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미국친구와 일본친구의 말다툼을 들어봤더니

by 이방인 씨 2012. 1. 20.

 

미국인들은 어지간하면 싸움을 잘 하지 않습니다.
물론 영화나 TV 쇼를 보면 미국인들이 과격하게 싸우는 걸 많이 볼 수 있습니다만, 제가 12년 동안 살며 느낀 바로는 보편적 미국인들은 뭐든지 감정보다는 이성으로 해결하려는 합리주의자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한국인의 시선으로 보면 답답한 경우도 있더군요.

답답한 사람들 하면 또 일본인들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일본인들의 과도한 예의범절은 속마음을 의심하게 만들 정도라고 유명하죠.
제가 미국에서 알게 된 일본인 친구는 약속시간에 7-8분정도 늦어서 그 날 하루 종일 사과하는 걸로도 모자라서 그 후로도 생각 날 때마다 ' 그때 늦어서 정말 미안했어' 라고 반복하더군요.
이런 덕분에 저는 제 미국인 친구들과도 또 일본인 친구와도 다툼없이 지내오고 있던 중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와 제 미국인 친구, 그리고 일본인 친구 이렇게 셋이 모여 평소처럼 즐겁게 놀던 와중에 말이죠.
미국인 친구가 일본 만화 이야기를 꺼냅니다.
Manga 라고 부르는 일본의 만화는 이미 미국에 잘 알려져 있어서 미국인 팬들이 많습니다.
신나게 Manga 이야기를 하고 있다가 갑자기 미국인 친구가 물어봅니다.

 

??근데 왜 일본 만화 주인공들은 얼굴이 다 서양인이야? 일본 만화에 일본 얼굴은 하나도 없더라. 머리도 금발이 더 많고. 일본인들은 서양인이 되고 싶은 건가?

 

 

듣고 있던 저는, '헤에~ 솔직히 그건 나도 궁금했던 거야' 하며 듣고 있었죠.
그러자 일본 친구가 가만히 생각하더니 이런 저런 이유를 설명하기 시작합니다.

 

원래 만화는 과장이 심한 그림체라서 그런 거야.
눈을 크게 그리는 것도 머리를 노랗게 하는 것도 그냥 만화라서 그래.

 

이제 그만 넘어가나 싶었더니 미국인 친구가 한번 더 질문을 하네요.

 

근데 기모노 입고 나오는 역사물 만화에서도 얼굴은 다 서양인이더라.
어떻게 자기네 역사 얘기하면서도 얼굴은 일본 사람이 아냐? 
우리는 우리 history 를 그릴때 절대 그렇게 안할 거야.

 

여기까지 듣더니 일본인 친구 눈을 동그랗게 뜨며 미국인 친구를 보고 카운터 펀치를 한 방 날리더군요.

 

너넨 역사가 없잖아. (Well, you don't have HISTORY any way.) 하하

 

 

그 일본인 친구, 아직 300년도 채 안된 신생국가 미국을 비웃어 주신 거죠.
그리고 미국인 친구의 얼굴이 달아오른 것은 안봐도 뻔한 얘기였습니다.

저는 그 일본인 친구가 그렇게 남을 비꼬는 듯한 말을 하는 걸 그 날 처음 들어보았습니다.
다행히 그 날 더 이상의 감정소모전은 일어나지 않았고 그 후로도 그 날 일은 잊고 여전히 셋이서 자주 놀러 다녔습니다.
사실 그 둘의 속마음을 열어본 것은 아니라 그 날의 앙금이 깨끗이 사라졌는지는 모르겠지만요.
그 날 제가 느낀 건 합리주의 미국인이든 예의 바른 일본인이든 모국이나 민족을 비판하는 소리를 들으면 발끈! 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사실 한국인들도 '외국 나가면 애국자 된다' 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요.
그건 한국인 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 사람이라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재밌는게 싸움 구경이라더니 솔직히 그 둘의 점잖은 말다툼을 어느 정도는(?) 재미있게 구경했다는 사실을 부인하지는 못하겠네요. ^^;;
심각한 상황은 없었는지라 여러분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 포스팅해 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