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이야기

미국 교과서에 나오는 한국인이 있다?!

by 이방인 씨 2011. 9. 18.

캘리포니아의 고등학교 시스템은 한국과는 조금 달라서 교육구에서 지정한 필수과목들을 제외하면 학생들이 비교적 자유롭게 원하는 과목을 선택 수강할 수가 있습니다.
필수과목들 중 하나는 당연히 미국 역사과목으로 영국에서 건너온 현재 미국인들의 선조시절부터 배우게 되는데요.
선조라고 해봐야 세계사적 관점으로 보면 겨우 근현대사랍니다.

아주 그냥 머리에 피도 안 마른 꼬맹이죠.  하하


오늘 포스팅할 유명한 한국인은 바로 그 U.S History 교과서에 등장한답니다. 
처음 수업 시간에 교과서에서 그 인물의 사진을 보고 '이 사람이 과연 누굴까...' 고개를 갸웃했었는데요. 
제 예상엔 한국인 중에도 이 인물을 모르는 사람이 꽤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사람은 바로....

 

 

이제 아시겠나요?
최근 형제들의 세력다툼으로 시끄러운 통일교를 창시한 문선명 목사입니다.
미국에선 통일교 신자들을 Moonies 무니스 라고 부르는데요.
문선명의
Moon 을 따서 문목사의 신도들이란 뜻이랍니다. 
 

Moonies집단 결혼식은 미국 유명 매체에서도 모두 보도한 적이 있는 흥미로운 이벤트입니다.

 

 

제가 만난 미국인들 중에도 Unification Church 라고 하면 못알아들어도 Moonies는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그들이 한결같이 언급하는 게 바로 이 집단 결혼식이었죠.
아주 신기하고 재밌는 해외토픽쯤으로 여기는 것 같더라구요.
그들 모두가 문선명 목사가 한국인인 것을 알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았지만 전 그가 한국인인 것을 알고 있느냐고 묻지 않았습니다. 
굳이 긁어 부스럼 만들 필요 없잖아요?  안들려


참고로 교육구와 학교마다 다른 교과서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U.S History 교과서에 통일교와 무니스가 실려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공부했던 교과서에는 사진과 이름, 그리고 출신 국가가 분명히 나와 있었기 때문에 정말 깜짝 놀랐었답니다.

조금 신기하기도 하고 황당하기도 한 오늘의 이야기 어떻게 보셨나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