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이래서 미국을 "천조국"이라 하는구나...

by 이방인 씨 2014. 2. 16.

미국 이야기를 쓰는 블로그라 미국에 다방면으로 관심 있는 분들이 많이 찾아오시곤 하는데요.
몇몇 분이 저는 듣느니 처음인 단어로 미국을 지칭하시더라구요.

천조국 (天朝國)

'아니 이게 대체 무슨 뜻일까?' 싶어 인터넷을 찾아 보았더니 '초강대국'이라는 뜻으로 쓰이는 용어로 미국의 국방예산이 한국 돈으로 1천 조 가까이 되기 때문에 그렇게 부른다는 설도 있었습니다.
미국을 찬양하거나 혹은 반대로 조롱하는 의미로 쓰일 때도 있지만 단순히 미국의 거대 자본/스케일을 표현할 때도 사용한다는군요.

블로그 독자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한 번도 저 단어로 미국을 묘사해 본 적이 없습니다.
태생부터 땅덩어리 크고, 자원 넘치는 나라였으니 국력이 강성해진 것도 어느 정도 운수소관이려니 했거든요.
그런데 어제 한 뉴스를 보고 절로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 이래서 천조국인가...!


미국 국방부에서 특수요원들을 위한 Iron Man 수트를 개발하고 있는데 이미 원형 (prototype) 실험 단계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다음이 뉴스에 보도된 사진입니다.

 

이 수트의 정식 명칭은 TALOS (Tactical Assault Light Operator Suit)이지만
별칭으로 Iron Man Suit으로 불리고 있다네요.


뉴스 보도에 따르면 M.I.T.미국방연구소를 비롯하여 56개 기업16개 국가기관, 13개 대학 연구팀, 그리고 10개 국가실험실의 공동 작업으로 개발된 몇 가지 prototype이 올 여름 실험을 기다리고 있으며 철저한 검증을 거친 뒤 2018년쯤에 실제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합니다.

수트에는 Liquid Shield 방탄 기능 (초고속으로 액체를 고체로 바꾸는 방식)과 night vision을 포함한 360도 카메라 각종 센서가 내장되어 있는 것은 물론이고, 산소와 열을 자체 공급하는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이런 모~든 놀라운 장치에도 불구하고 만약 요원이 부상을 당했을 경우, 지혈을 위한 medical foam을 분출하고 vital signs를 모니터할 수 있는 센서까지 포함되어 있다고 하네요.

이 수트를 설명하는 미 국방부 연구개발팀의 비디오가 있는데 뭐랄까... 기이하네요.
여러분도 한 번 보시죠.

 

 

대단하다기보다 무서워...!!! 후덜덜~
저 수트 입으면 간이 배 밖으로 나오는 거냐?!!
왜 맨 손으로 문 부수고 들어가서 날아오는 총알 다 맞으며 서 있는 건데?!!


이 수트를 만드는 비용은 뉴스에 나오지 않았지만 뭐... 한 벌당 천문학적 가격이라는 건 저나 여러분이나 쉽게 짐작할 수 있죠.
당.연.히. 모든 병사들이 입게 되는 것은 아니고 근접전투에 참여하는 특수요원들 (Navy Seal, Army Special Forces)에게 먼저 지급될 것이라 합니다.

평소 무기나 군병력에 관심이 없었던 저에게는 입이 떡 벌어지는 뉴스라 '아, 인간의 기술이 여기까지 왔나?' 하며 놀라고 있는데 저의 무지함을 부끄럽게 만드는 인터뷰가 이어졌습니다.
은퇴한 미국 육군 소장님이 나와서 말씀하시기를...

"이건 매우 기본적인 (very basic) 최첨단 기술이에요."

돈과 의지만 있으면 2~3년 안에 충분히 실용화할 수 있다고 하시는군요.

띠용~~~~~
이 정도가 "매우 기본적인" 기술이라니...


하늘을 나는 쇳덩어리인 비행기를 보면서도 늘 생각하는 거지만 이런 걸 연구하고 개발해내는 사람들은 저와 같은 종족이 아닐 것만 같아요.
저 같은 사람의 아이큐와 그들의 아이큐는 도대체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순수하게 인류 기술의 발달 측면에서만 본다면 눈부신 성과이긴 하나 그 좋은 머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전쟁을 더 잘할 궁리를 하고 있다는 건 개탄스러운 현실이기도 하네요.
전쟁은 영화에서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싶은데 말입니다.
앞으로도 아이언맨 수트는 그저 영화 속에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입은 모습만 봤으면 좋겠네요.
수트 안에서 눈만 땡글땡글 굴리는 연기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따라갈 사람이 없거든요.

여러분 신나는 주말 유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