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에서 하면 할수록 곤란해졌던 말 한마디

by 이방인 씨 2013. 1. 25.

침묵은 금이라는 말도 있고, 말은 하면 할수록 가벼워 진다는 말도 있지만 천성이 수다쟁이인 제게는 그저 멀게만 느껴지는 격언들입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살다 보니 정말 하면 할수록 곤란해지는 한마디 말이 있었습니다.

 

It's okay~  괜찮아요~

 

저는 크게 화가 나는 일이 아니면 그냥 '좋은 게 좋은 거' 라며 넘어가는 성향이라 평소에 밖에서 "괜찮아요" 라는 말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뭐가 그리 괜찮은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저는 괜찮은 사람이예요. (응?? 이건 또 무슨 언어유희? ㅋㅋ)
사실 누군가에게 사과받을 때나, 무언가 권유 받을 때 "괜찮아요~" 하는 것은 한국식으로 생각하면 평범한 예절이자 매너잖아요.
아마 이 글을 읽는 여러분 중에도 저와 비슷한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미국에서는 이 말을 하면 할수록 손해만 보는 것 같기도 합니다.
마음에서 혀로 곧장 직구를 날리는 미국인들의 보편적 특성상, 이들은 It's okay 라고 하면 곧이 곧대로 믿거든요.
한국에서는 "괜찮다"는 말을, 사양하는 예절 혹은 배려하는 예절이라고 생각해서 그 마음을 헤아리는 것 또한 예절이지만 미국은 그렇지 않습니다.
"괜찮다" 고 말하는 건 정말 괜찮아서 그러는 줄 아는 사람이 더 많거든요.

물론 세상 어디에나 보편적 매너는 존재하기 때문에 미국인들도 상대방을 위해 사양하고 배려하는 일이 많지만 한국식 "괜찮아요" 는 미국 스타일과 조금 다릅니다.
괜찮은 건 괜찮지 않다고 확실히 말해야 하는 나라라는 걸 알면서도 어릴 때부터 받은 교육이나 몸에 배인 습관은 고치기가 힘들어서 저는 여기서도 한국식 '괜찮은' 매너를 고수해왔습니다.
그렇게 오랜 시간이 지나니 두 가지 부작용이 생겼더라구요.

 

첫번째 - 내가 그렇게 만만하니?!

무언가 부탁을 받거나 혹은 제 쪽에서 양해를 해줘야 하는 일이 있을 때마다 큰 일이 아니면 It's okay 라고 지나갔더니 나중에는 정말 뭐든 개의치 않는 사람으로 인식되어버렸습니다.

특히 대학 다닐 때 이런 일이 많았는데요.
미국에도 뻔뻔한 학생들이 존재하는데, 강의에는 나오지도 않으면서 다른 학생들의 노트나 심지어 교과서까지 숱하게 빌려가는 아이들이죠.
그런데 이들은 오랫동안 그렇게 살아와서 그런지 언변이 정말 사기꾼 못지 않더라구요.
거기 홀라당 넘어가서 몇 번을 빌려주었더니 나중에 그 강의실의 사기꾼들은 전부 저한테 몰려들더라는... ^^;;
심지어 어떤 아이는 그 강의가 끝나고 볼 일이 없어서 한 동안 만나지 않았는데 두 학기쯤 지나서 다시 연락이 와서는 제가 지금 듣는 강의를 묻더니 자기도 다음 학기에 들을 거니까 노트와 교과서, 과제물, 시험지를 그냥 달라고 하더라구요.

장난하냐

너무 괘씸해서 안 주고 싶었지만 계속 연락 오는 것이 더 피곤해서 교과서만 빼고 다 주고 끝냈었던 기억이 있네요.
그런데 나중에 새로운 강의 시간에 전혀 모르는 학생이 와서 그 친구한테 전해 들었다면서 이런 말을...

 

얘기 들으니까 네 노트 정말 깨끗하다더라~

 

헐  너희 같은 녀석들끼리의 비상연락망이라도 있는 모양이구나...


사소한 예를 들었지만, 이런 비슷한 일들이 반복되면서 저는 아마도 Pushover 가 된 모양입니다.
Pushover 란, 떠밀고 지나간다는 뜻으로 '만만한 사람' 을 일컫는 말인데요.
제가 판 제 무덤, 누구를 탓하겠습니까... ^^;;
스스로를 자책하고 대학 졸업 후에는 그러지 않으려고 노력할 뿐이었죠.

 

두번째 - 관심 없음? 열의 없음?

It's okay 라는 말을 자주 했더니 만만한 사람이라는 인상도 그렇지만 "무심한" 인간이라는 소리도 듣게 되더라구요.
대수롭지 않다는 듯, "It's okay. I don't mind/I don't care." 라고 넘어가는 일이 많다보니까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같은 분위기를 풍겼나 봅니다.
누군가 이렇게 묻더라구요.

 

너는 정말 괜찮은 거냐, 아니면 그냥 허무주의자인 거냐?

 

아놔~ 이거야 원... 만만한 인간이냐 VS. 허무한 인간이냐 둘 중 택일하게 생겼구만. 
아... 무척이나 피곤하구나... 역시 선택은 힘들어!

 

묻지 마라, 묻지 마.   그냥 되는대로 얻어진 운명이니 묻지를 마라~  

 

이 일 이후로 저는 It's okay 를 남발하는 대신 안 괜찮으면 안 괜찮다는 돌직구를 던지는 습관을 길렀답니다.
이게 과연 미국화 되어가는 건지, 아니면 그냥 내 맘 같지 않은 세파에 시달리며 나이 먹어가는 건지 모르겠지만요. ^^;;

여러분께 한 가지 말씀 드리고 싶은 건, 미국에서는 자신의 마음이 괜찮치 않으면 솔직하게 말해도 된다는 사실입니다.
한국에서는 상대방에게 "괜찮치 않아요" 라고 말하는 것도 미안한 일이라서 꾹 참거나 돌려서 말하는 경우가 많지만 미국에서는 서로의 입장차 때문에 It's not okay 라고 말하는 게 그리 큰 일이 아니거든요.
다만 왜 괜찮지 않은지를 감정이 아니라 납득할 수 있는 논리로 설명하고 넘어가는 것이 상대에 대한 배려랍니다. ^-^

끝으로 퀴즈 하나 드립니다~!

그러니까 저는 만만한 인간일까요? 허무한 인간일까요?  ㅋㅋㅋ

 

정답을 아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35

    이전 댓글 더보기
  • Emily 2013.01.25 07:47

    정말 맞는 것 같아요!! 우리는 속으로 딴 생각이 있어도.. 그냥 일단은 괜찮다고 말하는게 일반적인데.. 미국인들은 (혹은 서양인들은?) 자기 생각을 정말 꼭 표현을 하는 것 같더라고요 ㅎㅎ 이방인님은 허무한 사람도 만만한 사람도 아니셔요.."괜찮은" 사람 이십니다~ ㅋㅋㅋㅋㅋ
    답글

    • 이방인 씨 2013.01.27 13:32 신고

      저는요... ^^;; 사실 그냥 귀찮아서 대충 해결보려는 사람이예요. ㅋㅋㅋ
      미국인들이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말해서 저는 정말 편하더라구요. 저 사람이 저렇게 말하고 행동하는 속뜻이 뭘까 생각하기도 귀찮잖아요. ㅠ_ㅠ

  • 역량 2013.01.25 07:55

    이방인님이 자료를 다 복사해 주셨다니 생각났는데..

    지금은 귀국하신 분인데, 같은 연구실에 말만 잘하는 미국인들에게 '그냥 좋은 게 좋은 거지' '나 끼워주는 게 어디니' 이런 마음으로 한동안 다 퍼줬다고 하드라구요. okay 입에 달고 살다가, 자기 실험으로 낸 논문에 본인 이름 빠진 꼴을 당해보고 그 다음에 정신 차렸다고.. 그 분이 남편과 처음 만났을 때 주의를 주더래요. 아이템 사냥꾼 1,2 찝어주며, 특히 조심하라고.. 잘 키운 미국인 후배, 승진하여 이래라 저래라 정색하고 부린다구..
    답글

    • 이방인 씨 2013.01.27 13:34 신고

      어머 어머... 나머지 놈들! 어떻게 그럴 수가 있습니까? 이 쪽에서 호의를 베풀면 상대방이 그걸 고마워하는 게 인지상정인데 오히려 이용만 하다니요... 이런 얘기 전해들으면 결국 사람을 악하게 만드는 건 같은 사람들이 아닐까 싶기도 해요....

  • 아마도...
    귀찮은 인간???(이 표현 괜찮나요...)이 아닐까요?
    이방인님은 알 수록 만만한 인간류는 절대! 아니시고요,카리스마 짱.
    (원래, 입맛이 예민한 사람은 만만한 인간류가 되기가 힘들더라구요.ㅎㅎ)
    허무주의 인간류도 아니시고요,
    그냥 친하지도 않은 사람들한테 시시콜콜 속내를 설명하는 게 귀찮으니까
    그런 대답을 하신 게 아닐까 싶기도 해요.

    암튼, 그리스도 미국처럼 싫으면 싫다, 좋은면 좋다가 분명해야 손해를 안보는 문화더라구요.
    저도 여기와서 안해, 싫어, 못해. 라는 말이 늘었어요.
    한국에 있을 땐 부정적인 언어라 순화해서 사용하곤 했었는데,여기선 그렇게 말하니까
    사람을 물로 보더라구요.ㅎㅎㅎ.

    답글

    • 기린덕이 2013.01.25 20:52

      꿋꿋한올리브나무님 ㅋㅋㅋ 제가하고싶은말을....ㅋㅋㅋㅋ

    • 아하하하. 기린덕이님 느낌도 그러셨군여.
      어쩐지 이방인님의 숨겨진 도도한(좋은 뜻이에요) 포스를
      그들이 몰라봐서 이래저래 해달라고 더 달라붙었겠지만요,
      이방인님도 굳이 왜 내가 알려줘야해, 이랬을 것 같기도 해요.
      암튼 저는 좋은 뜻으로 쓴 표현이란 거, 이방인님 아시지요???
      (혹시라도 오해했을까봐 소심해서 또 덧붙이네요.ㅋㅋㅋ)

    • 이방인 씨 2013.01.27 13:36 신고

      완~전 정답이십니다!!!
      저는 그냥 쉽게 귀찮음을 느끼는 인간이예요. ㅋㅋㅋ 어머~ 사람 보는 눈 있으시다~
      참, 전혀 기분 나쁘지 않았으니 걱정은 붙들어 매세요. 오히려 빵 터졌습니다. ^-^

  • ㅇㅇㅇ 2013.01.25 08:25

    후아. 이런 이야기 읽으면 전 미국에서 못 살겠구나 싶어요; 저도 제 의견을 따박따박 얘기하는 편이 아니거든요;;; 근데 대학 때 노트 빌려간다는 사람들 정말 심하네요 으이구...
    답글

    • 이방인 씨 2013.01.27 13:40 신고

      음... 거절을 못하신다던가 본인의 속내를 잘 말씀하시지 않는 성향이시라면 못 사실 것 까지는 없지만 ^^ 조금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도 있을 거예요. 사실 저는 귀찮아서 이런들 저런들 신경 안 쓰니까 괜찮아! 하는 타입이거든요. 근데 저희 오빠가 딱 님과 같은 성향인데 밖에 나가서 조금 답답한 일도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도 다~ 살 수 있어요. ^^

  • 모르세 2013.01.25 09:40 신고

    덕분에 배우네요.그게 맞는것 같아요.우리네 사고 방식과 그들과는 다르니까요.
    답글

  • 은주맘 2013.01.25 10:56

    한국에 살지만 점점 의사표시를 굳건히 하고 있고 있습니다.
    아니면 교통정리가 안되니까요^^ 좋은게 좋다하고 넘어가는일이 많았는데 이방인님 공책사건같은경우
    당했다면 기냥 폭풍분노를 퍼붓게 되는 것같습니다. 20대의 수줍던 아가씨는 어디가고ㅠㅠ
    하지만 어리다고 착하다고 일몰아주기를 몇번경험하고 강해지기로 결심했던 것같아요
    우리나라도 점점 정확한 의사표시를 하게 되는 분위기인듯한데 혹시 나와 내주변만 그러한지? 잘모르겠네요. 아, 그리고 이방인님은 "부지런한" 인간이십니다. 매일 글올리는 것이 어디쉽나요?^^
    답글

  • 여강여호 2013.01.25 11:37

    의사 표현이 정확하다는 건 합리적인 일상의 모습들이겠지요.
    그렇다고 합리적인 게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지 싶네요. it's okay면 어떤 복잡한 상황도 척척 해결되는 우리 문화도 우리만의 따뜻한 정이 있으니까요.이방인님이요? 만만하지도 허무하지도 않으신 듯....새로운 문화에 나를 맡길 수 있는 것도 서로 다른 문화를 바라보는 건전한 시선은 아닐런지요.
    답글

  • genome 2013.01.25 12:16 신고

    정답을 본문에 직접 써주셨으면서...^^;;;
    정답 : 괜찮은 사람

    우리 오피스에 외국인이 처음왔을때, 적응하느게 힘들어 보여서
    몇번 도와줬더니,,, 이것이 당연하듯이 와서 이거해달라 저거해달라 징징거러셔
    게ㅅ아웃옵히어ㄹ~~~!!!!쏘았더니 눈치보더라고요...지를땐 시원하게 질러줘야해요...ㅋㅋㅋ
    답글

    • 장산 2014.07.18 15:08

      맞아요. 호의가 계속되면 그게 권리인 줄 아는 게 사람이죠.

  • alice 2013.01.25 13:20

    전체적인 사회분위기가 반영되네요.
    한국에서는 딱 잘라서 말하거나 안 좋은 건 안좋다 말하면
    (당연히 그럴수 있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고 싸움이 나요.

    합리적 대화가 안되고 조카18색크레파스로 이어지니.
    무조건 조심하고 뭉퉁그려서 대략 넘어가면서 상대방이 눈치채기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어요.

    우리나라 교육은 미국에서 따와 놓고 생활은 아니니
    서양식 합리주의를 추구하는 저 같은 사람은 살기가 너무 어려워요.
    아 놔. 나 좀 이민 안 받아주나.
    답글

  • mate 2013.01.25 15:26

    한국에서는 젊은사람들은 직설적, 좀 지긋한 분들은 돌려서 말하는데요.
    젊은사람들이 직설적으로 해 봤자, 그런 분위기가 안 되어 있으니 젊은사람끼리 말해도 버릇없는 사람이 되어있는 경우가...
    저는 굉장히 직설적이여서, 얘들이 살면서 너같은 성격은 처음 만나본다며 재미?있어 합니다.
    "괜찮아?"해도 전 웬만하면 "너 같으면 괜찮겠냐? 혹은 안 괜찮아"를 해서... 제 주변사람이 적잖은 상처를 받습니다.

    제 생각은 이방인님은 착한 사람같습니다ㅋㅋ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1.25 16:17

    좋은 글 너무 잘 보고 갑니다^^
    남은 하루 행복하세요~
    답글

  • 그렇군요~ㅎㅎ 잘 보고 갑니다
    답글

  • 무탄트 2013.01.25 17:14

    제 주위를 보면 '괜찮아요'를 남발하면 정말 '괜찮은'줄 아는, 혹은 만만하게 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처음엔 배려해줘서 고맙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고마워'란 말은 쏙 들어가고 '당연한' 게 되더군요. 직장생활하면서, 좋은 게 좋을 때도 많지만 아닌 건 아니라고 '부드럽게' 거절하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받아들이는 사람도 '부드럽게' 받아들이면 좋은데, 일일이 '따진다'는 식으로 보는 분도 계시네요. 그래서 아직도 '거절'하는 게 썩 편하진 않아요. ^^
    답글

  • 흐음 2013.01.25 19:55


    한국과 한국인은 특이한 역사와 환경에서 살아온데다가..
    외부세계와 담을 쌓고 지냈기 때문에..

    외국에 나가게 되면, 가장 쉽게 저지르는 실수가..
    외국도 한국과 같은 공동체 문화인줄 아는 것이죠..

    세계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한국은 정말 특이한 환경에서 살아온거에요..
    무려 500년을 넘게 한 지역에서 나가지도 않고,
    외부인이 들어오지도 않았고..
    (유일하게 이뤄진 외국과의 교류도 중국,일본 정도인데..
    이것도 1년에 1백명 이하의 교류...)

    외국에 나가서 생존하려면, 가치관을 전부 새로 셋팅해야 할듯.

    사실 외국이고 외국인이고 상대하기 무지 귀찮은 일이라서..

    차라리 이전처럼 한국이 쇄국했으면 하는 로망이 있다는..
    최소한의 무역만 남겨두고 폐쇄사회로 갔으면 하네요.
    (이전에는 외국 여행,외국인과 교류 긍정적였는데,
    알면 알수록 부정적인 현상만 눈에 띄어서..)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1.25 20:30

    맞아요맞아요. 저도 두번째 경우처럼 많이 오해받았었어요..참..ㅋㅋ근데 참 쉽게 고쳐지지 않죠? 전 한국에서도, 한국인들 사이에서도 "괜찮아요" 많이 말한다고 주변에서 지적들은 적이 있을정도거든요. 거리두는 거 같다구. 그냥 호의를 받아들이라며!!!ㅋㅋㅋ 같은 교환학생 친구들이나 저의 하우스메이트들이 저한테 종종 무슨일 있냐고, 거리를 느낀다고 쪽지를 남겨놓거나 말을 하거나 했었거든요. 지금 생각해보면 무리가 아니었던것 같아요?..그때 아니라고 아니라고 아무리 적극해명을 해도 뭔가 미심쩍게 그냥 그냥 넘어가곤 했었어요..ㅋㅋㅋ 참 문화차이라는게 재밌지요ㅋㅋ
    답글

  • 기린덕이 2013.01.25 20:57

    휴.. 오랜만에?! 댓글을 다는거 같네요ㅠㅠ 하루동안 아팠어요ㅋㅋㅋ 오늘회복!
    ( 아침 6시 반에 일어나기란 ... 힘드네요ㅋㅋ 일등은 물 건너갔쒀~여...)

    음.... 이방인님은..흠...귀찮은 일에 말리는것을 싫어하고 남들과 마찰은 최대한 요리조리?!
    피하는 분인뎅.....이게 만만과 허무 두개중에 택하라면... 허무인가???ㅋㅋㅋ 암튼
    두개다 완벽하게 와닿는 말은 없네요....ㅋㅋㅋ
    그냥.. 귀찮은걸 싫어하시는분??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ㅋㅋㅋ (꿋꿋한올리브나무님이 말씀하셨던....)
    답글

    • 아프셨다니...에궁. 지금은 괜찮으신거에요??
      일찍 일어나셔야 하는군여. 저는 애 학교 보내고 나갈준비하려면 7시에 일어나야하는데, 안 그래도 되는 토요일에는 만세삼창이라도 부를 수 있을만큼 좋아요^^. 쾌차하세용.

    • 기린덕이 2013.01.26 21:30

      네~지금은 완전!! 멀쩡해져서 맛집탐방을 하고다녀요~ㅎㅎ
      걱정해주셔서 감사해요^^*
      와... 진짜 일찍일어나시네요~ 전 대학생이고 지금방학이다보니깐
      늦~게일어나요 ㅋㅋㅋ 자랑이에요....ㅠㅠ(고등학교땐 어떻게 일어났지...?)
      ㅋㅋㅋ 그렇죠~ 정말 꿀같은 주말이겠네요~!! 아그러고보니 오늘이
      토요일이네요?
      즐거운 주말보내세용~!!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1.26 05:49

    어딜 가나 사람들은 똑같나봐요. 자꾸 배려해주면 그게 권리인 줄 아는 거요. 허무주의로 인식되는 건 어느정도 이방인님에게 책임이 있지만.. 만만한 사람으로 보는 건 괘씸하네요.
    답글

  • 속초반달 2013.01.26 13:19

    이방인님,안녕하세요?
    재미나는 글 매일 올려주시는 성실함과
    신선하고 다양한 소재 선택, 주변상황 인식에 대한 섬세한 글솜씨
    반짝이는 유머감각
    무엇보다도 놀라운 기억 회복력
    이방인님은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차고 넘치는 사랑스런 인간 입니다.
    답글

  • Mia 2013.07.08 00:37

    ^^동양(특히 동아시아)에서는 맥락을 읽고 대화를 한다고 하지만 서양에서는 그런게 없다고 해요. 그래서 괜찮아 라는 대답을 똑같이 들어도 동서양인간 차이가 난다죠 ㅋㅋ
    답글

  • kal-el 2013.11.09 17:59 신고

    본지 얼마 안된 뉴비입니다! 한국에서도 저런 애들 꼭 있죠. 중학교 때 문제푼거 내는 수행평가가 있었는데 저런 얄미운 애들이 이름만 바꿔내서 한학기동안 수행평가 날로 먹으니까 열받아서 그다음부턴 볼펜으로 이름 쓰니까 ㅂㅂ이라는. 대학때도 있었는데 (고등학교 아는 애라 중간고사때무터 막 들이대더라구요) 수학관련 강의라 저는 노트 두종류로 막푸는 노트랑 깨끗히 쓰는 노트 두종류 있는데 막쓰는 노트 주니까 다신 달라고 안하더라구요. 이런 식으로 행동하면 미국에선 미운털 박힐까요? 겉과 속이 다르다고 그나저나 미국에선 한국보다 책값이 비싸다는데 진짜 날로 먹네요; 어이상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