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이야기

강남 스타일에 빠진 미국인이 내게 이렇게 물었다.

by 이방인 씨 2012. 9. 9.

그럼 진짜 강남 스타일은 뭔데? 뭥미

 

요즘 그야말로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는 가수 싸이의 강남 스타일에 빠져버린 낯 모르는 미국인이 제게 물어왔습니다.
낯을 모르는 이유는 인터넷 댓글로 대화를 주고 받은 사이이기 때문이죠. ^^
미국인들이 참 좋아하는 엽기발랄코믹 코드가 맞아떨어지는데다가 이국적인 재미까지 곁들여진 덕분에 강남 스타일이 미국인들에게도 신선하게 어필하는 것 같습니다.
유투브 동영상에는 물론이고, K-POP 포럼에도, 각종 인터넷 기사 밑에도 미국인들의 댓글들이 꽤 있네요.

낯선 한국어 발음 때문에 "오빤 강남 스타일" 이 "Open condom style" 로 번지기까지 한 것처럼 그 미국인 역시 오빤 강남 스타일이 도대체 무슨 뜻이냐고 묻더라구요.
그래서 "강남" 은 한국 최고의 부자동네 지명이고 이 노래에서 "오빠" 는 남성이 여성에게 자신을 지칭하는 말이니까, "오빤 강남 스타일" 을 풀이하면 남성이 여성에게 "나는 엄청 부티 나는 남자야~" 라고 장난스레 말하고 있는 것이라 살포시 댓글을 써 주었죠.
그랬더니 누군가 다시 묻네요.

 

그래? 한국의 부자동네 사람들이 저렇다는 거야?

아니, 아니, 실제로 저런 모습과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싸이라는 가수가 유머와 풍자를 곁들인거지.

 

여기까지 말해주었더니, 오늘 글 첫 머리에 등장한 질문이 제게 날아왔습니다.

 

그럼 진짜 강남 스타일은 뭔데?

에...음...저... 그러니까... 글쎄...???

 

몇 번을 물어봐도 저는 모릅니다. ^^;;
강남에 살아본 적이 있어야 말이죠.
강남이라 하면 차 타고 지나가 본 것이 전부이고, 강남 스타일 오빠는 본 적도 없으니 제가 어찌 알겠습니까. ㅋㅋ
한국인이지만 강남 근처에도 못 가봐서 잘 모르겠다고 솔직히 말하고, 아마도 느낌상 베벌리 힐스랑 비슷하지 않겠냐고 말해줬습니다.

그러고나니 저도 궁금해지더이다.
정말 강남 스타일은 어떤 스타일인가요??

예전에 타워팰리스나 여타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들이 한창 주가를 올릴 때 도시 전설처럼 들려오던 이야기 하나가 있습니다.
피자 배달 아르바이트생이 타워팰리스에 배달을 갔더니, 교복입은 여중생 2-3명이 놀고 있다 나오더니 한 아이가 10만원권 수표를 주고 거스름 돈은 필요없다고 했다네요.
그런데 팁으로 가지라던 거스름 돈이 피자 가격보다 더 많았다는... 믿거나 말거나 에피소드죠.
그래서 음식 배달 아르바이트생들이 가장 배달가고 싶어하는 곳이 타워팰리스라는 이야기였답니다.
이 카더라 통신에 따르면 강남 스타일은 팁을 많이 주는 스타일??

혹은 언젠가 제 블로그에 어떤 분이 "아내의 자격" 이라는 드라마가 요즘 강남의 현실을 잘 꼬집어냈다고 말씀해주신 적이 있습니다.
저희 어머니도 그 드라마를 보셨는데, 참 놀라운 일이 많다고 하시더라구요.
이 드라마에 따르면 강남 스타일은 불륜과 사교육에 집착하는 스타일??

그런데 또 그 드라마 기사 밑에 달린 댓글들을 보니 "나 강남 사는데 저렇지 않다" 혹은 "강남 산다고 하면 편견을 가지는 사람들 때문에 억울하다" 고 성토하는 사람들도 꽤 눈에 띄더군요.
이 네티즌들에 따르면 강남 스타일은 억울한 스타일??

제가 직접 보고 들은 이야기도 하나 끼워넣자면, 강남에서 나고 자란 제 친척은 공부도 잘해서 서울에 있는 의대를 졸업했습니다.
결혼 적령기가 되서 선을 봤는데, 상대방이 지방대 의대를 나온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아 거절을 했죠.
그리고 다음번에 또 선을 봤는데, 이번 상대는 무려 S대 의대 출신이었습니다.
이번엔 마음에 들었겠네...했더니 결과는...?
상대쪽에서 S대가 아니니 급이 안 맞는다며 퇴짜.....
이 의사들에 따르면 강남 스타일은 S대 스타일??

아~~ 정말로 궁금합니다.
강남은 도대체 어떤 스타일이기에 이런 전설과 사실들이 난무하는가 말이죠.

무엇인가요, 무엇인가요...
강남 스타일은 대체 무엇인가요...
대한민국 5천만 국민 중에 강남구민은 몇 명이나 되며, 그 나머지 인구에게 강남은 도대체 어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란 말인가요...
그리고 남자가 강남 스타일인 것이 왜 그렇게 여성에게 수 없이 반복해서 외치고 싶은 말인지요...?

 

내게 물었던 미국인아, Sorry. 난 정통 강원(도) 스타일이라 네 질문에 답할 수가 없구나!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강남 스타일을 알려 주십시오!
미국인만 궁금한 것이 아니라, 저도 궁금합니다요.
각자 스타일대로 행복한 일요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