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에서 웨이트리스 알바하면서 겪은 인종별 식당 예절

by 이방인 씨 2012. 4. 9.

저는 미국에서 학교 다닐때, 꽤 오랫동안 식당에서 웨이트리스 아르바이트를 했었습니다.
물론 정당한 노동의 댓가를 받기는 하지만, 솔직히 얘기하자면 웨이트리스는 결국 손님들 테이블 서비스를 하는 일이다보니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일도 종종 일어납니다.
오늘은 제가 다년간 경험한 미국의 인종별 식당 예절에 대해 써 볼까 합니다.
참고로 제가 일한 식당은 미국식 해산물 식당으로, 팁을 반드시 줘야하는 고급 레스토랑은 아니지만 패스트 푸드점보다는 격식이 있는 정도의 식당이었습니다.
이것은 다만 제 경험에 근거한 수다일뿐, 미국인들 모두가 그렇다는 분석이 아니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첫번째 - 백인들

이들은 우선 겉으로 보기에 가장 매너가 좋습니다.
식당에 들어서면 종업원보다 먼저 "How are you doing?" 이라고 인사를 건네는 경우도 많구요.
보편적으로 상식에 벗어나는 행동은 잘 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바로 여기에 함정이 숨어 있는 경우가 있답니다.
이 사람들은 생글 생글 웃으며 사람을 부려 먹습니다. 끄응....-.-;;
아주 매너 좋게, 정중한 말로 엄청나게 요구사항이 많은 거예요.
한 테이블을 끝도 없이 왔다갔다 할 정도로 까다로운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거 뭐 웃는 낯에 침 뱉을 수는 없으니, 다 들어주는 수 밖에요.
앞서 말한대로, 팁이 반드시 요구되는 식당이 아니라서 개처럼 일하고도 팁을 못 받는 경우가 더 많지만 간혹 백인들은 팁을 주고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번째 - 흑인들

일단 기본적으로 태도가 조금 껄렁껄렁 합니다.
하지만 그건 흑인들 특유의 걸음걸이나 말투가 그런 것이지 일부러 불량하게 행동하려고 그러는 것은 아닙니다.
백인들보다는 잘 웃지 않고, 주문하는 매너도 좋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핸드폰으로 계속 전화를 하면서 주문하는 사람이 종종 있는데요.
주문하는 내내 말을 하고 있으니, 주문 받는 입장에서는 잘 안들리고 헷갈리기도 합니다.
그 정도는 애교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흑인들 중에는 조금만 자기 맘에 안 들면 심한 욕설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 음식을 시켜놓고, 본인이 식당밖에 나가서 한~참을 떠들고 오더니 음식이 식었다고 새 걸로 다시 요리해달라는 여성이 있었습니다.
당연히 매니저 허락이 나질 않았기 때문에, 저는 안된다고 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제게 돌아온 것은 가운데 손가락과 평생 듣도 보도 못한 욕지거리였지요.
사실 흑인들은 태생적으로 흥이 많다보니, 아주 명랑 쾌활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틈만 나면 장난을 걸고, 노래를 흥얼거리고 그런 사람들도 자주 오지만 이런 사람들조차 뭔가 자기 맘에 안들면 아주 원초적인 방법으로 화를 냅니다.

세번째 - 아시안들

그 식당에 자주 오는 아시안들은 주로 일본인들이라 그런지, 제가 경험한 아시안들은 모두 매너가 좋았습니다.
늘 조용하고, 조금 마음에 안 드는 것이 있어도 크게 항의하거나 하지 않죠.
제 팔이 안으로 굽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사실 가장 편한 손님들이었습니다.
여러명이 와도 조용조용 대화를 나누는 경우가 많고, 혼자 왔을 경우에도 시끄러운 전화통화 보다는 책을 읽거나 조용히 밥만 먹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먹은 자리를 깨끗이 치우고 가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팁을 안주고 가도 욕 먹지 않습니다.

네번째 - 히스패닉들

아~ 드디어 나왔네요.
정말 할 말이 많습니다요.
우선, 테이블을 너무, 진짜, 정말, 심하게 더럽게 사용합니다.
여기서 밥을 먹고 사라진 존재가 과연 인간인가 산짐승인가 의심스러울 정도로 더럽게 사용하고 갑니다.
물론 백인, 흑인, 아시안 중에도 사람에 따라 테이블을 더럽게 쓰고 가는 경우가 있지만 히스패닉의 경우 정말 무엇을 상상하든 가볍게 초월합니다.
저는 평소에 욕을 하지 않는 편이지만, (믿으실라나 모르겠네...ㅋㅋ) 히스패닉들이 밥 먹고 돌아간 테이블 치우러 가면 정말 한국어, 영어, 수화, 심지어 점자로까지 욕이란 욕은 다 하고 싶은 심정일 때가 많았답니다.
사실 그 식당 매니저랑 사장님도 제일 싫어한 손님들이 히스패닉이었을 정도였죠.

하지만 평소 히스패닉들은 정말 유쾌한 사람들이예요.
잘 웃고, 믿어지지 않을만큼 큰 소리로 식당이 떠나가라 떠들어서 옆 자리의 백인 손님들이 먹다말고 음식 싸달라고 해서 나간 적도 있을 정도로요.
뭐랄까... 오늘 실컷 먹고 마시는 것만이 중요한 사람들처럼 호탕하게 먹고, 떠들고, 더럽히고, 요란하게 인사하고 나간답니다.
흑인들과 마찬가지로 팁은 가뭄에 콩 나듯 주고 갑니다.
그리고 나면 매니저가 남겨진 테이블 꼴을 보고 온갖 쌍욕을 하는 소리가 제 귀에 들려오지요. ㅋㅋㅋ

제가 웨이트리스로 일하면서 느낀 점은 테이블 매너야말로 교육수준과 정비례한다는 것입니다.
흑인들과 히스패닉들의 식당 예절은 누가 봐도 백인들과 아시안들에 비해 모자랍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들의 인종 때문이 아니라, 평균 교육수준 때문입니다.
그들은 백인이나 아시안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교육을 받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 인종별 특징에 관해서는 도표를 사용해 포스트 한 적이 있습니다.
2012/02/02 - 재미로 보는 미국 인종별 특성 (백인, 히스패닉, 아시안)

솔직히 처음에 아르바이트를 시작했을때는 아직 어렸던 열아홉, 스무살이었기 때문에 몰상식의 표본을 보여주는 흑인들과 히스패닉들 때문에 스트레스가 너무 커서 그들에겐 미안하지만 이런 생각도 들었습니다.

니들이 그러니까 대접을 못 받는거야. 차별받는다고 억울해하기전에 너희들의 행동을 좀 돌아봐라

하지만, 좀 더 미국에서 살아보니 이들은 못 배웠기 때문에 그런 행동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정말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부와 가난은 대물림되기 때문에 이들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기가 힘든 것이죠.
그래서 어린 흑인, 히스패닉 아이들이 나쁜 매너나 욕을 입에 달고 사는 걸 보면 참 씁쓸합니다.

미국이든 한국이든, 가난과 낮은 교육수준이 되물림되는 일은 없어지길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