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서민은 돈 아까워 물도 못 마시겠네, 미국의 워터 소믈리에

by 이방인 씨 2013. 8. 12.

여러분 즐거워 죽겠는 월요일 아침 보내고 계시죠?
저는 아직 일요일 아침 11시랍니다~

   이방인은 그. 입. 다.물.라.

하시는 소리가 태평양을 건너 들려 오네요.


눈치 빠르게 입은 다물고 재빠르게 손을 놀려 보겠습니다.
며칠 전에 참 황당한 소식을 들었답니다.

미국에 Water Sommelier (워터 소믈리에)가 등장했다는군요.
'소믈리에'라면 레스토랑에서 고객들께 와인을 추천하고 서빙하는 와인 전문가죠?
그런데 워터 소믈리에라니...

"아니 레스토랑 가면 메뉴판처럼 나오는 게 물인데 세상 어느 레스토랑에서 물을 추천하고 서빙한다고 워터 소믈리에가 필요하겠어? 이 양반 굶어 죽기 딱 좋겠구만!"

했는데 이게 웬일이랍니까.
세상에 워터 tasting 메뉴가 있는 식당이 있더구만요... 

남가주 L.A에는 LACMA (L.A County Museum of Art) 라고 하는 유명한 미술관이 있는데 그 안에 Ray's Stark Bar라는 식당이 하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식당의 메뉴 중에 분명히 와인도 아니고 워터 tasting 메뉴가 있단 말이죠.

 

아니, 이것 참...
고객 물 먹이는 메뉴로구만?  

 

워터 tasting이 레스토랑의 정식 메뉴라는 것도 놀랍지만 살펴 보면 그 메뉴의 '진지함'이 더 놀랍습니다.
일단 메뉴의 첫 페이지에는 이 레스토랑에서 제공하고 있는 세계 각국의 물들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여러분 이 많은 물들 중에서 몇 가지나 알고 계신가요?
저는 겨우 한 손으로 꼽을 수 있는 걸요.

 

메뉴판을 넘겨 보면 뭐랄까... 더 웃깁니다.

 

캐나다산 Berg라는 물은 그린랜드 서부에서 온 빙하수인데 15,000년 된 빙산에서 나왔다네요.
사람 손이 닿지 않은 물로서 미네랄도 거의 없답니다.

성분표와 함께 가격이 써 있는데 0.75리터에 $20 (한화 2만 2천원)입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Sweet - Salty, Smooth - Complex 라고 맛의 스케일도 있네요.

Berg가 20가지의 물 중 가장 비쌌는데 역시 '15,000년 된 빈티지 중의 빈티지 빙하수'라 그런 모양입니다.

 

 


그 다음으로 비싼 물이 미국산 Beverly Hills 90H20인데 가격은 1리터에 $16 (한화 1만 7천원)입니다.

제가 예전에 90210는 베벌리 힐스 지역의 우편번호로
미국에서 이 우편번호를 가진 주소에 사는 것은 곧 상류층의 상징이라고 말씀드렸죠?
베벌리 힐스 90H20라는 이름을 붙인 걸 보니 고가의 물 답게 귀족 마케팅을 하고 있는 걸 알 수 있네요.

제품 설명에 보면 마치 샴페인을 만드는 것처럼 맛을 즐기기 위해 특별히 만든 물이라는군요.
북가주 지역의 천연 샘물과 미네랄을 적절히 배합해서 만들었답니다.
pH 7.5를 만든 물로서 실크처럼 부드럽고 상쾌한 맛이래요...

아따~ 이거야 원 진짜로 먹어보지 않고는 죽어도 모를 맛이구만.


거기서 끝이 아니라 "디자이너 워터"의 기품을 지키고자
10,000개씩 넘버가 붙여진 "다이아몬드 같은" 유리병에 담겨 시판된답니다.

"다이아몬드 같은" 유리병이라니...

그래 그래, X도 잘못 보면 된장 같을 때가 꼭 있긴 있더라마는.

 

 


몸값 비싼 물들이라 그런지 물병 디자인이 볼만 하긴 하더군요.
노르웨이산 Voss라는 물이 디자인과 물을 접목한 최초의 제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물병이라기보다 향수병이나 남성용 스킨병 같다고 생각했더니 역시나!
켈빈 클라인의 디자인실장이었던 Neil Kraft의 디자인이랍니다.
물이 그저 마시는 물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초이스"가 되게 해 준 작품이라는군요.

Lifestyle Choice라...
물 파는 사람들이라 그런지 말이 청산유수예요.

 

말재주는 참 좋은데 제 귀와 마음에는 전혀 와닿지 않는군요.
이제 물도 기호에 따라 사 먹는 시대이기도 하고 새벽마다 산에 가서 약수 떠 먹는 거나 예쁜 병에 들은 비싼 물을 사 먹는 거나 매한가지로 개인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이런 것이 고급 인생이다'라는 식의 마케팅은 참 불편하지 않나요?
깨끗한 물 한 잔을 마실 수 없어 매일 아이들이 죽는다는 아프리카 이야기를 굳이 떠올리지 않더라도 말이죠.
자유국가 좋고, 시장경제 좋고, 상업주의 다 좋지만 워터 소믈리에 (과연 이것도 자격증이 있는지, 공인을 받은 건지 알 수도 없지만)를 내세워 물 메뉴를 내놓는 이런 사람은 도대체 어디까지 할 생각일까요?
그리고 귀족 마케팅에 혹하는 사람들은 또 어디까지 따라갈 작정일까요?

오늘은 여기서 물러갑니다.
값은 싸도 맛만 좋은 우리집 물로 이 씁쓸함을 헹궈내야겠어요.

 

여러분 활기찬 월요일 시작하세요.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음에 감사하며

댓글42

    이전 댓글 더보기
  • 릴리안 2013.08.12 08:40

    저는 그저 보리차를... (먼산)
    답글

  • 존사모님 2013.08.12 09:17

    워터 소믈리에가 등장한 지 꽤 됐어요
    우리나라에도 있는 걸요 워터바도 있고
    캐나다 빙수에서 퍼 오고 베버리힐즈에서 어떻게 한 물보다
    500원짜리 삼다수가 더 맛있을 것 같아요
    답글

  • 쭈쥬 2013.08.12 09:46

    우와. 워터 소믈리에한테 수돗물 섞어서 무슨맛인지 알아내라고 하고싶네요ㅋㅋ
    답글

  • 부레옥잠 2013.08.12 10:17

    아... 한국에선 예전에 어떤 백화점 지하에서 워터바(water bar)를 본 적이 있어요. 아직도 있는진 의문이지만ㅋ
    근데 그린란드 빙하수를 왜 캐나다인들이 팔고 있는 걸까요... 이런 봉이 김선달같은ㅋㅋㅋ 전 지금 아이슬란드로 휴가 와있는데 여기도 수도 틀면 천년빙하수가 나온다는 풍문이 있더라고요ㅋ 그래서 생수 안사먹고 걍 수돗물 받아 먹고 다니고 있어요. 근데 정말 물이 좋아서 그런건진 몰라도 여기 여행 다니는 동안 피부가 진짜 좋아지긴 하더라고요! 지긋지긋한 여드름이 박멸됨!!
    베벌리힐즈 생수는 맛이 궁금해서라도 한 번 마셔보고 싶네요ㅎ
    답글

    • 이방인 씨 2013.08.12 15:33 신고

      아이슬란드! 말로만 듣던 그 곳은 대체 어떤 세상인가 했더니 여드름이 박멸되는 빙하수가 흐르는 땅이로군요! o_O
      휴가 즐겁게 보내시길 빕니다~

  • 바나나소주 2013.08.12 12:20

    우와... 제가 만약 저기 있었더라면. 아마.. 물을 하나 주문 했을지도요..(물론 한 세네명이 같이 갔을때..)..솔직히 궁금은 하네요..
    저런 비싼 물들 말고 한국의 수퍼에서.파는 각각 다른 회사의 물둘도 물맛들이 약간 씩 다르잖아요... 물맛은 제주도 광천수 삼다수 가 최고 ㅋㅋ
    답글

  • 올리비아 2013.08.12 13:41

    물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제가있는 동네는 석회가 유난히 많은것 같아요. 설거지를 하면 하얗게 말라붙어 있고, 가습기도 하얗게 석회가루가 붙어서 아무리 박박 문질러도 없어지지가 않아요. 근데 미국애들은 아무렇지 않게 수돗물 잘만 마시더라구요?! 물론, 그냥 먹어도 문제 없다는 얘기는 많이 많이 들었는데..... 한국에서도 약숫물을 마시거나 정수기에서 마시거나 해서 그런지.. 여기서 수돗물을 마시기는 어쩐지 맛이 이상하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어요... 사실, 제가 성분분석할것도 아니고 눈으로, 혀로 미세하게 맛이나 성분이 이상하다 아니다를 검증할 수 있는 사람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물이 마르고 난 뒤 석회가루를 보았기 때문에 더 그런것 같아요.
    방인님은 어떠신지 궁금해요~ 그냥 드시나요?^^
    답글

    • 이방인 씨 2013.08.12 15:47 신고

      저는 사실 미국에 석회질이 있는 물이 나온다는 것도 모르고 살았어요 ^^;; 제가 사는 지역에서는 구경도 못 해 봤거든요. 예전에 다른 미국에 사시는 블로거가 미국물에 석회질이 많다는 얘기를 하셔서 그 때서야 처음 '역시 땅이 넓으니까 지역마다 물도 이렇게 다르구나!' 하고 놀랐어요.

      저희 지역 물은 석회수가 아니기 때문에 그냥 탭에서 받아 마시는 사람들도 있고 간단한 중금속 필터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구요. 저희집도 필터를 사용하는데 요즘은 제가 물에 타 먹는 약을 먹고 있어서 병 생수를 사 마시고 있네요. ^^

    • 올리비아 2013.08.13 09:25

      방인님은 축복받은 곳에 살고 계시는군요.ㅎㅎ
      여튼, 답변 감사해요~^^

  • kiki09 2013.08.12 16:45

    저는 그 흔한 에비앙만 알겠군요.에비앙은 한국에서도 흔해요 ^^ ㅎㅎ

    정말이지 돈이 많으면 노는 물 ,사는 물이 이렇게도 다르군요...요후~

    근데 물병 같지가 않고 남자 화장품 같아서..

    저 같은 사람은 얼굴에 바를 기세~^^ ㅋㅋㅋ
    답글

    • 이방인 씨 2013.08.15 09:16 신고

      저도 에비앙 알아보고 "앗, 여기 나 아는 물도 있다!" 하며 좋아했어요. ㅋㅋㅋ
      시판되는 물 맛이 모두 조금씩 다르다는 건 알겠는데 그래도 이런 마케팅까지 할 필요 있나 싶어요...

  • 존슨빌 2013.08.12 16:58

    비싼건 물보다 병값일것 같네요ㅋㅋㅋ
    답글

  • 페핀 2013.08.12 18:25

    예전에 누가 물을 돈주고 사먹냐 이랬던 기억이 나는데 이제는 정말 저렇게 돈을 주고 물을 먹어야하네요 ㅠㅠ(저도 저 물 마셔보고 싶습니다)
    답글

    • 이방인 씨 2013.08.15 09:19 신고

      근데 이런 물도 아무데서나 못 사먹더라구요. 이 메뉴에 있는 미국산 물들은 미국에 있는 저도 못 보던 것들이거든요. 고급 물 파는 곳에 가야 있는 것 같습니다. ^^;;

  • 한국에는 2013.08.12 19:20

    워터소믈리에가 낸 책도 있어요ㅋㅋㅋ네ㅇㅇ에서 물 이름 검색해도 지식백과 같은데서 궁합맞는 음식도 알려주고요ㅋㅋ 저는 냄새에 너무 예민해서 물을 가려 먹는 편이에요 돈의 맛으로 먹는것만은 아닌 사람도 있어요ㅜㅜ제 친구만 하더라도 탄산음료 끊으려고 페리에 마시기도 하거든요!
    답글

    • 이방인 씨 2013.08.15 09:20 신고

      어이구야~ 대단하네요. 어떤 물을 먹어야 하는지 책 읽어가며 공부해야 되는 시대군요. ㅋㅋ
      개인의 기호대로 사 먹는 거야 비난받을 일은 아니죠. 다만 고급인생 마케팅은 별로네요. ^^

  • 우와...대박입니다.
    저 역시 네 개 정도 밖에는 모르겠네요.
    저도 물 맛에 예민한 편이긴 하지만, 저렇게 골라 맛 볼 정도는 아니라서
    문득...
    저런 사람들은 물에도 저렇게 예민한데 음식맛엔 도대체 얼마나 예민할까 싶어서
    제 가족이 아니라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ㅎㅎㅎ
    답글

    • 이방인 씨 2013.08.15 09:24 신고

      어우~ 집안에 저런 물만 먹는 사람이 있다면 정말 답도 안 나오겠는 걸요. 저도 제 가족 중에는 없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 세상 엿보기 2013.08.12 23:53

    우리 나라에 저런게 생겨서 서민들 위화감만 조성할까 걱정되네요.헐!!
    답글

    • 이방인 씨 2013.08.15 09:25 신고

      몇몇 분들이 댓글로 알려주셨는데 한국에는 워터바라는 게 있다는데요... 거기서도 이런 고가의 물을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워터 소믈리에가 낸 책도 있다고 하니 뭐 사정이 비슷한 것 같네요. ^^;;

  • 2013.08.13 12:14

    옛날에 봤는데, 워터 소믈리에 평가 항목 중에 물병 디자인도 한몫 하고 있대요. 어떤 물인지, 별로 마셔보고 싶지는 않지만, 물병은 진짜 예쁘네요.
    답글

    • 이방인 씨 2013.08.15 09:26 신고

      디자인이 평가 항목에 들어있다면 정말 '물이 물이 아닌' 세상이 맞네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다지만 아이고.......

  • 始發年 2013.08.14 16:55

    부자들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에 서민들은 관심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이 물을 저런돈주고 사서 마실 경제적능력이야 아니냐를 냉정하게 판단하면 답이 나오죠
    답글

    • 이방인 씨 2013.08.15 09:27 신고

      그러게요. 정답입니다. 아예 쳐다도 안 보면 될 텐데 누군가 사 먹는 걸 보고 따라하고 싶어 속상한 사람들도 있으니 사회적 불화가 생기는 거겠죠...

  • ㅇㅅㅇ;; 2013.08.15 05:52

    물값이 아니라 병값인것 같습니다 ㅋㅋㅋㅋㅋㅋ
    답글

  • 김쿤요 2013.08.15 14:41

    많이 비싸지 않고 돈을 많이 버는 직장을 잡는다면 한번 시음해 보고 싶긴 해요~ 아니면 직접 원산지를 찾아가서 먹거나.. 물론 지금으로선 금전적 여유가 없으므로 저런 엄청난 사치는.. 불가능하지만요.. 저같은 경우는 물 맛이 미묘하게 다른 것 같아서 맛있다고 하는 물맛을 먹어보고 싶어요.. 하지만 맛있는(?) 물맛들어서 그것만 고집할까 걱정됩니다.. ㅜㅜ 네슬레와 크로거 물은 못먹겠고 다사니는 좋고 코스트코 물은 가끔 못먹겠을 때가 있더라구요.. 왜 그런진 모르겠어요 @_@
    답글

  • 하루괭이 2013.08.17 17:57

    흠.. 워터소믈리에는.. 뉴스에서봤어요.. 백화점 한코너에 바 형식으로 되어있었던데...대다수가 외국산물이던군요.. 한국도 그런식의 고급물 마케팅을 준비중인거 같습니다. 참고로 제주도는 삼다수 외의 고급물 마케팅으로 한라수를 준비중인거 같아요 [내용물은 똑같고 병만 틀립니다.] 지금은 비매품으로 국제행사에서만 볼 수 있지만 몇년후에는 외국의 워터바에서 만나볼 수도 있을거 같군요... 병이 이쁘거든요.. 거기에서 추측중입니다... 근데 물맛이 틀리기는 틀려요 국내산이라고 해도... 커피나 차를 타 마실때 그냥 끓인물과 생수용물을 끌여마실때의 물맛은... 확실히 틀리기는합니다.. 근데말이죠.. 옛날에는 물을 사마실꺼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과연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기는하네요... 중국에서는 공기스프레이도 판다던데 ㅋㅋㅋ
    답글

  • 훈의초 2013.08.18 00:30

    한국에도 요런일 하시는분 텔레비전에서 본적있어요. 소믈리에까지는 아니구. 뭐 엄청나게 비싼 물이있는데 성분이 어쩌구 저쩌구. 난 보리차가 제일 맛나던데.........^^;
    답글

  • 방실이 2013.08.18 14:30

    흠.. 물이 인체에 끼치는 영향력을 생각해본다면
    좋은물 골라 마시면 당연히 좋겠지만..
    고급생수는 너무 비싸요;;;
    마시는 물에서까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된다니 쬐금 슬프네요 ^^;;
    잘 보고갑니당~~
    답글

  • 길위에서 2013.08.20 16:05

    그 워터바 아직도 있어요. 어제도 지나치면서 천원짜리 국산 물 한병 샀습죠. 이유는 슈퍼엔 줄이 길지만 여기서는 금방 살 수 있거든요,
    제가 학교에 다닐 때에는 물 한병 사서 마시면서 다니는 것이 전혀 이상할 일이 없었는데요, 여섯 살 많은 사촌 오빠가 어느날 그러더라구요, 무지 이상한 일이라도 되는 듯이....요즘 애들은 물을 병에 든 걸로 사마신다며? 오빠 때에는 목이 마르면 콜라 사마셨다나요....하하...그리고 보니 예전엔 목이 마를 때는 물보다는 탄산음료나 얼음과자 등등으로 목을 축였던 것 같아요. 물을 사서 마신다는 개념 자체가 없었던 거죠. 물은 집에 가서 엄마가 끓여주신 보리차를 마시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오빠 말을 듣고 보니 이것이 참 새로운 일이더라구요. 물도 종류별로 브랜드화 시키는 것도 참 새로운 일이네요. 물을 밖에서 사서 마신다는 것, 산소를 캔에 포장한 제품이 나온다는 것, 아마도 과학 상상글쓰기 대회에서나 적혔을 이런 일들도 그땐 새롭다 못해 별일이었을텐데 말이에요. 자본주의란 참 재미있는 '생물'이죠. 유효수요란게 참 많은 것을 낳는단말이죠. 그리고 한편 미쿡에 뒤지지 않는 이 자본주의화가 좋은 것인지, 아닌지 헛갈리고 말입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