.

그냥....좋잖아...

하며 멋쩍게 웃길래, 저도 따라 웃으며 말했습니다.

그래, 그런 것처럼 우리도 귀여운 여자가 좋을 뿐이야.
굳이 설명을 하려면 복잡하게 사회적, 문화적 심리까지도 끌어들일 수 있겠지만 그냥 나라마다 다른 취향이 있는 것 뿐이라고 이해하는 게 빠를 것 같아.
넌 써니를 좋아하지만, 또 누군가는 윤아나 수영을 좋아하는 것과 같은거야.

이렇게 제 친구의 물음은 일단락 되었습니다.
ipod은 K-POP 노래로 가득하고, 밤새 써니양의 영상을 찾아보는 열정을 가지고 있어도 쉽게 이해하기 힘든 것이 문화차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답니다.
그래도 K-POP 덕분에 이렇게 한국 문화에 궁금증을 가지게 되는 것 자체가 참 고무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런데 여러분은 한국에서 애교 부리는 여성이 인기있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평소에 깊이 생각해보지 않은 문제라 다른 분들의 의견이 사뭇 궁금하네요. ^^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