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 친구들이 말한 동양인에 대한 선입견 1,2,3

by 이방인 씨 2012. 5. 10.

제 블로그에서는 종종 우리가 미국인들에게 흔하게 가지고 있는 선입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우리만 서양인에 대해 짜맞춘듯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더군요.
제 미국인 친구들도 그들에겐 미지의 세계인 아시아와 아시안들에 대한 선입견이 참 많았습니다.
오늘 미국인 친구들이 나중에서야 제게 고백한 그들이 저에 대해 가지고 있던 선입견들을 소해하겠습니다.

첫번째 - 아시안들은 모두 공부벌레다?!

이건 제가 대학다닐 때 친구에게 들었던, 저에게는 살짝 당황스러웠던 이야기입니다.
저희 학교 생물학 강의시간에는 4명이 한 조가 되서 실험을 하곤 했는데, 공교롭게도 저희 조는 4명이 모두 여학생들이었습니다.
저와 백인 여학생 2명, 그리고 흑인 여학생 1명이었는데, 금방 사이가 좋아져서 일주일에 2번 강의가 끝나면 매번 모두 함께 식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왁자지껄 한 학기가 지나갈 무렵, 흑인 여학생이 저한테 뜬금없이 하는 말이

넌 생각했던 거랑 달라서 좋아. 아시아 출신들은 친구도 안 사귀고 무조건 공부만 할 줄 알았어.

헐~~~~~~~ (요즘 아이들이 쓴다는 이 말이 이렇게 절실할 줄이야!)
일단 한 친구가 그렇게 말을 꺼내자, 나머지 두 친구도 한마디씩 맞장구를 치는겁니다.
사실 아시안들이 워낙 공부를 잘하다 보니 이런 고정관념이 생기긴 했지만, 제가 직접 듣게 되리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제 한국 고향 친구들이 들으면 아주 요절복통으로 병원신세 좀 지겠구만요....

미국의 수능시험인 SAT를 둘러싼 고교생들의 이야기를 담은 코미디 영화 The Perfect Score 를 보면 정확히는 기억 안나지만 대략 이런 대목이 나옵니다.
"....SAT 에서 최고성적을 받는 것은 결국 아시안 여학생들이다."
게다가 이 장면은 영화의 TV 광고에 등장하기도 했으니, 미국인들의 아시안에 대한 선입견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겠죠.

두번째 - 아시안 남성은 모두 이소룡이나 성룡이다?!

이것은 사실 듣는 사람에 따라서 상당히 흐뭇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인들은, 특히 남성들은 아시아의 무술 (Martial Arts)에 대한 동경이나 부러움이 대단합니다.
기껏해야 권투나 격투기처럼 단순한 종목밖에 없는 미국인들에게 동양 무술은 그야말로 정신과 육체가 결합한 예술로 여겨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미국인들 중에는 가라데나 태권도장에 직접 다니거나 혹은 자녀들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죠.
아이들도 마찬가지라서 Karate Kid 라는 영화와 TV 드라마의 단골 컨텐츠는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있습니다.
또 우리가 브래드 피트를 동경하듯 재키 챈을 우러러 보는 팬들도 엄청 나구요.

그러다보니 많은 미국인들이 아시안 남자라고 하면 당연히 무술을 할 줄 아는 줄 압니다.
그리고 가라데나 태권도에서 최고 레벨을 상징하는 검은 띠는 고수의 상징처럼 여겨지죠.
저희 오빠도 밖에 나가서 black belt 있다고 뻥치면 (사실 빨간띠도 겨우 땄을걸요. ㅋㅋ) 미국 남성들이 부러워하면서 농담으로 "너한텐 까불면 안되겠다" 한다더군요.

이소룡과 성룡이라는 걸출한 스타들덕에 이런 이미지가 생겨나 좋은 점도 있지만, 헐리웃 진출을 노리는 아시안계 배우들에게는 크나큰 걸림돌이 된다고 해요.
미국 제작자들이나 감독들이 모두 무술하는 액션배우로만 캐스팅하고 싶어하기 때문이죠.
비나 이병헌씨도 그런 점에 아쉬움을 토로한 바가 있지만, 제작자나 감독 입장에서는 결국 관객들이 보고 싶어하는 아시안을 보여줄 수 밖에 없거든요.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많이 입지를 다지긴 했지만, 여전히 상당수의 미국인들이 떠올리는 혹은 떠올리고 싶은 아시아는 이소룡과 게이샤의 땅이라는 사실이 조금 안타깝습니다.

세번째 - 아시안들은 모두 악기를 잘 다룬다?!

이것도 제가 직접 겪은 이야기인데요.
평소에 한 번 해보고 싶었던 도자기 공예 수업을 받으러 다닐 때의 일입니다.
그 클래스의 분위기 메이커는 50을 넘기신 미국인 아저씨였는데요.
풍채도 넉넉하신 분이 어찌나 재밌고 유쾌하신지 교수님과 학생들이 전부 아저씨를 좋아했었습니다.
저한테도 종종 한국에 대해 물어보시면서 궁금해하시곤 했는데 어느 날은 제게 혹시 악기를 다룰 줄 아는냐고 물으시더군요.
그래서 제가 피아노는 오래 배웠고, 바이올린도 조금 한다고 대답했더니 아저씨가 대답하십니다.

그것 봐! 난 그럴 줄 알았어. 아시안 부모들은 꼭 악기를 많이 가르치더라니까!

그러자 또 주변에서 웅성웅성하며 "그래, 그런 것 같더라" " 나도 들은 것 같아" " 내 친구도 그래" 하면서 저마다 한마디씩 거듭니다.
참 미국인들도 순진해서 그런지, 누가 뭐라고 한마디만 해도 잘 휩쓸려가요. ㅋㅋㅋ

이 선입견은 반쯤만 사실인 것 같은데요.
요즘은 미국 부모들도 좋은 대학에 보내기 위해서 특별활동으로 악기 하나씩은 거의 다 시키거든요.
하지만 솔직히 아시안 부모들의 열정을 따라오기엔 아직 갈 길이 먼 것도 사실입니다.
대신 미국인들은 악기보다 스포츠가 일반화 되어 있습니다.
남자 아이들은 말할 것도 없고, 여자 아이들도 축구, 농구, 수구, 테니스, 등등 다양한 스포츠에 열중인 경우가 많습니다.
어디까지나 제가 받은 인상일 뿐이지만, 미국인들은 투박하지만 열정적인 활동을 좋아한다고나 할까요.

오늘은 제가 경험해 본 미국인들이 동양인에게 가지고 있는 선입견 세 가지를 소개해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하신지 궁금하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37

  • 김수 2012.05.10 08:52

    난 아시안이 아니였어....
    답글

  • 동양인을 엄청 어리게 보더라구요.
    30대 후반에 ID 검사 받았습니다. 담배사려다가요~
    답글

    • 동안 2012.05.10 15:40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네요. 작년 여행때 30대 중반임에도 불구하고 주류 구매시 ID를 요구하더군요.ㅎㅎ
      그리고, 아무래도 체격도 큰 영향이 있는 듯 합니다. 저는 보통키지만 웨이트로 제법 벌크가 있는 몸인데도, 그동네 바에서 우연히 합석한 전직 주한미군 친구들은 가냘퍼 보인다더군요...ㅎㅎ

      PS : 주인장님 글 전부다 정독 했습니다. 미국여행 전에 이 블로그를 알았다면 참 좋았을텐데 아쉽습니다.

    • 이방인 씨 2012.05.11 04:13 신고

      ID 검사는 물론 아시안이 어려보이는 탓도 있겠지만 무조건 하고 보는게 관례인 것 같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올해 환갑이신데 맥주 사실 때마다 ID 검사해서 귀찮아 죽겠대요. ㅋㅋ 미국 사람들 원칙에는 융통성 없는 경우가 많죠. 동안님은 글 전부 다 읽어주셨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미국 여행 다녀오셨다니 저보다 더 많은 곳을 다니셨는지도 모르겠네요. ^^

  • jk 2012.05.10 08:53

    첫번째는 선입견이 아닙니다
    답글

  • Laine 2012.05.10 09:10

    무술에 대한 동경이라.. 그래서 울 시아빠와 남편도 태권도와 샤올린을 배웠나봅니다. ㅎㅎ
    답글

    • 이방인 씨 2012.05.11 04:15 신고

      제 주변의 미국 남자들 중에도 태권도나 가라데 배우는 사람들이 있어요. 미국에서도 이소룡은 레전드니까요. ㅋㅋ

  • 한국 남성. 2012.05.10 11:12

    다 검은띠 맞습니다.ㅡㅡ;;
    군대서 줌니다. 1단
    답글

  • 병장 2012.05.10 11:33

    군대에서 주는 1단도 그냥주는게 아닙니다...아주 ~~~~~는 아니여도...조금 힘들게 따야해요 ㅋㅋ
    답글

    • 이방인 씨 2012.05.11 04:18 신고

      그럼 누구나 다 따는 게 아니라 시험에 통과한 사람만 주나요?? 죄송해요. 전 여자라 군대에 대해 아는 게 없네요. ^^;;

  • 밤비deje 2012.05.10 11:49 신고

    신체에 대한 편견도 상당하죠ㅋㅋㅋ

    서양인은 무조건 클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동양의 편견이 있듯,

    동양인은 무조건 작고 아담할 것이라 생각하는 서양의 편견들.

    이것때문에 저번주에 아주 재미진 사건도 겪었지만요^^
    답글

    • 이방인 씨 2012.05.11 04:20 신고

      그렇죠. 저도 키가 163인데요. 글쎄 어느 미국 아주머니께서 저보고 "너희 집 여자들 중에 네가 제일 크겠다" 이러시는거예요. 그래서 제가 "저희 엄마는 165예요." 했더니 엄청 놀라더라는...-.-^ 우리나라 농구나 배구팀 단체 사진을 보여주던가 해야겠어요. ㅋㅋ

  • ㅎㅎㅎ 2012.05.10 12:11

    다른 건 몰라도 첫번째 건 그래도 대부분 맞지 않나요? ^^;;;
    여러 인종 중에서 특히 동양인에 대한 이미지가 근면, 성실인 경우가 많잖아요.
    그리고 입시 경쟁 등과 같은 나라별의 상황을 생각해볼 때
    특히 동양인들이 성적에 목 매는 경우가 많을 것 같아요.
    답글

    • 이방인 씨 2012.05.11 04:22 신고

      대부분 동양계 학생들이 공부를 잘 하는건 맞죠. 하지만 모두 친구도 안 사귀고 오로지 공부만 해대는 건 아니라고 믿고 싶네요. ^^; 말씀하신대로 대부분의 동양인들이 근면하고 성실한 건 미국인들도 다 공감할 것 같아요. 너무 지나치게 일에, 성적에, 성공에 연연한다는 인식도 함께 있지만요.

  • 괜히 생기지 않은 선입견 2012.05.10 13:02

    웃다가 곰곰히 보니
    태권도 학원, 피아노 학원 안다니는 초등학생이 없네요. 학습관련 학원은 물론이고요.

    답글

    • 이방인 씨 2012.05.11 04:23 신고

      네, 저도 초등학교때 오빠는 태권도장으로 저는 피아노학원으로 갔던 기억이 나요. ㅋㅋ 너무 공부에만 치중하는 것보다 나중에 커서도 꾸준히 할 수 있는 취미를 어릴 때부터 키워주는건 좋은 것 같아요. 저도 당시에는 좀 귀찮았지만, 나중에 정말 배우길 잘 했다 느꼈거든요.

  • 하얀곰> 2012.05.10 13:16 신고

    우리도 흑인들에 대한 편견이 있죠. 흑인들은 다 노래 잘 부르고, 운동 잘 할 거 같은...
    답글

    • 이방인 씨 2012.05.11 04:24 신고

      완전 공감합니다!! 저도 처음에 미국왔을 때 흑인 남자는 전부 마이클 조던같고, 흑인 여자는 전부 휘트니 휴스턴일 줄 알았다는...ㅋㅋ 나중에 제 흑인 친구에게 농담으로 해줬더니 뒤집어지게 웃더라구요. ^^

  • 찡☆ 2012.05.10 13:47 신고

    공부 얘기랑 무술 얘기는 예상했어요ㅋㅋ 악기 얘기는 아마 자녀들에게 이것저것 다 시켜보는 교육열을 의미하는 것 같아요. 공부와 달리 이런 교육열은 좋다고 생각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을 찾아주는 게 부모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다 시켜줄 순 없지만 하고 싶어하는 건 맛보기라도 시켜주는 게 좋은 거 같아요.
    답글

    • 이방인 씨 2012.05.11 04:25 신고

      네, 맞아요. 어릴 때 이것 저것 접하게 해줘서 적성이나 재능을 발견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아요. 너무 공부 잘해라 공부 잘해라 하는 것보다 잘하는 걸 계발시켜주는 것이 더 성과가 좋을 것 같아요.

  • 그래 2012.05.10 15:36

    나쁜 건 없네. ^^
    답글

  • Jackie 2012.05.10 17:11

    3번째 악기에 대한 얘기는 저는 오히려 반대로 생각하고 있었어요.
    친구들이 유학을 가면서 테니스 나 악기 등을 한가지씩 배워가더라구요.
    제 어린시절에는 초등학교때는 음악관련활동을 배우긴하나
    중학교때부터는 거의 안시키고 학습관련된 학원만 다녀서
    대학생이 되면 기억에 남는 악기는 없었어요.
    오히려 외국은 운동하나 악기하나는 꼭 할 줄 안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 아닌가봐요?
    답글

    • 이방인 씨 2012.05.11 04:28 신고

      선입견은 선입견일 뿐이죠. ^^ 그리고 미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은 주로 아시아계 미국인들에게 받은 인상이니까요. 여기서 살고 있는 아시아계 미국인들 특히 중국계나 한국계는 다방면으로 교육열이 뜨겁거든요. 한국처럼 오직 공부에만 신경쓰는게 아니라 악기나 스포츠도 잘해야 명문대를 갈 수 있으니까요. 아마 그래서 미국인들이 그렇게 느낀 것 같네요.

  • 푸른도깨비 2012.05.10 18:28

    대한민국 30대 초반 남성입니다. 요즘 조카(10살)에게 영어를 가르쳤습니다. 초등학교에선 3학년부터 영어를 하더라구요. 하루에 짧은 두문장을 듣고 말하는 것 위주로 가르쳤는데 아이가 힘들어 하더군요. 생소한 언어 이기도 하거니와, 학교수업, 학원공부 마치고 집에오면 7시, 8시부터 약 2-30분 정도 수업 하다보니 저만보면 피하기 시작하하더라구요. 조카와 이런저런 이야기 하는걸 좋아해 한 날은 영어 이야기를 좀 했죠. 영어에 많이 부담스러워하길래 요즘은 쉬고 있습니다.

    사회가 공부못하면 살아남기 힘든 구조라, 조급한 마음이 들지만 한동안 지켜 볼려구요^^
    답글

    • 이방인 씨 2012.05.11 04:31 신고

      조카분 교육까지 신경 써주시고, 정말 자상한 삼촌이시네요! 어린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즈니나 니켈로디언 만화를 원어로 보여주시면서 공부하시는 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저도 처음 미국와서 영어 공부한다고 아주 좋다고 봤거든요. ^^ 실제로도 도움이 됐구요. 조카분이 이렇게 좋은 삼촌이 있어 참 좋겠어요.

  • 촉홉하이 2012.05.10 19:50

    읭? 다시 댓글이 써지네요 ㅠ ㅠ ?
    댓글 쓰려고 가입할랬는데 가입이 꽤 까다로운 것 같아서 미루고 있었는데 ;
    저도 해당사항 아무것도 없네요 ㅋㅋㅋㅋ 이거 뭐 배워서 끼워맞추기라도 해야하나
    선입견인지는 모르겠지만 저한테 미국사람들은 소심하거나 부끄러움 타는 사람 없고
    처음 본 사람이랑 얘기도 잘하고 당당하게 할 말 다 할 것 같은 느낌이예요 ㅋㅋ
    흑인은 덩치 크고 노래랑 랩, 농구를 잘하고... 근데 화나면 총 빼들 것 같은 느낌 ?!
    영화를 너무 많이 봤나 ㅋㅋㅋㅋ
    어쨌든 이방인님의 글을 통해 오늘도 미국에 대해 몰랐던 사실 하나 더 알고 갑니다~ (^.^)
    답글

    • 이방인 씨 2012.05.11 04:33 신고

      죄송하지만, 다시 안 써질거예요. ㅠ.ㅠ 며칠간 댓글란을 열었더니 스팸의 공격이 무섭더라구요. 촉홉하이님께서 가지고 계시던 미국인에 대한 선입견들, 전부 다 저도 미국 오기전까지 가지고 있었어요. ㅋㅋ 와서 보니 맞는 것 반, 틀린 것 반이더라구요. 아, 참 다음달에 제 방명록에 비밀댓글로 이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초대장 충전되는대로 보내드릴게요. 그 때까지만 불편하시더라도 이해해주세요. ^^;;

  • Manuelito 2012.05.25 11:09 신고

    그레이하운드 디포 화장실에서 오줌 누는데 흑형이 jackie chan~ bruce lee~ 그러더군요ㅋ ASIAN = NERD...
    답글

  • RuBy 2012.08.22 17:54

    한국인은 수학 1등이라는 말을 들은적도 있어요 ㅋㅋㅋㅋ 그런데 전공특성상 딱히 '수학'을 할 일도 없고 '산수'도 계산기로 하면되다보니 ㅋㅋㅋ 원래 산수 잘 못하는데 더 안하다보니 ㅋㅋㅋㅋ 친구가 어디가서 한국인이라고 하지마라며,,,ㅋㅋㅋ 한국인인데 수학도 못하면 할줄아는게 뭐냐는 소리듣는다고,,ㅋㅋㅋㅋㅋㅋ 또, 한국인이라면 거의 다 몇년 트레이닝 경험이 있는 피아노와 리코더! 일부는 바이올린도,,ㅋㅋㅋ 다른 악기도 있겠죠,,ㅋㅋㅋ 그리고 태권도, 검도,,등등 ㅋㅋㅋ 저는 전~부 다 못해서,,ㅋㅋㅋㅋㅋㅋㅋ악기 잘다룬다는 선입견있는 곳 갔다가는, 한국인인데 수학도 못하고 악기도 못다루고 운동도 못하면 대체 할줄아는게 뭐니? 소리 듣겠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한국악기는 몇가지 쫌 잘 다루는 편인데,,ㅋㅋㅋ 뭐 악기도 어느정도는 선천적으로 쉽게 다루는 사람이 있고 엄~~~~~~~~청 노력해야 보통하는 사람도 있고 그런거니까요 ㅋㅋㅋㅋㅋ 에고,,, 댓글쓰면서도 씁쓸,,하네요,ㅠㅠㅠ ㅋㅋㅋ
    답글

  • 우ㅠ우 2012.11.05 04:44

    요절복통이란 말은 저기에 쓰는말이 아닐껄요..? 보면서 계속 위화감이 드네요
    답글

    • 이방인 씨 2012.11.05 14:34 신고

      허리가 부러지고 배가 아플 정도로 심하게 웃는다는 뜻입니다. 미국 친구가 제가 공부만 할 것 같다고 말하는 것을 들으면 제 한국친구들은 웃느라 배가 아플 지경이라는 얘기인데, 문맥이 잘 이해가 안되신 모양이네요.

  • 자유 2013.04.15 18:46

    사실 어리게 본다는 말도 그리 좋은 것이 아닙니다.
    연예인이 아닌 이상, 나이 어리게 보여 본 들 특별히 남에게 우위를 점할 수는 없습니다.
    적어도,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말이죠

    사실, 마약이나 게임 등으로 인간관계이고 사회생활이고 막장으로 치닫은 사람이 더 문제입니다.
    공부나 사회적 성공 등에만 매진한다는 인상은 그리 나쁘지만은 않은 듯 합니다.
    백인이나 흑인, 히스페닉보다 인구수가 월등히 적은 동양계들이
    서구권에서 백인보다 고소득 층이 많으니.. 그들 입장에서는 사회가 잠식당한다는 생각에 두려워하는 것일 뿐입니다.

    사실, 스포츠라 하는 것은
    워낙 종류가 다양하다 보니, 어느 인종이 스포츠에 맞는지 우위를 정하기 어렵습니다.
    흑인이 육상 잘한다고, 수영도 잘하는 것도 아니고
    중국의 올림픽 메달 숫자만 해도 그러합니다.

    뭐, 고소득층이나 엘리트 사회에서 동양계가 강해지고 있다면
    할리우드 같은 것은 동양인의 눈엣가시이니
    동양의 막강한 자본력을 동원해 할리우드를 파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정치계이고 자본계이고
    동양인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고
    자본주의 사회 미국에서 동양인을 더 이상 어린아이같은 놈으로 취급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제 실행할 때가 왔습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