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재미로 보는, 미국인이 한.중.일 사람들 구분하는 법

by 이방인 씨 2012. 7. 24.

여러분, 오늘의 포스트는 미국 인터넷을 떠돌다 발견한 것을 소개할 뿐이니, 제목처럼 재미로 보세요~

제 미국인 친구들은 간혹 저에게 이런 질문을 할 때가 있습니다.

도대체 한국인, 중국인, 일본인은 어떻게 다른거야??!!

친분이 없는 사이에 이런 질문을 하면 상대 아시안이 불쾌하게 여길 수도 있기 때문에 가까운 사이인 저한테 대놓고 물어보는 거죠.
그럴 때마다 제가 아는 한에서 구분할 수 있는 외모적 개성이라든지, 습관, 또는 문화적 특징을 설명해주곤 하지만 제 대답이 얼마나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지는 미지수입니다. ㅋㅋㅋ
물론 본토인들인 우리야 왠만하면 구분해 낼 수 있지만, 서양인들 눈에는 다 비슷비슷해 보이겠죠.
반대로 우리도 유럽인 3명을 세워놓고 국적을 맞추라고 하면 글쎄요...일단 저는 못 맞춥니다. ^^;;

친구의 질문에 저도 인터넷을 뒤져 보았습니다.
몇몇 서양인들에게는 그들 나름대로 한.중.일을 구분하는 정형화된 이미지가 (Stereotype) 있는 것 같더라구요.
미국 한 인터넷 질문 게시판에 이런 질문이 올라와 있었습니다.

당신이 떠올리는 일본, 한국, 중국 사람들의 이미지는?

질문자가 먼저 본인의 생각을 적었는데 이런 내용입니다.
괄호안의 내용은 제가 써 봤어요. ^^

일본인

예의바르고, 조용하고, 근면하며, 감정을 속으로만 가지고 있다.
옷을 멋지게 입는 것을 좋아하며, 최신 기술과 작고 편리한 기계들을 좋아한다.
아주 마른 몸에, 세 민족 중 가장 감정이 없는 편이다.
머리 염색하는 것을 좋아하고, 서양 문화를 선망한다. (그래 얘, 너희들 조금 그런 면이 있더라)

중국인

매우 국수주의적이다.
최고만 지향하는 엄격한 부모들이다.
한국과 일본이 자국을 베꼈다고 생각하며, 한국을 중국의 속국이라고 생각한다. (-.-^)
정부에서 국민들에게 일본을 싫어하라고 가르친다. (설마하니...)

한국인

세 민족 중 가장 감정이 풍부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고, 자존심이 강하다.
셋 중 가장 잘 떠들고, 컴퓨터 사용을 많이 하고, 가장 "서구화" 된 것 같다.
여성들은 쌍꺼풀 수술하는 것을 좋아한다.
머리가 크고 키가 크다. (그..그..그래?? 키도 크다니... 울다가 웃어야하나?)
많이 웃는 것을 좋아하고, 음주를 즐기고, 셋 중 가장 다혈질이다.
중국인을 약간 싫어하고, 일본인에게는 조금 원한이 있다. (뭐, 워낙 얽히고 설킨 관계라서 말이지...)

읽어보시니 어떤가요?
고개가 끄덕여지는 대목도 있는가하면, 갸웃거리게 되는 대목도 있네요.
이 질문의 밑에 달린 댓글들은 종합하면 이렇습니다.

일본인

외국인 공포증.
변태. (그얘, 너희들 조금 그런 면이 있더라 2)
러움이 많고 조용함.
"귀여운 것" 을 좋아함.

중국인

신기한 음식을 많이 먹음. (본문에는 "이상한 음식" 이라고 써 있네요. ^^;;)
무례함. (어머 얘, 너희들도 조금 이런 면이 있긴 해)
무슨 말을 해도 화난 것처럼 들림.

한국인

종교적임. (이런 젠장, 우리도 이런 면이 있었지. ㅠ.ㅠ)
가장 평면적 얼굴.
머리가 큼. (안타깝지만 이 얘기 많이 나왔음)


이렇게 성격이나 성향을 그들 나름대로 나불거린(?) 질문과 답이 있는 반면, 외모적 특징을 논한 게시판도 있었습니다.

한.중.일 세 민족을 구분하는 얼굴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라는 질문에 이런 대략 답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일본인

얼굴이 작고, 눈이 크며, 치열이 형편 없다.
셋 중 가장 키가 작다.

중국인

코가 넓은 편이고, 입이 돌출되어 있다.
키가 크고, 머리색이 아주 까맣다.
남쪽 사람들은 쌍꺼풀이 있고 눈이 크지만, 북쪽 사람들은 눈이 위로 치켜 올라가 있다.

한국인

세 민족 중 외꺼풀의 비율이 가장 높지만, 대부분이 수술을 한다.
평면적 얼굴이지만, 광대가 발달했다.
세 민족 중 피부가 가장 좋다.

또 다른 게시판도 기웃거려 봤습니다. (제가 이 날 때울 시간이 엄청 많았거든요. ^^;;)

일본인

가로로 긴, 아몬드 형태의 눈이 많다.
코가 오똑하다.
턱이 작아서 치열이 나쁘다.

중국인

한국인이나 일본인과 비교하면 얼굴이 가장 둥근 편이다.
머리카락이 새까맣다.

한국인

대체로 얼굴이 평면적이다. (평면이란 소리 여러번 듣네...)
사각턱일 수 있다. (아닐 수도 있다는 거잖아.)
눈은 작고 외꺼풀이지만, 수술을 한다.

마지막으로 이 그림은 여러분도 보신 적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미국인이 생각하는 한.중.일 여성의 평균적 얼굴이랍니다.

그림을 보시고 한국인이 가장 이상하게 그려졌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설명을 덧붙이자면 미국인들의 심미안은 우리 기준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미국인들은 대체로 얼굴에 골격이 확실히 드러나는 얼굴을 선호해요.
이를테면 발달한 광대뼈나 사각턱을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죠.
대표적인 예로 브래드 피트와 안젤리나 졸리는 모두 한 사각턱 하는데 미국인들은 그걸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졸리는 서양인치고는 광대도 돌출된 편인데, 미국에서는 졸리가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 광대와 사각턱 "확대" 수술을 받았다는 가십이 있을 정도입니다.
한국에서 광대랑 사각턱은 무조건 "축소"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과 정반대죠?
그러니 미국인이 한국인을 "못 생기게" 그렸다는 것은 한국의 미적 기준에 맞춰 생각하셔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시안을 볼 때 위로 치켜올라간 눈도 굉장히 예쁘다고 해요.
오히려 그림의 일본인의 일자 눈보다 한국인이나 중국인처럼 하늘로 솟구친 눈꼬리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한국분들은 별로라고 하는 루시 루가 가장 매력적인 아시안 여성으로 뽑힌 적도 있고, 전형적인 평면 얼굴을 가진 앨리스 킴 (니콜라스 케이지 부인) 도 미국 연예잡지에서는 너무 예쁘다고 평했었죠.
이 그림을 본 미국인들도 각자 취향에 맞춰 생각했을 뿐, 어느 나라의 특징이 예쁘고 안 예쁘고를 말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니 작가가 한국인을 못 생기게 그렸다는 오해 없으시길 바랄게요. ^^

얼마전 강남 여성들은 모두 도플갱어라는 우스개 이미지를 보아서 그런지, 요즘 한국에 저런 얼굴의 여성은 거의 없을 것 같은데요.
이건 꽤 오래전에 그려진 카툰이라 그런가봐요.
원래 미국인이 그린 것이지만, 중국에 사는 프랑스인이라고 밝힌 한 남성의 블로그에서 찾았습니다.
그 프랑스인도 "정형화된 이미지이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비슷하다" 고 써 놓은 걸 보니 서양인들 눈에는 저렇게 보이기도 하나봅니다.
카툰이다 보니 특징을 과장되게 그려놓은 것을 볼 수 있는데, 뭐 우리도 서양인들 캐리커쳐를 그릴 때 코를 얼굴보다 더 크게 그리는 경우도 자주 있으니, 아마 같은 맥락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글 첫머리에도 밝혔지만 인터넷에서 찾은 내용들일 뿐, 미국인들 전체의 생각도 아닐 뿐더러, 게시글에 참여한 사람들의 의견이니 그저 "오~ 이렇게 생각하는 외국인들도 있을 수 있구나..."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생각과는 많이 다른가요, 비슷한가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57

    이전 댓글 더보기
  • 그림은 오래전 그림이라 그렇게 많이 공감되진 않는데, 글들은 거의 공감이 되네요~
    답글

  • ㅇㅇㅇ 2012.07.24 13:40

    머리가 크다는 얘기는... 이렇게 외국 사시는 분들 블로그에서 처음 듣기 시작했는데요, 그러고보니 정말 제 눈에도 그 차이가 보이더라구요 (기분이 나쁘기보다는 신기했어요. 아, 뭐지? 왜 한국인은 체격 대비 두개골 비율이 크지? 하는...) Kpop 가수들이 외국 활동하는 걸 종종 지켜보다보면 그 차이가 눈에 확 들어와요. 그리고 이런 일도 있었어요. 우리나라 어떤 걸그룹 사진이 어떤 livejournal 커뮤니티에 올라온 적이 있었어요. 단체로 찍은 사진이었는데... 포토샵을 이상하게 해놓은 것처럼 몸에 비해 다들 머리가 되게 컸거든요. 제 눈에도 그랬는데 어떤 사람이 머리 비율 이상하게 포토샵해놨다고, 아니메 같다고 댓글을 달아놓았더군요. 근데 사실 그게... 포토샵이 아니었다는 사실;;;;;
    답글

    • 이방인 씨 2012.07.25 01:55 신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우하하하하하. 포토샵에서 완전 터졌네요. 아~ 웃겨요. 그런데 슬프지만 솔직히 크긴 커요. ㅋㅋㅋ 저는 한국에 있을 때는 머리 크다는 얘기를 단 한번도 못 들어봤거든요. 어느 쪽인지 굳이 말하자면 작은 "편" 에 속했는데요. 미국 오니까 서양인들하고는 비교할 생각조차 안 했지만, 같은 아시안들하고 비교해도 커요! ㅠ.ㅠ 특히 동남아시아인들보단 훨씬 크구요. 동북아시아인들 중에도 세 민족 중 평균을 따지면 가장 커요. 우리나라에선 연예인들 머리가 작다고들 하는데, 여기 오면 연예인들도 몇몇은 대두일 거에요. 저는 종종 외계인처럼 징그럽게 얼굴 작은 사람들도 많이 보거든요. ^^

  • 존슨 2012.07.24 16:30

    미국에서 한국인 구분하는 거 너무나 간단한 방법이 있어요.
    교포들은 안 그러지만, 한국에서 여행간 사람들은 대부분
    길을 걸을때 바지 주머니에 손을 넣고 땅을 보고 걷죠.
    광대뼈가 많이 나왔고 바지에 손넣고 침 자주 뱉는 동양인은 거의 다 한국인이라고 보면 됩니다.
    답글

    • 이방인 씨 2012.07.25 01:57 신고

      일견 공감이 가네요. ^^;; 제발 한국 남성분들, 침 좀 안 뱉으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예전에 샌프란시스코에서 대학생으로 보이는 한국 관광객 무리를 본 적 있는데 젊은 사람들인데도 불구하고 담배 피더니 바닥에 침을 찍 뱄는데, 아휴....정말 제 얼굴이 다 빨개졌어요. 물론 일부 사람들이겠지만, 거리에 침 뱉는 습관은 정말 안 좋은 것 같아요.

  • wellensteyn 2012.07.24 18:03

    한국에 살았을 때는 잘 몰랐었는데 외국에 살다 보니 한국사람들 머리가 상대적으로 좀 크긴 하더군요 ^^
    물론 다 그런 건 아니지요!!
    가끔 유럽친구들이 한 중 일 어떻게 구별해? 라고 물으면 답해준답니다.

    한국인 - 머리가 좀 크다. 여자들 팔자걸음이 좀 있다. 상대적으로 제일 잘생기고 예쁘다.
    일본인- 치아가 무척 안 좋다. 오자 다리가 많다. 머리를 많이 염색한다. 남자들 대개 작고 말랐다.
    중국인- 좀 더럽다... -_ -;; (미안해요. 중국친구들;; 하지만 좀 지저분하긴 하잖아~^^;;)

    제 남자친구한테 물어본 적이 있어요.

    너는 동유럽 사람들, 남유럽사람들, 북유럽 사람들 구별할 수 있느냐고요.
    그렇다고 하네요 !

    언제 미국친구들한테 대신 여쭤봐주세요. 그 백인들은 어떻게 구별하냐고요. (사실 백인이 아니죠!
    누구보고 얼굴 하얗대.. 다들 빨갛던데요.
    답글

    • 이방인 씨 2012.07.25 02:01 신고

      네. 물론 다 그런 건 아니지요. 다만 평균적으록 그러하다는 것이.. ㅋㅋㅋ 저는 주로 여성이라면 화장법으로 구분하라고 하는 편이예요. 특히 일본인들은 특유의 독특한 메이크업이 있잖아요. 중국인들은 머리가 정말 새까맣더라구요. 한국인은 남자는 뿔테 안경쓰고, 여자는 피부가 하얗고 좋다고 말해주죠. ^^
      오~ 그런데 유럽 사람들도 서로 구분할 수 있군요! 하긴 우리도 한중일을 구분하는데 그들도 할 수 있겠죠. 마지막 말에 한참 웃었습니다. 이제 백인들을 "홍인" 이라고 불러야겠네요. ㅋㅋㅋ

  • 지나가는과객 2012.07.24 18:43

    한국여라고 그린건 고1때 담임선생하고 비슷하게 생겼다는ㅋ
    담임은 40대 중반 남자였는데..;
    답글

  • 경기도민1호 2012.07.24 23:44

    이방인님 글과 SNAKE IN USA님과 이방인님의 나눈 댓글을 보니 저번에 뻐드렁니 가진 일본애들이랑 밥먹었던거 기억나네요 ㅡ.ㅡ ;; 저번에도 제가 댓글 남겼어요
    뻐드렁니 드러내면서 애교할때 어휴~ 그땐 정말 운동장에 불러세워서 훈계하고 싶었지만 일본말을 잘하는 편이 아니라서 참았어요ㅡㅡ;;
    이방인님 정말로 엄청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애교가 영어로 뭔가요?
    댓글 부탁드립니다^^

    미국에서 광대와 사각턱 확대 수술하다니 깜놀입니다
    미국 여배우 사각턱이 은근히 많아요 기네스 펠트로도 만만치 않게 사각턱이잖아요
    CA도 날씨 덥죠? 더위 조심하시고 좋은하루 보내세요!
    답글

    • 이방인 씨 2012.07.25 02:06 신고

      맞아요. 그 때 댓글 달아주신 분이 경기도민 1호님이시죠. ㅋㅋㅋ 일본인들한테 애교부린다고 훈계하시면 그들은 이해 못 할걸요. 일본 여인들은 하나같이 그런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질문해주신 "애교" 는 사실 영어로 직역할 단어조차 없답니다. 영어권 나라에는 "애교" 라는 개념 자체가 없거든요. 그냥 최대한 자연스럽게 번역하면 "acting cute" 라고 말할 수 있죠. 그러니까 "애교 부리지 마!" 라고 하려면 "Stop acting cute!" 혹은 " Don't act all cute." 정도로 할 수 있습니다. ^^

    • SNAKE IN USA 2012.07.27 10:20

      아... 그분이시군요. ㅎㅎ 반갑습니다. 아직도 머릿속에 생생합니다. 그 ㄱㄱ 격렬하신 멘트가요. ㅎㅎ 아.. 지금 또 웃고 있습니다.

  • 상추이뽀 2012.07.25 00:24

    한국인에게 성형이야기가 따라다니는 것은 좀 안타까운 일이에요. 외모지상주의라는 느낌도 들고 오죽하면 의대생들이 많이 몰리는곳이 성형외과, 피부과 같은 곳이라고 하는지....으흠..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머리가 큰편이군요. 그래도 요즘 아이들은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진화하는지 머리도 작고 팔다리도 길쭉한 아이들이 많은것 같던데 그에 반해 우리 작은애처럼 남부럽지 않은 머리크기를 가진 아이도 있구요.ㅜ.ㅜ 머리가 커서인지 또래보다 키가 커 보여서 한두살 올려서 보는데다 목욕 시킬려고 옷벗겨놓으면 완전 배나온 막대사탕이거든요...아기때는 머리가 무거워서인지 괜히 바닥에 자꾸 머리를 박고는 했지요. 어쨌든 오늘도 재미있는 글에 간만에 영어해석 하느라 머리굴리게 해준 카툰까지 잘 보고 배우고 갑니다.
    답글

    • 이방인 씨 2012.07.25 02:10 신고

      제가 아주 오래전에 한국과 미국의 다른 산후조리에 대해 쓴 적이 있었는데요. 미국 여인들은 아이낳고 바로 퇴원하는 경우도 있고, 보통 2-3일만에 자리에서 일어난다고 썼더니 어느 분이 댓글로 알려주셨어요. 한국여성들은 골반이 서양여성들보다 작은데, 한국아기 머리가 서양아기보다 워낙 커서 애 낳는 것이 더 힘들 수 밖에 없다구요. ㅋㅋㅋ 그러니 태어날 때부터 벌써 차이가 있는 것이니 받아들여야겠죠. 그런데 저는 아기는 머리가 클 수록 귀엽다고 생각하거든요. 만화에서도 귀여운 장면을 그릴 때는 몸보다 머리가 크게 그리잖아요. 상추이뽀님 아기도 엄청 귀여울 것 같습니다. ^^

  • wellensteyn 2012.07.25 04:34

    어머나 나 신났어요 !

    조선왕조실록 고종 3년 7월 15일 기록입니다!

    --------------------------------------------------------

    토마스는 나이가 36살, 키는 7척(尺) 5촌(寸), 얼굴빛은 검붉고, 머리칼은 노란 곱슬머리이고, 수염은 검다. (중략) 그는 문직(文職)의 4품 관리로서 영국인이었다.

    호가스는 나이가 37살, 키는 7척, 얼굴빛은 검붉으며, 머리칼은 노랗고, 수염이 덥수룩하게 났다.(중략) 그는 무직(武職)의 1품 관리로서 영국인이었다.

    프레스톤은 나이가 48살, 키는 7척 5촌, 얼굴빛은 검붉으며, 머리칼은 노란 곱슬머리였으며, 흰 수염이 길게 났다. (중략) 그는 무직(武職)의 1품 관리로 미국 사람이었다.

    뻬지는 나이가 45살, 키는 7척 5촌, 얼굴빛은 검불고, 수염과 머리칼은 노란 곱슬이었다. 옷차림은 검은색 비단으로 감싼 모자를 쓰고, 자주색 융으로 만든 저고리와 흰 무명으로 만든 홑바지를 입었다. 검은색 가죽신을 신고, 혁대에는 자그마한 서양식 총과 환도를 찼다. 그는 덴마크 사람이었다.

    -----------------------------------

    우리 선조들 참 정확합니다.절대 하얗다고 안했습니다.
    홍인, 적인, 홍인, 적인, 홍인, 적인, 빨간 사람, 빨간 사람.. 가끔 주홍색~~
    답글

  • 새색시해나 2012.07.25 05:46

    마지막 사진으로보니 정말 딱 맞는 것 같아요 ^^ 그리고 정말 서양인들은 우리나라에 선호하는 강남 도플갱어 얼굴보다는 인상이 강하고 한성격해보이는 얼굴을 선호하는 것 같아요 ㅋㅋㅋ 또 얼굴크기 가지고 목숨거는건 오직 한국인뿐인듯 해요 ㅎㅎ
    답글

  • 달방울 2012.07.25 10:00 신고

    와 정말 재밌네요 ㅋ 일하다가 정독하고 가요 ㅋㅋ 저도 전에 같이 살던 프랑스애가 '너 턱 정말 이쁘다'고 했던 기억이 나요 ㅋㅋㅋㅋ 그런 칭찬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들어봤어요 ㅋㅋㅋ
    답글

  • realrosty 2012.07.25 12:53

    우리나라 성형수술 1위 국가라고 통계기사 한번 나온 적 있어요. ㅋ
    그런데, 우리 성형기술이 많이 발달해서 외국과는 다른 여러가지 시술
    특히 피부과 쪽 시술이 많아요. 그리고 우리나라에 패키지 성형관광 상품도
    많아서 중국인과 일본인들이 많이 온답니다. 강남의 수십개의 성형외과들
    대부분 외국손님들 반 국내손님 반 아마 그럴 거예요.
    한류의 영향으로 요즘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을 거에요.
    사실 우리나라 의료 서비스가 좀 좋잖아요.
    성형1위라서 숫자는 기분 나쁘지마나 속으로 들어가보면,
    허구헌날 성형만 하나 싶어도 실상은 그렇지는 않지요. :~)
    물론 성형을 작게 한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ㅋㅋㅋㅋㅋ
    그런데 어느 정도 밥먹고 산다 하는 나라들은 모두모두 성형 많이 하는듯. ㅎㅎ

    답글

  • 2012.07.25 13:44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mrdragonfly1234 2012.07.27 23:43 신고

    한국 사람들 머리가 좋아서 그래요. 뒷통수가 양쪽으로 짝 벌어져서 마치 뿔이난것 같은 형태에서 머리카락이 쌩모로 쭉쭉 뻗어있으면 뒤에서 볼때 머릿통 정말 커보입니다...ㅋㅋ
    답글

  • Jamie Santos 2012.08.01 12:36

    역시 타인이 보는게 제일 정확한가 봅니다.
    실제로 수술전의 한국여성은 대부분 이렇게 생겼어요. 게다가.. 원래, 한국인이 생각하는 스스로의 얼굴과 실제 평균치의 얼굴은 상당히 달라요.
    전에 한국인의 평균치 얼굴에 대한 책을 본적이 있는데, 거기 나온 한국인 평균치 여성의 얼굴이 미국인들이 보는 한국인의 이미지 일러스트와 완전 똑 같아 놀랐습니다.
    답글

  • 하하 2012.08.01 23:38

    사진으로는 중국인이 제일 이쁘네요 :-)
    재밌어요 ㅋㅋ 근데 쌍거풀 수술은 일본이 원조인데 예전에 티아라쇼인가? 쌍거풀 수술하고
    싶던 한국 교민이 나온 이유로 저런 말들이 나오나봐요...
    근데 한국사람 얼굴 큰건 맞는듯... 일본가보면 일본 남자들 얼굴이 여자만하고 중국 가도
    여자랑 남자랑 얼굴차이 없더라구요. 한국은 여자가 얼굴 크면 남자만하다 이런 말 있잖아요 ㅋㅋ
    답글

  • jinhee 2012.08.26 15:25

    저도 한국에서는 머리작다 소리 많이 들었는데 외국에 나와 있으니 저한테 넌 머리 작은 편이 아니라고 하더군요 ㄷㄷㄷ여튼 포스트 잘 보고 있습니다. :-) 재밌는 얘기 많이 올려주시고 악성 댓글은 그냥 빨리 지워버리시고 빨리 잊으세요 ~_~
    답글

  • 지나다 2012.09.02 03:08

    머리가...크...크...크다....윽.

    전 한국에서도 머리가 큰 편인데 외국가면 한국인인줄 금방 들키겠어요~~ ㅋㅋㅋ

    한국여성들이 성형을 많이 하는 군요.

    전 쌍꺼플 너무 싫어하는데,,,, 루시리우 너무 예뻐요. 뮬란스타일.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답글

  • 올리브나무 2012.10.05 23:57

    완전 빵터진 글이었습니다. 바로 어제 제가 그리스 친구들에게 한중일 사람들의 차이점에 대해 말했었거든요. 그리고 오늘 스타벅스에 갔었는데, 거기 직원이 제게 어디에서 왔냐고 묻길래 한국이라했더니 어쩐지 중국사람보다 키가 크구나 생각했다고 대답했거든요...머리가 크고 키가 크다에서 광대발사되게 웃었습니다.아하하하하.
    답글

  • 다운 2013.05.15 11:35

    그림을보니,우리나라여자는 개그우먼 박지선씨랑 비슷한것같네요. 박지선씨는 외국에서 통할얼굴인가요..? ㅎㅎ개성있는 얼굴을 못생겼다고 단정짓지 않으면 차~암 좋겠어요.. ㅜㅜ 내광대..내 대두..ㅜㅜ
    답글

  • 2014.07.15 13:44

    비밀댓글입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