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 Colleges

우클라 대학의 실체는?

by 이방인 씨 2011. 9. 21.

국의 모 연예인이 우클라라고 읽었다던 UCLA는 왜 어떻게 읽을지 고민하게 만드는 이런 이름이 붙은 걸까요? UCLA 의 정식 명칭은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로스엔젤리스에 위치한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이란 뜻입니다.

미국 동부의 명문대학들은 이미 Ivy League 란 이름으로 한국에 잘 알려져 있죠? Brown, Columbia, Cornell, Dartmouth, Harvard, University of Pennsylvania, Yale, Princeton 의 8개 대학이 바로 아이비 리그의 멤버들인데요. 이 학교들이 Ivy (담쟁이) 리그라고 불리게 된 이유는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학교 건물들에 담쟁이 덩쿨들이 유구한 역사 만큼 퍼져 있기 때문입니다.

미동부에 아이비 리그가 있다면 서부에는 UC Campus들이 있습니다.
아이비 리그와 달리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이라는 이름처럼 Public 스쿨들인데요. UC는 모두 10개 도시에 캠퍼스를 가지고 있는데 각각 독립된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국 대학들의 지방 분교라는 개념과는 다릅니다.


모든 UC 캠퍼스가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의 문장입니다.

 

 

10개의 캠퍼스는 캘리포니아 전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고 그 중 가장 유명한 학교는 버클리입니다. 한국에서는 버클리 대학으로 불리고 있지만 정식 명칭은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죠. 여기서 "버클리"란 샌프란시스코 근처의 도시 이름이로 결국 버클리에 위치한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이란 뜻이랍니다.


미국인들은 모교의 스웻셔츠를 즐겨 입고 다니기 때문에 
스웻셔츠를 학교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UC Berkeley 다음으로 널리 알려진 학교가 바로 UCLA가 아닐까 싶은데요.
LA에 위치하고 있다 보니 UC 캠퍼스들 중 한인 학생 수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농업과학 프로그램이 좋은 UC Davis와 산 속의 아름다운 캠퍼스로 명성이 높은 UC Santa Cruz, Java script를 개발한 UC San Diego 등, 한국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의 많은 고등학생들이 목표로 삼고 있는 서부의 명문 University of California를 오늘 간단히 소개해 봤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각각의 캠퍼스들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

여러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