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날더러 "넌 유색인종이 아니잖아" 라는 내 백인 친구

by 이방인 씨 2012. 12. 11.

저는 분명히 100% 한국인인 동양인인데 유색인종이 아니라는 말을 들었다니, 그것도 백인한테서, 무슨 소리인가 싶으시죠?
이건 제 살결의 색과는 전혀 관계없는 이야기랍니다.
몇년전에 있었던 일인데 한번 들어보세요.

저한테는 Krisha 라는 아일랜드계 미국인 여성 친구가 있는데요.
멜라닌 색소가 부족해서 자외선에 약한 백인답게 크리샤는 어딜가던지 선 블락을 열심히 바릅니다.
그녀의 가방에는 늘 선 블락 크림이 들어있었는데 그 날도 열심히 얼굴에 바르다가 저한테 묻더라구요.

 

너는 선 블락 잘 안 바르더라. 그러다 피부암 걸리면 어쩌려고 그래?

하하하하. 나도 아침에 집에서 바르고 나왔어. 그리고 우리 유색인들은 피부암에 걸리는 확률이 백인에 비하면 현저히 낮은 걸.

 

했더니 갑자기 크림 바르던 손을 멈추면서 저를 쳐다보고 이렇게 말하네요.

 

그렇지만 넌 유색인이 아니잖아. (But you are NOT colored.)

 

이젠 제가 깜짝 놀랐죠.

 

그게 무슨 소리야? 내가 동양인이라는 걸 정말 몰라서 하는 소리는 아니지???

그래, 넌 동양인이지 유색인은 아니잖아. (Yes Asian, NOT colored people.)

 

오~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Colored people 이 "유색인종" 을 뜻하는 줄 알았는데 동양인은 colored people 이 아니라니, 그럼 우리는 뭔데??????
크리샤에게 colored people 의 정확한 의미를 물어봤습니다.

 

미국에서 colored people 이란건 흑인이나 혹은 미국 인디언들을 말하는거야.
(In United States, "Colored People" means African Americans and Native Americans.)

그럼 나 같은 동양인은 뭐라고 해?

뭐라고 하긴, 그냥 동양인 (Asians) 이지.

뭐 그건 그렇지... 그건 그런데 백인, 흑인은 둘 다 색을 넣은 단어로 White, Black 하고 부를 수 있는데 동양인은 그냥 동양인으로만 불러? 그럼 황인종 (Yellow race) 이란 말은?

 

했더니 아주 그냥 눈을 동그랗게 뜨고 난리가 납니다.

 

Yellow 라니, 왜 그런 말을 해?! 그렇게 부르지 않아! 넌 Yellow 가 아니잖아!!

그래. ^^;; 실제로 노란색은 아니지...

 

그런데 오히려 아시아에서는 백인, 흑인, 황인 이렇게 부르잖아요.
동양인을 황인이라고 부르는 거나 White을 백인, Black을 흑인이라고 부르는 거나 별반 다를게 없죠.
엄밀히 말하자면 백인들도 정말 하얀색은 아니고 흑인들도 진짜 까만색은 아니듯이요.
게다가 영어사전에도 떡~하니 황인종은 Yellow Race 라고 나와있던걸요.
하지만 크리샤는 저더러 어디가서 제 자신을 Yellow 라고 하지 말라고 주의를 줬답니다.
물론 그렇게 말해본 적도 없었지만 앞으로는 절대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죠.

어쨌든 황인이라는 말은 비하하는 단어니까 쓰지 않고, colored people 은 흑인만 말하는 거니까 안 쓰고 그렇다면 뭔가 다른 말이 있지 않을까 싶어 찾아보니.... 의외로 너무 간단했습니다. -.-;;

 

People of Color 라는 말을 쓰더라구요.

뭥미아니, colored people 이나 people of color 나 뭐가 다르냐고... 업어치나 메치나...

 

그래서 다른 미국인들에게 마구 물어봤더니 colored people은 오래전부터 미국에서 흑인을 지칭하는 말로 쓰여서 부정적인 뉘앙스를 풍긴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대체할 수 있는 말이 people of color 인데 비백인계를 통칭하여 쓸 수 있는 표현이라네요.

가만히 생각해보면 조금 씁쓸하기도 합니다.
바른대로 말하면 White도 컬러의 한 종류잖아요.
그런데 비백인계만 people of color 라니.... 게다가 왜 아시안, 흑인, 중동인 그 밖의 전부 다른 민족을 백인과 이분하여 "통칭" 하는지도 모르겠구요.
미국에서 살다보니 주류인구가 백인이라 어쩔 수 없지만 점점 더 비백인계 이민자들의 비율이 늘어나는 현실임에도 백인 중심의 세계관이 변할 생각을 안하니 애석할 뿐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