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요즘 미국에서 난리난 디톡스 방법, 할까 말까?

by 이방인 씨 2014. 3. 26.

년 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Detox가 건강 관리의 큰 화두죠? 레몬부터 시작해서 그린 주스까지 다양한 해독 음료가 인기를 끌었는데, 작년부터 미국에서는 무려 3,000년 전부터 인도인들이 행했다는 디톡스가 유행이랍니다. 최근에는 헐리웃의 well-being 전도사인 여배우 귀네스 팰트로우가 한 연예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자신도 구강 건강, 치아 미백, 피부 관리를 위해 그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혀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죠. 저도 요즘 TV에서, 잡지에서, 온라인에서, 주변에서 무척 자주 듣고 있어요. 특별한 준비물 없이 누구라도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그 detox는 바로...?!

 

 OIL PULLING 

오일 풀링


Oil pulling이란, 아유르베다 (Ayurveda: 인도의 고대 의학/장수법)의 치료법 중 하나로, 잇몸 염증, 충치, 긴장성 두통, 편두통, 천식, 기관지염을 비롯하여 무려 25가지의 질환에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름만 봐도 Oil을 사용한다는 것을 눈치챌 수 있는데 대체 기름으로 뭘 어떻게 한다는 것일까요?


간단합니다.

오일을 입에 머금고 10분간 천천히 가글하듯 치아와 잇몸 사이사이를 린스하는 거예요.
한마디로 구강 오일 마사지라고나 할까요?


Oil pulling용 기름이 따로 있는 건 아니고 Coconut 오일이나 Sesame 오일을 사용하면 된다는데,

 으~아~니~?!

Sesame란, 참깨!
그렇다면 Sesame oil이란 한국 가정에는 없을래야 없을 수 없는 참기름!!!

 

누군가에게는 챔기름이라는 바로 그 참기름!


참깨에서 짠 기름도 여러 종류가 있어서 미국에는 이렇게 옅은 참기름도 있더군요.



아유르베다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하루에 10분씩 매일 Oil pulling을 하면 사람이 공기나 물을 통해 섭취한 유해 물질 또는 채소/과일과 함께 섭취한 농약 등의 독소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다" (pull-out)라는 숙어와 oil을 합쳐 Oil pulling이라는 이름이 붙은 거죠.

구강과 혀의 혈관 속 독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염증과 충치 예방, 입냄새 제거 및 치아 미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구강/치아 상태불량으로 야기되는 두통도 해결할 수 있을 뿐더러 피부 미용과 시력 보호에까지 효과가 있다고, 아유르베다 의사들이 뭐라고 뭐라고 계~~속~~

 

뜨~어~억~
그렇다면 이것이 바로 인도판 호랑이 기름이란 말인가?!!!


논리적으로 접근하자면, 전설의 호랑이 기름처럼 만병통치약일 리는 없지만 구강 관리에는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칫솔 및 치실이 닿지 않는 치아 사이사이나 잇몸 깊숙한 곳의 세균을 제거하고 염증을 가라앉혀 치아와 혀, 입 안은 물론이고 목과 입술 보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가글만 하고 도로 뱉어내니까 건강상 위험을 초래할 일은 없을 테니 밑져야 본전이라고 한 번 시도해 봐도 좋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아.이.고. 귀.찮.아. 
저걸 무슨 수로 매일 10분씩 하겠냐구...

참기름은 그냥 비빔밥에나 넣어 먹어야지~


저는 그냥 패스했지만 평소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등 치아와 구강이 약한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단, 금니나 resin을 하신 분들은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니 잘 알아 보시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

신나는 하루, 유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