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사람이 한국사람보다 속 편하게 사는 이유??

by 이방인 씨 2012. 8. 28.

미국인들이 한국인들보다 정신적으로 여유롭게 산다는 얘기 종종 듣지 않으시나요?
실제로 10년 넘게 미국에서 살아보니 그 말에 깊이 공감합니다.
물론 그 배경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죠.

- 국가 규모에 비해 인구가 적어 경쟁이 극심하지 않다는 것
- 한국처럼 이례없는 단기간의 고도 경제성장을 한 국가가 아니라는 것
- 남의 눈을 전혀 신경쓰지 않는 성향이 짙다는 것

이 밖에도 더 많은 분석들이 있겠지만 제가 오늘 이야기 할 것은 바로 이겁니다.

정상적인 인간이라면, 정신적 문제가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인정하는 것!

미국 영화나 드라마에서 이런 장면 보신 적 자주 있을텐데요.

이건 Couch Therapy (소파 상담) 이라고 하는 정신 상담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꼭 이렇게 카우치에 누워서 하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많은 미국인들이 정신 상담을 자주 받습니다.
정신과 상담, 전문 심리 치료, Group Therapy 등등, 미국에는 정신 치유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사회적으로 이런 방법들이 부정적으로 인식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보편적으로 미국에서 정신과 상담은 몸이 아플 때 병원에 가는 것과 똑같이 여겨집니다.
아니, 오히려 몸이 아플 때보다 더 자주 가는 사람들도 있구요.
실제로 저는 한 미국인이 이렇게 한탄하는 것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상담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여유있단 뜻이지! 부럽다 부러워~

뿐만 아니라 서로서로 좋은 정신과 닥터나 심리 치료사 소개해주는 사람들도 있고, 친구하고 약속은 깨도 상담 시간만큼은 취소할 수 없다는 사람도 있죠.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이렇게 정신과 진료나 심리 치료를 숨기고 쉬쉬해야 할 일이라는 생각조차 안 합니다.

이 카툰을 보면, 환자가 누워서 이야기하고 있고 의사는 노트에다 이렇게 적었네요.

그냥 평범한 돌+아이

그리고 한번은 TV에 배우 존 보이트가 나와서 이런 말도 하더라구요.

나는 다른 모든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제 정신이 아니다. (I'm as insane as everybody else.)

이건 사람들이 모두 미쳤다는 뜻이 아니라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정신적 문제가 없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는 의미랍니다.

한국에서 정신과 상담을 받는다고 하면 반응은 대체로 두 가지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정신병이 있다고 조금 껄끄러워하거나 혹은 불쌍해하거나.
요즘은 정말 많이 달라졌다고 들었습니다만, 아직도 그런 인식이 다 사라진 것은 아니겠죠.
정신적으로 완벽해야 한다는 압박감, 정신적 문제가 있으면 정상인의 범주에서 벗어난다는 사회적 통념이 사람들을 더 갑갑하게 죄는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보통 사람이라면 가끔 몸 어딘가가 아픈 것처럼, 정신 혹은 마음이 아픈 것도 지극히 당연한 일인텐데 말이죠.

저 역시 보통 사람이라서, 미국에서 정신과 상담을 받아본 적이 있습니다.
저는 카우치가 아니라 그냥 의자에 앉아서 진행했는데요.
그냥 현재 스트레스 받는 상황을 털어놓으면 의사는 "왜 그런 생각을 했나요?" "어떤 기분이 들었나요?" "그 사람은 왜 그랬을까요?" 이런 질문을 하면서 스스로 상황을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이끌어주더군요.
그리고는 별 말 안하고 끝에는 "얘기 잘 들었어요." 합니다.
그러고나니 정말 속이 시원해지고, 그 스트레스 상황에 감정보다는 이성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고 어느샌가 마음이 훨씬 편해지는게 이런 생각이 절로 들더라구요.

아...! 이 사람들이 이 맛에 상담 다니는구나! ㅋㅋㅋ

미국이 아무리 한국보다 경쟁이 적은 사회라지만, 인간들의 관계라는 것은 어디나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들도 서로 부딪히는 사람들 속에서 스트레스 받을 일이 많겠지만, 그로인해 생기는 심리적, 정신적 문제들을 비정상이라 여기지 않고, 누구나 풀어야 할 문제로 인식하기 때문에 비교적 여유로운 것 같습니다.

제 나름의 생각은 이러한데, 여러분들의 의견도 궁금하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모든 것은 상대적이고 사람마다 다르니 이 글은 미국인들 전부가 이러하다는 주장이 아님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