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한국의 스팸 선물세트 보고 깜짝 놀란 미국인

by 이방인 씨 2012. 12. 22.

어제 늦은 저녁을 먹으려는데 배는 고프고 별다른 찬이 없길래 간단하게 스팸을 썰어 양파와 볶아 먹었습니다.
크으~ 이 기름 좔좔~ 흐르는, 건강에 안 좋을 듯한 정체를 알 수 없는 고기는 언제 먹어도 맛있습니다.
평소에 스팸 못 먹게 하시는 엄마 몰래 먹어서 그 맛이 더 좋았는지도요. ㅋㅋㅋ

 

 

따뜻한 밥과 함께 먹다가 문뜩 예전에 한국에 잠시 머물 때 알고 지냈던 콜로라도 출신 원어민 영어 강사의 말이 떠올랐습니다.
한국의 명절이 되면 백화점에서 출시되는 선물용 스팸세트를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하더라구요.

 

 

이 친구가 놀란 데에는 그럴 만한 까닭이 있으니 한번 들어보세요.
SPAM은 Spiced Ham의 약자로 1937년 미국의 식료품 회사 Hormel Food Corporation에서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주재료인 돼지의 어깨와 허벅지 부위 (Ham)에다 감자 전분과 소금을 가미했기 때문에 Spiced Ham (양념된 햄)이라는 이름이 붙었죠.
스팸이 전세계적으로 퍼진 것은 제 2차 세계대전의 공이 컸습니다.
모태 육식동물들인 미국인들은 전쟁에 파병되어서도 고기 없이는 싸울 수가 없었죠. ^^;;
하지만 그 난리통에 무슨 수로 신선한 고기를 공수할 수 있었겠습니까.
병사들에게는 고기 대신 스팸캔이 지급되었습니다.
미군들의 식량이었던 스팸은 전쟁을 거치면서 유럽으로, 그리고 특히 일본으로 많이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스팸이 한국으로 들어간 경로도 비슷합니다.
한국 전쟁 당시에도 미군들에게는 변함없이 생고기 대신 스팸이 지급되었거든요.
당시 스팸은 미군들은 중요 보급품 중 하나로, 군인들 사이의 물물교환의 대상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쟁 중이라 배고팠던 한국인들에게는 운이 좋아야만 구할 수 있는 귀중한 식품이었구요.

전쟁이 끝난 후에도 한동안 미국에서 스팸의 인기는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미국에 경제 대공황이 닥치면서 사람들은 어려운 살림에 고기를 사 먹을 수가 없었던 거죠.
그래서 진짜 고기 대신 스팸을 식탁에 올려야 했습니다.
하지만 경기가 나아지고 미국이 세계 최고 부자 나라로 등극하는 동안 스팸은 미국인들에게 잊혀졌고 지금은 미 대륙에서는 소비량이 적다고 합니다.
다만 하와이가 50개 주 중에서 가장 많은 스팸 소비량을 보이고 있다고 하네요.

이런 역사 때문에 미국인들에게 스팸은 고기를 구할 수 없는 부득이한 상황에 먹는 "고기 흉내만 내는 통조림" 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스팸을 가르켜 Hard-times food (어려운 시기에 먹는 음식) 의 상징이라고도 하고 그 이름 SPAM을 가지고 농담도 많이 합니다.

Something Posing As Meat (고기 흉내를 내고 있는 무언가)

Spare Parts Animal Meat (동물 고기의 잉여 부위)

한마디로 말하면 미국인들에게 스팸은 우리의 "어묵" 과 비슷한 겁니다.
어묵은 잡다한 어육과 첨가물을 섞어 만들잖아요.
어묵만의 맛과 매력이 있지만 진짜 생선은 아니고 비싼 식품은 더더욱 아닙니다.

그러니 앞서 말한 원어민 강사 친구가 고가의 스팸 선물세트를 보고 고개를 갸웃거린 것도 무리는 아니죠.
스팸이 선물로 인기가 좋다는 사실도 그렇지만 친구가 놀란 또 하나의 이유는 스팸캔의 사이즈는 미국보다 훨씬 작은데 값은 훨씬 비싸다는 것이었습니다.
보통 370그램 짜리 미국 사이즈에 익숙한 친구는 한국에 가서 200그램 짜리 캔 9개 세트에 약 3만원의 가격표가 붙어있는 것을 보고 화들짝 놀랐답니다.
그나마도 지금은 4만원을 넘는 곳도 있더라구요.
미국에서는 370그램 캔도  그것보다 저렴하고 간혹 마켓에서 세일할 때는 99센트가 붙어있는 것도 봤거든요.
게다가 신선한 고기에 환장하는 미국인답게 "이건 고기 흉내만 내는거야!" 라며 사기라고 농담삼아 분개하더라구요. ㅋㅋㅋ
이 친구 뿐만 아니라 많은 미국인들이 스팸 선물세트를 신기하게 생각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08년 미국의 Stars and Stripes 라는 미디어에서는 한국의 스팸 선물세트에 관한 기사까지 게재했답니다.


 

그 기사에 첨부된 자료 사진입니다.
백화점에서 스팸 선물세트를 고르고 있는 고객들이라네요.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클릭하시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stripes.com/news/spam-i-am-koreans-like-meat-from-a-can-1.82997


기사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에만 스팸 Gift Set 이 있다고 합니다.
맛도 좋고 특히 간편해서 한국인들이 스팸을 좋아한다는 인터뷰를 실었는데요.
저 역시 반찬 없을 때면 스팸 구이가 생각나는 식성의 소유자로 무척이나 공감합니다. ^^

그런데 저도 그 원어민 강사 친구처럼 이해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스팸세트의 가격입니다.
200그램 짜리 9개 세트면 한 1만 2천원이면 충분할 것 같은데 왜 이렇게 비쌉니까.
백화점 상품이라 그럴까요?
포장에 돈이 많이 들어서 그럴까요?
제가 이 포스트 작성하려고 스팸 선물세트 자료를 찾아봤더니 어느 사이트에는 물건 옆에 "포장박스와 부직포 포함" 이라고 써 있더라구요. ^^;;
평범한 위장을 가진 사람이라면 포장박스와 부직포는 스팸과 함께 구워먹을 수가 없을 텐데 말이죠.
한국의 물건값, 특히 백화점 상품의 가격에는 거품이 많다고 하던데 스팸의 가격도 너무 부풀려져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해지네요.
혹 한국산 스팸에는 무언가 특별한 재료가 들어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즐거운 토요일 보내세요~

댓글52

    이전 댓글 더보기
  • 와룡 2012.12.22 20:30

    굽다보면 스팸에서 나오는 기름과 특유의 돼지 냄새는 오히려 식욕을 감소시킵디다. 그것이 뭐가 좋다고...
    답글

  • min 2012.12.22 20:53

    스팸을 나도 한때는 좋아했긴 했다...그치만 지금 두아이들을 키우면서 가장 \기피하는 음식이 이런 종류다...김치찌개 끓일때 참치캔은 맛있어도 따로 먹이진 않는다....
    순수고기가 아닌 소금으로 간을 쎄게 해서 혀에서 짠맛만 강하게 느껴지는 스팸,,,싫다
    답글

  • ahme 2012.12.22 21:25 신고

    그들은 새 밥과 스팸 그리고 김치의 조화를 모르는거죠. ㅎㅎ
    답글

    • 동감 2012.12.24 10:47

      갓지은 밥과 스팸과 김치만 있으면...
      미국보다는 한일에서 인기있는 이유가 있는 거죠ㅎㅎㅎ

  • 닥터후 2012.12.22 23:23

    창피하네요...
    왜 우리나라 사람들은 창피한 걸 모를까요???
    답글

    • 동감 2012.12.24 10:49

      창피할 거 까지야?
      그들에게는 인기가 없으니 싼 거고,
      우리에겐 인기있으니 비싼 거도 일리 있지 않나요?

  • 들꽃 2012.12.23 00:56

    아, 맞아요~
    그러고 보니 일본에서조차 니혼햄에서 나오는 햄 선물세트는 있어도 스팸 선물세트는 못 본 것 같네요!!! 아마 부대찌개, 도시락반찬 등으로 많이 활용하는 한국 식문화때문이겠죠.. ㅠㅠ
    답글

  • 글쎄 2012.12.23 01:49

    국내산 돼지고기 가격이 100g에 부위별로 다르겠지만 삼겹살이나 목살같이 구이용으로 인기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충 소비자 구매가격으로 보면 1000원대니까 200g 9개들이라면 1800그램이고 돼지고기 가격만으로도 18000원이라고 보고 가공에 들어가는 가공비와 인건비 물류비와 유통비 그리고 판매단계에서의 마진을 계산하면 ? 물론 제조회사에서 돼지고기 구입시에는 대량구매일테니 훨씬 싸겠고 국내산과 외국산을 섞어 쓴다고 되어 있기는 하군요. 그러나 소비자가 구매가능한 가격을 일단 생각해 보면 저정도 가격일듯 하고 생고기보다는 당연히 통조림으로 가공된 제품이 가격이 높을듯.

    그리고 스팸선물세트가 신기하다고 하지만 원래 한국사회에서는 가벼운 먹거리를 선물세트로 만들어 선물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과자 선물세트, 식용유나 참기름 선물세트, 심지어 비누나 치약같은 소소한 일상용품을 선물세트로 만들어 판매하는 것이고 스팸만이 아니라 참치선물세트도 있습니다. 스팸선물세트도 이러한 습관의 연장선상에서 만들어진 것이고 유독 스팸만을 집어서 말할것은 없을듯..
    답글

    • 이방인 씨 2012.12.23 05:22 신고

      한 가지만 말씀드리면 스팸에 들어가는 부위는 돼지 잡육일 가능성이 크고, 게다가 고기만 200그램이 다 들어가 있는게 아니죠. 다른 첨가물이 어느 정도 들었는지도 잘 모르구요. 한국산 스팸 성분표에 좋은 고기 부위에 200그램 중 적어도 80%이상으로 들었다면 그 말씀이 맞겠죠.

      아, 그리고 한국의 선물세트에 관해서는 저도 그렇고 그것을 기사로 낸 미디어에서도 부정적으로 말씀드린 게 아닙니다. 그냥 외국에는 없는 문화니까 신기해서 보도한 거겠죠. 글쎄님은 너무 방어적으로 변호용 댓글을 달아주셨네요. 기사를 직접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사견없는 소식 기사였기 때문에 오해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스팸에는... 2012.12.29 14:39

      스팸에는 큰 뼈 빼고 그냥 돼지를 통채로 넣어서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은 버리는 내장이나 기타 작은 뼈 등등.....
      거기다 닭을 통채로 넣거나 다른 것들 더 안넣으면 다행인거죠.
      그래서 쓰레기 식품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겁니다.

  • 역량 2012.12.23 03:16

    스팸은 먹어본 적이 없어서..
    미쿡 통조림도 원터치였음 좋겠어요. 원터치도 있겠지만.. 우리집에 있는 것들은 죄다 돌돌돌돌 갈아내야 해서 힘드네요. 처음 사왔을 때는 '장난해?' 이러면서 뒤집어보고 엎어보고 했다는.... 몇 년만이냐 이게..
    답글

    • 이방인 씨 2012.12.23 03:22 신고

      어랏~~!! 지역별로 통조림도 복불복인가봐요! 저희는 돌돌 말아 따는 통조림은 한번도 먹어본 적이 없어요! 참치든 스팸이든 수프든 뭐든 무조건 원터치예요. 역량님 말씀듣고 저는 빵 터졌어요. ㅋㅋㅋ 통조림 딸 때도 빈티지 생활이시네요. 분위기 납니다~~~ ㅎㅎㅎ

  • 음... 2012.12.23 04:25

    발색제로 쓰이는 아질산염이 들어 있다고 독약 먹듯이 생각하는 사람들도 없잖아 있지요. 아질산염의 질산이온이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 FDA의 공식적인 견해이긴 한데, 질산이온을 생성하는 음식은 소시지나 햄 말고도 상당히 많습니다. 흔히 몸에 좋다고 알려진 뿌리식물이나 이파리 채소에도 듬뿍 들어있죠. 그런데도 채소가 몸에 좋다는 이유는 다른 좋은 성분들이 있어서 나쁜 성분이 상쇄되기 때문이고. 스팸을 먹을 때, 항산화성분이 많은 다른 채소와 함께 먹으면 상관없다는 이야기죠.
    답글

  • 너무비쌈 2012.12.23 05:47

    가끔은 이해가 안될 정도의 비싼 가격!
    정작 더 문제는 아무런 이유가 없다는 것.

    답글

  • 2012.12.23 10:09

    어느 나라에선 우리나라에서 저급품으로 치부하고 잘 먹지않는 음식을 맛있다고 환장할 수는 있지만
    그걸 마치 고급품으로 착각하고 말도 안되는 고가에 파는데도 좋다고 사 먹는 건 문제가 있는 것이죠
    저 미국인은 농담으로 말했지만 그 말 안에는 상당한 비아냥이 섞여 있죠
    저도 스팸을 맛있다고 먹는 건 어차피 사람들의 식성이니 이해하지만 고가에 파는걸 비싼 음식인 양 좋아하는 걸 보면 좀 씁쓸하더군요


    답글

  • dfh 2012.12.23 10:17

    스팸같이 만들어서 알뜰세트 포장 작게 만들어서 팔아도 잘 팔리겠다
    답글

  • 후아 2012.12.23 13:05

    스팸 가끔 먹지만 정말 밥도둑이 따로없죠 ㅋㅋ
    근데 정말 가격이 너무 비싸요. 마트에서 4~6캔짜리가 만원을 훌쩍 넘으니;;
    통조림캔이니 방부제도 많이 들어갈거 같은데 일반햄보다는 훨씬 비싼듯

    답글

  • jake 2012.12.23 13:10

    라디오듣다가 한 원어민 영어강사가 말하기를 스팸선물세트를 보고 놀라긴 했지만 질적으로 미국과 차이가 크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스팸이 전세계에서 가장 질이 좋데요. 미국은 그러한 인식이있는것만큼 고기의 질도 상대적으로 나쁘다고 하더군요.
    답글

  • 지나가다 2012.12.23 13:41

    연휴때가 되면 언제나 보이는 선물세트 구나 했는데
    고기 대신에 먹는 음식 인줄 몰랐고 당연히 미국에는
    많이 먹겠구나 싶었는데 한국에서 더 잘 먹는군요.
    그래서 마트에서 그렇게 많았던가 싶기도 하고 선물세트
    가격이 만만치 않은건 알았는데 4만원선 이면 비싸네요.
    아마 포장등을 포함한 가격 이겠죠.
    좋은 리뷰 잘 읽고 갑니다. ㅋㅋㅋ
    답글

  • 킴삵 2012.12.23 16:56

    잘 팔리니 더 비싸게 받겠다는 이 불편한 진실.....ㅋㅋㅋㅋ 이미 한국에서도 외국인들은 스팸이 이렇게 인기있는 걸 보면 놀란다는 걸 다 알고있어요ㅋㅋ거기다 뭔가 "싸구려"라는 이미지도 그들에겐 있는 것 같은데..사실 우리나라에선 그렇게 싼 가격도 아니고, 스팸과 비슷한 여러 브랜드(A급 좋은 고기로 만들었다며 더 비싸게 파는ㅋㅋㅋ)들이 존재하죠. 아마 간편하고 짭짤한 맛이 반찬으로 어필하는 듯하죵?ㅎㅎ

    어떤 외국애는 저한테 "이건 진짜 고기도 아니고, 고기 흉내를 내는 저급품이야"라고 말하더라구요. 그래서 "알고있는데, 고기 대용품으로 먹으려는게 아니라...이게 짭짤하니 맛있는 햄이라 먹을 뿐이다ㅋㅋ" 여전히 이해를 못하는지 그 싸구려 이미지를 버리지 못하는건지 다른 햄으로 대체해서 먹으라더군요. 그래서 그냥 더 이상 논쟁하지 않았습니다;;; 우리집에도 살라미니 패스트라미니 터키햄이니 샌드위치 해 먹을라고 다 사다놨지만...김치볶음밥엔 스팸을 넣어야 한단 말이다아아아!!! 모르면 그 입 다물라!!!! 이렇게 말해줄 걸 그랬나요?ㅋㅋㅋㅋㅋㅋ
    답글

    • 동감 2012.12.24 10:47

      맞아요 고기는 고기 스팸은 스팸!
      김치볶음밥엔 스팸이죠

  • 2012.12.24 16:55

    엄마의 입장에선 첨가제가 들어 있어서 자주 섭취하긴 그래도,
    입맛없을 때 따뜻한 밥과 스팸 한조각
    부대찌게 해 먹을 때
    캠핑 갔을 때
    남편과 아이들이 좋아해서 먹습니다.

    참치캔이나 다른 선물류랑 비교해봐도 그리 비싼편은 아닌듯 ~~~
    답글

  • Apple Soda 2012.12.25 08:46

    정말 공감가는 글이네요. 저는 유학나와 미국에 눌러 산지 15년이 다 되어가는 교포이고 부모님은 다 서울사시는데, 지금도 저희 엄마는 제가 공부하느라 일하느라 바빠서 요리해 먹을 시간이 없다고 투정하면 "스팸사다 먹어!!" "참치캔 보내줄까?!" 그러십니다. 하하하. 근데, 사실 스팸이나 튜나 캔 같은건 이곳에선 제일 못사는 하층민들, 빈곤층임을 증명하는 식표 받아서 푸드뱅크에 가서 공짜 통조림 얻어다 먹고 사는 사람들이나 먹는 음식이에요.. 몸에 안좋은 음식이란걸 유치원애들도 다 알고 왠만해선 먹지 않는. 그래, 저희 엄마가 "스팸 사다 먹어" 할때마다 속으로 웃지만 그런 말씀은 안드리죠. ㅋ
    답글

  • 궁금한점 2012.12.27 09:05

    근데 미국 사람들은 미국 소고기 많이 먹나요? 광우병 때문에 막상 미국 사람들은 소고기를 외국에서 수입해서 먹는다고 들은거 같은데....
    답글

  • 포로리 2013.01.01 14:07

    스팸때문에 난리가 났었군요^^ 미국 사람들이야 주식이 고기라 하면 그대신 먹는거니까 그런거고,
    우리나라 사람들이야 밥반찬으로 어쩌다 먹는거니까 섭취량이 비교할 바는 아닌것 같습니다. 용도도 그렇구요. 이런걸로 뭘그렇게 시시비비를...^^ 가끔 맛있게 먹으면 그걸로 되는거지ㅋㅋ.먹거리안전에 대해 감시하고 신경써야 하는건 맞지만 사람마다 다른게 입맛인데 너무 공격적일 필요는 없을것 같아요.
    답글

  • 얽힌 기억 2개 2013.01.01 19:01

    1. 원주 미군 수송대 바로앞 경비대에서 군복무하신(게다가 취사반) 우리아버지
    어쩌다 한번 1년에 한두번 아주 기분 좋으실때 부대찌게 만들어 주셨었다. 이때는 반드시 스팸이 들어갔다. 스팸선물셋트 따위는 받아본적 없어서 큰사이즈 캔 사러 슈퍼로 달려갔었더랬다.
    맛있었는데...

    2. 아버지 기억에 취사반 감자, 채소 한포대와 스팸 한박스가 교환 대상이었다고....
    어느날 2차 대전 관련 다큐멘터리를 보던 중에 날 캔에 수저 박아 떠먹는 미군들 모양을 보니..
    게네들이 왜 스팸을 교환수단으로 사용했는지 그냥 이해가 되더라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