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California

야구무식자가 미국 이민 와서 배운 메이저 리그 상식

by 이방인 씨 2014. 5. 20.

L.A. Dodgers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류현진 선수 덕분에 요즘 메이저 리그에 관심을 가지게 된 분들이 많을 줄로 압니다. 저도 평소에 야구를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스포츠 기사에 "Ryu"라는 글자가 보이면 저절로 클릭하게 되더라구요. 류현진 선수는 실력도 좋지만 언제 봐도 참 귀여운 호감형이예요.

류현진 선수가 속해 있는 L.A. Dodgers는 이미 박찬호 선수가 몸담고 있던 시절부터 한국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었는데, 이 팀의 이름을 검색엔진에 입력해 보면 다음과 같은 정보가 뜹니다.


Los Angeles Dodgers
NL, Western Division


Los Angeles는 팀의 연고지이고 Dodgers는 팀명임이 분명한데, 그 아래 NL, Western Division은 무슨 뜻일까요? 메이저 리그 상식이 조금이라도 있는 분들은 단박에 아시겠지만 '야구 무관심자'인 이방인 씨는 미국생활 10년이 지나서야 알게 되었답니다. 오늘은 딱 저 같은 분들을 위해 메이저 리그의 구성에 대해 살~짝 소개할까 합니다.

전 세계 야구선수들의 꿈의 무대, 일명 Big League라고도 불리는 메이저 리그는 사실은 독립적으로 시작된 두 개의 다른 리그의 통칭입니다. 두 개의 리그란 National League와 American League를 말하구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저는 내셔널 리그와 어메리칸 리그가 어떻게 나누어진 건지도 모르고 있었답니다. 그냥 동부와 서부를 나눈 거려니... 하고 있었는데 그건 완전무결하게 무 착각이었지요.


National League


 

1876년 2월에 공식 출범하여 올해로 138주년을 맞고 있는 National League of Professional Baseball Clubs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프로 스포츠팀 리그입니다. 내셔널 리그 출범 이전에도 1871년에 시작된 Nationa Association of Professional Base Ball Players (NAPBBP)라는 리그가 있긴 있었습니다. 하지만 1875년에 이르러 NAPBBP의 조직력 및 운영능력 부족과 수익창출실패 등의 문제점이 눈에 띄게 드러나자 William Hulbert라는 시카고 출신 기업가가 규모가 큰 도시의 8개 팀만을 모아 강력한 조직력과 권위를 갖춘 새로운 리그를 창설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National League입니다. 8개의 원년 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Chicago White Stockings - 지금의 Chicago Cubs
Philadelphia Atheletics - 1876년 시즌 후, 리그에서 퇴출당함
Boston Red Stockings - 지금의 Atlanta Braves
Hartford Dark Blues - 1877년 시즌 후,  팀 해산
Mutual of New York - 1876년 시즌 후, 리그 퇴출
St. Louis Brown Stockings - 1877년 시즌 후, 팀 해산
Cincinnati Red Stockings - 1880년 시즌 후, 리그 퇴출
Louisville Grays - 1877년 시즌 후, 팀 해산 

1876년에 출범했는데 8개 팀 중 6개가 2-3년 만에 리그에서 퇴출되거나 팀이 해산되었네요. 스스로 해산한 팀이야 그렇다 쳐도 퇴출당한 팀들이 무슨 잘못을 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퇴출당한 3개의 팀은 리그에 속한 팀들끼리의 경기를 위해 장거리 이동을 해야 하는 것에 불만을 품고 리그 경기 출전 대신 인접 지역에 있는 비리그 팀들과 경기를 했는데, 내셔널 리그의 조직력과 권위를 중시했던 William Hulbert가 이에 퇴출이라는 강력한 처벌을 내리고 말았답니다. 이래서는 League라고 부르기도 민망한 수준이지만 다행히 넓은 미국 땅에 야구팀들이야 모자라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영입을 통해 내셔널 리그는 다시 몸집을 불릴 수 있었죠.

현재 내셔널 리그는 동부, 서부, 중부 지구로 나뉘어 모두 15개의 팀 체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부지구

Atlanta Braves
Philadelphia Phillies
New York Mets
Washington Nationals
Miami Marlins

중부지구

Chicago Cubs
Cincinnati Reds
Pittsburgh Pirates
St. Louis Cardinals
Milwaukee Brewers

서부지구

San Francisco Giants
Los Angeles Dodgers
San Diego Padres
Colorado Rockies
Arizona Diamondbacks

 

American Leauge


 

 

무려 50개 주로 이루어진 거대한 나라 미국에는 초창기 National League의 8개 팀 말고도 군소 야구팀이 무척 많았습니다. 하여 1882년에 National League 팀들이 없는 지역의 야구팀들이 모여 American Association이라는 리그를 출범했죠.

National League와 American Association은 태생부터 매우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National League가 야구의 고급화를 지향한 반면, American League는 내셔널 리그에서 기피했던 경제·생활 수준이 낮은 도시에 들어가 노동자 계급 관중을 공략했습니다. 내셔널 리그보다 낮은 입장료를 받고, 일요일에도 경기를 했죠. 또한 내셔널 리그가 경기장내 알콜 반입 및 판매를 금한 것과 달리 어메리칸 리그 경기장에서는 맥주와 위스키를 살 수도, 마실 수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내셔널 리그와의 차별화를 통해 잘 나가는 듯 보였지만 상대적으로 강력했던 내셔널 리그에서 American Association에 속한 팀들을 영입하려는 시도를 계속하는 와중에 Player's League라는 새로운 리그까지 나타나 팀들의 이탈이 많아지자 AA는 더 버티지 못하고 출범 10년만인 1891년에 해체되고 맙니다.

AA의 해체 이후 무려 10년 만인 1901년에 American League가 정식 출범했는데 내셔널 리그와 마찬가지로 원년 팀은 8개입니다.

Baltimore Orioles - 현재의 New York Yankees
Boston Americans - 현재의 Boston Red Sox
Chicago White Stockings - 현재의 Chicago White Sox
Cleveland Bluebirds - 현재의 Cleveland Indians
Detroit Tigers - 현재도  Detroit Tigers
Milwaukee Brewers - 현재의 Baltimore Orioles
Philadelphia Atheletics - 현재의 Oakland Atheletics
Washington Senators - 현재의 Minnesota Twins

내셔널 리그와는 달리 퇴출당하거나 해산한 팀 없이, 이름과 연고지는 바뀌었을지언정, 8개팀 모두 명맥을 이어오고 있네요. 현재 어메리칸 리그는 내셔널 리그와 마찬가지로 동부, 중부, 서부에 각각 5개씩 15개 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부지구

Baltimore Orioles
Boston Red Sox
New York Yankees
Tampa Bay Rays
Toronto Blue Jays

중부지구

Chicago White Sox
Cleveland Indians
Detroit Tigers
Kansas City Royals
Minnesota Twins

서부지구

Houston Astros
Los Angeles Angels
Oakland Atheletics
Seattle Mariners
Texas Rangers

 

양대 리그의 조직적 통합


MLB라는 통칭으로 불리긴 했어도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두 리그는 2000년에 드디어 미국야구협회 산하로 통합되어 야구협회장 (Commissioner of Baseball)의 지휘를 받게 되었습니다. 2014년 현재 미국 야구협회장은 1992년부터 협회장직을 맡은 Bud Selig입니다.

 

현재 MLB의 30개 팀 Map입니다.

 

World Series


메이저 리그가 전 세계 야구선수들의 꿈이라면, 월드 시리즈는 모든 메이저 리그 선수들의 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년에 한 번, 내셔널 리그 우승팀과 어메리칸 리그 우승팀이 격돌하는 메이저 리그 궁극의 챔피언 결정전이 바로 월드 시리즈입니다.

1884년부터 1890년까지 National League와 American Association의 챔피언 게임이 치뤄지긴 했으나, 공식적으로 내셔널 리그와 어메리칸 리그의 월드 시리즈가 열린 건 1903년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총 109번의 월드 시리즈 경기가 있었습니다. 2013년 월드 시리즈에서는 어메리칸 리그의 Boston Red Sox가 내셔널 리그의 St. Louis Cardinals를 4-2로 누르고 우승했죠.

현재까지의 전적은, 109번의 게임에서 어메리칸 리그가 63번, 내셔널 리그가 46번 승리했으며 최다우승팀은 New York Yankees로 월드 시리즈에 40번 출전하여 27번 우승 트로피를 차지했습니다.

 

자, 이 정도면 차 떼고 포 떼고 대~강 MLB 소개를 마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글 첫머리의 질문으로 되돌아가 볼까요?


Los Angeles Dodgers
NL, Western Division


이건 그러니까, MLB의 National League 서부지구에 속한 L.A. 다저스라는 뜻이랍니다. 이방인 씨와 같은 '야구 무식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라며 마칩니다.

여러분 신나는 하루 유후~